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Games

엘더스크롤(The Elder Scrolls) 세계관

엘더 스크롤 시리즈(The Elder Scrolls)


맵이 3D로 그려져 일인칭 시점 으로 여행하는 RPG이다. 두 번째 작품에서 건물 내부를 제외하고 세계 전체가 하나의 거대한 공간이 제공 되었다. 그 광대한 세계( 두 번째 Daggerfall 세계의 넓이는 약 16만 ㎢ 이다) 를 자유롭게 왕래해 민간인을 도울수도 습격 할 수도 있는 자유도가 보장되어 있다. 세 번째 작품은 스토리 상 중요한 역할을하는 캐릭터(NPC) 조차도 강도및 몬스터에게 살해당해 게임이 진행 불가능해지는 일조차 있었다.


또한 The Elder Scrolls Construction Set의해 MOD 제작이 쉬워 팬들에 의해 여러가지 개량되어 사이드 스토리도 만들어져 있다.


작중에는 다양한 종족이 등장하고 노예 · 노예 해방 운동이나 종족간의 대립 · 종교 대립, 권력 조직 ( Great House ) 끼리의 파벌 싸움등이 세세하게 쓰여져 가혹한 세계를 드러내고 있다. 세 번째편에서는 노예인 그들을 탄압 할 수 있으며, 해방시켜줄 수 있다.


또한 작중에 책이 등장해 시리즈 네 작품과 외전에서 축적된 이야기의 양은 방대하고 복잡한 세계 정세와 역사 · 신화가 세세하게 나와 있다. 네 번째 작품 The Elder Scrolls IV : 오블리비언에 수록 되어있는 책의 데이터양은 10MB 이상이다.




세계관
이야기 의 주요 무대는 문더스라는 공간에있는 니룬이라는 행성이며 행성에 탐리엘(Tameiel)이라는 대륙 이있다. 각 시리즈의 주인공은 거의 이 대륙과 지역에서 활약한다.


문더스 ( Mundus )
행성 니룬이있는 세계. 현실 세계에서 우주에 해당한다. 이 세계와는 다른 차원의 세계로, The Elder Scrolls IV : Oblivion 에서 망각의 문을 통해 액세스하여 데이드라 왕 중 하나인 세오고라스가 지배하고 The Elder Scrolls IV : Shivering Isles 의 무대가되는  Shivering Isles, An Elder Scrolls Legend : Battlespire 와 The Elder Scrolls V : Dawnguard 에 등장하는 죽은 영혼이 방황하는 'Soul Carin' 등의 이차원 세계가 존재한다.



니른( Nirn )
탐리엘 대륙이 있는 행성. 현실 세계의 지구에 해당한다.
탐리엘의 북쪽의 유령 바다를 끼고 노드족이나 인간의 조상인 네데족이 살던 대륙 Atmore, 서쪽으로 레드 가드들이 살았던 Yokuda의 대륙, 동쪽으로 아카비르족이 살던 Akarvir 대륙, 남서쪽으로 엘프의 조상 알드메리족이 살던 Aldmers 대륙이 있었다고 말해지고 있다.



탐리엘( Tamriel )
중심부는 The Elder Scrolls IV : Oblivion 무대인 시로딜 중앙에 니벤강이 흐르고있다. 서부 지역은 더 격식이 높고, 동부를 업신 여기는 경향이있다. 시로딜 북쪽으로는 The Elder Scrolls V : Skyrim 의 무대가되는 한랭지 스카이림 지방, 북동쪽으로는 중심으로 The Elder Scrolls III : Morrowind의 무대가되는 바르덴펠 화산 섬이있다. 모로우 윈드지방 , 북서쪽과 서쪽에는 The Elder Scrolls II : Daggerfall 의 무대가되는 하이록과 사막 지대 헤머펠이있다. 남서쪽으로는 Summerset Isle 라는 섬, 남쪽의 서쪽 절반은 발렌우드라는 숲, 동쪽 절반은 엘스웨아라는 지역이있다. 시리즈 전편인 The Elder Scrolls : Arena 에서는 이 탐리엘 대륙 전체가 이야기의 무대가된다.


