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s/Artist

재즈 피아니스트 빌 에반스(Bill Evans)


빌 에반스 (Bill Evans)



이름 William John Evans
출생 1929 년 8월 16일 ~ 1980 년 9월 15일 


모던 재즈를 대표하는 피아니스트로 알려진 드뷔시, 라벨등의 클래식에 영향을 받은 인상파적인 화음, 스탠다드 악곡을 소재로한 창의적인 편곡과 우아한 피아노 터치, 인터플레이같은 연주는 허비 행콕, 칙 코리아, 키스 자렛등 많은 피아니스트들에게 큰 영향을 준것 외에 다른 악기 플레이어에도 영향을 주고있다.



탄생부터 1950 년대까지
에반스는 미국 뉴저지 플레인 필드에서 태어나 아버지는 상당한 신분을 가진 웨일스계의 인물이었다. 그의 아버지는 동생 해리와 마찬가지로 어릴적부터 음악을 습득 하고있다. 1950 년대 뉴욕에서 활동에서는 전통적인 재즈, 전위 재즈 모두에서 우수한 피아니스트로 알려지게 되었다. 이 시대에는 사이드맨으로 활동 을 주로하고, 리디안 · 크로매틱 개념으로 알려진 음악 이론 작곡가 ​​조지 러셀의 녹음에 참여 하고있다. 1956 년에는 첫 번째 리더 앨범 'New Jazz Conceptions' 을 두고있다. 하지만 이 데뷔 앨범은 500장 밖에 팔리지 않았다.


1958 년 마일스 데이비스의 밴드에 단기간 더해져, 녹음과 투어를 실시하고 있지만, 밴드에서 유일한 백인 , 드래그의 문제 , 그리고 그 자신이 리더로 활동을 바라며 밴드를 떠난다. 그러나 데이비스의 요청으로 재즈 역사에 큰 영향을준 1959 년 '카인드 오브 블루' 의 세션에 참가 하고있다. 하드밥적인 빈번한 코드 체인지 가 아닌 '모드'에 기인한 애드리브를 이 앨범에서 목표로하고 있던 데이비스는 에반스의 아이디어를 필요로 하고 있었다. 




1960년대
1959 년, 에반스는 드러머 폴 모시안(Paul Motian)과 베이시스트 스콧 라파로(Rocco Scott LaFaro)를 멤버로 맞이해 역사에 남을 피아노 트리오를 결성한다. 이 트리오는 스탠더드 넘버의 독창적인 해석은 물론이고 , 즉흥성이 풍부한 멤버간의 인터 플레이가 높게 평가되고, 피아노 트리오의 새로운 방향을 세상에 보여 주었다.


종래까지 피아노와 베이스 드럼이나 기타등의 악기 연주자는 혼(Horn) 연주자 지원을위한 '리듬 섹션 ( 반주자 )' 으로서 리듬을 새기는 '도구' 로 간주 하고 또한 다른 '피아노 트리오' 에서도 주역은 어디 까지나 피아노이며 베이스와 드럼은 리듬 섹션의 범주를 넘는 것은 없었다.


빌 에반스 트리오에서는 이 기존의 관습을 깨고 테마 코드 진행을 피아노 베이스 드럼 3자가 각자의 독창적 인 즉흥 음악을 전개하고 서로 간섭해 독특한 연주 공간을 연출했다. 베이스에서 적극적으로 하이 노트 ( 고음역 )에 대위 선율을 연주해, 기존의 리듬 섹션의 테두리에 머무르지 않는 새로운 베이스의 연주 스타일을 형성 했다. 또한 드럼도 단순히 리듬을 새기는데 그치지 않고 에반스의 즉흥 음악에 도전 하는것같은 브러쉬 워크 및 심벌즈 워크를 보여주었다.




그러나 라파로는 1961 년 7 월 6 일 25세의 젊은 나이에 교통 사고로 사망한다 . 에반스는 충격에 한동안 피아노를 만지는 것조차 하지 못하고, 레귤러 트리오 활동을 중단하게되어 반년동안 현장에서 멀어졌다.


