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vies/Film

미지와의 조우 (Close Encounters of the Third Kind)


미지와의 조우 (Close Encounters of the Third Kind)



감독 스티븐 스필버그
각본 스티븐 스필버그
공개 1977 년 11 월 16 일
상영 시간 135 분
제작비 $ 20,000,000
흥행 수입 $ 303,788,635

버뮤다 삼각지대에서 실종된 전투기나 거대한 화물선이 사막에 실종 당시 모습 그대로 홀연히 모습을 드러냈다. 수수께끼의 발광체가 미국 내외에서 목격되고 원인 불명의 대규모 정전현상이 발생. 발전소에 근무하는 로이 네리도 정전 복구 작업에 가는 길에 이상한 기계의 오작동을 일으킬 비행 물체와 조우 한다. 비행물체가 발하는 섬광을 받고 이후 이유도 모른채, 홀린것처럼 UFO의 목격 정보를 수집하기 시작해, 베개와 면도 크림에서 막연하게 산 모양을 만들게 된다. 인디애나주에 사는 소년 배리 가이러는 집부엌에 비집고 들어가 냉장고를 찾아 다니다가 '누군가'의 모습도 없고 뒤를 쫓아 어머니 질리언도 심야 밖으로 나간 아들 을찾으려고 하는 도중에 비행 물체 편대와 조우, 섬광을 받고, 로이와 마찬가지로 산의 모습을 그리게된다.


비행 물체의 무리에 납치등 수수께끼 같은 현상이 지속되면서 프랑스인 UFO 학자 클로드 라콤은 외계인과의 접촉을 확신하고 '그'와 직접 면담하는 지구측의 '제 3 종과의 만남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그들은 데이터 전송을 지상 좌표로 나타내는 신호로, 와이오밍에있는 악마의 탑이라는 산을 가리키고 있었다. 미군이 유독 가스 누출을 위장해 주민들을 대피시켰지만 뉴스에서 보도 된것에 의해 로이와 질리언은 찾고 있던 이상한 모양의 산이 악마의탑 임을 확신했다. 주 경계를 넘어 악마의 탑을 목표로한다.


악마의 탑에 진을 쳤던 라콤들이 프로젝트팀의 눈앞에 비행 물체 편대가 나타나 팀이 보낸 신호에 반응을 보여 날아 갔다. 관계자들은 환호성을 올리지만, 직후 산 뒤에서 "그들" 모선으로 보이는 거대한 원반이 출현한다 ...



제 50 회 아카데미상 수상
촬영상 Vilmos Zsigmond
특별 공로상 프랭크 F 워너


음향 효과 편집에 대해 프랭크 F 워너 특별 공로상이 수여 되었다.
존 윌리엄스는 본작과 같은해에 공개된 '스타 워즈 '에서도 작곡상에 노미네이트 되었으며, 이 작품으로 수상 하고있다.



'특별편' ( 1980년, 132분 )
'77 년 공개후 스필버그는 첫 공개 버전에서 영상화 할 수 없었던 장면을 담아 리뉴얼을 콜롬비아 영화측 에 나섰다. '모선내부를 보여주는것'을 조건으로 추가 촬영의 예산이 계선되고, 실사, 시각 효과의 추가 촬영 및 재편집, 대사 재녹음을 거쳐 '80년에 발표된 '디렉터스 컷'이지만, 스필버그 자신은 처음부터 모선 내부는 보여주고 싶어 한다는 의향( 특별편 공개 이후의 발언 )은 보유주지 못했다. 모선이 밤하늘에 사라져가는 최종 크레딧 ( 후 ILM의 시각 효과 감독이되는 데니스 뮈렌이 촬영 )의 후반 부분에 스필버그는 디즈니 애니메이션 '피노키오' 의 주제곡을 들려주는것을 생각하고 있었지만, 시사 비판이 좋지않아 편집 되었었다. 이것이 '특별편'으로 부활 되었다. 선율 뿐만 아니라 노래도 들려주려고 스필버그는 생각했지만 현실 을 다른 직원들이 반대하였다.


'파이널 판' ( 2002년 , 138분 )

제작 20 주년을 기념해 발표된 편집판. 사막등 '특별편'에서 추가된 장면은 남아 있지만, 모선 내부의 묘사의 멜로디는 다시 삭제 되었다.


미국 ABC 텔레비전 버전 ( 143분 )

소장의 소프트는 직원의 인터뷰를 포함한 대량의 문서,특전과 함께 '77 년판' 과 ' 특별편' 모두 프로그램 재생 형태로 선택, 감상 가능하게한 레이저 디스크가 제작 30 주년 기념 발매된 ' 얼티밋 에디션' 세트 ( 블루 레이 2장 세트, DVD는 3장 세트 )는 '77 년판 + '특별편' + '파이널 컷'의 3 종류가 포함되어 있다.




슈퍼 바이저를 맡은것은 원래 미국 공군 UFO 연구부 고문 앨런 하이넥이 작품 중에 살짝 등장하고 있다. Close Encounters of the Third Kind는 하이넥의 저서에서 제창된 용어 이다.


본작의 스토리로 되어있는 'Cecil Blount DeMille' 감독 영화 '십계'에서 산으로 향하게되는 주인공의 가족이 가정내에서 '십계명'을 보고 있다.


SF 드라마 '스타 트렉 '에 등장하는 우주선, ​​USS 엔터프라이즈의 모형이 일순간 등장한다. Douglas Trumbull 이끄는 시각 효과 담당자는 본작 이후 극장판 '스타 트렉'에 참가 한다. 또한 '특별편'에서 묘사된 모선의 내부 장면 꽃 '암술, 수술'같은 닫혀가는 구조물은 또한 트럼블의 스튜디오에서 제작된 '블레이드 러너'에 경찰 청사 외관으로 다시 이용 되었다.




와이오밍에 실재하는 악마 타워는 미국 최초의 국립기념비이다. SFX이나 연출 효과 때문에 미니어쳐의 데악마의 타워(Devil Tower)는 실제보다 짧게 만들어졌다.


우주인과의 음성 통화를 시도 장면에서 제어 콘솔에 설치되어 있던 것은, ARP instrument의 2500이라는 신디사이저이다.



모선이 데빌스 타워 뒤에서 나타나는 장면에( 역광의 그림자이지만 ) '스타 워즈'의 R2 - D2가 등장하고있다 ( 위쪽 벽면에 거꾸로 부착되어 있다).


촬영은 우선 인간 드라마를 수록해, UFO 장면은 뒷전으로 되었다. UFO 디자인은 좀처럼 정해지지 않고 처음에는 그와 같은 찬란한 것이 없었다. '외계인이 지구인을 안심 시키기 위해, 지구상의 다양한것과 유사한 디자인으로 하는것이 어떠가'하는 관점에서, 네온 같은 것들도 일상에서 보이는 것과 상당히 근접한 아이디어가 나왔다. 햄버거 간판 'M' 같이 디자인한것도 기각된것으로 붉은 빛 구형 UFO 가 길가에 세워진 햄버거 간판 앞에서 짧은 휴식하는 '특별편'이후의 추가 장면에 그 자취를 볼 수 있다.


프랑스 과학자역으로, 프랑스의 영화 감독 프랑수아 트뤼포(François Roland Truffaut)가 출연 하고 있지만, 트뤼포는 자신만의 영화에만 출연하지 않고, 게다가 SF를 싫어해 우주라든가 로봇은 생리적으로 혐오감이 든다고 까지 공언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 작품 출연에 놀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