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s/Artist

짐모리슨의 도어즈(The Doors)

도어(The Doors)



활동 기간 1965년 - 1972년
공식 사이트 www.thedoors.com


로스 앤젤레스의 UCLA 영화과 학생이었던 짐 모리슨(Jim Morrison, 보컬)과 레이 만자렉(Ray Manzarek, 키보드)이 그룹을 결성한다. 1965년 만자렉을 만난 모리슨은 자작 노래를 듣게 했다. 만자렉은 이미형과 함께 '릭 앤 더 크로우' 라는 밴드로 활동하는 한편 원래 플라멩코 기타리스트였던 로비 크리거 (Robby Krieger)와 재즈 드러머 였던 존 덴스모아(John Densmore)는 더 사이키델릭 레인저스라는 밴드로 활동 중이었으며, 만자렉과는 알고 지낸 사람이었다. 모리슨의 노래와 시에 매료된 만자렉은 릭 과 덴스모아에게 말을 걸어 데모 레코드를 녹음 한다. 릭은 바로 그룹과 떨어져 크리거와 여성 베이시스트를 더한 그룹으로 로스 앤젤레스등에서 무대 활동을 한다.


밴드는 18 세기의 시인 윌리엄 블레이크의 시 구절에서 따온 책의 제목 '지각 의 문' 을 바탕으로, 도어스 라는 이름을 붙였다.


If the doors of perception were cleansed , everything would appear to man as it truly is , infinite .





1967 - 1969
위스키 어 고고에서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밴드에 주목한 프로듀서 폴 A 로스 차일드에 의해 도어스는 일렉트라 레코드와 1966년에 계약 한다. 그것은 로스 차일드와 엔지니어 브루스 보트닉에게 오랫동안 성공적인 파트너십의 시작 이었다. 굳이 베이시스트 두지 않고 레이 만자렉이 로즈 피아노 베이스를 왼손으로 연주 하여 베이스 파트를 보충했다( 레코딩 및 후기 단계에서 게스트 베이시스트를 기용 ). 10분에 달하는 대작 '디 엔드'를 포함한 데뷔 앨범 'DOORS'는 1967년 1월에 출시 된다. 앨범은 수록된 대부분의 곡은 첫 번째 테이크가 채택 되었다. 모리슨과 만자렉은 싱글 '브레이크 온 스루 ' 의 프로모션 필름 을 감독하고 음악 홍보의 중요한 포석이 되었다. " 브레이크 온 스루 " 는곡의 She gets high 라는 가사가 약물을 복용이라는 이유로 방송 금지가되는 것을 두려워 high 부분을 지워 출시 오랫동안 그 부분을 들을 수 없었지만, 이후에 출시된 리마스터로 들을 수 있게 되었다.


앨범은 센세이션을 일으키는 두번째 싱글 ' Light My Fire '는 대히트 했다. 빌보드 ( Billboard )지에서는 1967년 7월 29일 주간 랭킹 1 위를 획득했다. 1967년 연간 랭킹에서는 제 2위를 차지했다 . 밴드 제퍼슨 에어 플레인과 그레이트 풀 데드와 더불어 1967년 미국 최고의 밴드중 하나가 되었다.


모리슨은 그 외모와 신체 라인을 들뜨게한 가죽 바지의 무대 퍼포먼스로 당시 팝계의 섹스 심볼중 하나가되었다. 그는 이른바 '록 스타' 임을 매우 자각적이며, 스테이지에서는 가죽 팬츠로 섹슈얼로 행동, 잡지등의 인터뷰에서는 과격한 단어를 사용 하는등 매스 미디어의 그룹 이미지 구축을 의도적으로 시험적으로 실시 했다. 


두 번째 앨범 'Strange Days' 는 첫 앨범과 마찬가지로 강력한 작품으로, 밴드의 명성은 확고하게 되었다 . 3 번째 작품 'Waiting for the Sun'는 그들의 첫 번째 No.1 앨범 이며, 이 작품에서 싱글 ' 헬로 아이 러브 유 '는 두 번째 미국의 No.1 싱글이 되었다.