이 레귤러 트리오 활동 중지의 연주 활동으로 다른 세션에 참여 외에도 피아노 솔로를 녹음 하지만, 에반스 의 생전에 대체로 사장되고 있다. ( 사후 " The Solo Sessions vol.1 ", " vol.2 " 로 발표 되었다. 또한 에반 의 리버 사이드의 리더작을 망라한 " The Complete Riverside recordings " 이 발매 되었다. ) 이듬해에는 베이시스트 척 이스라엘 ( Chuck Israels )를 맞이하고 활동을 재개 하지만, 스콧 라파로와 공동 출연하고 있었을 무렵과 같은 긴밀한 인터 플레이는 후퇴 되었다. 그러나 척 이스라엘은 원래 라파로의 영향을 크게 받은 베이시스트이며, 보이싱 이야말로 수수하면서도 에반스의 변덕같은 솔로 전달이나 공간 창출에 대해 선율적인 솔로로 대응하고 있으며, 인터 플레이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다. 


1966 년 에반스는 당시 21세의 에디 고메즈 ( Eddie Gomez )를 새로운 베이시스트로 맞는다. 어리지만 뛰어난 기술을 가지고 뛰어드는 것처럼 소리의 틈으로 들어오는 적극성을 가진 에디 고메즈는 라파로의 우수한 후계자가 된다. 이후 고메즈는 78년에 탈퇴 할 때까지 레귤러 베이시스트로 활약 하고 스타일을 발전 한다.



1970 년대
1969 년 마티 모렐( Marty Morell )이 드러머로 참가하고 가족을 위해 1975년에 탈퇴 할때까지 활동 했다. 고메즈, 모렐의 트리오는 역대 최대 이며, 현재에 이르러서도 속속 발굴, 발매되는 음원이 고메즈 모렐 시대의 음원이 압도적으로 많다. 이 멤버 ( 세컨드 트리오 ) 에서 연주의 질은 초기의 녹음에서 훨씬 나중에 발매된 라이브 버전 'Autumn Leaves( Jazzhouse )'에도 잘 나타나고있어 'You're Gonna Hear From Me', ' Live in Paris 1972', 'The Tokyo Concert', 'Since We Met' 등이있다. 


1973년 직후 에반스는 오랜 내연 관계에 있던 일레인 ( 일반적으로는 에반스의 부인으로 간주 되어 있었지만, 공식적으로 미혼이었다 )과 이별하고, 친하게 지내고 있었던 '네넷 자자라'와 결혼하기 위하여 에반스 의 일방적인 의지에 의한 것이었다. 일레인은 지하철 투신 자살했다.


고메즈와의 듀오 앨범 'Intuition'수록의 피아노 솔로곡 'Hi Lili , HiLo'는 불행한 형태로 잃어버린 일레인에게 바쳐진 명곡이다.




1976년에 드럼은 모렐에서 엘리옷 지그먼드( Eliot Zigmund )로 교체된다. 이 멤버로 'Crosscurrents', 'I Will Say Goodbye',  'You Must Believe in Spring' 을 녹음하게 된다. 마약 중독자이고 간염등 여러 가지 질병을 앓고 있던 에반스의 음악은 점차 화려 하지만 외로운 측면을 보이게 된다. 에반스의 사후 추모판으로 발매된 'You Must Believe in Spring' 에 수록된 'Suicide is Painless'는 영화' M * A * S * H, (1970)'과 TV 시리즈 버전 'M * A * S * H '의 테마로 알려진 곡이다.


1978 년 고메즈와 지그먼드가 에반스를 떠난다. 후임으로 몇몇 뮤지션을 시도하고 중에는 마일스 시대의 동료 (약 동료이기도했다 )였던 '필리 조 존스'도 있었다. 결국 베이스의 마크 존슨( Marc Johnson ), 드럼 조 라바바라 ( Joe LaBarbera )가 멤버로 들어온다. 이것이 에반스 마지막 트리오( 라스트 트리오 )가 되었다.


이 멤버는 에반스는 관악기를 더해 1979 년 'We will meet again' 1980 년 6 월 빌리지 뱅가드의 라이브 'Turn Out The Stars'를 녹음하고 있지만, 내성적이면서도 밝은 연주를 하게 되었다. 


