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Games

콜 오브 듀티 시리즈 (Call of Duty Series)


콜 오브 듀티 시리즈 (Call of Duty Series)



콜 오브 듀티 시리즈의 특징은 한병사의 관점에서 본 전장의 묘사에 있다. 주인공은 ' 대활약하는 영웅 '이 아니라 어디 까지나 '전장에있는 한 병사' 로 설정되어 있어 플레이어도 그 입장에서 플레이 하게된다. 따라서 혼자 힘으로 전투에 승리 할 수 없고 다른 아군 병사와의 협력이 필수적 이다. 등장하는 아군 병사 전원에게 이름이 설정되어 있으며, 게임중에 있어서 아군 병사에 초점을 맞추면 그 병사의 이름, 계급을 확인할 수있다. 또한 아군의 전차등에도 '미군'등 고유 명칭이 붙여져있는 경우도 있다. AI 수준이 높아 콜 오브 듀티 시리즈의 아군 병사는 긴박한 총격전을 확장하고 플레이어의 분신인 주인공을 지원 한다. 한편, 아군에 대한 오발은 비교적 엄격한 불이익을받아, 게임 오버가되는 경우도 많이 있다. 대부분의 시리즈 작품에는 여러 주인공이 등장하고 있다. 많은 작품에서 주인공은 신생 군인으로 전장에 몸을 던지게 되고, 스토리를 따라 각지를 전전해 나간다. 또한 프라이스 대위는 시리즈를 통한 명물 캐릭터이고 모습은 같으면서도 형태를 바꾸어 여러 작품에 등장하고 있다.


한편, 모던 워페어(MW)시리즈에서는 약간의 특수 부대를 취급하고 주인공과 동료들에게 영웅적인 캐릭터가 설정되어 할리우드 액션 영화와 같은 스토리 전개가 이루어진다. 대전을 다룬 지금까지의 작품과 비교하면 방향성이 다르다. 또한 블랙 오프스에서는 시리즈 최초로 주인공이 한 사람에게 정해져( 미션에 따라 다른 캐릭터를 조종 할 수 있다) 대사가 준비되는 등, 이 점에서는 종래와 다른 의미에서 '영화적'인 작품이 되고 있다.



그 외에도 블랙 오프스 시리즈에서 케네디 대통령을 비롯해 수많은 실재 인물이 등장하고 있다.


또한 스크립트를 이용한 연출도 큰 특징이다. 특정 지점에 가면 적의 집단이 나타나거나 상공에서 항공기가 공습을 실시하는등 전쟁 영화같은 연출로 플레이어를 북돋운다. 연출도 단조롭게 되지 않도록 집중시켜지고 있어 적병이 수류탄을 던지면 머리를 낮게하여 폭발을 견디는 군인도 있고, 도망가는 군인등 다양한 액션에서 연출을 보여준다.



' COD2 '에서 등장한 '최후의 보루'( The Last Stand : 더 라스트 스탠드 )라는 액션이 있다. 이것은 영화 ' 라이언 일병 구하기'의 라스트씬처럼 마지막 저항을 시도 하는 것이다. 이 연출은 속편인 'COD3' 에도 채용 되고 'COD4'에서는 플레이어 자신이 최후의 보루를 실시 할 수있게 했다. 그 밖에도 영화 '레옹'의 결말 처럼, 'COD4'에서 부상당한 적이 수류탄핀을 뽑아쥔채 죽고 몇초후에 힘이 빠진손에서 수류탄이 쏟아지는 묘사도 추가 되어 있다. 


또한 화려한 그래픽을 자랑하는 한편, 전체가 60fps 속도로 비교적 가벼운 동작을 실현하고 있는 점도 평가되고 있다.



콜 오브 듀티 시리즈 사운드
사용하는 총기의 발사음등은 모두 실제 총에서 녹음되어 있다. 또한 특히 COD3는 실물의 M4중 전차나 고사포를 당겨서 실물의 발사음을 수록 하고있다. 또한, 그안의 풍경을 수록한 영상에는 BAR의 배협 카메라를 직격하는 해프닝도 포함되어 있었다.


