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Application

구글 크롬(Google Chrome)

구글 크롬(Google Chrome)



대응 OS Windows ( XP SP2 이상), Mac OS X ( Intel 기반 v10.5 이상)
              Linux ( ubuntu / Debian / OpenSUSE / Fedora )
              Android 4.0 이상, iOS 4.3 버전 이상


사용 엔진 Blink ( HTML 렌더링, 28 이상), WebKit ( HTML 렌더링, 27 이전 )
                       V8 ( JavaScript 엔진 )


공식 사이트 https://www.google.com/intl/ko/chrome/browser/


Google Chrome ( 구글 크롬 )은 HTML 렌더링 엔진에 Blink ( 27 이전 WebKit )를 채택하고 Google이 개발 하고있는 웹 브라우저이다.


북미에서는 2008년 9월 2일에 Windows XP / Vista 용 베타 버전이 공개되어 12월 12일에 정식판이 공개됐다. 첫번째 릴리스 다음날 브라우저 시장에서 1 %이상의 점유율, 미국 에서는 1주 동안 200만명이 다운로드 되었다고한다. 2010년 5월 25일 ( 한국 시간 5 월 26 일), Mac OS X 및 Linux용 정식 버전이 공개 되었다.


Google Chrome은 Chromium라는 오픈 소스 프로젝트로 개발된 웹 브라우저를 바탕으로 개발 되었으며, Chromium에 Google의 상표 ( 로고 )및 자동 업데이트 기능등을 추가 한 것이다. Google 자신이 개발한 소스 코드는 BSD 라이선스가 적용 되며, 그 이외의 코드는 서로 다른 라이선스가 적용 되고있다.




특징
Mac 버전 Chromium의 trunk build 버전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탭 브라우저의 형식을 취하고 있지만, 탭 각각 독립적인 멀티 프로세스 아키텍처를 채택 하고 있으며, 탭 페이지 당( 실제로 도메인에 대해 내부적으로 그룹화 되는 ) 하나의 프로세스가 할당 되도록 되어 있다. 따라서 윈도우 프로세스와의 통신은 늘어나지만 개별탭의 충돌 및 메모리 누수의 영향 이 다른 탭에 퍼지는 것은 없다.


JavaScript 엔진은 Google V8 JavaScript Engine( V8 )을 사용하여 처리의 고속화를 도모하고있다.
보안 기능으로는 개별 프로세스에 대한 보호를 수행하고 문제가 발생해도 그 영향이 나오지 않게하는 샌드 박스 기능, Google과 관계없는 페이지 열람 이력이나 Cookie 데이터를 남기지 않는 '시크릿 창'기능, Google 에서 제공하는 위험 사이트( 피싱및 악성 코드등 )의 블랙리스트를 다운로드하여 유해 사이트 접근 시 경고 기능( SafeBrowsing )등이 구비되어 있다.


기타에 새로 열린 탭으로 가장 조회수가 많은 8 개의 페이지를 썸네일로 표시 하는 기능이나, 어떠한 원인으로 종료 했을때 시크릿 창 이외의 열려 있던 페이지를 다시 표시하는 '복원'기능 양식에 자동 입력 기능 등도 탑재 되어 있다.


또한 Mac OS X 및 Linux 등의 멀티 플랫폼 지원 및 테마 기능, 사용자 스크립트 기능( Mozilla Firefox Greasemonkey와 스크립트 에 해당 ) 확장등의 추가 구현이 이루어지고 있다.



개발 측면에서 Mozilla Firefox의 개발에 공헌한 많은 사람이 종사하고있는 점도 특징 이다. Firefox 개발에 종사한 벤 고다와 다린 피셔등이 Google Chrome 개발팀의 주요 구성원으로 활동하고있다.


강제 업그레이드 방식 이전 버전을 사용하고 있으면, 특히 메시지도 내지 않고 새로운 버전으로 업데이트 된다. 메이저 업데이트도 자동 업데이트 된다. 따라서 최신 버전이 거의 100%의 점유율을 가진다. 업데이트는 이전 버전을 실행할때 백그라운드에서 진행되며 Chrome 시작할때 새로운 버전으로 대체한다.


