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시스트 빌리 시언(Billy Sheehan)
빌리 시언(Billy Sheehan)
출생 1953년 3월 19일
고향 미국 뉴욕주 버팔로
활동 기간 1978 년 ~ 현재
빌리시언 (Billy Sheehan 1953년 3월 19일 - )은 미국의 하드록 밴드 Mr.Big의 베이시스트 미국 뉴욕주 버팔로 출신. 락씬에있어서 테크닉적기반의 한 사람이다.
어린 시절, 지미 헨드릭스의 생전의 무대를 볼 수있던 기회로 음악의 길을 걷는다. 베이스를 손에 넣은 계기는 야드 버즈 의 베이시스트 폴 사무엘 스미스와 집 근처에 살았던 조 해시라는 베이시스트의 영향이라고 한다.
타라스 , Mr.Big , 나이아신등의 밴드에 재적하고, 수많은 작품을 남기고 있다. 또한 데이비드 리 로스와 스티브 바이, B'z , 마츠모토 타카히로의 레코딩이나 라이브에 참가, 친구 이기도한 드러머 테리 바지오의 앨범 발표도 화제가 되었다. 또한 일시적 이긴는하지만, UFO의 투어에 참가한 적도있다.
최근에도 솔로 앨범을 발표하는등 50세를 넘어도 여전히 활발히 활동중 이다. 2006 년에는 새로운 교칙 본과 DVD도 발매 하고 스티브 바이와 라이브 등에도 참가하고 있다. 사이언톨로지 신봉자이다.
플레이 스타일은 팀 보가트의 영향이 강하다. 핑거 피킹을 많이 사용해, 피크 주법을 사용하는 것은 거의 없다. 스트랩을 짧게 하고있기 때문에 , 연주시는 기타를 가슴 또는 명치의 근처 높은 위치에서 연주하고 있다 . 따라서 팔은 늘리지 않고, 팔꿈치를 구 자로 구부리면서 연주 하고있다. 쓰리 핑거 피킹과 라이트핸드 주법을 구사한 속주는 팬들에게 강렬한 충격을 주었다.
쓰리 핑거 피킹을 시작한 이유는 아트록 밴드 바닐라 퍼지 레코드에서 팀 보가트의 플레이를 듣고 빌리가 " 팀의 피킹 속도는 반드시 세 손가락을 사용하는 거야 "라고 믿어 버렸기 때문이다. 그러나 실제로 팀은 쓰리 핑거 피킹이 아니라 레이킹주법을 연주하고 있었다. 팀은 빌리를 "내 플레이에 영향 됐다고 빌리가 말해주는 것은 정말 영광이다. 빌리는 자신의 스타일을 제대로 확립 하고 있다고 생각, 확실히 빌리 자신의 것이다 "라고 평가 하고있다.
라이브에서 베이스 솔로는 밴딩도 많이 하고 쓰리 핑거 피킹에 만족하지 않고, 집게 손가락, 중지, 약지 새끼 손가락을 더한 포핑거 피킹도 선보인다. 또한 Mr.Big의 폴 길버트 기타 드릴 피킹의 교섭도 그를 말하는데있어서 빠뜨릴 수 없다. 드릴 피킹을 가진 베이시스트는 적었고, 희귀한 존재이다.
한편 슬랩 주법은별로 하지 않아 본인도 " 내가 어렸을 때 백인은 "엄지 손가락 테크닉(슬랩 주법)"은 필요 없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최근에는 자신이 출연하고있는 비디오등 슬랩을 선보이고 있고, 나이어신의 "Slapped Silly'에서도 요소 요소에서 슬랩을 보이며 특히 인트로에서는 해먼드 오르간의 음색과 얽힌 슬랩 문구를 선보이는등 슬랩 주법의 기술도 능숙하다고 할 수있다.