1969 - 1971
도어스의 라이브 무대는 도전적이고 반항적이라는 명성을 서서히 얻게된다. 1967년 ' 에드 설리번 쇼' 출연시 CBS의 담당자는 가사 의 한 구절 , " Girl we couldn't get much higher "을 상기시키는며 "Girl we couldn't get much better"로 바꾸어 부르게 요구했다. 그러나 모리슨은 원래 가사 그대로 불러 생방송 프로그램에 그대로 방송 되었다. 에드 설리번은 매우 분노하여 그들과 악수를 거절하고 도어스는 그 프로그램 에 다시 초대된적은 없었다. 


1969년 3월 1일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에서 콘서트에서 모리슨은 무대에서 성기를 노출한 혐의로 체포 된다. 모리슨은 경범죄와 중범죄 혐의로 기소돼 경범죄 혐의로 재판은 이어 갔다. 판결전에 모리슨은  "나는 마이애미 사건의 재판에서 약 1 년반동안 시간을 낭비 했다. 그러나 그것은 가치있는 경험이었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재판전에 나는 미국의 사법 제도에 대해 매우 비현실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 내 눈은 조금 열렸다."




모리슨 의 죽음의 여파
비대화로 완전히 형상이 바뀌어 버린 모리슨은 " LA 우먼 " 녹음후 1971년 휴양을 ​​결정 , 여자 친구 파멜라 카슨과 파리로 건너 간다. 모리슨은 1971년 7월 3일 파리의 아파트에서 이해할 수없는 상황에서 사망했다. 모리슨은 페르라 세즈 묘지에 매장 되었으나, 매장 앞에 부검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것이 밝혀졌다.


그의 죽음은 아마도 헤로인 과다 복용에 의한 것이라고 생각되었다.


모리슨은 스포트라이트에서 벗어나기 위해 죽음을 위장 했다는 소문이 오랫동안 말해졌다. 또한 실제로는 파리의 나이트 클럽에서 사망, 시신이 아파트fh 옮겨 졌다는 소문도 돌았다. 그러나 모리슨의 관계자 였던 대니 슈가맨의 저서 'Wonderland Avenue'에 따르면, 카슨이 모리슨에게 치사량의 헤로인을 주사 했다고 그녀 자신이 헤로인 과다 복용으로 죽기 직전에 슈가맨에 고백했다고 한다.


도어스의 나머지 멤버는 활동을 계속 했다. 처음에는 새로운 보컬리스트의 채용을 생각 했지만 결국 크리거 와 만자렉익 보컬을 담당 하고 'Other Voices''Full Circle'의 2 작품의 앨범을 발표했다. 두 앨범은 상업적으로 실패하고 모리슨 빼고는 도어즈가 아니다는것을 증명 하게 되었다. 'Full Circle' 발표후 밴드는 해산한다.




1990 년대 그리고 현재
올리버 스톤 감독의 1991년 영화 ' 도어스( The Doors )' 는 모리슨을 연기한 발 킬머의 연기가 호평을 했다. 그러나 영화는 사실과 다른 묘사가 많았다. 


2002년에는 만자렉과 크리거가 '21 세기 도어스 The Doors 21st Century '로 활동을 시작했다. 모리슨 대신 보컬리스트로 이안 애쉬 베리를 더해 베이시스트에는 크리거의 밴드에서 베이스를 담 한 안젤로 바베라가 참여했다. 그들의 첫번째 콘서트는 드러머 덴스모아가 불참하겠다고 발표 되었다. 덴스모아 대신 폴리스의 스튜어트 코플랜드가 참가 했지만, 코플랜드는 몇 번의 무대후 밴드를 떠나 데니스가 후임이 되었다.


이시기의 라이브 DVD 로 발매 되었으며, 이안 애쉬 베리가 노래하는 'The Doors 21st Century'는 일단 성공을 보였다.


