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Game Company

블리자드 온라인 게임 서비스, 배틀넷 (Battle.net)


배틀넷 (Battle.net)



Battle.net 은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게임 서비스로 1997 년 1 월, 블리자드의 액션 RPG '디아블로'의 출시와 함께 시작되었다. 당시 다른 온라인 서비스를 사용하고 외부 인터페이스와는 대조적으로, Battle.net은 처음 게임에 직접 통합된 온라인 게임 서비스라고 할 수있다. 이점과 계정 생성의 용이성과 무료라는 점에따라 Battle.net은 게이머 사이에서 인기와 '디아블로'와 후속 블리자드 게임의 세일즈 포인트 가되었다.


Battle.net 성공을 받고, 블리자드의 서비스 패키지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흉내낸 온라인 게임 서비스가 각사에서 발표 되게 되었다.


디아블로
1997 년에 '디아블로'와 함께 이 서비스가 시작 되면서, Battle.net은 채팅이나 게임과 같은 가장 기본적인 서비스만 제공 했다. 플레이어가 서비스에 연결 하면 다른 게이머와 대화하고 디아블로 멀티 플레이어 버전 에 참가할 수있다. Battle.net 서버에는 사용자 계정 데이터 이외에 게임 데이터는 저장 되지 않았다. 따라서 서비스는 빠르게 작동, 이용도 간단했지만 속임수를 사용하여 게임 데이터를 로컬로 수정되 Battle.net 에서 빠르게 퍼졌다. 그러나 전용 게임을 생성하는 옵션도 있었기 때문에 많은 플레이어는 지인들과의 플레이를 즐길 수있게되었다.


스타 크래프트
1998 년에 '스타 크래프트' 가 출시 되면서 Battle.net의 이용은 급증 했다. 랭킹 기능과 게임 필터 기능등이 서비스로 추가 되었다. 확장팩 StarCraft : Brood War가 출시되면서 Battle.net 이용자는 더 늘었다. 특히 한국에서 이용이 급증하고 로그온 이용자 수는 미국과 거의 동등했다.


'스타 크래프트'에는 CD 키를 사용한 새로운 복사 방지가 채용되고 있었다. '디아블로'는 누구나 Battle.net 에 연결할 수 있었지만, '스타 크래프트' 는 정당하고 고유한 CD 키 ( 제품에 써있는 13 자리 번호 )를 가진 사용자가 아니면 연결할 수 없도록 되어 있었다. 즉, 동일한 CD 키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여러 있었다면 그 중 1 명만 Battle.net 에 연결할 수 밖에 없다. 잘못된 CD 키를 사용하면 해당 계정으로 채팅할 수 없으며 궁극적으로 액세스 금지 된다. '스타 크래프트' 이후 블리자드의 게임들은 모두 CD 키를 사용하여 Battle.net 에 접속하게 되었다. 유일한 예외는 Starcraft : Brood War 에서 다른 게이트웨이를 사용하는 경우에 2 명의 플레이어가 동시에 플레이 할 수 있었지만 같은 게임에 참가할 수 없으며, 서로 채팅을 할 수도 없다.




Warcraft II
Battle.net Edition

Battle.net 에서 '스타 크래프트' 가 인기를 끌고있는 것으로부터 이듬해 블리자드는 실시간 전략 게임 Warcraft II : Tides of Darkness에 확장팩 Warcraft II : Beyond the Dark Portal을 동고해, Battle.net 에서 플레이 할 수있게한 버전을 출시했다. 이것이 Warcraft II : Battle.net Edition이다. 그 전까지는 인터넷에서 플레이 하려면 IPX 에뮬레이터 Kali를 사용하거나 한번 실행 했던 Engage라는 온라인 서비스를 사용할 필요가 있었다. 새로운 버전에서는 순위 기능이나 Battle.net 이외의 호스트를 지원하는 기능도 지원 했다.


디아블로 2
'디아블로 2'는 2000년 성대하게 출시 되었다. Battle.net 관련하여 중요한점은 전체 클라이언트 서버형이 된 점이다. 게임 자체는 플레이어의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것이 아니라 , 블리자드의 서버에서 실행 되도록 되었다. 즉, 게임의 모든 캐릭터 데이터도 Battle.net 서버에 저장 된다. 이 때문에 속임수에 의한 강화가 사실상 불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플레이어의 캐릭터를 클라이언트측에 저장하는 기능도 로컬 또는 LAN에서 사용한 캐릭터를 Battle.net 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경우 속임수에 의한 캐릭터 강화를 방지 할 수 없다. 또한 게임내 캐릭터를 닮은 아바타 채팅에서 사용할 수있는 기능이있다. 또한 게임 내에서 캐릭터가 사망하면 다시 그 문자를 사용할 수 없는 'Hardcore' 라는 설정도 가능하고, 그 설정에서 게임을 하는 플레이어의 순위가 신설 되고있다. '디아블로 2'의 Battle.net 에서 이용자 수는 점차 늘어 2001년의 확장팩 Diablo II : Lord of Destruction 릴리스에 따라 더욱 증가해 갔다.