Adobe Flash Player 플러그인과 통합되어 있으며, Flash Player의 업데이트도 Google Chrome의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통해 자동으로 업데이트 된다. 그러나 탑재된 Flash의 새로운 정보가 읽히지 않고 다른 브라우저에도 동일한 영향을 미치는 YouTube의 표기가 비정상등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있다.


또한 PDF 관해서도 Chrome PDF Reader로 통합 되고, Chrome과 함께 업데이트 된다.


1 개월 ( 4 주 )주기로 베타 릴리스 3 개월 ( 13 주 ) 주기로 안정 버전 릴리스를 목표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Ver. 6 이후 6 주마다 안정 버전을 출시하고 있다.


2013년 4월 3일, Google은 Google Chrome의 렌더링 엔진 버전 28 이후 WebKit에서 새로운 렌더링 엔진 Blink로 변경 한다고 발표 했다. Chrome은 Safari등 WebKit를 채용하고있는 다른 브라우저와 다른 멀티 프로세스 아키텍처의 구조 때문에 개발 효율과 혁신이 저하될 경향이 발생되어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모바일 버전
2012년 6월 27일 Android 버전을 공식 출시 했다.
2012년 6월 28일에 iOS 버전을 출시 했다. 애플앱 스토어의 약관 · 제한으로 인해 자신의 엔진은 탑재 하지 않고 UIWebView에 Google 독자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붙였을뿐의 것이되고 있다. 또한 애플의 규제로 인해 JavaScript가 느리게 실행 되고있다.


Google Chrome Frame
Google Chrome 브라우저 엔진을 Internet Explorer에 내장된 사용 가능한 플러그인. 2009년 9월에 초기 버전이 출시 되었다. Windows XP 이후 IE6 이상이 필요하다. 빠른 JavaScript 처리 기능과 각종 새로운 표준을 IE에서 간편하게 이용시키는것을 목적으로 하고있다.


그러나 IE 브라우저 기능을 완전히 대체 하지 않고 Web 페이지측에 Chrome Frame의 사용을 지시하는 정보가 없으면 자동으로 작동 하는 것은 아니다.


Microsoft는 Google Chrome Frame을 설치하여 IE에 보안 문제가 발생해 비난 받기도 했다.


2014년 1월을 가지고 개발 종료 예정.


채널
Chrome 에는 3 종류의 채널과 카나리아 빌드가 있다. 아래로 갈수록 더 높은 업데이트를 기록하고있다. 기본적으로 다른 채널을 동시에 설치할 수 없다.
안정 채널 - 일반 사용자를위한
베타 채널 - 매월 업데이트
개발 채널 - 매주 업데이트
카나리아 빌드 - 위의 채널과는 별도로 설치할 수 있다. 개발자용.



웹 브라우저 전체 Mozilla 의 Firefox 에 이어 세 번째 점유율을 획득하고있다.


Android 버전

Android는 WebKit 기반의 표준 웹 브라우저를 탑재하고있어 Chrome과는 별도로 개발되고 있다. 2012년 2월 7일에 Android 버전 β판, 2012년 6월 28일에 정식판이 출시 되었다. Google Play (구 Android Market )에서 다운로드 가능, Android 4.0 이상 버전에 대응 하고있다. 출시된 시점에서는 Android 2.x · 3.x 를 탑재하고 있다.


모바일 Adobe Flash Player의 개발이 2012년 초에 종료 했기 때문에 Android 버전 Chrome 은 Flash 미지원이며 향후 지원 예정도 없다. 또한 현재 샌드 박스 방식의 탭이나 확장 기능을 지원 하지 않는다.
2012년 6월 27일에 정식판이 출시되었다.


iOS 버전
2012 년 6월 28일 iOS 버전의 Chrome을 발표, iTunes Store 에서 출시 되었다. 그러나 애플이 마련하고있는 iOS 응용 프로그램의 제한으로 인해 표준 브라우저 Safari에 비해 실행 속도가 느린 쓰기도 뒤떨어지는 부분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