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IT Hardware

아이폰 5 (iPhone 5)


아이폰 5 (iPhone 5)



아이폰 5는 2012 년 9 월 12 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있는 Yerba Buena Center for the Arts 에서 발표되었다. 미국, 캐나다, 영국, 프랑스, ​​독일, 호주, 싱가포르, 일본, 홍콩의 9 개 지역에서 2012 년 9 월 21일에 다른 많은 지역에서는 28 일에 발매 되었다.


이전 iPhone 시리즈는 3.5 인치 화면이었지만, 세로로 길게한 4 인치 화면이 채택 되었다. 이에 맞춰 케이스도 수직이 되었다. LCD는 셀형 터치 패널을 채용해, 종래에 비해 얇고 경량화를 실현 했다.


내부에서는 SoC의 Apple A6를 채용 했다. 따라서 CPU와 그래픽 성능이 iPhone 4S에 비해 최대 2배의 처리 능력이 되었다. 통신 기능은 3 세대 이동 통신 시스템 ( 3G )의 차세대 통신 기술인 Long Term Evolution ( LTE )에 대응했다. 또한 기존의 3G 통신 기능도 강화되었다, GSM 모델은 HSPA + 및 DC - HSDPA , CDMA 모델은 EV - DO Rev.B 를 지원 했다. Wi - Fi 에 대해서도 IEEE 802.11a 와 802.11n 의 2.4GHz와 5GHz 대역의 통신이 가능 해졌다.


그 외에 카메라 기능은 전면 카메라 ( 인 카메라 )가 720p의 고화질 촬영이 가능 해졌다. SIM 카드는 애플 이 주도 하여 개발한 nanoSIM를 채용해, iPhone 4에서 채용한 microSIM 보다 44 % 소형화 되었다. 또한 30 핀 Dock 커넥터도 8 핀 Lightning 커넥터로 변경, 두께도 7.6mm 로 기존보다 얇게 하고있다.




LTE 고속 통신
iPhone 5는 LTE 에 대응하고 GSM 모델에서는 각 지역의 LTE 서비스 제공 조건에 따라 2 가지 모델이 준비되어 CDMA 모델 이외에 총 3 모델이 준비되었다.


Lightning 커넥터
외부 연결 단자는 기존 30 핀 Dock 커넥터, 8 핀에서 80% 소형화한 리버시블 타입의 새로운 Lightning 커넥터로 바뀌었다. 커넥터는 표리 구별없이 삽입할 수있는 디자인이다. iPhone 5와 동시에 발표된 5 세대 iPod touch와 7세대 iPod nano 에도 Lightning 커넥터가 채용되고 있다.


이전 Dock 단자를 탑재한 액세서리는 애플 정품 변환 어댑터를 사용하면 iPhone 5를 연결할 수 있다. Lightning은 이전 Dock과 달리 아날로그 음성 출력을 탑재 하지 않지만, 변환 어댑터 오디오 디지털 - 아날로그 변환 회로가 내장되어 있어 종래의 Dock 스피커 시스템등을 사용할 수있다.


iPhone 5는 Lightning - USB 변환 케이블이 포함되어 있다. 위의 Dock 어댑터 외에도 VGA ( 비디오 / 오디오 출력 ) 변환 케이블, HDMI 변환 케이블도 발매 예정 이다. 또한 microUSB 규격과의 호환성을 의무화한 유럽위원회의 규정에 따라 유럽 지역에서만 microUSB 단자를 Lightning 단자로 변환하는 어댑터가 발매되고 있었지만 2013 년 현재 발매되고 있다.


기존의 30 핀 Dock 커넥터와의 큰 차이로 Dock 커넥터에서 애플의 허가 없이 해당 주변 장치를 개발할 수 있었던 반면 Lightning 커넥터에 대응하는 주변기기의 개발에는 애플의 라이센스를 받은 인증칩을 탑재 하지 않으면 안되는 점을 들수있다. 이 제한은 인증칩등을 필요로하는 이미지가없는 충전 케이블에 이르기때문에 애플의 라이센스를 받지 않고 생산되는 충전 케이블을 사용하는 경우 OS의 버전업에 따라 본체의 인증 칩 펌웨어가 업데이트 되는 것으로 인증을 통과할수 없어 충전 조차 할 수 없게될 가능성도 있다. 따라서 Lightning 해당 커넥터에 충전 케이블 및 주변 기기를 구입할때 애플의 인증을 받은 정품인지 여부를 주의 하여 구입해야 한다.