Warcraft III
2002 년에 출시된 Warcraft III : Reign of Chaos 과 2003년에 출시된 확장팩 Warcraft III : The Frozen Throne는 Battle.net을 지원하는 최신 게임이다. 이 때 온라인 서비스도 강화 되었다. 주목할만한 기능으로 는 익명 매치 메이킹 기능이있다. 이것은 게임을 플레이하고 싶은 사용자가 버튼을 누르면 비슷한 순위 ( 기술 ) 에서 게임을 하고 싶은 다른 사용자와 자동으로 매치 메이크 되는 것이다. 따라서 쉽고 빠르게 게임에 들어갈 수있다. 또한 동료끼리 순위를 조작하기 위해 가짜 승부가 유행하고 있었지만, 이 기능을 사용하면 승부 조작할 수 있었다. 이 개념을 확장 했던 'Arranged Teams'라는 팀대전 방식도 태어났다. 이것은 친구 몇 사람과 팀을 이루어, 이 인원으로 비슷한 순위팀끼리 익명을 중매하는 것이다. 그러나 공정한 중매에 대한 속임수로 Abusing 라는 전략도 등장 했다. 이것을 사용하면 팀끼리의 익명 매치 메이킹에서 승부 조작이 가능하게된다. 확장으로 자동 토너먼트 기능이 추가 되었다. 이것은 하루를 걸쳐 토너먼트 형식으로 게임을 하고 챔피언을 결정 하는 것이다. 그 밖에도 다양한 기능이 추가 되어 있다.


스타 크래프트 2
블리자드에 따르면 '스타 크래프트 2 '도 Battle.net 지원 예정이지만, 구체적인 사양은 밝혀지고 있지 않다. 블리자드의 커뮤니티 매니저에 따르면 Battle.net 의 차기 버전에서는 VoIP를 지원할 예정이다.


디아블로 3
2008 년 6 월 28 일 파리에서 개최된 Worldwide Invitational 에서 블리자드는 '디아블로 3' 가 Battle.net 지원 예정임을 인정했다.


World of Warcraft
World of Warcraft 계정은 Battle.net 계정에 통합 할 수있다.




배틀넷 역사
블리자드에 따르면 Battle.net은 최대의 온라인 게임 네트워크이다. 블리자드에 따르면 Battle.net 은 '수백만명의 활성 사용자'가 있기에, 그 사용자는 온라인 게임의 리더이며, 'Xbox Live 조차 발밑에도 미치지 않는다' 라고한다. 1997 년 11 월 현재 2200 만회의 게임 플레이가 이루어져 125 만명의 다른 유저가 되어 평균 매일 3,500명의 신규 사용자가 참가 했다. 1999 년 4 월에는 Battle.net 활성 사용자수는 230 만명으로 동시에 5 만명 이상의 유저가 플레이 하고 있다는 보고가 있다. 2002 년 9 월에는 활성 사용자 수가 1100 만명으로 급증했다. 2004 년 9 월에는 활성 사용자수가 1200 만명으로 매일 총 210 만 시간을 온라인으로 지출 하고 있으며, 평균 20 만명의 사용자가 동시에 플레이 하고 절정에 40 만명이 플레이하고 있다.


커뮤니티
Battle.net 관련 개발자 커뮤니티가 태어났다. Battle.net 대한 비공식 클라이언트를 개발하거나 Battle.net 대응 게임이 사용하고있는 통신 프로토콜을 리버스 엔지니어링 하여 자원 봉사 공개를 하고있다.


또한 게임 플레이중 이어도 친구와 대화가 있는 도구도 개발되고 있다.


블리자드가 만든 것은 아니지만 맵을 사용한 사용자 지정 게임이 등장한것으로 커뮤니티가 태어나 현재는 그런 게임이 어느 정도의 비율로 플레이 되고 있다. 예를 들어 WarCraft 3 에는 tower defense 지도 및 Hero solo 맵이라는 맵이있다.



논쟁
Battle.net 통신 프로토콜과 게임은 게이머의 그룹에 의해 리버스 엔지니어링되며 GPL 라이센스로 bnetd 라는 Battle.net 에뮬레이션 패키지가 무료로 출시 되었다. bnetd는 블리자드의 게임을 플레이 할 때 공식 Battle.net 서버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


2002 년 2 월, 블리자드가 고용한 변호사가 디지털 밀레니엄 저작권법 ( DMCA ) 위반 bnetd 개발자를 호소하는 으름장을 놨다. 즉 , 블리자드의 게임은 'Battle.net' 라는 블리자드가 제어하는 서버군에서만 작동하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Battle.net 서버군은 CD키를 사용하여 불법 복제를 배제하고 있다.


bnetd 개발자는 블리자드의 CD 키를 체크하는 시스템을 bnetd에 통합 제안을 했지만, 블리자드 측은 bnetd 같은 소프트웨어 해적판을 쉽게 만들며 DMCA 위반의 우려가 있다며 bnetd 프로젝트를 중지, 몰아 가고 있다. 이것은 DMCA가 적용된 초기 사례의 하나였기 때문에 전자 프런티어 재단도 참여하고 법정에 가져올 필요없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조정이 계속되었다. 그러나 조정은 결렬 결국 블리자드 측이 전면적으로 이겼다. 피고는 스타 크래프트의 EULA 와 Battle.net 이용 약관 모두에 위반 하고 있다고 되었다. 항소심에서도 2005 년 9 월 1 일 블리자드측이 승소했다.





Battle.net 게임 목록
Diablo II
Diablo II : Lord of Destruction
Warcraft II : Battle.net Edition
Warcraft III : Reign of Chaos
Warcraft III : The Frozen Throne
StarCraft
StarCraft : Brood War


한정 채팅 기능
Diablo Shareware
Diablo Spawn
Diablo
StarCraft Shareware
StarCraft Spawn


종료

CHAT ( Telnet )
Diablo II Stress Test ( Diablo II 의 내부 알파 버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