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Application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Adobe Flash ( Adobe Flash Player )

Adobe Flash ( Adobe Flash Player )



개발처 어도비 시스템즈
공식 사이트 http://get.adobe.com/kr/flashplayer/

Adobe Flash ( 어도비 플래쉬)는 어도비 시스템즈가 개발하고 있는 동영상이나 게임등을 처리하기위한 규격 및 그것을 제작하는 회사의 소프트웨어 그룹의 이름 이다. 10.1-11.1 까지 휴대폰에도 대응 하고 있지만, 그 이전의 모바일 단말기는 Adobe Flash Lite에서, 11.2 이후 단말기는 Adobe AIR에만 되었다. 비슷한 기술로 W3C와 WHATWG에 의해 표준화 과정에있는 HTML5가 대두되고 있다.

벡터 이미지 규격의 중심에서 스크립트에서 제어함으로써 마우스의 움직임에 따라 애니메이션화하거나 소리를 울리는 대화형 웹 사이트를 만드는데 적합하다. 애니메이션, 게임, 웹 사이트의 네비게이션, 음악 재생 등의 콘텐츠를 만들기위한 소프트웨어 이다. 재생 환경에 대한 의존도가 낮고, 벡터 이미지로 작업 할 때 창 크기를 바꾸어도 화질이 변화 하지 않는다는 특징이있다. 래스터 이미지를 처리 할 수도 있고, 이 경우 비트 맵 다듬기에서 화질의 변화를 눈에 띄지 않게 할 수있는 기능이있다.


Flash를 사용하면 인터랙티브 할수있는 웹 사이트가 될 수도 있지만, 웹 브라우저나 플레이어에서 텍스트 검색 할 수 없다. 그러나 google.com 등 일부 검색 엔진은 Flash 에서 텍스트를 추출하여 검색 할 수있다.
Flash 재생 소프트웨어로 주로 Flash Player ( 플래시 플레이어 )가 사용된다. Microsoft Windows, Mac OS X, Linux 등의 운영 체제에서 실행하여 대표적인 웹 브라우저에서 플러그인으로 동작시킬 수있다. 휴대폰 에 재생 소프트웨어가 탑재되어 있는 것이있다.



또한 어도비는 Flash를 웹 이외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의향을 발표하고있다. Flash의 파일 형식 사양이 공개 되고있어 어도비 이외의 기업, 개인도 Flash 데이터를 가공, 생성하는 소프트웨어를 자유롭게 개발, 배포 할 수있다. 하지만 사양에 따라 Flash 파일을 재생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은 인정되지 않았다. 따라서 예로 Flash 재생 소프트웨어인 Gnash는 웹에있는 Flash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을 통해서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라이센스가 변경 되어 현재는 호환 소프트웨어 개발이 가능하게되어 있다.


Flash 의 애니메이션은 포털 사이트나 기업 및 공공 기관, 가수 및 개인 웹 사이트 등에서 시작 페이지로 사용 되지만, HTML의 대체 페이지를 제공 하지 않는 경우에는 접근성 관점에서 비판도 받을 수도 있다. 또한 Flash에 표시되는 텍스트는 일반 텍스트나 이미지 처럼 브라우저의 기능을 이용하여 복사 및 인쇄, 저장 하는 것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예를 들어 가사등의 텍스트를 Flash 를 사용하여 쉽게 복사하거나 붙여넣지 않도록 하는 특수한 사용 방법도 있다. 그 외에도 배너 광고를 시작으로한 웹 광고 분야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최근 버전 에서는 대화형 콘텐츠의 표현 수단에만 머물지 있지 않고 리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이 확충 되어 고급 사용자 인터페이스, 여러 파일 동시 업로드, 원활한 동영상 재생등 DHTML등에서는 유연하고 편리성 높은 인터페이스를 크로스 플랫폼하여 비교적 용이하게 제공 할 수있는 수단으로도 보급 하고있다.
특히 2006 년에 각광을받은 동영상 사이트 YouTube와 함께 급성장한 동영상 전송 분야에서는 ( 디지털 저작권 관리 보호 가 필요한 일부 경우를 제외하고 ) 매우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기존의 Windows Media Player, QuickTime, RealPlayer의 스트리밍 재생을 대신 하여 동영상 전송에 필수적인 기술의 하나가되고 있다.




