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Application

어도비 아크로뱃(Adobe Acrobat), 리더

9어도비 아크로뱃 (Adobe Acrobat)



개발처 Adobe Systems

Adobe Acrobat( 어도비 애크로뱃 )은 Adobe Systems이 개발한 Portable Document Format ( PDF ) 파일을 작성 · 편집 · 가공 · 관리하기위한 소프트웨어이다. PDF는 오픈 포맷이므로 PDF를 생성하는 소프트웨어 는 많이 존재 하지만, Acrobat은 PDF만들기 뿐만 아니라 더 많은 기능을 활용 하는 도구로 볼 수 있다. PDF 파일을 열람하기위한 소프트웨어 Adobe Reader ( 어도비 리더 )에 대해서 기재한다.


제품군은 Adobe LiveCycle Designer ES2를 포함한 상위 버전의 " Pro " 하위 " Standard "의 2 종류로 구성되어 있다. 덧붙여 " Standard "는 Windows 버전 뿐이다. 이전에 PDF 만들기에만 기능을 한정한 하위 버전 " 7.0 Elements " 최상위 "3D" · " 3D Version 8 ", " 9 Pro Extended " 통합 제품 " X Suite '가 있었지만, 이 제품은 이미 발송을 중지 하고 현재는 판매되고 있지 않다.



Adobe Reader
PDF의 개발사인 Adobe Systems은 PDF의 열람 및 인쇄 기능에 특화한 Adobe Reader (어도비 리더)를 무료로 배포하고 있으며, PC의 대부분은 출하시에 번들이 되었다. 버전 5 까지의 명칭은 Adobe Acrobat Reader ( 어도비 아크로뱃 리더 )였다.


Adobe Acrobat의 최신 버전이 제공될때 Adobe Reader의 최신 버전도 제공 되고 있다. 그러나 릴리스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다.
보안 취약점이 많dk 자주 업데이트 되고 있다. 현재는 버전 9이상이 지원되었다.


Adobe Reader 9
2008년 7월 2일 Adobe Reader 9이 출시 되어 다음 기능이 탑재 되었다.
시작 시간이 Adobe Reader 8의 약 절반이되었다
PDF 포트폴리오의 열람 · 인쇄 · 검색
SWF 파일 또는 FLV 파일 재생
파일을 업로드하여 PDF화 하거나 공유해서 댓글을 달아 온라인 서비스에 대응
256 비트 AES 암호화
전자 서명
PDF로 변환한 CAD 파일의 크기 정보 가져 오기
지도 데이터 파일에 포함된 경도 · 위도 정보 가져 오기
2009년 10월 13일 2009년 4 분기 정기 업데이트 ( 9.2.0 )가 공개 되었다. 이후 버전은 Windows 7 ( 32 / 64bit )에 정식 대응 하고있다.




Adobe Reader X ( 10 )
2010년 10월 18일 Adobe Reader X 가 발표 되었다. 미국 시간 11월 15일에 공개할 예정 이었으나 11 월 18일이 되었다. 몇가지 새로운 기능이 추가 되었다. 예를 들어, 보안 강화및 샌드 박스기능등이 새롭게 추가 되고 있다. 또한 Windows Phone 7및 Android등 모바일 태블릿에도 대응 한다. 당초 iOS용으로는 제공되지 않았지만 Ver. 10.1.0이상 제공 되게 되었다. 해당 OS는 Windows XP이후 Intel버전 Mac OS X 10.4이상및 모바일 태블릿용 OS.


Adobe Reader XI ( 11 )

2012 년 10 월 15 일 Adobe Reader XI 이 발표 되었다. 읽는 법은 어도비 리더 일레븐 . 또한 Windows Vista 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 되어 있기 때문에 작동 자체는 가능하지만 완전히 자기 책임으로 사용 된다.




PDF로 변환
PDF작성 응용 프로그램에서 Adobe Distiller를 프린터 드라이버로 사용하여 파일을 변환 (즉 파일로 인쇄 하는 것)등의 방법에 의해 이루어진다.


원래 PDF는 텍스트와 바이너리되는 파일이므로, 필기 에서도 어느 정도의 것은 만들 수 있다. 현재는 Ghostscript ( PostScript 인터프리터 )의 " - sDEVICE = pdfwrite " 옵션과 ps2pdf 등을 통해 PDF로 변환하는 방법 pdfTeX를 이용하는 방법, TeX와 dvipdfm ( x )를 이용하는 방법등도 PDF파일을 만들 수있다. 그 밖에도 , 2010 Microsoft Office system ( x86 / x64 ) · OpenOffice.org · LibreOffice등의 사무실에서도 PDF 파일로 출력하는 기능을 갖추고있다.



보안 문제
지금까지 많은 보안 취약점이 발견 되어 문제가있는 PDF 파일을 열람 하거나 숨겨진 프레임에 PDF 파일을 표시하도록 조작된 웹 사이트를 방문 하는 것만으로 사용자의 컴퓨터에 악성 코드가 실행되는등 피해가 전 세계적으로 발생 하고있다. 특히 웹 브라우저와 연결하여 클릭만으로 PDF 파일을 열 때 설정한 사용자는 악성 코드를 쉽게 실행 된다.


Adobe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분기별 정기 업데이트 할 것을 공표 했지만, 취약점 발견및 소프트웨어 수정등이 있다. 제공되는 최신 버전을 적용하여 그 당시 발견 · 공개된 취약점을 지원 한다고 발표 되어 있다. 


Acrobat및 Reader지원은 출시 부터 5년간 이며, 기간이 지나면 업데이트를 실시하고있다. 따라서 업데이트가 최신 버전및 1 세대 이전의 2 세대 이지만, 지원이 종료 하지 않는 2세대 이전을 포함한 3세대분을 하는 경우도 있다.


Adobe Acrobat 관련 제품은 전 세계적으로 1000 만개 이상이 판매되고 Adobe Reader / Acrobat Reader는 1994년에 공개 된 이래 전 세계적으로 약 5억개가 배포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