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Application

인터넷 브라우저 오페라( Opera )

인터넷 브라우저 오페라( Opera )



공식 사이트 www.opera.com


Opera ( 오페라 )는 노르웨이의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 오페라 소프트웨어( Opera Software ASA ) 의해 제작된 웹 브라우저이다.


크로스 플랫폼 소프트웨어로 개발 되었으며, 데스크톱 버전의 인터넷 스위트는 Windows 및 Macintosh, Linux등의 운영 체제를 지원한다. 또한 휴대 기기 · 디지털 가전등에 적합하며 , 2000년대에는 닌텐도 DS 나 Wii등의 각종 게임기, 고화질 TV, 휴대 전화등에 폭넓게 채택 되었다. 스마트폰 · 태블릿 ( Android · iOS ) 용 제품에서도 볼 수 있다.



데스크탑 버전
대응 OS는 BeOS, Linux, FreeBSD, Solaris, Mac OS X ( Intel Mac )와 16 비트 및 32 비트 Windows의 운영 체제에서 가능하다. 버전 12에서 64 비트 버전 ( Windows · Mac OS X )을 제공하고 있었지만, 버전 15 이상에서 HTML 렌더링 엔진의 변경에 따라 폐지 되었다.


버전 12 이전( 자체 엔진 )
탭 브라우징
단일 창에서 탭으로 전환하여 복수의 Web 페이지를 열람 할 수있는 탭 브라우저의 개척적 존재이다.


엄밀하게는 탭 방식이 아닌 MDI 방식을 채용하고 있지만, 버전 8에서 탭 브라우저에 가까운 모양 ( 각 탭에 닫기 버튼이 표시 되는 )이 기본적으로 채용되고 있다. 모두 열려있는 탭을 늘어 놓거나 거듭하거나 동시에 표시 하거나 탭을 다른 윈도우로 이동 하는등 다양한 사용법을 할 수 있게되어 있다. 따라서 모든 작업에서 열리는 팝업창을 빠르게 표시하거나 윈도우의 크기를 조정 하거나 하는 JavaScript에 의한 각종 윈도우 조작에도 대응 하고있다.


또한 탭에 마우스 커서를 가리키면 페이지의 축소 이미지 ( 썸네일 )가 팝업 하는 기능이나, 닫은 탭 목록을 표시 하고 다시 호출 버튼도 있다. 최근 Internet Explorer 7 이상 또는 Firefox와 같은 탭 브라우징을 지원하는 브라우저에서 큰 점유율을 차지하게 되었지만, 탭 브라우징에 대한 Opera의 유일성은 희미 해졌다.


자체 엔진
Netscape 과 Internet Explorer 를 비롯한 많은 브라우저는 초기에 NCSA Mosaic을 계승하는 형태로 개발 된 반면 Opera는 첫릴리스부터 독자적으로 개발 되어 왔다. 이 때문에 Netscape / Mozilla , Internet Explorer 에 이은 '제 3의 브라우저' 라 불리었다. 


메이저 버전업 할때마다 웹 표준 및 Internet Explorer와의 호환성을 향상시키고 있지만, 웹 사이트측에서 사용자 에이전트등을 판별해 메이저 브라우저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원인으로 표시 문제가 나오거나 제대로 작동 하지 않을 수 있다. 


Opera Software ASA는 2013 년 2 월 13 일에 렌더링 엔진으로 Presto 개발 및 Opera Browser 에서의 사용을 종료하고 향후 릴리스에서는 Opera Browser에서 사용하는 렌더링 엔진 WebKit로 변경 한다고 발표 했다. 




보안
보급률이 낮기 때문에 Internet Explorer등에 비해 크래커의 표적이 되기 어려운면이있다. 새로 발견된 보안 취약점을 해결하는것은 IE 와 같은 패치가 아닌 새로운 버전으로 제공 되므로 최신 안정 버전을 사용하는 것이 추천 된다. 또한 버전업때마다 피싱 및 악성 코드등의 대책을 강화 하고있다.



플러그인
Netscape 와 Firefox의 사용하는 NPAPI와 호환( 확장 되지 않음), Adobe Flash Player 및 Adobe Reader 등은 Netscape 용의 것을 공통으로 사용할 수있다. Opera 보다 먼저 Firefox등이 설치되어 있었을 경우, Opera를 설치할때 자동으로 기존 브라우저 플러그인 폴더를 검색하여 Opera으로 사용되는 플러그인 폴더로 추가한다. 따라서 사용자는 Firefox에 설치한 플러그인을 Opera에 다시 설치 하지 않고도 사용이 가능하다.
그러나 Google 등의 도구를 비롯한 특정 브라우저를 대상으로한 확장 소프트웨어는 Opera 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Opera Link
버전 9.5에서 구현 . 책갈피와 메모, 스피드 다이얼, 개인바의 동기화 기능. My Opera Community 계정에 정보를 기록 하기 위해 사용자 등록을하지 않으면 이용할 수 없다.