이 라스트 트리오의 매우 초기 1979년 1월에 아이오와 주립 대학에서 수록한 라이브 영상 ' Jazz At The MaintenanceShop' 의 연주와 비공식 기록은 있었지만 현재 공식적인 형태로 CD화 ( 총 16 매 )되는 라스트 레코딩, 키스톤 코너에서 라이브 연주를 비교하면, 트리오 전체가 크게 진화하고 있다. 에반스 죽음 직전까지 그들은 전진을 계속 했던 것이다 . 




약물 남용과 죽음
에반스의 약물 남용은 1950 년대 후반 마일스 데이비스와의 무렵부터 이미 문제가되고 있었다. 헤로인을 위해 몸도 좋지 않고 금전적으로도 여유가 없었다. 1963년 빌리지 뱅가드에서의 연주시 오른손 신경에 헤로인 주사를 찔려 오른손을 전혀 사용하지 못하고 왼손 하나로 연주를 해내는 사건이 있었다. 이를 계기로 헤로인을 종료 하게되었지만 임시 중단 성공에도 만년까지 약물과의 인연은 끊지 않았다.


1970 년대 후반 에반스는 오랜 마약 중독의 영향으로 이미 건강을 크게 해치고 있었다. 키스톤 코너 라이브 시점에서도, 연주시 이외의 과로한 모습이나, 일반적으로는 피아노 연주가 불가능하다고 생각될 정도로 손가락이 부어 오를 증상을 보였다( 남겨진 영상이나 사진에 의해 1960 년대에 이미 손의 이상을 확인할 수있다). 에반스의 컨디션을 염려한 마크 존슨과 조 라바바라는 활동을 일시 정지하여 치료에 전념 할것을 요구 했지만, 그는 거절화며 피아노로 향하는 것을 계속했다.


1979 년 ' We Will Meet Again '은 피아니스트이며 피아노 교사였던 동생 해리를위한 작품이기도 하다. 이해의 4 개월 전에 해리는 동기 미상의 권총 자살을 했다.


에반스는 키스톤 코너에서의 라이브에 이어 1980 년 9 월 9 일 에 뉴욕시의 라이브 하우스에 첫날 연주 했다. 이미 심각한 컨디션 불량을 겪고 있었지만, 존슨과 라바바라에 의한 연주 중단 요청을 뿌리치고 연주를 계속 했다. 그러나이 밴드의 개최 2 일째에 해당하는 9 월 11 일, 마침내 연주를 계속할 수 없는 상태가되어 부득이 연주를 중단, 집에서  3 일간 간호 되었다. 9 월 14 일에 다시 라바바라의 설득으로 도시의 마운트 시나이 병원에 반송 되었지만 , 다음 9 월 15 일 월요일에 사망했다. (51세 사망)


사인은 간경화 및 출혈성 궤양에 의한 출혈 쇼크 죽음이었다. 오랜 음주, 약물 사용으로 인체의 약물 이물, 분해 처리를 담당하는 간장에 과도한 부담에 의한 결과였다. 간 질환은 에반스 자신도 자각하는 오랜 지병이었다 그러나 말년의 몇 년은 필요한 요양을 취하려고 하지 않고, 죽음의 직전까지 완고하게 치료를 거부한 사실이 있다. 결과적으로 건강 상태를 악화시키고 죽음을 앞당겼다.


자신이 자살의 원인을 만든 일레인과 형제, 음악의 양면 에서 인연이 깊었던 동생 해리 두 사람의 자살이 말년의 에반스의 파멸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고 하는 비판도 있지만, 진상은 확실 하지 않다. 




