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nga, Ani/만화, 애니메이션

미야자키 하야오 첫감독 작품 루팡3세 카리오스트로의 성

 

루팡3세 카리오스트로의 성



감독 미야자키 하야오
개봉 1979 년 12 월 15 일
상영 시간 100 분

'루팡 3 세 카리오스트로의 성'은 몽키 펀치 원작의 애니메이션 '루팡 3 세' 의 극장용 애니메이션 2번째 영화이다. 미야자키 하야오의 첫 감독 작품으로도 유명하다.

도쿄 무비 신사는 스즈키 기요시등 '루팡 3 세 ( TV 2기 )' 및 극장판 '루팡 3세 루팡 VS 복제 인간'의 작가팀이 집필한 각본를 바탕으로 오오츠카 야스오에게 감독을 의뢰하고 있었지만, 내키지 않는 오오츠카는 미야자키 감독 취임을 요청했다. 당시 미야자키는 일본 애니메이션 다카하타 이사오와 함께 '빨강 머리 앤' 의 레이아웃과 장면 설정을 하고 있었지만, 이것을 하차하여 1979 년 5 월에 제작 준비에 착수 한다. 후의 작품 뿐만 아니라 미야자키는 각본 없이 이미지 보드와 스토리 보드를 그리기 시작, 각본은 공동명의의 야마자가 재작성한 형태가 되었다.


원래 오오츠카는 '루팡 3세 ( TV 제 1 시리즈 )'의 작화 감독으로 미야자키와 다카하타도 함께 'A 프로덕션 ( 현 신에이 동화 ) 연출 그룹' 익명으로 TV 중 1 시리즈 후반의 연출을 담당하고 있었다. 따라서 미야자키와 오오츠카가 디자인한 캐릭터와 소품, 이미지 보드는 'TV 제 1 시리즈' 에 준하고있어 당시 'TV 시즌 2 '와 전작 영화 '루팡 3 세 루팡 VS 복제 인간'는 빨강이었던 루팡 재킷이 'TV 제 1 시리즈'와 같은 녹색으로 돌아와 루팡 자동차도 'TV 시즌 2' 알파 로메오가 아닌 'TV 제 1 시리즈'후반에 등장한 피아트 500이 있다.


흥행은 전작에 미치지 못했지만 나중에 텔레비전 방송이나 상영회등이 반복 된 것도 있고 인기가 높아지고 있고, 미야자키의 연출이나 레이아웃 기법은 이후 애니메이션업계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구상, 제작 기간이 반년이라는 짧은 기간으로 만들어졌으며, 미야자키는 '이 작품에서 처음으로 자신의 체력의 한계를 알게됐다' 고 말했다. 




루팡 3세에 대한 평가
흥행 성적은 배급 수입 10 억엔의 성공을 거둔 전작 '루팡 3 세 루팡 VS 복제 인간'보다 뒤질뿐 관계자 사이 에서의 평가는 공개 당시부터 높은 상업 애니메이션 작품이 수상이 적었던 애니메이션상 다이토 노부오 상을 수상하고있다. 동시대의 관계자는 미야자키의 연출 방법과 레이아웃, 장면 설계에 주목이 모여, 당시 발행된 그림 콘티집은 애니메이션 제작 현장에서 교과서로 사용 되었다.


공개 당시는 '우주 전함 야마토' 와 '은하 철도 999'라는 SF 작품 전성기였던 TV에서 방송이 반복되며, 지역의 학교 및 집회소, 팬 모임등에서 필름이 동원 되어 상영회가 개최 되었고, 1981 년에는 아니메쥬지가 미야자키의 특집을 거론했다. 잡지의 애니메이션 그랑프리의 역대 작품 부문에서 1 위를 연속 수상, 정보 잡지 '피아' 의 어워즈 기획도 '다시 보고 싶은 과거 작품 순위'에서는 2 년 연속 베스트 1 과 같은 성적을 남긴다. 2011 년에 실시된 '루팡 3 세 애니메이션 40 주년 기념내 최고의 에피소드 투표'의 '극장판 OVA 부문'에서는 이 작품이 1위를 차지해 미야자키 작품의 루팡에서는 TV 제 2 시리즈 부문의 '안녕 사랑스런 루팡 이여'와 함께 2 관왕을 달성하고 있다.


