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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nga, Ani/만화, 애니메이션

디즈니 포카혼타스(Pocahontas)와 포하탄족


포카혼타스 ( Pocahontas )



감독 마이크 가브리엘, 에릭 골드버그
음악 앨런 멘켄
공개 1995 년 6 월 23 일
상영 시간 81 분
흥행 수입 $ 346,079,773

'포카혼타스( Pocahontas )'는 디즈니의 애니메이션 영화 33번째 작품이다.
디즈니 애니메이션에서 처음으로 실존 인물을 다룬 이 작품은 포카혼타스의 역사적인 일화 뿐만 아니라 동시대의 민속과 전승등을 기초로 하고있다. 또한 결혼까지 이르지 않았으며 인종간의 연애를 다룬 작품으로 1989 년부터 시작된 디즈니 르네상스의 하나가 되고 있다. 이 작품의 공개 직후 각종 플랫폼에서 게임 소프트웨어가 판매 되어 1998 년에는 속편 OVA '포카혼타스 II / 영국 여행'이 발매 되었다.




무대는 17 세기, 포카혼타스는 인디언인 포하탄의 딸로 왕성한 호기심과 풍부한 지성을 타고나 자연을 사랑하여 숲의 나무들과도 대화 할 수있는 그녀는 못된 너구리 미코와 벌새를 동행, 풍부한 대자연속을 자유롭게 뛰놀며 살곤 했다. 어느 날, 마을의 영웅인 코콤에게 프로포즈를 받아 아버지도 결혼을 권장 하지만, 포카혼타스는 결혼 자체가 자신의 인생을 굴레에 묶어 놓는 것처럼 생각되어 결혼에 대해 고민하고 있었다.


 어느날 멀리서 본 적도없는 큰 배가 오는 것을 본다. 그 배에는 포카혼타스가 사는 땅에 금을 모색하여 식민지화 하려고 온 영국인이 많이 타고 있었다. 영국인들은 도착하자마자 금을 찾아 땅을 파고 나무를 베고, 요새를 구축 하기 시작했다. 포카혼타스는 본 적도 없는 인종의 사람들에 관심을 가지고 그 모습을 숨어서 살피고 있었다. 그런 그녀 앞에 갑자기 나타난것은 영국에서 신대륙 개척이라는 "모험" 을 요구하는 신대륙 정복의 야망을 품은 캡틴 존 스미스였다. 그는 동료 영국인들에게 영웅으로 존경 받고 있었다.


그녀의 앞에 존 스미스가 나타난다. 통하는것 없는 말을 마음으로 이해하고 서로의 이름을 말하고, 운명의 만남에 한순간에 사랑에 빠졌다. 두 사람은 '마음의 소리'를 듣고, '바람의 색'을 알고, 두 사람은 매료되어 서로 태어나 자란 환경과 언어의 장벽을 넘어 밀회를 거듭해 서로의 이해가 깊어져 갔다. 하지만 두사람의 밀회를 목격한 코콤은 존 스미스에게 덤빈다. 그 현장을 목격한 영국인 청년 토마스가 위험을 느끼고 코콤을 쏴버리지만, 동시에 그 자리에는 포카혼타스의 동료들도 영국에서 온 사람들을 풀숲에서 보고 있던 포카혼타스의 동료들에 의해 존 스미스는 잡혀 버린다.



비판
본작의 "사실"을 부르면서 다양한 고증적인 의문점에 대해서는 디즈니사가 백인 우월 주의적 인종 차별의 예로 인디언 이외의 " New Internationalist " 등의 인권 단체등에서 비판과 항의를 계속 받고 있다.


미국의 교육 단체 '아동을위한 국립 교육 협회' ( NAEYC )는 디즈니 영화 비판서 'Stereotypes & Racism in Children 's Movies'에서 본작의 차별 자세와 인디언에 대한 편견을 조장하는 아동 교육에 악영향을 지적 하고있다.