음반
1956 New Jazz Conceptions Trio with Teddy Kotick ( bass ), Paul Motian ( drums ) Riverside
1958 Everybody Digs Bill Evans Trio with Sam Jones ( b ), Philly Joe Jones ( d ) Riverside
1959 On Green Dolphin Street Trio with Paul Chambers ( b ), Philly Joe Jones ( d ) Riverside
1959 The Ivory Hunters Quartet with Bob Brookmeyer ( piano ), Percy Heath ( b ), Connie Kay ( d ) United Artists
1959 Portrait in Jazz Trio with Scott LaFaro ( b ), Paul Motian ( d ) Riverside
1961 Know What I Mean ? Quartet with Cannonball Adderley ( alto sax ), Percy Heath ( b ), Connie Kay ( d ) Riverside
1961 Explorations Trio with Scott LaFaro ( b ), Paul Motian ( d ) Riverside
1961 Sunday at the Village Vanguard Live - Trio with Scott LaFaro ( b ), Paul Motian ( d ) Riverside
1961 Waltz for Debby Live - Trio with Scott LaFaro ( b ), Paul Motian ( d ) Riverside
1962 Nirvana Quartet with Herbie Mann ( flute ), Chuck Israels ( b ) , Paul Motian ( d ) Atlantic
1962 Undercurrent Duo with Jim Hall ( guitar ) United Artists
1962 Moon Beams Trio with Chuck Israels ( b ), Paul Motian ( d ) Riverside
1962 How My Heart Sings ! Trio with Chuck Israels ( b ), Paul Motian ( d ) Riverside
1962 Interplay Quintet with Freddie Hubbard ( trumpet ), Jim Hall ( g ), Percy Heath ( b ), Philly Joe Jones ( d ) Riverside
1962 Empathy Trio with Monty Budwig ( b ), Shelly Manne ( d ) Verve
1962 Loose Blues Quintet with Zoot Sims ( tenor sax ), Jim Hall ( g ), Ron Carter ( b ), Philly Joe Jones ( d ) Milestone
1963 The Solo Sessions, Vol. 1 Solo Milestone
1963 The Solo Sessions, Vol. 2 Solo Milestone
1963 The Gary McFarland Orchestra Orchestra with Special Guest Soloist : Bill Evans Verve
1963 Conversations With Myself Solo - Grammy Award winner Verve
1963 Theme from " The VIPs " and Other Great Songs with orchestra conducted by Claus Ogerman MGM
1963 Time Remembered Live - Trio with Chuck Israels ( b ), Larry Bunker ( d ) Milestone
1963 At Shelly 's Manne - Hole Live - Trio with Chuck Israels ( b ), Larry Bunker ( d ) Riverside
1964 Trio '64 Trio with Gary Peacock ( b ), Paul Motian ( d ) Verve
1964 Stan Getz & Bill Evans Quartet with Stan Getz ( tenor sax ), Richard Davis / Ron Carter ( b ), Elvin Jones ( d ) Verve
1964 Trio Live Live - Trio with Chuck Israels ( b ), Larry Bunker ( d ) Verve
1964 Waltz for Debby Singer Monica Zetterlund & trio with Chuck Israels ( b ), Larry Bunker ( d ) Philips



1965 Trio '65 Trio with Chuck Israels ( b ), Larry Bunker ( d ) Verve
1965 Bill Evans Trio with Symphony Orchestra Trio with Chuck Israels ( b ), Larry Bunker / Grady Tate ( d ) Orchestra conducted by Claus Ogerman Verve
1966 Bill Evans at Town Hall Live - Trio with Chuck Israels ( b ), Arnold Wise ( d ) Verve
1966 Intermodulation Duo with Jim Hall ( g ) Verve
1966 A Simple Matter of Conviction Trio with Eddie Gomez ( b ), Shelly Manne ( d ) Verve
1967 Further Conversations with Myself Solo Verve
1967 California Here I Come Live - Trio with Eddie Gomez ( b ), Philly Joe Jones ( d ) Verve
1968 Bill Evans at the Montreux Jazz Festival Live - Trio with Eddie Gomez ( b ), Jack DeJohnette ( d ) - Grammy Award winner Verve
1968 Bill Evans Alone Solo - Grammy Award winner Verve
1969 What 's New Quartet with Jeremy Steig ( flute ), Eddie Gomez ( b ) , Marty Morell ( d ) Verve
1969 Jazzhouse Live - Trio with Eddie Gomez ( b ) , Marty Morell ( d ) Milestone
1969 You're Gonna Hear From Me Live - Trio with Eddie Gomez ( b ), Marty Morell ( d ) Milestone
1970 From Left to Right with orchestra conducted by Michael Leonard MGM
1969 Quiet Now Live - Trio with Eddie Gomez ( b ), Marty Morell ( d ) Charly
1970 Montreux II Live - Trio with Eddie Gomez ( b ) , Marty Morell ( d ) CTI
1971 Bill Evans , Piano Player From various sessions with various musicians - includes 6 duos with Eddie Gomez ( b ) Columbia
1971 The Bill Evans Album Trio with Eddie Gomez ( b ) , Marty Morell ( d ) - Grammy Award winner Columbia
1972 Living Time with George Russell Orchestra Columbia
1973 The Tokyo Concert Live - Trio with Eddie Gomez ( b ) , Marty Morell ( d ) Fantasy
1973-5 Eloquence Live and studio - Solo, and duo with Eddie Gomez ( b ) Fantasy
1973 Half Moon Bay Live - Trio with Eddie Gomez ( b ) , Marty Morell ( d ) Milestone
1974 Since We Met Live - Trio with Eddie Gomez ( b ) , Marty Morell ( d ) Fantasy
1974 Re : Person I Knew Live - Trio with Eddie Gomez ( b ) , Marty Morell ( d ) Fantasy
1974 Symbiosis Trio with Eddie Gomez ( b ) , Marty Morell ( d ) and orchestra conducted by Claus Ogerman MPS
1974 But Beautiful Live - Quartet with Stan Getz ( tenor sax ) , Eddie Gomez ( b ) , Marty Morell ( d ) Milestone



