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Application

마이크로소프트 워드(Microsoft Word)

마이크로소프트 워드(Microsoft Word)



개발처 마이크로 소프트
공식 사이트 office.microsoft.com 


Microsoft Word는 Microsoft가 Windows및 Mac OS X용으로 판매하고있는 문서 작성 소프트웨어 이다.
Microsoft Excel과 함께 회사의 사무실에서 이용되는 Microsoft Office의 핵심 응용 프로그램 이다.

Word의 첫번째 버전을 개발한것은 빌 게이츠의 개인적인 기술 어드바이저이기도한 리차드 브로디이다.
1981년에 리차드 브로디가 마이크로 소프트에 입사하여 일년 후에 브로디는 Word 프로그래밍을 맡았다 Word 는 성공 했지만, 이후 브로디는 마이크로 소프트를 퇴사 하고 저자로 변신한다 ).


1983년 5월, Multi-Tool Word의 이름으로 Xenix용으로 발매 되었다. 첫 번째 Word는 자사 최초의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채용한 제품이며, Microsoft Mouse라는 마우스 제품이 동시 발매 되었다. 초기 Windows 이 초대 Word 에서 채택된 인터페이스를 채용하고있어 이 Word를 개발할때 구축된 개발 라이브러리 이름이 Windows라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음해 84년 1월에는 Microsoft Word 1.0 for Mac을 발표했다.



경쟁사에 대한 정보 제공의 시간 차이를 이용하여 자사 OS인 Windows 95의 발매와 동시에 작동 버전의 Word 95를 출시, Excel 인기를 지렛대로 번들한 세트로 PC 제조 업체에 사전 설치 판매 전략을 추진해 점유율을 높여 갔다. 그 결과 라이벌 WordPerfect의 점유율이 당시 50% 였던 것이, 코렐 매각시에는 10%가 되었기 때문에 당시 WordPerfect의 개발자 였던 노벨사는 Microsoft를 독점 금지법 위반으로 유타 지방 법원에 제소 하고있다. 노벨사의 주장은 회사가 'WordPerfect '와' Quattro Pro '를 소유 하고 있던 기간에 Microsoft 사가 애플리케이션 시장 경쟁을 배제 하는 행위에 의해 노벨사에 손상을 초래 했다는 것이다. 현재 점유율은 Word가 압도적으로 우세하고 있다.


Windows 용으로는 Word95, 97, 98, 2000, 2002, 2003, 2007, 2010을 거쳐 2013년 현재 " Word 2013 " 이 최신 버전이다. 또한 Word 98 은 당시 평판이 나빴다. 또한 Word 98은 한국어 버전이 발매 되기도 ( 발매 배경 불명 ) 했다.


최신 버전은 Windows 버전이 " Word 2013 " Mac OS X 버전이 " Word 2011 " 그러나 버전에 따라 호환성 문제가 있다. 


2009년 8월 미국 텍사스주 동부 지구 연방 지방 법원이 캐나다 기업의 특허 침해 소송을 인정하고 미국 내에서 Microsoft Word의 판매 수입을 금지하는 판결을 내렸다. 침해가 인정된것은 XML을 이용한 텍스트에 관한 특허이다.




호환성
기본적으로 상위 호환 버전에서는 이전 버전에서 만든 파일을 모두 열수있다. 새 버전에서 만든 파일을 이전 버전에서 열 경우 새로운 기능을 사용하여 생성된 부분은 편집할 수없는등의 제한이 있는것 외에 외형도 다를수 있다. 간단한 텍스트의 경우는 대부분의 경우는 문제 없지만, 동일한 내부 버전에서도 OS가 다르면 포맷이 무너지는 경우가 있다.

인쇄 했을때의 형식이 중요한 경우 PDF등으로 출력할 필요가있다.


PDF 출력
Word 2007 에서 표준 PDF형식의 파일을 내보낼 수 있게되었다. 그러나 기능은 Adobe Acrobat등과 비교 하여 한정된 것으로, 복잡한 도형등을 사용하면 출력이 이상해진다. 또한 Mac OS X는 원래 OS 자체가 PDF 생성 기능을 가지고있다.


확장자가. doc
Microsoft Word가 DOS 버전 때부터 사용하고있는 확장자 ". doc "는 옛부터 다른 포맷의 파일에도 사용되고 있었다. 소프트웨어를 배포하는 경우 해당 설명서를 'readme.doc'등의 파일명으로 일반 텍스트로 포함 시키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WordPerfect 문서도 동일한 확장명을 사용했다.


2010년 현재 최신 버전인 Word 2010 문서 파일 확장자의 기준은 " . docx " 이지만 기존의 Word 2003 까지 " . doc " 의 선택도 있었다. 한편 ' . docx '형식으로 작성된 문서를 이전 버전의 Word 2003 등으로 열수 없기 때문에 호환팩을 Microsoft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할 필요가있다.



Word Viewer
Windows로만 제공 되지만 Word Viewer가 무료로 배포되고 있다. Microsoft Word에서 만든 문서를보고 인쇄등으로 제한된다.


기타
Microsoft Word의 페이지수의 한계는 32768 페이지이며, 더 이상 늘리려고 하면 멈춰 버린다.


기타 국가에서 경쟁사

WordPerfect - 캐나다
아래아 한글 - 한국
Kingsoft ( WPS ) Writer - 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