인디언 측의 견해
디즈니는 이 애니메이션 영화화에 있어서 시대 · 민족 풍속 고증의 협력을 인디언 각종 단체에 요구했다. 하지만 그들은 각본을 읽고 '포카혼타스가 백인 ( 스미스 )과 사랑에 빠진 사실은 없다' 등으로 어느 인디언 단체에서도 이를 거절 하고있다. 마지막으로 협력을 얻었지만 이 작품에 대한 인디언의 평판은 매우 나쁘다.


또한 제작시에 공개된 포카혼타스 얼굴 디자인에 대해 '이 얼굴 모델은 인디언이 아닌 흑인 나오미 캠벨이 아닌가'라는 항의가 인디언 단체에서 디즈니 스튜디오에 쇄도했다. 디즈니 측은 '이는 나오미 캠벨이 아니라 성우 아일린 베다도 ( 인디언이 아닌 )을 표현한것'이라고 변명을 하고있다.


1995년 6월 23일 이 영화가 개봉 되면서 샌프란시스코에서는 극장에 줄선 관객들 앞에서 '미국 인디언 운동 ( AIM ) '등 인디언 단체가 항의 행진을 벌였다. 그들은 '디즈니의 인종 차별 발언' 이나 '역사적 잘못에 의한 인디언의 진부한 묘사', '이교도등의 대사는 아이들에게 악영향', '영화 내내 백인이 끊임없이 인디언 을 " 야만인 " 이라고 부르고있다' 등의 문제점을 들어 플랜카드를 내걸고 항의했다.



이 영화 공개 후 미국 인디언 사이트 '인디언의 의견'에 개설 된 '포카혼타스에 대한 인디언의 의견 ( Indian Opinions About Pocahontas )'은 미국의 인디언 부족에서 의견이 모아지고 있으며,'인디언에 있어서 모욕 이다', '제작 되지 말았어야 했다'라는 부정적인 의견이 압도적이다.




포하탄족의 의견
1995년에 디즈니 사장은 '포카혼타스'로 알려진 포하탄족 여성의 애니메이션의 제작을 결정했을때 포하탄 족이 제기한 불만에 대한 답변이 영화가 '정확성과 존중에 책임을 갖는다'고 주장 했다. 그러나 포하탄족은  의견을 달리 했다. 


'포카혼타스'는 별명 이고, " 장난 꾸러기 "또는 "응석 부리는" 이라는 뜻이다. 그녀의 본명은 '마토아카' 였다. 이 전설은 그녀가 '영웅' 존 스미스가 1607년에 그녀의 아버지에 의해 죽을 때까지의 구타에서 구했다는 것이다. 그녀는 당시 10세 또는 11세였다. 


주로 그녀가 백인의 생명을 구한 "좋은 인디언"으로 백인 미국인의 영웅이 되기 위해 모든 포하탄족 사람들중 '포카혼타스'만이 알려져 있다. 영국인것만으로 기록된 이 역사는 디즈니에 의해 필연적으로 '좋은 인디언이거나 나쁜 인디언' 또는 '엔터테인먼트'의 이름으로 변조 되었다.


이 사건의 진실은 스미스가 이 사건에서 17년 후에 비로소 이 구출극을 입에 댄것이 있고 그가 저명한 여성 에 의해 죽음에서 구원받은 것은 스미스의 세 회고록 중 단 하나에 불과하며, 스미스는 포하탄족에게 귀빈 손님으로 정중하게 취급 되었다. 게다가 그것은 포하탄 국가와의 싸움의 정당화에 사용된 긴 회고록의 일부분이었다. 



