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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Application

멀티미디어 최적화 프로그램 퀵타임(Quick Time)

 퀵타임( Quick Time 에서 전송 )



개발처 애플
대응 OS v10.5 / v10.6 / v10.7, Windows XP SP2 이상 / Vista / 7
종별 멀티미디어 프레임 워크
공식 사이트 애플 - QuickTime

QuickTime은 애플이 개발한 멀티미디어 기술이다. 음악, 동영상, 이미지, 텍스트 데이터등을 취급할 수있다.


또한 Mac OS X v10.6에 탑재 된 QuickTime X는 iOS 멀티미디어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기존의 QuickTime은 기본적으로 별개의 시스템 이다.


QuickTime을 넓은 의미에서 사용하면 멀티미디어 기술 뿐만 아니라 미디어 플레이어는 QuickTime Player (구 Movie Player ) 미디어 데이터를 편집, 변환, 저장을 할 수있는 소프트웨어는 QuickTime Player Pro (구 Movie Player Pro )도 포함된다. 또한 QuickTime Player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지만, QuickTime Pro로 업그레이드 할 경우는 유료가된다. 또한 QuickTime 본체는 통상판, Pro와도 완전히 동일한 모듈 기반이기 때문에 스스로 프로그래밍을하면 Pro에 비슷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Mac OS X라면 AppleScript에서 제한 없이 기능을 이용할 수있다. iLife에서도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무료버전에도 라이센스 비용이 발생하는 특허 기술( AAC등)에 관해서는 Pro가 아니면 이용할 수 없다.


QuickTime 자체는 라이브러리이며, 애플의 소프트웨어인 iTunes와 Final Cut Pro같은 멀티미디어 시스템 응용 프로그램의 핵심을 담당하고있다. 디지털 카메라, 디지털 캠코더에는 사진과 동영상 촬영및 재생에 QuickTime을 사용하는 경우도 많다. QuickTime 파일 ( mov 컨테이너 )은 트랙이라는 레이어구조로 동영상 · 음성뿐만 아니라 텍스트 트랙, 챕터 트랙등을 포함할 수 있지만, 이 구조는 MPEG - 4 파일 포맷인 MP4와 JPEG 2000파일 형식인 JP2등에 채용 되어 그 기반이되고 있다.



1991년 12월 02일, Apple 개발자의 전시회인 MACWORLD EXPO에서 당시 '존 스컬리 회장'의 연설에서 발표 됬다. 동시에 QuickTime코덱을 채용한 응용 프로그램으로 Adobe Premiere도 판매를 시작했다.


1998년 출시한 QuickTime 3에서는 스트리밍 재생 기능이 추가하고 1999년에 등장한 QuickTime 4는 MP3 포맷을 지원 했으며, QuickTime for Java가 더해져, Java 응용 프로그램에서 QuickTime기능을 사용할 수있게 되었다. 2000년에 출시된 Quick

Time 5는 Macromedia Flash지원을 추가했다. 2002년에 출시 된 QuickTime 6이상에서는 QuickTime을 바탕으로한 국제표준을 통해 공개 표준으로 정책을 변경 하고있다.


QuickTime 6는 MPEG - 4가 채용되었으며 QuickTime 7에서는 H.264가 새롭게 채용되고 있어 압축 효율에서도 표준화 측면에서도 상당한 진화를 이루고 있다. 또한 QuickTime 6.3에서는 3GPP, QuickTime 6.5에서는 3GPP2에 대응 하고있어 3세대 휴대 전화용 콘텐츠 표준 도구로 자리 매김을 확고히 하고있다.


Mac OS X v10.2에 대한 대응은 QuickTime 6.5.3까지 Mac OS X v10.3에 대한 대응은 QuickTime 7.5까지 Mac OS X v10.4에 대한 대응은 QuickTime 7.6. 6 까지이다.


