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vies/Film

영화 이티(E.T. The Extra Terrestrial)


E.T. The Extra Terrestrial



감독 스티븐 스필버그
각본 멜리사 마시슨
공개  1982 년 6 월 11 일
상영 시간 115분,  120분 ( 20 주년 기념 스페셜 에디션 )
제작비 $ 10,500,000
흥행 수입 4 억 3500만 달러

" ET " ( 이티 , ET The Extra Terrestrial )는 1982년 공개된 미국의 SF 영화로 가상의 외계 생명체 ( Extra = 외부 , Terrestrial = 지구 < terra = 지구 )의 명칭이다.
약 1,000만 달러라는 예산으로 제작 되었지만, 공개와 동시에 미국 국내에서만 약 3 억 달러라는 당시 영화 사상 최대의 흥행 수입을 기록한다. 전 세계적으로는 '타이타닉'전에 역대 1위 였다. 


제 40회 골든 글로브 드라마 부문 작품상 수상, 제 55 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음향 효과상, 시각 효과상, 음향상, 작곡상을 수상했다. 또한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촬영상, 편집상에도 노미네이트 되었다. 또한 1994년에 미국 의회 도서관이 미국 국립 필름 등록부에 등록된 작품중 하나이다.



미국의 어떤 숲에 둥근 우주선이 착륙해 작은 우주인이 몇 명 나왔다. 그들은 지구의 식물을 관찰하고 샘플을 채집할 목적이었다. 그러나 1명만 우주선에서 멀리 떨어진 주택가 인근 절벽에서 빛의 바다를 보고 놀란다. 착륙을 알게된 인간들이 우주선에 다가와 위험을 감지 하고 이륙 하지만, 우주인 1 명이 지상 남아 버린다.


그 무렵, 주택지의 10 세의 엘리엇은 작다는 이유로 형 마이클등에 동료로 받지 못하고 있었다. 피자 배달 을 받으러 밖에 나온 엘리엇은 정원 창고에서 소리가난것을 모르고 겁이나 모두를 불러 했다. 그러나 안에는 아무도 없었다. 자정, 엘리엇은 옥수수 밭에서 외계인을 목격한다. 다음날 저녁을 먹으면서 엘리엇은 외계인을 보았다는 것을 말하지만 , 아무도 믿지 않는다. " 아빠 라면 ... " 이라는 엘리엇의 말에 어머니 메리는 동요한다. 


마침내 우주인이 그의 앞에 모습을 드러낸다. 엘리엇은 외계인을 방에 데리고 옷장에 숨긴다. 다음날 엘리엇은 꾀병을 이용해 학교를 쉬고 우주인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한다. 그리고 귀가한 형과 여동생 게티에게 소개한다. 우주인은 태양계 멀리 떨어진별에서 온것을 초능력으로 공을 공중에 부각시켜 설명한다.


학교에서 수업을받는 엘리엇과 집에있는 ET 사이에 마음이 가고,  ET가 냉장고에서 맥주를 꺼내 마시고 학교의 엘리엇도 통하여 취하게 된다. ET 는 톱이나 우산 을 사용하여 통신 장비를 만든다.


할로윈 밤, 아이들은 ET에 흰색 천을 씌우고 숲에 데리고가 고향별에 연락한다. 다음날 아침, ET는 빈사상태가 되어, 엘리엇이 그를 집으로 나른다. E.T.를 처음 보고 놀란 메리는 갑자기 우주복을 입은 과학자들이 집에 찾아온다. NASA의 과학자 키스가 엘리엇에게  "나도 10 살 때부터 ET 를 기다리고 있었다 "고 말을 건다.


ET는 사망하고 마지막 작별을한 엘리엇이 ET 가슴 이 빨갛게 되는걸 보고 그가 죽지 않았다는것을 안다. 엘리엇 남매 오빠의 친구 그렉 스티브 타일러의 협력을 얻어, ET를 숲으로 나른다. 숲의 공터에 착지한 우주선 에 탑승 ET. 우주선이 사라진 뒤, 하늘에 아름다운 무지개가 걸렸다.




작품 해설
당초 예정되어 있던 대본은 '그렘린 같은 외계 생명체가 어떤 농가를 공포에 떨게한다'라는 것이었다 . 이것은 1955 년 8 월 21 일 켄터키 홉킨스 교외에서 일어났다고 하는 사건에 따라 만들어 졌지만, 당사자는 '사건을 영화화 한다면 고소한다'고 협박했기 때문에 포기 하게된다 ( 덧붙여 이 사건은 목격자 이외의 증언과 물증이 없고, 존재 여부 조차 의심스러운 것이다 ).