모로윈드 ( Morrowind ) - The Elder Scrolls III : Morrowind 의 무대가되는 바르덴펠섬을 U의 글자로 덮고있는 지역 이다. 가장 큰 도시는 Vivec이다. 중앙에는 레드 마운틴이라 불리며 붉은 모래 폭풍이 몰아 치고 있다. 스카이림의 동쪽, 시로딜의 북동쪽, 블랙 마쉬의 북쪽에 위치해 있다.


모로윈드 ( Morunhold ) - The Elder Scrolls : III : Tribunal 의 무대인 바르덴펠 섬의 남쪽에있는 모로우윈드의 수도. The Elder Scrolls : III : Tribunal 에서는 Barenziah 전 여왕의 아들 Helseth 왕이 이 도시를 지배 하고있다. 


시로딜( Cyrodiil ) - The Elder Scrolls : IV : Oblivion 의 무대. 임페리얼의 고향이며 온화한 지역으로 중심에 백타워라는 타워가 우뚝 솟은 제국의 수도가있다. 


스카이림 ( Skyrim ) - The Elder Scrolls V : Skyrim 의 무대로 노드의 고향인 한랭지, 수도는 솔리튜드. 



솔스테임 (Solstheim) - The Elder Scolls III : Bloodmoon 의 무대. 솔스테임이라는 이름의 섬이 유령 바다를 끼고 스카이 림의 북동쪽, 모로윈드의 북서쪽에 있다. 대부분이 노드들이 지배하는섬에서 나중에 제국 의 East Empire Company 가 Raw Ebony를 채굴 하는 광산 도시 레이븐락을 건설하고 정착 하고있다. 블루드문 에서는 레이븐락을 광야에서 개척하고 광산 도시로 만드는 퀘스트가 있다. 섬 북부에 Skaal 라는 마을 이 있고 스칼이라는 이름의 노드부족이 살고있다.


해머펠 ( Hammerfell ) - The Elder Scrolls II : Daggerfall 무대에서 시로딜의 남쪽, 하이록의 남동쪽에 위치해 있다. 사막 지역으로 흑인과 같은 어두운 피부를 가진 레드 가드의 고향.


하이록 ( High Rock ) - The Elder Scrolls II : Daggerfall 무대에서 스카이림의 서쪽, 해머펠의 서쪽에 위치해 있다. 마법에 강해 마법을 다루는 재능이있는 브레튼의 고향이다. 반도의 땅에서 남쪽이 반도의 끝이되고있어 거기 에 대거폴이 라는 마을이 있다.


섬머셋섬 ( Summerset Isles ) - 해머펠과 하이록의 남쪽 에있는 섬. 하이 엘프의 고향. 




바렌우드 ( Valenwood ) - 시로딜의 남쪽 섬머셋섬의 동쪽에있는 숲. 우드 엘프의 고향. 


엘스웨이어 ( Elsweyr ) - 시로딜의 남쪽, 바렌우드의 동쪽, 블랙 마쉬의 서쪽에있는 사막. 카지트의 고향. 


블랙 마쉬 ( Black Marsh ) - 시로딜의 동쪽 , 모로윈드 남쪽에있는 습지. 아루고니안의 고향. The Elder Scrolls V : Skyrim 에서는 제국에서 이탈 하여 레드 마운틴의 대 분화의 혼란을 틈타 모로윈드를 함락 시키고있다.




