본문 바로가기

Manga, Ani/만화, 애니메이션

우주최강 드래곤볼(Dragon ball)

드래곤 볼(Dragon Ball)



저자 토리야마 아키라
출판사 슈에이샤
게재지 주간 소년 점프
발표호 1984년 51호 - 1995년 25호
권수 전 42권, 전 34권 (완전판)
화수 전 519화
애니메이션 시리즈 작품

전세계에 흩어진 7개의 구슬을 모두 모으면 어떤 소원이라도 하나만 실현 된다는 비보'드래곤 볼'과 주인공 '손오공"을 중심으로 전개하는 "모험 " "노력 " " 배틀 " " 우정 " 등을 그린 장편 만화이다.
"주간 소년 점프"에서 1984년 51호부터 1995년 25호까지 약 10년반 동안 연재 되었다.
단행본과 완전판의 발행 부수는 국내에서 1억 5721만부 이상, 전 세계에 2억 3000 만부이상 판매 되었다. 중국 전기 소설 '서유기'를 모티브로하고 있으며, 주인공의 이름도 이 작품의 주요 등장 인물인 신선 손오공에서 이름을 붙여지고 있다.



스토리
소년기
지구의 외딴 산골에 사는 꼬리가난 소년 손오공은 어느날, 서쪽 도시에서온 소녀 부루마와 만난다. 7개 모으면 신룡이 나타나 어떤 소원 이라도 하나만 들어 준다는 드래곤볼의 존재, 양친 손오반의 유품으로 소중히 가지고 있던 볼이 그 하나인"네개의 별"임을 알고 부루마 함께 나머지 드래곤볼을 찾는 여행을 떠난다 . 유괴범의 우롱이나 도적 얌체등을 말려들게한 볼을 찾고 끝에 세계 정복을 도모한 필라프들에게 공을 빼앗겨 신룡이 그들에게 나타나게 되지만, 우롱의 시시한 소원을 실현해 주는 것으로 한가닥의 야망을 저지한다.


피콜로 대마왕
천하 제일 무도회 종료후, 필라프들에 의해 부활한 피콜로 대마왕에의해 크리링과 거북선인등 오공의 동료 들과 많은 무도가들이 죽임을 당하고 만다. 오공은 복수를위해 고양이 카린의 협력을 얻어 숨겨진힘을 끌어내, 피콜로 대마왕에 투쟁을 승리한다. 싸움후, 오공은 피콜로 대마왕에게 살해당한 신 용이나 동료들의 부활을 위해 천계로 가서 드래곤볼을 만든 본인인 신을 만나지만 신룡 부활의 조건으로 혼자서 천계 에서 수행 하게된다 .
3년후 , 소년에서 청년으로 성장한 오공은 천하 제일 무도회에서 살아난 동료들과 재회 하고, 한번 만난 우마왕의딸 찌찌와 결혼한다. 그리고 피콜로 대마왕이 죽음 직전에 남긴 환생의 아들 마쥬니어에 승리 하고 동시에 천하 제일 무도회 첫우승을 장식한다.


사이어인편
마쥬니아와의 싸움 에서 약 5년후 평화로운 나날을 보내고 있던 오공, 오공의 친형 라데츠가 우주에서 온다. 오공은 자신이 행성 베지터의 전투 민족, 사이어인임을 알게된다. 납치된 아들 손오반을 도와 오공은 한때 숙적 피콜로와 손을잡고 목숨에 대한 대가로 라데츠을 격파한다. 하지만 약 1년후에는 더욱 강력한 사이어인들이 드래곤볼을 찾아 지구를 습격할것이라는것을 알게된다. 오공은 드래곤볼에의해 살아나기까지, 저승의 계왕신에게서 수업을 한다. 그리고 동료들과 함께 지구에온 사이어인의 왕자 베지터들과 싸우지만 많은 동료를 잃는다. 게다가 피콜로의 죽음으로 그와같은 분신이었던 신도 사망, 지구의 드래곤볼도 소멸한다.



프리더편

신과 살해당한 동료들을 되살리기위한 큰부상으로 입원중인 오공대신, 오반 · 크리링 · 부루마 3명이 신과 피콜로의 고향인 나메크별로 향한다. 하지만 거기에는 계왕조차 경외하는 우주의 제왕 프리더가 불로불사 를 추구해 나메크성인을 학살 하면서 드래곤볼을 약탈했다. 오반들은 베지터 , 프리더에게 드래곤볼을 둘러싼 삼파전의 공방 끝에 나중에 도착한 오공과 나메크별 사람들의 협력을 얻어 나메크별의 신룡을 불러내 피콜로를 소생 시킨다. 그리고 오공은 프리더와의 싸움에서 전설의 전사 초사이어인으로 각성 한다.