콜 오브 듀티 시리즈 작품
콜 오브 듀티 ( Call of Duty )
콜 오브 듀티 : 유나이티드 오펜시브 ( Call of Duty : United Offensive )
콜 오브 듀티 피니스트 아워 ( Call of Duty : Finest Hour )
콜 오브 듀티 2 ( Call of Duty 2 )
콜 오브 듀티 2 빅 레드 원 ( Call of Duty 2 : Big Red One )
콜 오브 듀티 3 ( Call of Duty 3 )
콜 오브 듀티 4 모던 워페어 ( Call of Duty 4 : Modern Warfare )
Call of Duty : Roads to Victory
Call of Duty : World at War
Call of Duty : World at War Final Fronts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2 ( Call of Duty : Modern Warfare 2 )
Call of Duty : Modern Warfare : Mobilized
콜 오브 듀티 블랙 오프스 ( Call of Duty : Black Ops )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3 ( Call of Duty : Modern Warfare 3 )
콜 오브 듀티 블랙 오프스 2 ( Call of Duty : Black Ops 2 )
콜 오브 듀티 블랙 오프스 디클래시피드 ( Call of Duty : Black Ops Declassified )


관련 작품
007 Quantum of Solace  - 영화 007 퀀텀을 소재로한 비디오 게임에서 게임 엔진에 COD4의 것을 사용. 개발도 COD3 및 World at War의 Treyarch이다.




콜 오브 듀티
콜 오브 듀티 : 유나이티드 오펜시브
시나리오 확장팩이며, 플레이는 '콜 오브 듀티' 원판이 필요합니다. 전작에서 미국, 영국, 소련병사가 되어 벌지전투와 허스키작전등으로 몸을 던진다. 새로운 무기와 탈것의 추가, 표현의 강화가 이루어졌다.


콜 오브 듀티 피니스트 아워

시리즈 최초의 컨슈머 게임이기도 하다. 또한 주인공 ( 플레이어 캐릭터 )이 6사람으로 시리즈 최다 이다. 시리즈의 주인공은 기본적으로 대사를 하지만, 본작의 주인공은 대사가 영화의 내레이션도 하고있다. 또한 주인공의 한 사람인 타니아라는 여자 군인은 현재 시리즈 유일한 여주인공이다.


콜 오브 듀티 2
전작에 있던 단독 잠입 미션을 제외한 군인으로 전장을 체험 할 수있는 개념이 한층 강화되고 있다. DirectX9 대응으로 그래픽도 크게 진화했다.


콜 오브 듀티 2 빅 레드 원
종래와 달리 미국편으로만 구성 되어 있다. '콜 오브 듀티 2'는 다른 작품이다. 또한 빅 레드 원은 미국 육군 제 1 보병 사단의 애칭.


콜 오브 듀티 3
소련편은 등장하지 않고, 캐나다편과 폴란드편이 등장한다. 플랫폼이 차세대 게임기로 옮긴것으로 그래픽 이 더욱 강화되어 조엘 골드 스미스의 작곡에 의한 풀 오케스트라도 함께 전쟁 영화 같은 분위기를 자아 내고있다. 개발은 Treyarch.


콜 오브 듀티 4 모던 워페어
2007 년 11 월 6 일에 북미에서 전기종 ( PC , PS3, Xbox360 , DS ) 용 동시 발매. 일본어 버전은 PS3 , Xbox360 용 이 2007 년 12 월 27 일 DS 용 이 2008 년 3 월 13 일에 발매. 지금까지의 작품 과는 달리 , 중동 및 동유럽 을 무대로 한 현대전 ( 모던 워 페어 ) 를 테마로 하고있다. 싱글 플레이 에서는 스크립트 다용 에 의한 연출 중시 의 컨셉이 계승되고 있다. 멀티 플레이에서는 클래스 제나 " Perk " 라는 특수 능력 을 사용 하고 클래스 승진 에 따라 항목 의 잠금이 해제 된다. 또한, 닌텐도 DS 버전은 다른 기종과 내용 · 시나리오 등이 다른 , 이쪽도 일본어 버전은 지역화 측면에서 오역이 눈에 띈다. 시리즈 첫 ESRB17 세 이상 지정할 수있다.




