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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Game Company

심즈의 프로그래머 윌 라이트(Will Wright)


윌 라이트(Will Wright)



탄생 1960 년 1 월 20 일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


윌 라이트 ( Will Wright 1960 년 1 월 20 일 - ) 는 미국의 게임 크리에이터로 그 유명한 시뮬레이션 게임 심시티를 비롯한 심시리즈의 제작자이다. 2009 년 4 월에 당시 소속해 있던 일렉트로닉 아츠사를 퇴사, 현재는 회사와 공동으로 설립한 엔터테인먼트 싱크 탱크 'Stupid Fun Club'대표이다.



윌 라이트 어린 시절

1960 년 조지아주 애틀랜타에서 태어나 9 살까지 보낸다. 아버지 빌 라이트는 조지아 공과 대학의 졸업생 이며, 플라스틱 포장 분야의 기업에서 1960 년대 초에 설립한 회사에서 일을 했다. 어머니 비바리는 아마추어 뮤지션, 배우 였다.
라이트는 지방의 몬테소리에서 교육을 받았다. 그시기에 창의성의 중요성, 문제 해결, 자기 동기 부여 같은것을 즐겨 후에 게임 크리에이터로서의 삶에 영향을 미쳤다고 한다. 


어린 시절은 모형 만들기에 열중해서 배, 자동차, 비행기등 다양한 것을 만들었다. 10살때 USS 엔터프라이즈 갑판 목제 스케일 모델을 만들었다. 라이트는 이러한 어린 시절의 경험이 그의 게임 디자인의 비전 형태가 되어 갔다고 말한다.


라이트는 아버지와 다른 세계의 가능성, NASA, 별들과 같은 것에 대해 논의 했다. 당시 그의 꿈은 우주 비행사가 될 것이며, 인구 과잉을 구하기위한 공간 식민지 설립을 생각 했다. 아버지도 라이트의 꿈에 긍정적 이었다. 또한 그는 The Avalon Hill 보드 게임의 팬이었다. 


하지만 아버지는 라이트가 9 살때 백혈병을 얻게된다. 그러면서 어머니의 고향인 루이지애나주 배턴 루지로 이주 하게된다.


라이트는 지방의 미국 성공회( Episcopal )계 고등학교에 입학하고 교사와 토론하는 기회를 즐겼다. 그는 무신론자의 입장을 취하고 토론을 하고 있었지만 그는 전반적으로는 종래의 학교 교육 제도는 몬테소리 보다 열등하다는 인상을 가졌다.



고등학교 졸업하고 16 살때, 루이지애나 주립 대학에 입학. 그 이후에는 루이지애나 테크 대학에 들어간다. 처음에는 건축학이었지만, 이어 기계 공학과에 그리고 컴퓨터와 로봇 공학으로 열중하게 된다. 그가 관심 을 가진 것에 대해서는 매우 우수했다. 건축학, 경제학, 기계 공학, 그리고 군사 역사 .... 그의 소년 시절의 스페이스 콜로니의 꿈은 로봇 공학으로 옮겨지게 되게 된다. 그리고, 루이지애나 공과 대학으로 옮겨 이년 후 맨하탄 The New School로 옮긴다. 5년간의 대학 생활은 컴퓨터와 로봇 공학에 열중하고 학위는 취득 하지 않았다. 또한 대학의 여름 방학, 곧 아내가 될 조엘 존스도 알게된다. 그녀는 캘리포니아의 예술가였다. 


브로 더 밴드사에 디자이너로 근무 하였으며, 1984년 헬리콥터 게임 'Raid on Bungeling Bay'의 개발에 종사했다. 이것이 라이트의 사실상 데뷔작으로 불린다. 개발중에 게임용 지형 지도 제작에 재미를 발견한 라이트는 개발용 맵 생성 프로그램을 개량하여 '심시티'의 원형이되는 도시 개발 시뮬레이터를 만들었다. 또한 도시 이론가인 크리스토퍼 알렉산더와 제이 포레스터의 일에 영향을받기도 했다. 라이트는 타임스 인터뷰에서 컴퓨터는 상상력을 확대하고 있다고 믿으며 그것을 '메타 브레인'의 출현이다 라고 평가 했다.




1986년 게임 산업에 관심을 갖고 있던 투자자 제프 브라운을 만나 1987년 공동으로 맥시스를 설립한다.


1989 년에 '심시티'를 출시했다. 이전부터 고질라의 열렬한 팬이며, 환경 악화로 인해 도시를 파괴하는 괴물이 나타난다라는 특수 효과도 엿볼 수있다.


이어 심어스(1990 년), 심앤트(1991 년)를 발매 했다. 1995 년에 맥시스는 연간 3800만 달러의 수익을 올리며 주식을 공개했다. 라이트는 90 년대초부터 가상의 인형집 즉, 현재의 '심즈' 개발에 착수하고자 했지만, 같은시기에 맥시스는 일렉트로닉 아츠에 인수 된다. 맥시스 직원의 40%가 해고되고 심즈의 실현은 어려웠다.


2000 년에 The Sims 가 발매되어 베스트 셀러 컴퓨터 게임이 되었다. 2001 년에는 국제 게임 개발자 협회의 'Game Developers Choice Awards'를 수상하며 2002년에는 게임 업계의 공로자를 대상으로 한 5번째 AIAS 명예의 전당에 올랐다. 이 두 가지를 동시에 손에 넣은 최초의 인물이되기도 했다.


타임, Entertainment Weekly , PC Gamer , GameSpy 등 각지에서 게임, 기술 엔터테인먼트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중 한명으로 평가 된다. 2005 년 3 월 11 일에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Spore'의 구상을 발표했다. 2008 년 9 월에 제품이 출시 되었다.



심 시리즈 게임 구상
심 시리즈의 '심'이란 '컴퓨터 세계에서 실재하는 주민'이라고 윌 라이트 자신이 설명하고 그 심들의 세계를 모든 장르에서 만들어가는 구상이 다른게임에없는 독창성을 가지고있다.


PC용 게임 소프트 '심시티 2000'의 개발 에서, 게임 에서 저장된 세이브 데이터를 다른 게임도 공유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심시티 2000에서 저장된 도시의 지도 데이터를 동일한 심시리즈인 '심콥터'의 지형 데이터로 이용하는 것으로 자신이 만든 도시 상공을 비행 할 수있도록 했다.


심시티 4및 시드 마이어의 심 골프에서도 심즈의 캐릭터 데이터를 도시 거주자와 골프 플레이어로 읽을 수 있도록 하고, 시뮬레이션 시리즈 전체가 데이터 연결을 가지고 하나의 시리즈로 연결되게 설계되었다.


이렇게 히트작의 속편을 제작하여 시리즈화하는 기존의 개발 방식이 아닌 '다른 게임도 일부 정보를 공유 할 수있다'라는 병렬 구조를 갖게한 게임 개발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