인조인간 셀편
나메크별의 투쟁에서 약 1년후 지구로 귀환한 오공 앞에 미래에서온 베지터와 부르마의 아들 트랭크스가 나타난다. 그는 3년후 레드 리본군의 생존자 닥터 게로가 만들어낸 2명의 인조 인간이 나타나 절망의 미래를 이끌어낼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현시대는 트랭크스가 알고있는 역사와 크게 다르게 되어, 그 마저도 몰랐던 인조 인간도 나타나고, 심지어 닥터 게로의 컴퓨터가 쌓아 올린 궁극 생명체 세포가 출현. 완전체 가 된 셀은 지구의 운명을건 무도회 "셀 게임"을 개최 한다. 오공은 이 싸움에서 목숨을 잃고 그 유지를 계승 한 아들 오반이 셀을 죽인다.


마인부우편

셀 게임 7년후, 고교생으로 성장한 오반이 천하 제일 무도회에 출전한다는것을 알고, 스스로도 출전한 오공 은 하루만 세상에 돌아온다. 천하 제일 무도회중에등장한 우주의 신인 계왕신의 요구에 의하여 악한 마도사 바비디의 마인 부우의 부활을 저지하려 하지만 실패, 마인 부우는 부활한다. 오공은 이세상에서의 지내는 가능 시간이 다가와 저세상으로 돌아가는대신 오공의 사후에 태어난 둘째 아들의 손자 오천과 트랭크스 , 오반이 파워업해 마인 부우에 도전한다. 그러나 선전 허무 위기에 빠진 그들을 구하기 위해 사계 왕신의 목숨을 넘겨 받아 되살아난 오공은 베지터와 함께 계왕신별의 결전에 임해 지구 · 나메크 별 · 저세상 사람들 의 에너지에 의해 만들어진 특대의 원기옥에 의해 마인 부우를 소멸 시킨다.
그로부터 10년 후, 오공은 마인 부우의 환생인 소년 · 우부함께 힘을 요구하는 수행 여행을 떠난다.




드래곤볼의 세계관
드래곤볼의 주요 무대는 태양계의 행성 '지구'이다. 이야기의 첫머리에 "옛날 옛적에'라는 서두가 있지만 문명은 순식간에 물체를 실체화시키는'호이 포이 캡슐'과 드래곤볼을 탐지하는'드래곤 레이더'등 실제 지구 보다 고급 메카가 등장한다. 교통 수단으로는 자동차나 오토바이 외에도 에어카나 비행기등이 있으며, 위의 호이 포이 캡슐로 운반해 사용된다.

우주에는 지구 이외에도 인간형 지적 생명체가 사는 행성이 많이 존재하고 있다. 지구보다 더 고도의 문명을 가진 별도 존재한다. 우주는 무수한별들이 모여 성운을 만들고 성운이 무수히 모여 은하를 형성 하고 , 우주에 무한대라고 말할 정도로 존재하는 은하를 통괄하는 행정단위로 우주는 동서남북 4지역 은하로 구분 된다. 지구는 그중 "북쪽 은하'에 존재 하고 우주 전체는 이상한 문양이 새겨진벽으로 밀폐되고 있다.
또한 생전의 인류가 사는 "세상" 에 대해 사후 세계 "저 세상"이 존재 하고 우주인을 포함, 죽은자는 원칙적으로 영혼이 저 세상으로 옮겨진다.


연재 시작 부터 연재 종료 까지

드래곤볼은 5주 연속 칼라로 대대적인 취급분류로 시작되었지만 처음에는 그다지 인기가 없었다. 개시 당초 예상표도 좋았으나 점차 인기는 하강하고, 설문 조사 결과의 순위가 15위가 된적도 있었다. "주인공이 수수 하다. 그래서 인기가없는것 같다"고 지적받고 토리야마는 이후 "힘을 추구하는 주인공'이라는 주제를 작품에 갖게 한다. 그 발상에서 천하 제일 무도회가 시작되고 주인공 손오공의 캐릭터도 확립되어 인기가 급격히 상승 한다. 같은 무렵에 후지 TV에서 슈에이샤에 이야기가 애니메이션화된다.


토리야마 자신은 마쥬니아에게서 이야기를 완결시키는 구상을 하고 있었지만, 독자 설문 조사에서 압도적 인 지지를 받고 있던 본작의 종료를 편집부가 그렇게 쉽게 놓아주지않아서 시리즈는 계속 된다. 프리더편이 연재될 무렵에는 더욱 인기가 치솓고 하고 당시 열린 '주간 소년 점프' 1000표 설문 조사에서 815표를 획득 했다. 경제 효과도 해외에 번역이나 애니메이션 프로그램 판매를 통해 일본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규모로 확대해 갔다. 예를 들어, 본작의 카드 드래곤볼 시리즈는 1995년까지 20억개 이상의 판매를 기록했다. 연재가 종료되면  점프 본지의 발행 부수에 직접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뿐만 아니라, 게시자 슈에이 샤, 미디어 믹스 전개에 핵심을 이루어왔던 반다이 · 후지 TV · 토에이 동화등이 작품에 관련된 각종 사업을 실시하고있어 각 기업의 실적이나 주가에 큰 영향을 미쳐 연재를 끝낼수는 없는 상황이 형성 되기에 이르렀다 .