알드메리 ( Aldmeris )
탐리엘의 남쪽에 있다고 하는 대륙. 엘프의 조상이 이 대륙에서 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요쿠다 ( Yokuda )

탐리엘의 서쪽에 있다고 하는 대륙. 레드 가드의 조상은 이 대륙 에서 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트모라 ( Atmora )
탐리엘의 북쪽에 유령 바다 라는 바다를 끼고 있는 대륙. 노드의 조상들은 여기에서 왔다. 그들은 이 대륙 에서 탐리엘에 상륙하여 탐리엘 최초의 인간이 상륙하고 있다. 아트모라에서 일어난 남북 전쟁에서 도망쳐 왔다고 알려져있다. '이스그라몰'이 스카이림에 상륙 하여 정착 했지만 거기 있었던 스노우 엘프들과 조우해 처음에는 그들과 평화롭게 지내고 있었지만, 수명이 짧아 번식력이 엄청난 노드들은 계속 무서운 속도로 인구를 늘려가기 위해 생태계의 안정성을 해치는 야만적인 인종으로 간주 되었다. 노드족의 번식을 방지하기 위해 나중에 엘프에 의한 학살이 일어났다. '이스그라몰'은 다시 아트모라에 귀환한다. '이스그라몰'은 후에 The Elder Scrolls V : Skyrim에 등장하는 전사들의 조직의 원형이되는 'Five Hundred Companions'라는 군대를 거느리고 다시 스카이림에 상륙 하여 스노우 엘프를 이기는데 성공하여 초대 제국을 건설 하고 있다.




아카비르 ( Akavir )
탐리엘의 동쪽에있는 대륙. 과거에 이 대륙에 사는 차에시라는 종족과 제국은 종종 전쟁을 하고있다. 원래 아카빌이라는 인간형이 살고 있었지만, 차에시라는 종족에 먹혀 멸망 했다고 되어있다. The Elder Scrolls 시리즈에 종종 등장하는 제국의 첩보 기관 블레이즈는 아카빌 문화의 영향을 받아(일본의 닌자를 본뜸)모습이 일본의 갑옷과 일본도로 되어 있다.







부족 


인간
TES는 요정을 의미하는 "Mer" 인간을 의미하는 " Men "이라고 불러 구별하고 있다.


네딕
아트모라 대륙에서 배를 타고 유령 바다를 건너와 탐리엘에 상륙한 종족. 노드의 원형 이며, 노드, 임페리얼, 브레튼의 조상. 탐리엘 도착후 스카이림에 정착, 인간족의 원형이 된다. 타로스로 숭배 되는 제국 초대 황제 도 이 계통 이다.


임페리얼 ( Imperial )
제국 시민이며, 이야기의 무대 탐리엘 대륙에서 현재 가장 지배적인 종족. 시로딜 이라고도 불린다. 그 옛날은 요정족 및 다른 대륙 종족의 노예 였다. 문화 수준이 높고, 협상에 뛰어나다. 네딕의 일부가 스카이림에서 남하해 탐리엘 남부에 정착한 후손이 임페리얼이 되었다.


브레튼 ( Breton )
대륙 서부 하이록 출신. 원래는 알트마와 노드의 조상 네딕과의 혼혈. 임페리얼에 비해 높은 마력을 가지고 마법에 대한 저항력도 높다.



노르 ( Nord )
대륙 북부의 극한의 땅 스카이림 출신. 임페리얼에서 시골 냄새, 야만인으로 간주 되기 쉽상. 장신으로 머리 색깔은 금발이 많다. 바이킹 같은 종족으로, 완력이 강하고 성격은 너글 너글. 술을 좋아한다. 남성은 특히 전신에 문신을 넣는 것을 좋아한다. 아트모라 대륙에서 이주해온 네딕의 후손이 스카이림에 정착한 노드가되었다. 한랭지에 살고 있기 때문인지 추위에 강하다.


레드 가드 ( Redguard )
대륙 서부의 사막 지대 요쿠다출신. 하지만 전란으로 고향을 잃고 해머펠에 많이 산다. 블랙 전사 타입. 완강한 육체를 가지고 독이나 질병에 강하다. 노드와 사이가 나쁘다.