버전
작성 소프트
1996 년 Future Splash Animator ( Macromedia Flash 1 )
1997 년 Macromedia Flash 2
1998 년 Macromedia Flash 3
1999 년 Macromedia Flash 4
2000 년 Macromedia Flash 5
2002 년 Macromedia Flash MX ( 6 )
2003 년 Macromedia Flash MX2004 ( 7 )
2003 년 Macromedia Flash MX Professional 2004 ( 7 )
2005 년 Macromedia Flash Basic 8
2005 년 Macromedia Flash Professional 8
2007 년 Adobe Flash CS3 ( 9 ) Professional
2008 년 9 월 23 일 Adobe Flash CS4 ( 10 )
2010 년 5 월 28 일 Adobe Flash Professional CS5 ( 11.0 )
2011 년 5 월 20 일 Adobe Flash Professional CS5.5 ( 11.5 )
2012 년 5 월 11 일 Adobe Flash Professional CS6 ( 12.0 )
2013 년 6 월 18 일 Adobe Flash Professional CC ( 13.0 )


플레이어
1996 년 Future Splash Player ( Macromedia Flash Player 1 )
1997 년 Macromedia Flash Player 2
1998 년 Macromedia Flash Player 3
1999 년 Macromedia Flash Player 4
2000 년 Macromedia Flash Player 5
2002 년 Macromedia Flash Player 6
2003 년 Macromedia Flash Player 7
2005 년 9 월 13 일 Macromedia Flash Player 8
2006 년 6 월 28 일 Adobe Flash Player 9
2008 년 10 월 15 일 Adobe Flash Player 10.0
2010 년 6 월 10 일 Adobe Flash Player 10.1
2010 년 8 월 17 일 Android 버전
2011 년 2 월 8 일 Adobe Flash Player 10.2
2011 년 5 월 12 일 Adobe Flash Player 10.3
2011 년 10 월 3 일 Adobe Flash Player 11.0
2011 년 11 월 10 일 Adobe Flash Player 11.1
2012 년 3 월 27 일 Adobe Flash Player 11.2
2012 년 6 월 8 일 Adobe Flash Player 11.3
2012 년 8 월 21 일 Adobe Flash Player 11.4
2012 년 11 월 6 일 Adobe Flash Player 11.5
2013 년 2 월 12 일 Adobe Flash Player 11.6
2013 년 4 월 9 일 Adobe Flash Player 11.7
2013 년 7 월 9 일 Adobe Flash Player 11.8




시스템 요구 사항
Adobe Flash Player
Windows
2.33GHz 이상 ( 또는 Atom 1.6GHz 이상 )
대응 OS ( 32 비트 )
Windows XP
Windows Server 2008
Windows Vista
Windows 7
Windows 8
Windows Server 2012


대응 OS ( 64 비트 )
Windows 7
Windows 8


Mac OS X
Mac OS X 10.6 이상

Linux

지원 OS
Red Hat Enterprise Linux 5.6
openSUSE 11.3
Ubuntu 10.04



보안 문제
Flash Player는 본격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인 ActionScript의 처리계를 포함한다. 따라서 Flash 디자이너와 Flex 프로그래머는 모든 기능을 실현할 수 있지만, 안정성 보장이없는 서버에서 로드된 프로그램이 작동 하는 방법에 대한 보안 문제가 존재한다.


Flash Player는 샌드 박스 모델을 기반으로 보안 메커니즘이 구현 되어 있다. 로컬 스토리지 및 주변 장치 액세스, 다운로드 기반 다른 도메인의 서버와의 통신은 제한 되어 있으며, 예를 들면 자유롭게 읽고 쓸 수있는 로컬 스토리지는 Web 브라우저의 Cookie에 해당하는 SharedObject 제한된 파일의 읽고 쓰기에는 사용자 의 선택에 의한 허가를 필요로한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Flash에 인해 시스템이 손상되거나 로컬 파일에 저장된 정보를 훔치는 것은 아니지만, Flash Player및 PDF에 포함된 Flash를 재생할 수있는 Adobe Reader는 시스템 충돌이나 악성 프로그램 실행을 허용 취약점이 과거에 몇 가지 발견 되었다. 많은 사용자는 Web 브라우저에 내장된 Flash Player를 활성화한 상태에서 Web을 이용 하고 있기 때문에, 그 취약점을 찌르는 JSRedir - R 이나 TROJ PIDIEF.IN 같은 바이러스는 수정 업데이트가 공개하는 사이에 급속하게 감염을 확대 했다.