또한 Windows 95에 대한 대응은 QuickTime 5.0.5까지 Windows 98 및 Me의 대응은 QuickTime 6.5.2까지 Windows NT4에 대한 대응은 QuickTime 6.1까지 Windows 2000에 대한 지원은 QuickTime 7.1.6까지이다.





API
Mac OS X에서 Mac OS에서 이식 · 정리된 API, Carbon으로 구축, 제공하고있다. Windows의 QuickTime 이식은 겹겹의 버전업에 따라 지속적으로 달라졌으며 QuickTime 라이브러리의 API가 정리된 것으로 간결하게 만들어저 이식에 크게 공헌 했다.


QuickTime은 이전 Mac OS계의 기술이며, OPENSTEP의 API의 흐름인 Cocoa에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과의 친화성이 과제가되고 있었지만, Mac OS X에서 프로그래밍의 폭을 넓히기 위해 QuickTime 7은 Cocoa 에서 QuickTime라이브러리를 참조하는 QuickTime Kit(QTKit)가 제공 되게 되었다. 따라서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한줄의 코드도 작성하지 않고 강력한 Cocoa API에서 QuickTime을 사용할 수 있다. QTKit 도입후 Carbon응용 프로그램을 포함하여 QTKit을 사용하는 것이 좋게 되었다.


Mac OS X v10.6 에서 도입 된 QuickTime X 은 Cocoa 기반 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QuickTime 과는 다른 기술 이지만, QTKit 을 사용하고있는 한 QuickTime X 와 QuickTime 모두 동일한 API 에 액세스 할 수 있으며 프로그래머 는 양자의 차이를 의식할 필요는 없다.




QuickTime의 특징
포맷 - QuickTime 포맷(. mov )과 MP4 포맷 외에도 AVI 포맷및 Adobe Flash도 재생할 수 있다. 그러나 코덱에 따라 호환되지 않으며, 플러그인이 별도로 필요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그래픽 - JPEG 2000및 TIFF , PNG등 최신 포맷을 지원한다. Photoshop레이어를 읽을수 있다.
오디오 - MP3 , AAC나 Apple Lossless의 채용에 의해 고음질 · 고압축을 실현.
영화 - H.261, H.263, MPEG - 4, H.264, 3GPP/3GPP2, Pixlet에도 대응해, 고화질과 컴팩트하게 보존.


인터랙티브 - 사용자 상호 작용에 응답하는 대화형 콘텐츠를 재생할 수있다.


Virtual Reality(가상 현실) - QuickTime VR은 360도 파노라마 동영상 만들기 / 재생이 가능하다. Cubic VR (360도 파노라마 뿐만 아니라 상하 방향의 표시도 가능)및 Object VR (입체물 을 주변 에서 둘러 같은 VR 무비)도 구축 가능.


모바일 - 3GPP, 3GPP2의 채용으로 휴대 전화와 PC간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상호 통신을 실현. AMC 포맷도 생성 / 재생 가능.


인터넷 - 무료 스트리밍 서버 소프트웨어, QuickTime Streaming Server로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제공 . QuickTime Broadcaster를 이용하면 쉽게 생중계를 전달, QuickTime Streaming Server의 오픈 소스 버전인 Darwin Streaming Server는 Linux, Windows등으로도 운용 할 수있다.


확장성 - 확장성이 있고 새로운 파일 포맷에도 즉시 대응한다. QuickTime 구성 요소를 이용하면 MPEG - 2 및 DivX , iPIX , On2VP3 , ZyGoVideo , WMV등의 재생 · 작성도 가능.


크로스 플랫폼 - Windows 에도 QuickTime을 제공 하고있다.


AltiVec 대응 - PowerPC버전 Mac OS X에서는 SIMD 연산 기능인 Velocity Engine ( AltiVec ) 에 대응해, PowerPC G4/G5의 능력을 끌어낼 수 있다.


Streaming SIMD Extensions (SSE)지원 - 인텔 버전 Mac OS X에서는 SIMD 연산 기능인 SSE를 지원하며 Intel Core, Core2의 능력을 끌어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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