2003 년 2 월에 덴스모아는 만자렉과 크리거에 대해 "도어즈" 의 명칭 사용 금지 재판을 일으켰다. 같은 해 5 월에 그 소송은 기각 되었지만, 만자렉은 덴스모아를 밴드 참가에 초대해 공개적으로 반복했다. 덴스모아 밴드 이름 사용 금지의 호소는 모리슨의 유족과 파멜라 카슨의 유족이 참가했다. 2005년 7월 22일 로스 앤젤레스 고등 법원은 밴드 이름 사용 금지 결정을 내렸다.


재판에 의해 밴드 이름 사용 금지로 'The Doors 21st Century'는'Riders on the Storm'로 개명한다. 이 밴드 이름은 1971년 미국 최고의 9위를 획득한 앨범 ' LA Woman' 에 수록되어 있던곡의 제목 이며, 또한 존 덴스모아 의 자서전의 제목 이기도하다.


2007년은 밴드 결성 40 주년을 맞아 이를 기념 하여 기존곡에 새로운 믹스를 더한 앨범 'The Very Best Of The Doors'가 출시 됐다. 이 작품의 한정판에는 1968년 유럽 투어의 영상이 DVD로 수록되어 있다. 


2010년에는 도어즈를 소재로한 최초의 극장용 장편 다큐멘터리 영화 ' When You're Strange' 가 공개 되었다. 이 작품은 새로운 촬영은 일절 실시하지 않고, 당시의 오리지날 영상과 조니 뎁의 나레이션 만으로 구성되어 있다. 도어스에 영향받은 록 뮤지션으로는 패티 스미스, 텔레비젼, 더 큐어 블루 오이스터 컬트등 을 들 ​수있다.






앨범
The Doors ( 1967 년 )
Strange Days ( 1967 년 )
Waiting for the Sun ( 1968 년 )
The Soft Parade ( 1969 년 )
Morrison Hotel ( 1970 년 )
Absolutely live ( 1970 년 )
LAWoman ( 1971 년 )
Other Voices ( 1971 년 )
Full Circle ( 1972 년
An American Prayer ( 1978 년 )


현재 Bright Midnight 레이블에서 미발표 라이브, 인터뷰 등을 Web 판매 만으로 판매 하고있다.
Boot Yer Butt
Bright Midnight : Live in America
Live in Detroit
No One Here Gets Out Alive
The Lost Interview Tapes Featuring Jim Morrison Volume One
Live in Hollywood : Highlights from the Aquarius Theatre Performances
Live at the Aquarius Theatre : The First Performance
Live at the Aquarius Theatre : The Second Performance
Backstage and Dangerous : The Private Rehearsal
The Lost Interview Tapes Featuring Jim Morrison Volume Two : The Circus Magazine Interview
Live In New York
Live At The Bowl '68


싱글
Break on Through / End of the Night
Light My Fire / The Crystqal Ship
People are Strange / Unhappy Girl
Love Me Two Time / MoonLight Drive
The Unknown Soldier / We Could Be Good Together
Hello, I Love You / Love Street
Touch Me / Wild Child
Wishul Sinful / Who Scared You
Tell All the People / Easy Ride
Runnin'Blue / Do It
You Make Me Real / Roadhouse Bluse
Love Her Madly / Don ' t Go No Furher
Rider on the Storm / The Changeling
Tighrope Ride / Variety is Spice Life
Get Up Dance / Treetrunk
The Mosquito / It Slipped My Mind
The Piano Bird / Good Rockin '
Roadhouse Bluse ( live ) / Albinoni Adagio
The End / Delta
Gloria / MoonLight Drive

'Musics > Artis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의 국민 밴드 저니(Journey)  (0) 2013.10.21
재니스 조플린(Janis Joplin)  (0) 2013.10.19
다이아나 크롤 ( Diana Jean Krall )  (0) 2013.10.15
림프 비즈킷(Limp Bizkit)  (0) 2013.10.13
밴드 오아시스(Oasis)  (0) 2013.1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