4현 일렉트릭 베이스에만 그치지 않고 , 5현베이스와 6현베이스 바리톤 기타, 나아가서는 더블넥 기반 과 12현 바리톤 기타까지 다양한 악기를 연주한다. 바리톤 기타는 2001년경부터 피크로 연주 시작해 솔로 앨범의 많은 음악에서 이용하고있다.
베이스기타
독특한 플레이 스타일을 일찍부터 확립 하고있던 그는 기타에도 독특한 스타일이 있다. 고등학교 시절에 얻은 펜더 베이스의 몸을 도려내 깁슨의 기반 프런트픽업 우퍼픽업으로 교체해 원래 픽업을 트위터로 사용 하는 스테레오 출력으로 개조한 것을, 데뷔때부터 오랫동안 사용하고 있었다. 개조 뿐만 아니라, 4 현의 튜닝을 한음 낮추는 Hipshot사제의 기본 익스텐더가 장착되어 있으며, 넥은 텔레 캐스터 기반으로 교체 된다( 팀 보가트 의 영향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야마하와 계약 하고 BB3000, RBX의 맞춤 사용을 거쳐 드디어 메인 베이스의 지위를 확립한" Attitude " 가 등장한다. DiMarzio제의 특제 픽업 스테레오 출력, 프론트 픽업의 고역컷 스위치, 그리고 꽤 굵고 두꺼운 넥 그립, 고음현 부분 캐롭 가공과 빌리의 조건을 완벽하게 구현한 것으로 되어있다. 이 Attitude에는 그만의 것으로 , 지판에 LED를 내장한 8현(스위치를 전환하여 기본 고음만 출력 할 수있다), 더블넥의 것이 존재 한다. 한편, '내 요구하는 음색을, 초보자도 폭넓게 즐겼으면 좋겠다 "는 그의 소원을 구체화 한 모델이 2009 년에 야마하에서 출시 되었다. 이베이스는 본인의 감수하에 인도네시아 공장에서 제조 된다.
앰프는 안 페그 를 사용 하고 있지만 , 기반이 스테레오 아웃풋, 프리 앰프, 파워 앰프, 이퀄라이저 등을 통해 있기 때문에 시스템 자체가 상당히 거대한것이 되어 있다. 아마추어에서 이를 재현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운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빌리는 이 시스템을 활용 하여 밴드 사운드 속에서도 결코 파묻히는 일이없는 굵고 파워풀한 톤을 얻고 있다.
음반
타 라스
Talas ( 1979 년 )
Sink Your Teeth Into That ( 1982 년 )
High Speed On Ice ( 1983 년 )
Talas Years ( 1990 년 )
If We Only Knew Then What We Know Now ( 1998 년 )
Live In Buffalo ( 1998 년 )
슬래셔
Burning at the Speed of Light ( 1985 년 )
토니 맥칼파인
Edge of Insanity ( 1986 년 )
KUNI
MASQUE ( 1986 년 )
그렉 하우
Greg Howe ( 1988 년 )
데이비드 리 로스
Eat ' Em and Smile ( 1986 년 )
Skyscraper ( 1988 년 )
Mr.Big
Mr. Big ( 1989 년 )
Lean Into It ( 1991 년 )
Bump Ahead ( 1993 년 )
Hey Man ( 1996 년 )
Get Over It ( 2000 년 )
Actual Size ( 2001 년 )
What If ... ( 2011 년 )
니이어신
Niacin ( 1996 년 )
Live ( 1997 년 )
High Bias ( 1998 년 )
Live ! Blood , Sweat & Beers ( 2000 년 )
Deep ( 2000 년 )
Time Crunch ( 2001 년 )
Organik ( 2005 년 )
익스플로러 스 클럽 [ 편집 ]
Age of Impact ( 1998 년 )
솔로
Compression ( 2001 년 )
Cosmic Troubadour ( 2005 년 )
Prime Cuts ( 2006 년 )
Holy Cow ( 2009 년 )
테리 바지오 & 빌리시언
Nine Short Films ( 2002 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