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Games

고전게임 더블 드래곤(Double Dragon)시리즈


더블 드래곤 시리즈



DOUBLE DRAGON
DOUBLE DRAGON II The Revenge
DOUBLE DRAGON 3 The Rosetta Stone
RETURN OF DOUBLE DRAGON
DOUBLE DRAGON ( 네오 지오 판 )
DOUBLE DRAGON ADVANCE
DOUBLE DRAGON ( Zeebo )
DOUBLE DRAGON ( iPhone , iPod Touch , Android )
DOUBLE DRAGON NEON


더블 드래곤
아케이드판의 전편은 1987년 발매 되었다. 전년 히트작 '열혈 경파 쿠니오군' 의 정통 후계작으로 탄생한 비디오 게임에서 벨트 스크롤 액션 게임이라는 장르를 확립 시킨 이 작품은 이소룡을 사랑하는 개발자들에 의해 만들어졌다.


시리즈의 '더블 드래곤' 은 2명의 주인공인 빌리 리와 지미 리 형제를 가리킨다. 


테크노스 재팬을 대표하는 작품의 하나이며, 적을 때릴때의 쾌감, 그리고 타이틀 화면과 라스트 스테이지에서 흐르는 '더블 드래곤 테마'는 매우 인기가 높다. 패미컴 작품인 '다운타운 열혈 이야기'로 리 형제를 모티브로한 적 캐릭터의 핫토리 류이치 & 류지가 등장하는 어레인지 버전의 '더블 드래곤 테마'가 있다.


전편의 배경 스토리는 쿵후 도장의 리 형제가 폭력 조직 '블랙 워리어' 에 납치된 마리안를 구출하는것이 목적이다. 




더블 드래곤 II 더 리벤지
아케이드판은 1989 년 발매되었다. 처음에는 전작에서 구출한 마리가 윌리에게 사살되 게임의 분위기는 마치 마리안의 복수라고 말할 수있다. 공격은 전작과 달리 좌우 공격 버튼과 중앙에 점프 버튼을 배치 하는 시스템으이 되어 있다. 전작에서 압도적인 위력을 뽐냈던 팔꿈치 치기는 상당히 접근해 오지 않는한 적이 쭈그리고 피해 버린다. 팔꿈치 치기를 사용하면 잡는 캐릭터까지 존재한다. 또한 주인공이 무기에 의한 공격으로 받는 데미지가 전작에 비해 감소 되었으며, 특히 전작의 최종 보스인 윌리의 기관총으로 즉사 하지 않게되어 있다.


더블 드래곤 3 더 로제타 스톤
아케이드판은 1990 년 발매 되었다. 수행 여행을 떠나 있던 리 형제 는 한때 히루코( 에비스 )라고 자칭하는 노파에게 '로제타 스톤'의 이야기를 듣고 그 수수께끼를 쫓아 세계 각지를 전전 한다. 공수 사범의 오오 형제와 무술 세계 챔피언의 유키데 형제, 태극권의 첸 형제의 3 세트의 캐릭터가 새로이 참가한 본작은 최대 3명 동시 플레이가 가능하다. 공격은 초대와 같은 펀치, 킥, 점프형식이다. 또한 대시라는 요소도 추가되었다. 


리턴 오브 더블 드래곤
1992 년 10 월 16 일에 발매된 슈퍼 패미콤 작품이다. 스토리는 일단은 초반시리즈와 같지만, 적 캐릭터 는 윌리엄과 로퍼와 제프밖에 등장하지 않는다. 본작의 리 형제의 기술은 아케이드판이나 패미컴 버전에 비해 크게 증가하고 있고, 힘 게이지를 사용해내는 필살기도 있다. 이 게임에서 첫 등장한 스티브와 최종 보스 인 듀크는 각각 후에 발매되는 '더블 드래곤 어드밴스' 와 네오 지오판 '더블 드래곤'에 다시 등장했다.


더블 드래곤 ( 네오 지오판 )
1995 년 3 월 3 일에 발매된 대전 격투 게임에서 SNK가 판매를 담당했다.
등장 캐릭터는 일반적으로 사용 캐릭터 10명과 보스 2명, 총 12 명이다. 사용 캐릭터로는 리 형제 외에, 첫편에서 적 캐릭터였던 아보보및 부루노후등이있다. 중간 보스는 '리턴 오브 더블 드래곤' 에 등장한 듀크, 최종 보스는 해외의 실사 영화판에 등장한 코가 슈코이다. 


더블 드래곤 어드밴스
2004 년 03 월 05 일 아틀라스에서 발매된 게임 보이 어드밴스 작품.


Double Dragon V The Shadow Falls
1994 년 5 월에 미국 Tradewest 발매된 작품. 네오 지오 버전과 마찬가지로 대전 격투 게임이다. 테크노스 재팬은 일절 관여 하지 않았다.




등장 캐릭터

주인공
빌리 리 ( Billy Lee )
1P 플레이어 캐릭터. 파란 옷에 금발의 남자. 가정용 시리즈는 갈색 머리다. 연인인 마리안이 납치되어 구출하러 나선다. 이름의 유래는 '사망 유희 '에서 이소룡 흉내내는 주인공 빌리 로우이다.


지미 리 ( Jimmy Lee )
2P 플레이어 캐릭터. 빨간 옷에 검은 머리의 남자. 가정용 시리즈는 금발이다. 빌리에게 조력하지만 사실 마리안에게 반해 있다.


마리안 ( Marian )
납치된 빌리의 연인. 




블랙 워리어(적 캐릭터)
윌리엄스 ( Williams )
탱크탑을 입은 캐릭터. 금속 배트 다이너마이트 칼을 가지고 있다. 


로퍼 ( Rowper )
맨살에 조끼를 입은 캐릭터. 윌리엄과 거의 같지만, 드럼통등의 장애물을 주워 던질수 있다. 


린다 ( Linda )
레오타드를 입은 여성 캐릭터. 채찍이 등장하는 경우가 많다. 채찍은 위력이 강하고, 나이프와 마찬가지로 1 라이프가 줄어든다.


아보보 ( Abobo )
중간 보스급의 캐릭터. 파워가 있기 때문에 공격을 받으면 위기 상황에 처해진다. 헤어 스타일은 스킨 헤드 이지만, 게임 보이 어드밴스 버전은 아프로도 있다.


모히칸아보보 (가명 )
모히칸 머리에 수염난 남자. 체격이나 사용 기술은 아보보와 같다. 


제프 ( Jeff )
리 형제와 체격도 사용 기술도 쏙 빼닮은 보스. 패미컴 판 및 게임 보이 버전 , 게임 보이 어드밴스 판에서는 등장하지 않는다.


윌리 ( Willy )
블랙 워리어의 최종 보스. 기관총을 가지고 있고, 난사 공격은 맞으면 거의 죽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