차에시 ( Tsaesci )
탐리엘 대륙의 동쪽에 위치한 아카비르 대륙에 사는 인간형. 탐리엘 대륙에는 한 명도 없고, 탐리엘 사람들과의 접촉은 3 차에 실행된 제국에 의한 침략 전쟁의 때가 마지막 이다. ( 이 침략은 참패로 끝나고 제국은 3 군단과 함께 황제를 잃었다. ) 그 문화는 커녕 외모 조차 수수께끼에 싸여 있으며 (단, Oblivion 에서는 그 영이 임페리얼과 그다지 구별되지 않는 모습으로 등장 했다. 적어도 외관은 평범한 인간 이라고 생각되어진다 ), 뱀 같은 외모를 가지고 날씨를 조종하는 정도의 마력을 가진다고도 불린다. 옛날에 탐리엘 대륙에 침공하여 현재 임페리얼를 지배 했지만 멸망했다. 그때는 중세 일본과 같은 갑옷과 검을 사용하고 있으며, 그 장비는 제국군의 장비에도 영향을 주었다.




엘프
인간과 다른 독자적인 언어 체계를 가지고 있다. 그들의 말로 엘프를 머 ( Mer )라고 하고, 다크 엘프를 '단마'라 한다. 


일드머 ( Aldmer )
엘프의 조상 . 하이 엘프, 챠이머, 오리시머(오크), 보스머, 팔머의 조상. 알드메리 대륙에서 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챠이머 ( Chimer )
다크 엘프의 조상. 데이드라왕의 한 사람인 아즈라의 저주에 의해 피부색이 검은 다크엘프에서 개조되었다. The Elder Scrolls III : Tribunal 에 등장하는 다크 엘프의 여신 전 모로윈드의 Tribunal Temple에서 실권을 쥐고 있던 인물 Almalexia는 피부색이 변하지 않는 그대로의 챠이머로 하얀 피부이다.



다크 엘프 ( Dunmer )
탐리엘 대륙의 북동부 모로윈드 출신. 어두운 피부를 하고있다. 인간이 악마와 데이드라 조상의 영혼을 숭배하고 인간의 신들을 싫어한다. 그 옛날은 챠이머라는 종족이었지만, 아즈라의 저주에 의해 현재의 피부색 이되었다. 파괴 마법에 뛰어나다. 성미가 거칠지만 깊은 의리를 가졌다. 또한 의심, 화염에 강하다.


하이 엘프 ( Altmer )

대륙 섬머셋섬 출신. 엘프안에 몸집이 크고 빛나는 하얀 피부를 하고있다. 알드메리 대륙에서 온것으로 알려져 있던 엘프의 원종인 알트머의 직계를 자부 하는 종으로서의 역사도 오래되고, 그 옛날은 엄청난 마력을 가지고 대륙을 지배하고 있었다. 대륙의 다양한 종족중에서도 문화 수준이 높고, 시로딜의 언어, 산업예술, 법률, 과학등은 알트머의 것을 바탕으로하고 있다. 반면 프라이드가 높고 자신감에서 다른 종족을 업신 여기는 경향이있다. 제 1 기 이후는 그 힘도 약해져 있었지만, 제 4 기에는 제국의 쇠퇴와 맞추게하고 다시 세력을 더해 가고 있어 보즈머와 함께 제 2 기도 존재하고 있던 엘프 지상주의의 알드메리 자치령을 다시 결성 했다. 마법의 친화성이 높은 까닭에 마법에 약한 체질을 가진다.



우드 엘프 ( Bosmer )
대륙 서남부의 숲 바렌우드 출신. 문명을 싫어하는 숲에 살고 있다는 몸집이 작은 요정. 민첩한 사냥꾼의 자질을 가진다. 장난 기인 · 괴짜가 많고 망상에 집착 하는 사람도있다. Aldmer의 자손.


오크 ( Orsimer )
대륙 서쪽의 산악 지대 드래곤 테일 산맥 출신. 못생긴 얼굴을하고, 입이 나쁘다. 완력은 강하다. 옛날에는 " 사악한 요정 "등의 이야기를 들었다. 그러나 실제로는 수천년에 걸쳐 지속적으로 다른 종족의 침공을 받은 폭력의 부족 이다. 종교는 두가지가 있고 전통 데이드라인 마라카스를 숭배, 전설적인 영웅의 Trinimac의 숭배자이다. 알드머의 자손.