Call of Duty : Roads to Victory
미 82 공수 부대 ( 눈사태 작전, 디트로이트 작전, 마켓 가든 작전 ), 캐나다 제 1군단 ( 페이츄 에이트 전략 , 블록버스터 작전 ), 영국 낙하산 연대 ( 마켓 가든 작전, 바시티 작전 ) 싸움을 그린다.


Call of Duty : World at War

무대는 2차 세계 대전이된다. 일본군 병사가 나와 일본어 버전 발매는 되지 않는다. 멀티 플레이어는 시리즈중 처음 Co -op ( 협동 )모드가 탑재된다.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2
무대는 전작에 이어 현대전이 된다. 스토리는 '콜 오브 듀티 4' 5년후로 일부 인물이 계속 등장한다.


Call of Duty : Modern Warfare Reflex
2009 년 11 월 10 일 '모던 워페어 2 '와 같은 날에 발매. '콜 오브 듀티 4 '의 Wii 이식판. 


Call of Duty : Modern Warfare : Mobilized
2009 년 11 월 10 일 '모던 워페어 2'와 같은 날에 발매. 닌텐도 DS 전용.


콜 오브 듀티 블랙 오프스
냉전시 비밀 작전을 수행하던 특수 부대를 중심으로 그려졌다. 시리즈 중에서도 출혈 표현이 과격해져, 콜 오브 듀티 시리즈 최초의 CERO18세 이상 대상 작품이기도 하다.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3
전작 '모던 워페어 2'의 후일담 스토리를 그린다.


콜 오브 듀티 블랙 오프스 2
가깝지 않은 미래를 무대로한 미래전이 그려졌다. 캠페인 모드, 좀비 모드에서는 멀티 플레이에 수록 되지 않은 화기도 등장하고 있다. 멀티 플레이에서는 시리즈 최초의 가상총이 등장하고 있다.


콜 오브 듀티 고스트
이번 작품에서 Xbox One과 PS4에서도 출시.



콜 오브 듀티 음악
콜 오브 듀티 시리즈는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굉장히 영화적이다, 게임을 돋보이게 하기위해 음악도 풀오케스트라로 만들어졌다. 작곡은 영화 음악으로도 유명한 작곡가들이 참여하는 것도 특징이다.


마이클 지앗치노 (Michael Giacchino)가 담당 한 작품
콜 오브 듀티
콜 오브 듀티 : 유나이티드 오펜시브
콜 오브 듀티 피니스트 아워


 '콜 오브 듀티' 제작 당시 마이클 지앗치노는 거의 무명 작곡가 였다. 그러나 이 시리즈의 음악이 많은 수상 을 하고 이를 출세작으로 텔레비전 드라마나 할리우드 영화계에 진출 했다. 그후 드라마 '로스트', 픽사 애니메이션 'UP'으로 아카데미 작곡상을 수상했다. 덧붙여서 그는 '메달 오브 아너 시리즈'의 음악도 다루고있다. 또한 '콜 오브 듀티'는 사운드 트랙 CD가 첨부 되었다. 



그레임 레벨 (Graeme Revell) 이 담당한 작품
콜 오브 듀티 2
콜 오브 듀티 빅 레드 원



조엘 골드스미스 (Joel Goldsmith)가 담당한 작품
Call of Duty : Roads to Victory
콜 오브 듀티 3


해외에서는 사운드 트랙 이 출시되고 있다.



해리 그렉슨 윌리엄스 (Harry Gregson-Williams)가 담당한 작품
콜 오브 듀티 4 모던 워페어


메인 테마등 몇곡을 담당. 


숀 머레이 (Sean Murray)가 담당한 작품
Call of Duty : World at War
Call of Duty : World at War Final Fronts
Call of Duty : Black Ops

한스 짐머(Hans Zimmer) 가 담당한 작품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2
영화 ' 블랙 호크 다운 '이나 ' 티어즈 오브 더 선 '같은 전쟁 영화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다루는 독일의 베테랑 작곡가이다. 그는 지금까지 100 작품이상 작곡을 담당 했지만, 본작이 첫 비디오 게임 작곡이 되었다. 


브라이언 타일러 (Brian Tyler)가 담당한 작품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