Opera Dragonfly
버전 9.5 베타 2 이후에 동고 되고있는 Web 개발겸 디버그 툴이다. 


Opera Turbo
저속용 표시 고속화 기술. Web 페이지를 표시 하기 전에 Opera의 서버를 통해 데이터 압축하여 다운로드 크기를 줄이고, Flash등의 멀티미디어는 클릭 하지 않으면 로드 되지 않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이미지는 다시 압축 되기 때문에 화질이 현저하게 저하 한다. 2009 년에 이 기능을 탑재한 테스트 버전이 공개된 버전 10에서 공식적으로 구현 되었다.




버전 15 이상 ( Chromium 기반 )


스냅 샷 / Opera Next

2006 년 2 월 13 일 이후 출시되는 평가판은 스냅샷 ( Snapshot ) 으로 불린다. 이전 Weekly Build 이라고 매주 금요일에 발표 되었다. 기능 개선등을 목적으로 테스트 버전이 출시 되고있다. 무엇보다 최신 프로그램 코드로 작성된 버전인 반면, 버그 등의 전혀 확인하지 않은 베타 미만의 평가판에 해당 하므로 운영 체제 등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있다. 초보자나 일반 사용자는 사용해서는 안된다.


2011 년 5 월에 릴리스된 버전 11.50의 알파 버전에서 " Opera Next " 라는 새로운 평가 시스템이 도입 되었다. 기존에도 여러 버전을 별도로 설치 하는 것이 가능 했지만, Opera Next 로고 및 버튼 색상이 변경되어 공식 버전과의 구별이 붙여 쉬워지고 있다.




모바일 / 디바이스

모바일용으로 출시된 Opera는 Opera Mobile 과 Opera Mini 가있다.
양자의 차이는 사이트의 렌더링 방법이다. Opera Mobile 은 데스크톱 버전의 렌더링 엔진을 순수하게 이식 한 네이티브로 동작하는 풀 브라우저이지만, 반면 Opera Mini는 Java 기반에서 동작하며, 또한 렌더링 엔진을 가지지 않는다. Opera Mini는 미리 Opera 서버 측 사이트의 렌더링 처리를 실시해, 압축을 실시한 단말에 전송한다.


따라서 렌더링 엔진을 탑재 하고 있기 때문에 ( Opera Mini 에 비해 ) 높은 사양이 요구 되지만, 풍부한 표현력 · 자유도를 가진 Opera Mobile과 세세한 지정은 할 수 없지만 Opera Mini는 빠르게 작동하는 차이가있다.


구체적으로는 Opera Mobile 에서는 JavaScript · HTML5 · Flash를 활용할 수있는 반면, Opera Mini는 JavaScript에 일부 제한이 있으며, HTML5 · Flash 에는 대응 하지 않는다. 대신 Opera Mini는 렌더링 결과 자체의 압축을 통해 Web 페이지의 압축 비율은 최대 90 %를 구가하고 있다. Opera Mobile 에서는 데스크탑 버전과 비슷한 Opera Turbo를 사용할 수 있지만, 압축 비율은 최대 80 %에 머문다.


해당 기종도 다르다. Opera Mobile 은 사전 설치되어 있는것 이외에 Android, S60, Windows Mobile 을 탑재한 스마트 폰 · 태블릿에서 이용 가능하다. Opera Mini는 그외에 Java ME 실행 파일 ( JAR 형식 )로 사용할 수 있으며, iOS ( iPhone · iPad 등 ), BlackBerry 용 버전이 있다. Opera Mini는 Java ME 를 탑재 하고 있으면 일부 피쳐폰에서도 이용 가능하다.



라이센스
원래는 다른 일반적인 브라우저와 달리 프리웨어는 없었다. 무기한 · 무료로 사용 하기 위해 화면내에 광고를 게재할 필요가 있었다. 이 광고 표시를 지우려면 라이센스 등록이 필요 했지만, 2005 년 9 월 20 일부터 배포가 시작된 Ver.8.50 에서 광고 표시가 없어지고, 라이센스 등록도 불필요하고 나아가 일부 Opera 구매자에게 환불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