드워프 · 두머 ( Dwemer )
현재는 소멸한 종족. 드워프라고해도 일반적인 판타지의 종족과는 달리 체구는 인간과 다르지 않다. 문화적으로는 마법 보다 기계 기술에 심취하여 로봇을 제조할 정도의 고급 과학 기술도 가지고 있었다. 챠이머와의 싸움 중에 전쟁에 승리 하기 위해 땅속에서 발견된 태고의 유물을 연구한 결과, 종족 전체가 사라졌다 . 스카이림, 모로윈드에는 두머의 유적이 많이 남아 있으며, 그 유산은 고가로 거래 되고 있다.



팔머 스노우 엘프 ( Falmer )
The Elder Scrolls V : Skyrim 에서 언급 된 The Elder Scrolls V : Dawnguard 는 몇몇이 등장하는 종족 . 아루도메리 의 자손 . The Elder Scrolls V : Skyrim 에서는 스카이 림 의 땅 두마 와 공존하고 지하 에서 살고 있었지만, 두마 에 속아 고문과 각종 실험 대로되고 맹목 버려, 인간 을 덮치는 흉포 한 괴물 로 등장한다 .





수인
카지트 ( Khajiit )
대륙 남부 사막지대 Elsweyr 출신. 일반적으로 고양이와 호랑이에 가까운 외모를 하고있다. 민첩하며, 외형 에 비해 지력도 높다. 어두운곳에서도 은밀한 행동이 뛰어나다. 아르고니안과 사이가 나쁘다. 모로윈드에서 노예 계급이다. 또한 본국도 오랜 내전 상태에 있었기 때문에 노상 강도등이 많다. 독극물이나 마약에 강하다. 



아르고니안 ( Argonian )
대륙 남동부 모로윈드 남쪽에있는 습지 블랙 마쉬 출신. 도마뱀 휴머노이드이다. 블랙 마쉬의 위험한 환경에 적응하고 독과 질병에 대한 면역을 가지고있다. 수중에서도 호흡, 수륙 모두 생활이 가능하다. 카지트와 사이가 나쁘다. 모로윈드 에서 노예 계급에 있지만, 시로딜은 마술등 지적 분야에 종사한다. 폭력은 좋아하지 않는다, 그러나 절도등의 경범죄를 범하는 것은 많다. 제 4 기에서는 쇠퇴한 제국 에서 블랙 마쉬가 배반 하고 모로윈드를 손 에 넣고있다.





이외에도 많은 종족이 존재한다. 고블린이나 오우거는 자연 숭배를 하거나 오두막을 짓고 화살촉을 만들 정도의 문명을 가지고 있지만, 몬스터의 일종으로 취급된다. 또한 동쪽 먼곳에있는 다른 대륙에 아카빌이라는 이상한 수많은 종족이 존재한다.





문화 · 종교
인간과 엘프를 창조한 신들을 엘프의 말로 조상이라는 의미를 담은 에이드라 라고, 고차원 존재의 조상이 아닌자를 데이드라라고 부른다. 어둠의신 파드메이의 혈액에서 데이드라는 태어나 파드메이의 피와 천지 창조에 관여한 빛의신 아누의 피가 섞여 에이드라는 태어났다. 따라서 에이드라들은 선악의 양면성을 가지고 에이드라도 죽을 수 있다. 데이드라는 기본적으로 악이고 불멸이다. 또한 에이드라는 인간계에 간섭 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러나 데이드라는 좋아한다. 데이드라중에서도 특히 강력한것은 데이드라왕이라고 숭배의 대상이된다. 데이드라는 Oblivion 천계와 인간계 ( 니룬 이라고도 함) 사이에 있는 세계에 살고 데이드라 임금은 각각 자신의 영토를 가진다. 임페리얼은 에이드라 가운데 9명을 꼽아 규슈 대학 신으로 특히 숭배의 대상으로 하고있다. 그러나 데이드라에 대한 숭배도 적지 않다. 데이드라의 본질은 악이라기보다는 변덕과 욕망이며, 인간의 운명을 미치게하거나, 반대로 구하기도한다. 또한 데이드라 왕중 하나인 메에룬즈 · 디곤은 종종 인간계에 침략하여 일반적으로 악으로 간주 된다.