HTML5 와 비교
애플은 Safari 충돌 원인의 대부분은 Flash Player에 의한 것이라고 한다 ( Mac 버전 Flash Player는 Windows 버전에 비해 안정성이 낮다), 동작이 무거워 보안 문제를 안고 Flash는 휴대 기기에 적합하지 않다하여 iOS 에서 작동 하지 않도록 하고있다. 또한 Flash의 대안으로 플러그인을 필요로하지 않는 HTML5를 적극 권장 하고있다.


하지만 HTML5는 아직 사양이 확정 되지 않은 개발 단계이며 현재 구현 상태는 브라우저에 따라 다르다. 따라서 Flash의 완전한 대체 요소는 되어 있지 않다.


Google은 HTML5를 강하게 추진 하며 자신의 동영상 규격 WebM을 개발하는 한편, Android를 Flash에 대응 시키고, Google Chrome의 데스크톱 버전에 Flash Player를 내장 하고있다. 모바일 분야에서는 Android 4.1 이상을 Flash Player 비대응 하는등, Adobe의 모바일 Flash Player 개발 중지에 동조한 움직임을 취하고있다.


또한 Adobe 자신도 Flash 에서 변환 도구를 개발 하는등 HTML5를 추진 하는 입장을 취하고있다.




브라우저에 설치
Google Chrome 5.0 이상 및 Windows 8 과 데스크탑 환경을 사용하는 Windows Server 2012의 Internet Explorer 10은 Flash Player를 탑재한 상태에서 설치된 업데이트도 자동으로 이루어진다.


다른 브라우저는 Flash Player를 설치해야 한다. Windows 용에서는 " Internet Explorer "버전 ( ActiveX )와 " 다른 브라우저 "버전 ( 플러그인 )으로 나누어져 있고 Internet Explorer 및 기타 브라우저 모두에서 이용하고 싶은 경우 각각 설치해야 한다. " 다른 브라우저 "버전을 한번 설치하면 NPAPI 에 대응한 브라우저 ( Firefox · Safari · Opera 등) 모두에서 이용 가능하다. Flash Player 11.0 에서 64 비트 버전도 출시 되어 64 비트 네이티브 버전 브라우저에서도 이용할 수있게 되었다. Windows · Mac OS X 버전은 32 비트 64 비트 모두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배포되고 있다.


Windows 버전 의 Google Chrome 과 Mozilla Firefox 에서 도구 모음이 사라지는 Flash에 새로운 정보가 로드되지 않는등 같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어도비 시스템즈 이외의 구현
재생 소프트웨어
어도비 시스템즈 이외 구현하는 Flash 재생 소프트웨어는 존재하지만, 아직 버그가 많은 실용 레벨에 도달하지 않는다. 또한 SWF 파일 포맷의 사양은 공개 되어 있다. 예전에는 이 규격을 재생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데 사용할 수는 없었지만, 2008 년 5 월 1 일에 라이센스가 바뀌고 Open Screen Project가 시작되고 호환 플레이어를 만드는 것이 가능 하게되었다.


Gnash ( 크로스 플랫폼 )
Swfdec ( Linux OS 와 FreeBSD )
GPLFlash ( Unix 계 OS와 AmigaOS )


제작 소프트웨어
Flash의 파일 형식인 SWF는 사양이 공개 되고있어, 타사 Flash 작성 소프트웨어도 다수 존재한다.

flaave
Toon Boom Studio

Windows
frimo 3 ( Free Motion 의 후계 소프트웨어 )
In A Flash
jaMing
Liveswif lite
MotionMaker 4 ( FlashMaker 의 후계 소프트웨어 )
MotionSWF
ParaFla !
Powerbullet
Suzuka
SWiSH


통합 개발 환경
ActionScript의 통합 개발 환경. Adobe 제품은 Adobe Flash Builder.
데스크톱 앱
FDT - Eclipse 플러그인
FlashDevelop - Windows 만
IntelliJ IDEA


웹 애플리케이션
wonderfl


SWF 라이브러리
Ming
SSWF
swfmill
SWF Scout SDK
SWFTOOLS
Transform SWF For Java


관련 항목
Adobe Flash Lite
Adobe Flash Media Server
Adobe Flash Builder
Adobe Media Player
Gnash
Swfdec
ActionScript


리치 인터넷 어플리케이션

Flash Video
FlashPaper
Adobe Shockwave
Microsoft Silverlight
Flash 게임
Local Shared Obj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