소프트웨어
iOS 6.0 을 탑재. Facebook의 통합 Google 서비스 ( Google 맵 YouTube )의 삭제, 새로운 지도 응용 프로그램 탑재, 자신의 전자 티켓 서비스 'Passbook'의 탑재등이 특징이다. 그 후, 애플 자체 지도의 미비를 CEO가 사과하고 Google지도는 App Store에서 다운로드 가능해졌다.

화면이 수직인것에 맞추어 내장 응용 프로그램은 새로이 디자인 되었다. iPhone 5 용으로 설계 되지 않은 기존의 응용 프로그램은 화면의 상하단에 띠를 표시, 원래 3:4 크기로 표시된다. 또한 iPhone5의 화면 비율 을 지원 하지않는 앱은 개발자의 업데이트 순차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2013 년 5 월 1 일부터는 앱 심사에서 iPhone5의 화면 비율에 대한 대응이 필수가되어, 대응하지 않은 응용 프로그램을 게시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없게되어 있다.


반향
iPhone 5는 미국에서 예약 개시부터 24 시간 동안 200 만대 이상의 예약을 모았다. 이것은 iPhone 4S의 2 배이며, 애플 사상 최고이다. 발매후 3 일간 세계에서 500 만대를 판매, iPhone 4S 400 만대를 웃돌았다. 그러나 이후 출하량은 부진하며, 당초 예정 보다 크게 감산했다.




쉽게 받는 스크래치
발매 당초부터 구입한 직후 측면의 알루미늄에 색이 벗겨지는 것이나, 처음부터 상처가 있었다는등의 목소리가 다수있어, 사용자가 이미지나 리뷰도 많이 나왔다. 문의에 대한 미국 애플 공식의 이메일 답변은 '어떤 알루미늄 제품도 사용하고있는 사이에 손상을 주거나 벗겨 지거나 하여 원래 소재의 은빛이 노출된다. 이것은 당연한 일이다'라고하고 있다.


긴급 속보 메일 문제
9 월 22 일 소프트 뱅크 모바일의 iPhone 5만 영역 설정을 LTE​​로 했던 경우 기상청이 전달하는 긴급 지진 속보등의 긴급 속보 메일을 수신 할 수없는 것이 밝혀졌다. 소프트 뱅크 모바일은 그 사실을 홈페이지에서보고함과 동시에 10 월부터 일부 지역에서 12 월에는 전국 지역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3G 지역에서는 발매 당초부터 수신 가능. au 판에서는 LTE · CDMA 쌍방의 지역에서 수신 가능하다.




소프트 뱅크 iPhone 5 긴급 속보 메일 전송 오류
소프트 뱅크의 iPhone5에서 SoftBank 4G LTE 지역의 일부 영역에서 스포츠, 연예 뉴스와 추천 콘텐츠등 의 정보가 긴급 속보 메일로 수신 된다.


이것은 au 의 콘텐츠를 ETWS 방식으로 전달한 결과 동일한 방식으로 긴급 속보에 대응한 소프트 뱅크의 iPhone5 라도 받은 때문이다. ETWS 방식은 LTE 표준 사양의 하나로, 본래 지진이나 해일 정보를 흘리는 것만을 상정한 것으로, 경력을 불문하고 받을 수있는 것이다. 이번 au의 콘텐츠는 au로 계약하고있는 단말기에만 수신 되지 않으며, 2011 년 NTT 도코모의 Xi 단말에서도 비슷한 현상이 일어나고 있으며, au 도코모 소프트 뱅크에서 협의를해 긴급 속보 정보에 긴급 속보이외의 정보임을 판별하는 플래그를 마련했다.


카메라의 고장
4S 까지 내장된 카메라의 적외선 차단 필터를 제거 했기때문에 광원에 의한 색수차의 발생이 문제가되고 있다. 이 문제에 애플은 색수차의 발생은 '정상' 이고 앵글을 변경 해야한다고 응답하였다. 


'IT > IT Hardw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폰 3GS (iPhone 3GS)  (0) 2014.01.06
iPhone 4S  (1) 2013.12.31
아이폰 3g (iPhone 3G)  (1) 2013.12.16
아이폰4 (iPhone 4) 히스토리  (0) 2013.12.13
맥북에어(Macbook Air) 히스토리  (0) 2013.1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