진짜 포카혼타스의 이야기에는 슬픈 결말이 있다. 1612년 포카혼타스는 17살때 사교 모임에 참여할때 영국인의 배신에 의해 포로가 되어 1년 이상 제임스 타운에서 인질로 잡혀 있었다. 그녀가 감금되어 있는 동안 존 롤프라는 28세의 홀아비가 매력적인 젊은 죄수의 "특별한 관심"을 보였다. 그녀는 해방의 조건으로 롤프와 결혼에 동의 했다. 이렇게 1614년 4월 '포카혼타스'로 알려진 포하탄 추장의 딸 마토아카는 " 레베카 롤프 " 로 이름이 지어졌다. 나중에 그들은 아들을 낳아 '토마스 롤프'로 이름을 지었 다. 포카혼타스와 존 롤프 의 자손은 "레드 롤프"로 알려져 있다.


2년 후인 1616년 봄 런던의 버지니아 회사에 의한 식민지 지지 선전 캠페인에 그녀를 사용하여 영국에 건넌다. 그녀는 식사에 초대 되어 포도주를 대접하고 극장에 데려 갔다. 그런 그녀가 존 스미스( 당시에 런던 에 있던 )를 만났을 때, 그녀는 그에게 매우분노하며 얼굴을 숨기고 가버리고 몇 시간 동안 혼자 있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후 두 번째 만남 에서 그녀는 스미스를 '거짓말 쟁이!' 라고 그를 몰아냈다.


그녀는 21살때 죽고 1617년 3월 21일 그레이브 젠드에서 묻혔지만, 그녀의 무덤은 교회를 재건때 없어졌다. 그리고 그녀의 사후에야 스미스는 그녀가 그를 구했다는 이야기가 런던 사회에서 알려진다.


포하탄 추장은 다음 봄 1618년에 죽었다. 스미스와 롤프의 일당은 그들과 재산을 나누고 그들에게 우호의 뜻을 보였던 사람들을 먹이로 삼았다. 포카혼타스 세대 동안 포하탄족 많은 사람들이 살해되고 그들의 땅 은 점령 되었다. 




디즈니 관계자의 대부분은 '포카혼타스'가 간판 작품이 될것을 지금도 기대하고있다. 당시 스튜디오의 두목 이었던 제프리 카젠버그는 '포카혼타스'가 '라이온 킹'보다 높은 명성을 자랑하며, 1991년에 공개된 '미녀와 야수'처럼 아카데미상에 노미네이트되는 것을 꿈꿨다. 그러나 '포카혼타스'는 초기 디즈니 작품과 달리, 작은 아이에게는 이해하기 어려운 주제를 다룬 작품 이었기 때문에 상업적인 히트의 정도는 '라이온 킹'이나 '미녀와 야수' 등의 작품을 능가 할 정도는 아니었다.


그래도 이 작품은 미국 국내에 1억 4157만 달러, 전세계 3억 4717만 9773달러의 흥행 수입 성적을 올렸다.





수상 경력
이 작품은 애니메이션과 미술 감독에 비판적인 칭찬이 올랐지만, 사운드 트랙은 1995년 6월 22일 Billboard 200에서 선두를, 트리플 플래티넘 certification을 받았다. 사운드 트랙을 맡은 알란 멘켄은 " 컬러 오브 윈드 "를 포함하여 몇몇곡에서 2개의 아카데미상을 수상했다.


1995년 애니상
작품상 ( 영화 부문 )
캐릭터 디자인 상 - 마이클 지아이모 ( Art Director )
캐릭터 애니메이션상 - Nik Ranieri ( Supervising Animator - Meeko )
음악상 - 앨런 멘켄 ( 작곡 ), 스티븐 슈워츠 ( 작사 )


제 68 회 아카데미상

아카데미 주제가상 - Colors of the Wind 앨런 멘켄 ( 작곡 ), 스티븐 슈워츠 ( 작사 )
아카데미 작곡상 ( 뮤지컬 · 코미디 부문 ) - 앨런 멘켄 ( 작곡 · 편곡 ), 스티븐 슈워츠 ( 작사 )


1996 년 골든 글로브
골든 글로브 주제가상 for Colors of the Wind ( 수상 )


그래미상
Best Song Written for a Motion Picture , Television or Other Visual Media - Colors of the Wind
Broadcast Music Incorporated
BMI Film Music Award ( 수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