스토리 만들기
스토리에 토리야마 아키라는

"원래 나는, 앞의 전개까지 차분히 생각하는 유형이 아니다. 시작된 시점에서 오공이 큰 원숭이로 변신하고 사이어인이라는 외계인이었다라고하는 것은 전혀 생각 하지 않았다. 능숙하게 앞뒤가 맞게 스토리가 짜여진것이 자신도 감탄 했다. 앞의 이야기를 생각하지 않고 싫든 좋든 만화를 그린다는 것은 상당히 스릴이있어 나쁘지 않았다. 그때 그때에 따라 자유롭게 이야기 변화시킬 수 있고, 자신도 어떻게되어 가는지 모르고 두근 두근하며 그렸다." 라고 발언하고 있다.


드래곤볼의 인기 


일본
TV 애니메이션은 11년간 평균 시청률 20%이상을 유지하고, 주제가 'CHA- LA HEAD - CHA- LA'는 170 만장의 판매를 냈다.
리바이벌붐 이후에 행해진 상품 전개에 의해, 본 작품이 연재 · 방영되고 있던 시기에는 태어나지 않은 세대에게도 지명도가 높고, 2007년 0세 ~ 12세 자녀를 둔 보호자를 대상으로 반다이의 아이가 좋아하는 캐릭터 설문 조사 남녀 종합에서는 항상 상위에 들어가있어 아동을위한 문구 용품등의 상품도 다수 발매되고 있다. 1996년 초 시점에서 캐릭터관련 회사가 150개, 캐릭터 상품이 약1500종류였다. 또한 2005년말 보다 '드래곤 볼 Z'를 수록한 전 페이지 올칼라 필름 코믹이 간행되고 있다.


월간 비디오 오브 더 이어 2006 최우수 애니메이션상을 수상. 월간 DVD 네비게이터 주최 DVD 오브 더 이어 2006'에서도 작품은 TV 애니메이션 OVA 부문 제 3위를 수상했다. 또 일본 콤팩트 디스크 비디오 렌탈 상업 조합이 65,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 "마음에 남는 내 최고의 영화"의 TV 애니메이션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Oricon Style이 "영웅의 필살기라고하면 무엇인가?"를 1000명의 중 · 고교생부터 40대까지의 남녀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한 결과, 에네르기파가 1위를 차지했다. 이 설문 조사에서 "만화 사상 최강 캐릭터','가장 되고 싶은 TV애니메이션의 주인공'으로 모두 '손오공'이 1위에 선정 된다. 또한 goo가 실시한 우주 최강이라고 생각되는 애니 · 코믹 캐릭터로 손오공이 1위를 차지했다.


2008년 4월 오리콘이 실시한 "지금까지 가장 재미 있었던 TV 애니메이션"의 설문 조사에서 종합 1위에 선정된다.


2007년 만화 전권 세트 판매 사이트 " 전권 독파.com'이 발표한 가장 전권 독파된 인기 만화 순위에서는 '드래곤 볼'이 1위를 차지 , 2 위는 '드래곤 볼'완전판이 되었다. "만화 전권 닷컴'을 운영하는 주식회사 TORICO에 따르면, 2007년도 (2007년 4월 -2008년 3월) 만화 전권닷컴 가운데 약 1300타이틀에서 가장 읽힌 만화 전권 세트 순위 베스트 5되었다(전세계).




해외

애니메이션은 2003년 1월까지의 시점에서 미국, 캐나다, 멕시코, 온두라스, 베네수엘라, 브라질, 과테말라, 엘살바도르, 니카라과, 코스타리카, 파나마, 콜롬비아, 에콰도르, 페루, 칠레, 파라과이, 아르헨티나, 그리스, 이탈리아, 스페인, 포르투갈, 스위스, 프랑스, ​​영 , 네덜란드, 독일, 폴란드, 터키, 사이프러스, 호주, 뉴질랜드, 필리핀,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마레시아, 태국, 인도, 중국, 한국, 대만, 홍콩, 남아프리카 공화국등 총 42개국에서 방영, 코믹스는 30여 개국에서 발매 되었다. TV 아사히에서 방송된 "세계에 진출한 일본의 인기 애니메이션 베스트 100'에서 '드래곤 볼'은 1위를 차지 했다. 파메이션의 직원이 북미 최대의 애니메이션 뉴스 사이트 Anime News Network 팟캐스트에서 2011년 가장 많이 팔린 일본 애니메이션 DVD는 "드래곤 볼 Z" 고 말했다.  또한 1996년초 당시의 캐릭터 상품도 해외 100여개에서 신청이된 상태였다.


한국에서도 단행본이 발매되어 판매 부수가 2000만부를 넘고있다. 이것은 한국에서 출판된 만화중 최고 기록 이다. 본작의 제작사 서울 문화사의 만화 잡지 "IQ JUMP'는 기존 10만부였던 발행 부수가 드래곤볼의 연재이후 60만부까지 올라 당시 최고의 호황을 맞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