본 작품의 테마는 스필버그 감독 자신이 경험한 '부모의 이혼'이며, SF는 표면적인 요소에 지나지 않는다고한다. 소년이 ET와 작별 인사하는 장면은 부모의 이혼을 받은 은유 이기도하다. 감독이 가장 좋아하는 장면은 자전거로 하늘을 나는 장면 ( 'AFI 선정 미국 영화 용기와 감동 베스트 100'의 인터뷰 에서).


감독의 스필버그는 액터즈 스튜디오의 인터뷰에서 본작을 프랑스 영화 감독 프랑수아 트뤼포에게 바쳤다 고 공언하고 있다. '미지와의 조우 '에서 트뤼포를 출연자로 미국에 초청 했을 때, 촬영시에 '이제 당신은 아이들을위한 영화를 만들어 주십시오'라고 크리에이터로서 미래의 통보를 받은 사건이 본작를 만드는 강한 동기가 되었다고 술회하고 있다.



E.T. 모델
ET 는 '껍데기 없는 거북이 같은 모습'에서 알버트 아인슈타인, 어니스트 헤밍웨이, 칼 샌드버그들의 말년 의 사진에 보이는 '불안 없는 눈'이라는 컨셉을 바탕으로 제작 되었다.


일설에는 ET의 모습은 록 밴드 ' 퀸' 의 드러머 로저 테일러의 첫 솔로 앨범 재킷 에서 영감을 얻었다는 설도있다.


E.T.의 영향
엘리엇이 ET를 찾기 위해 숲에 뿌린 초콜릿은 허쉬이다. 처음에는 M & M 's 사의 초콜릿을 사용할 예정이었지만 , M & M 's 사가 거절하여 대신 허쉬사의 초콜릿을 사용 했다. 영화의 히트에 의해 허쉬사의 초콜릿 은 대히트하여 자사의 초콜렛의 사용을 거절한 M & M 's 사의 책임자는 해고되었다.

일본에서는 반다이가 상품화권을 취득해, 어패럴 관계에서 대대적으로 발매 했지만 큰 실패로 끝나고 3 억엔의 손실을 기록했다.



비디오 소프트
1988 년 본작의 영상 소프트가 발매. 미국에서는 24.95 달러 ( 당시 일반적인 인기 영화 작품 50 - $ 80 정도 )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 되었다. 미국에서 선주문만에 1,100 만개를 기록하고 같은해 11 월까지 1,200 만개를 판매했다. 지금까지의 미국 기록 했던 '신데렐라' 의 530 만개를 크게 웃돌았다. 



20 주년 기념 스페셜 에디션

공개 20 년이 지난 2002 년, 인형으로 만든 ET를 최신 기술의 CG로 수정 및 추가한 'ET 20 주년 애니버서리 스페셜 에디션'이 공개되 약 4 억 6 천만 달러의 흥행 수입을 기록했다. 오리지날 판과의 약 12억 6 천만 달러의 흥행을 기록했다.


이 ' 스페셜 에디션 '에서는 최신 기술에 의한 수정이나 세태를 반영한 대사등의 변경이 이루어지고 있다. 


원본에서 SFX 를 담당한 ILM이 다시 편집을 담당하여 배경에 구름, 나무와 등장 인물의 의상이 바람에 나부끼는 하게되었다. 


오리지날 판에서는 컷되고 있었던 '욕조 에서 현장'이나 '할로윈 장면 '이 최신 기술로 편집하여 공개 가능한 수준으로 편집하여 추가 되었다.


주인공 들을 쫓는 경찰의 손에서 권총과 산탄총을 제거하고 무전기등으로 변경, 이에 따라 산탄총의 클로즈업컷과 '총은 그만. 상대는 아이들 이야 !'라는 대사는 삭제 되었다. 아버지가된 이후 스필버그가 항상 변경을 원했던 장면이다. 또한 극중 에서 '테러리스트' 라는 대사 가 '히피'로 변경 되었다. 공개 전년 2001년 에 발생한 미국 테러 사건의 영향을 고려한 것으로 추측된다.




수상 / 선정
제 55 회 아카데미 상
수상 - 작곡상 / 시각 효과상 / 음향상 / 음향효과 편집상
후보 - 작품상 / 감독상 / 각본상 / 촬영상 / 편집상


제 36 회 영국 아카데미 상

수상 - 작곡상
후보 - 작품상 / 감독상 / 각본상 / 촬영 상


제 40 회 골든 글로브 드라마 부문 작품상 / 음악상


제 17 회 전미 영화 비평가 협회 감독상


제 8 회 로스 앤젤레스 영화 비평가 협회 작품상 / 감독상


제 25 회 블루 리본상 외국 작품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