임페리얼에 천지 창조의 신화라는것이 있는데, 다른 부족의 신화는 서로 약간의 차이가있다. 동일한 하나님 이라고 생각되는 것이 다른 이름으로 불리거나 다른 신화를 가진 신이 동일신으로 간주 되기도 한다.





시리즈와 플랫폼
모든 Elder Scrolls 미디어 목록


1990 년대
The Elder Scrolls : Arena - 1994 년 4 월 ( MS- DOS )
The Elder Scrolls II : Daggerfall - 1996 년 8 월 31 일 ( MS- DOS )
The Elder Scrolls Legends : Battlespire - 1997 년 11 월 30 일 ( MS- DOS )
The Elder Scrolls Adventures : Redguard - 1998 년 10 월 31 일 ( MS- DOS )


2000 년대
The Elder Scrolls III : Morrowind - 2002 년 5월 1일 ( Windows, Xbox )
Entertainers - 2002 년 5 월 10 일
Bitter Coast Sounds - 2002 년 5월 31일
Area Effect Arrows - 2002 년 5월 31일
Helm of Tohan - 2002 년 6월 13일
Master Index - 2002 년 6월 21일
Lefemm Armor - 2002 년 7월 26일
Adamantium Armor - 2002 년 8월 2일
Siege at Firemoth - 2002 년 9월 20일
The Elder Scrolls III : Tribunal - 2002 년 11월 6일 ( Windows, Xbox (Game of the Year Edition))
The Elder Scrolls III : Bloodmoon - 2003 년 6월 3일 ( Windows , Xbox (Game of the Year Edition))
The Elder Scrolls Travels : Stormhold - 2003 년 ( Java ME (휴대 전화))
The Elder Scrolls Travels : Dawnstar - 2004 년 ( Java ( 휴대폰) )
The Elder Scrolls Travels : Shadowkey - 2004년 11월 11일 ( N - Gage )
The Elder Scrolls IV : Oblivion - 2006 년 3월 20일 ( Windows , Xbox 360 , PlayStation 3 )
Horse Armor Pack - 2006 년 4월 3일
Orrery - 2006 년 4월 17일
Wizard 's Tower - 2006 년 4월 25일
Mehrunes ' Razor - 2006 년 6월 16일
Thieves Den - 2006 년 5월 22일
The Vile Lair - 2006 년 7월 13일
Spell Tomes - 2006 년 9월 1일
Fighter 's Stronghold - 2007년 10월 15일
The Elder Scrolls IV : Knights of the Nine - 2006년 11월 21일 ( Windows, Xbox 360, PlayStation 3 )
The Elder Scrolls IV : Shivering Isles - 2007 년 3 월 26 일 ( Windows  Xbox 360, PlayStation 3 )
The Infernal City - 2009 년 가을
The Elder Scrolls Travels : Oblivion - 발매 중지



2010 년대
Lord of Souls - 2011 년 9월 23일
The Elder Scrolls V : Skyrim - 2011 년 11월 11일 ( 영어 )( Windows , Xbox 360 , PlayStation 3 )
Creation Kit - 2012 년 1월 7일
The Elder Scrolls V : Dawnguard - 2012 년 6월 26일 ( Xbox 360 판 ), 2012 년 8 월 2 일 ( PC 버전 ) 2013 년 2월 26일 ( PlayStation3 버전)


The Elder Scrolls V : Hearthfire - 2012 년 9월 4일 ( Xbox 360 판 ), 2012 년 10월 5일 ( PC 버전 ), 2013 년 2 월 19 일 ( PlayStation3 버전)


The Elder Scrolls V : Dragonborn - 2012 년 12월 4일 ( Xbox 360 판 ), 2013 년 2 월 5 일 ( PC 버전 ), 2013 년 2 월 12 일 ( PlayStation3 버전)


The Elder Scrolls Online - 2013년 계획 ( Windows , Mac OS X , PS4 , Xbox One 에 대응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