에피소드
루팡역의 야마다 야스오
미야자키는 애프터 레코딩시 루팡을 연기하고있는 야마다 야스오에게 대사를 앞두고 클린트 이스트우드같은 억제한 목소리로 연기를 하도록 지시 했지만, 스스로 캐릭터를 설립했던 야마다는 '이제와서 뒤죽박죽 듣고 싶지 않아 루팡은 내가 결정 한다'라고 오만한 태도로 내뱉었다라고 미야자키는 말했다. 이것을 보았을 작화 감독 오오츠카 야스오는 '건방지다, 내려 버려'라고 미야자키 귀띔 했다. 하지만 시사회를 보고난 야마다는 그 수준의 높이에 태도가 일변, '방금은 무척 무례하게 말해서 죄송합니다. 어떤 일이라도 말씀해주세요 수백번 시도 하겠다'라고 미야자키에 고개를 숙였다. 그러나 고바야시 키요시는 '그런 기억은 없다'고 말하고있다.




특색
고전에서의 밑받침
많은 고전 모험 활극을 밑받침으로한 '포로로 붙잡힌 공주를 구출하기' 라는 스토리가 중심이 되어 있다. 감독 미야자키도 '아니메쥬' 의 인터뷰에서 '녹색 눈의 딸' 에 나오는 호수와 로마 유적, 그리고 '유령 타워' 의 시계탑 및 지하실을 모티브로 했다고 대답했다.


그림 콘티
캐릭터의 액션이나 건축물의 붕괴, 자동차, 기계, 무기,  건물의 구조를 이용하여 수직 방향으로 이동과 드라마의 진행과  연출등 다른 작품에서도 미야자키 하야오가 가진 표현이 사용되고 있다. 등장 인물의 성격도 미야자키 독자적인 해석으로 그려지게 되었다.


그래픽 설정
극중에 등장하는 자동차와 총기류는 대부분이 실제 것이며, 미야자키,  오오츠카 야스오의 취미를 활용하여 지배 계급인 카리오스트 백작 유럽 귀족으로의 생활상 이나 행동도 고증 된것이다.


계산된 동작 구성
루팡이 절벽 에서 떨어져 실신, 클라리스가 치료를 하려고 장갑을 벗을때 반지가 빠지지 그녀가 달려간 후에 남겨진 장갑속에서 반지가 나오고 그것을 본 루팡이 기억을 부활시켜, '우연' 을 쌓아 스토리가 진행 같은 절차가 이루어지고있다.




카리오스트 공국
본작의 주요 무대인 카리오스트 공국의 인구는 3,500명으로 세계에서 가장 작은 유엔 회원국으로 설정되어 있다. 웅장한 타워와 카리오스트로성 및 마을 고대 로마 시대에 만들어진 수로를 가지고 아름다운산과 호수로 둘러싸여 있다. 주요 산업은 관광과 목축, 그리고 수집가를위한 기념 우표 발행, 호수 바닥에서 고대 로마의 대규모 도시 유적이 잘 보존된 상태 발견 되었다.


수상 경력
제 34 회 마이니치 영화 콩쿨 · 다이토 노부오상 수상 ( 1979 년 )


아니메쥬 애니메이션 그랑프리 역대 최고의 작품 1위 ( 1982 년 - 1984 년), 2 위 ( 1980 년 하반기 1981 년 1985 년 - 1986 년 )


키네마 준보 창간 85 주년 올타임 베스트 텐 애니메이션 부문 1 위 ( 2004 년 )


일본 미디어 예술 100선 애니메이션 부문 전문가 선출 4 위 일반적 선출 5 위 ( 2006 년 )


키네마 준보 올타임 베스트 영화 유산 애니메이션편 1 위 ( 2010 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