1974 Blue in Green : The Concert in Canada Live - Trio with Eddie Gomez ( b ) , Marty Morell ( d ) Milestone
1974 Intuition Duo with Eddie Gomez ( b ) Fantasy
1975 The Tony Bennett / Bill Evans Album with singer Tony Bennett Fantasy
1975 Montreux III Live - Duo with Eddie Gomez ( b ) Fantasy
1975 Alone Again Solo Fantasy
1976 Quintessence Quintet with Harold Land ( tenor sax ) , Kenny Burrell ( g ) , Ray Brown ( b ) , Philly Joe Jones ( d ) Fantasy
1976 Together Again with singer Tony Bennett Improv
1977 Crosscurrents Quintet with Lee Konitz ( alto sax ) , Warne Marsh ( tenor sax ) , Eddie Gomez ( b ) , Eliot Zigmund ( d ) Fantasy
1977 I Will Say Goodbye Trio with Eddie Gomez ( b ) , Eliot Zigmund ( d ) - Grammy Award winner Fantasy
1977 You Must Believe in Spring Trio with Eddie Gomez ( b ) , Eliot Zigmund ( d ) Warner Bros .
1978 Getting Sentimental Live - Trio with Michael Moore ( b ) , Philly Joe Jones ( d ) Milestone
1978 New Conversations Solo Warner Bros .
1979 Affinity Quintet with Toots Thielemans ( harmonica ) , Larry Schneider ( flute ; alto & tenor sax ) , Marc Johnson ( b ) , Eliot Zigmund ( d ) Warner Bros .
1979 Marian McPartland 's Piano Jazz Radio Broadcast : Special guest Bill Evans Fantasy
1979 We Will Meet Again Quintet with Tom Harrell ( trumpet ) , Larry Schneider ( soprano & tenor sax ) , Marc Johnson ( b ) , Joe LaBarbera ( d ) - Grammy Award winner Warner Bros .
1979 Homecoming Live - Trio with Marc Johnson ( b ) , Joe LaBarbera ( d ) Milestone
1979 The Paris Concert : Edition One Live - Trio with Marc Johnson ( b ) , Joe LaBarbera ( d ) Elektra Musician
1979 The Paris Concert : Edition Two Live - Trio with Marc Johnson ( b ) , Joe LaBarbera ( d ) Elektra Musician
1980 Letter to Evan Live - Trio with Marc Johnson ( b ) , Joe LaBarbera ( d ) Dreyfus
1980 Turn Out the Stars : The Final Village Vanguard Recordings Live - Trio with Marc Johnson ( b ) , Joe LaBarbera ( d ) Dreyfus
1980 The Last Waltz : The Final Recordings Live - Trio with Marc Johnson ( b ) , Joe LaBarbera ( d ) Milestone
1980 Consecration : The Final Recordings Part 2 Live - Trio with Marc Johnson ( b ) , Joe LaBarbera ( d ) Milestone


'Musics > Artis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존 본조비(Bon Jovi)  (0) 2013.11.07
반 헤일런 ( Van Halen )  (0) 2013.11.05
퓨전 그룹 웨더 리포트(Weather Report)  (0) 2013.11.01
힙합의 전설 우탕 클랜(Wu-Tang Caln)  (0) 2013.10.30
댄싱퀸 아바(ABBA)  (0) 2013.1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