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Application

마이크로 소프트 오피스(Microsoft Office)

마이크로 소프트 오피스(Microsoft Office)



개발처 마이크로 소프트
공식 사이트 office.microsoft.com

Microsoft Office는 단일 소프트웨어로는 1983년 5월에 Multi- Tool Word의 이름으로 XENIX 전용으로 발매 된 것이 처음으로, 오피스(Office)로 여러 소프트웨어가 세트가된 상태에서 발매된 것은 1989년 6월 Macintosh ( Mac ) 전용이 처음 이다. 이 시점에서 Word, Excel, PowerPoint가 포함되어 있었다. Windows 전용으로 발매 한 것은 1990년 10월이다.

주요 데스크탑 제품 


Word
워드 프로세서 . 개요에서의 작업이나 테마 설정등을 할수있다.


Excel
스프레드 시트 . 매크로 언어를 사용하여 스프레드 시트를 넘어선 이용도 가능하다.


Outlook
개인 정보 관리 소프트웨어 ( PIM ). 전자 메일 클라이언트로서의 기능을 갖추고있어 그룹웨어의 이용도 강하게 의식 되고 있다. Mac 버전은 Entourage라는 명칭이었지만 Office 2011 for mac 에서 Mac 버전도 Outlook으로 변경 되었다.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소프트웨어.


Access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 Windows 버전에만 존재하며 일단 Mac 버전으로 Microsoft File 이라는 제품이 존재 했다.


Publisher
데스크톱 출판 ( DTP )이다. Windows 버전 에만 존재한다.





기타 데스크탑 제품
Accounting - 업무 회계 소프트웨어. 무료 버전의 Express와 유료 버전의 Professional 이 존재한다. 독립형 제품만 존재한다.
Communicator - 존재의 표시및 인스턴트 메시징 도구
SharePoint Workspace - 피어 투 피어 파일 공유 도구입니다. Office 2007 까지 Groove를 명칭 변경한 것이다.
InfoPath - XML 제작 도구
InterConnect - 전자 명함 · 정보 관리 도구
OneNote - 메모 관리 도구
Project - 공정 관리 도구이다. 독립형 제품 만 존재한다.
SharePoint Designer - Web 저작 도구 . 독립형 제품 만 존재한다. 무료 다운로드 가 가능하다.
Visio - 그리기 도구 . 독립형 제품 만 존재한다.


호스팅 서비스
Live Meeting - Web회의


관련 도구
Document Imaging - 스캐너에서 TIFF 형식의 이미지를 읽어 보기 위한 도구. OCR 기능. Document imagwriter은 tiff 파일을 만들기위한 가상 프린터 드라이버에서 화면을 인쇄 할때 투명 텍스트 첨부 tiff 파일 을 만든다.
Home Style + - 가정용 확장 도구
Picture Manager - 사진 편집. Office 2003에서 Photo Editor의 대체로서 탑재.
Virtual PC - 데스크톱 가상화 소프트웨어. Office 2004 for Mac의 상위 버전에 포함됐다.


이전에 존재했던 제품
PhotoDraw - Office 2000에만 포함된 사진 편집.
Photo Editor - Office XP까지 포함된 사진 편집.
Bookshelf Basic - Office XP까지 포함된 통합 사전.
FrontPage - Web 제작. Office 2003까지 존재 했다. Office 2007에서 SharePoint Designer를 대체 했다.




버전
제품 이름은 Office 95 이전 버전 그대로 명칭으로 있었지만, Office 95에서 판매 개시되고 있다. 그러나 Office XP는 예외 였다. 또한 코드 네임은 일관되게 'Office * ( * 는 메이저 버전 번호가 들어간다)' 가 사용되고 있다. 


Office 3 이전 Office for Windows
Office for Windows 1.0
1990년 10월에 발매 되었다. Windows 3.0용으로 Word for Windows 1.1및 Excel for Windows 2.0 , PowerPoint for Windows 2.0이 포함 된 것이었다

.
Office for Windows 1.5
Office for Windows 1.0 Excel for Windows 2.0 Excel 3.0으로 업데이트 되었다.


Office for Windows 1.6
Office for Windows 1.5에 Microsoft Mail for PC Networks 2.1이 번들 되었다.


Office 1
Office for Mac
1989년 6월에 발매 되었다. Word 4.0및 Excel 2.20, PowerPoint 2.01이 포함된 것이었다.


Office 1.5 for Mac
1991년에 발매 되었다. Office for Mac의 Excel 2.20가 Excel 3.0으로 업데이트 되며 System 7에 대응했다.


Office 2
Office 2.9 for Mac
1992년에 발매 되었다. Excel 4.0에서 처음 AppleScript에 대응했다.


Office 3
Office for Windows 3.0 ( Office 92 )
1992년에 발매 되었다. 1993년에 발매된 Professional Edition에서 Access 1.1이 더해졌다. CD - ROM 으로 제공되며 Word 2.0c, Excel 4.0a, PowerPoint 3.0, Mail 이 포함됐다.


Office 4
Office 4.0
1994년 1월에 발매 되었다. Word 6.0 Excel 4.0 PowerPoint 3.0이 포함됐다.


Office 4.3
1994년 6월에 발매 되었다. Word 6.0 Excel 5.0, PowerPoint 4.0, Mail 3.2을 포함, Professional Edition 에는 Access 2.0이 포함됐다.


Office for NT 4.2
1994년 6월에 발매 되었다. 32 비트 버전의 Word 6.0및 Excel 5.0을 포함, 16 비트 버전의 PowerPoint 4.0이 포함됐다. Word 및 Excel은 MIPS, PowerPC, Alpha, x86 프로세서에서 작동 했다.


Office 4.0 for Mac
1993년에 발매 되었다. Power Macintosh에 대응했다. Word 6.0및 Excel 5.0, PowerPoint 4.0및 Mail 3.1을 포함했다.





Office 7
Office for Windows 95 ( Office 95 )
1995년에 발매 했다. 최초의 완전한 32 비트 Microsoft Office이며, Windows 95 같은날에 발매 되었다. Microsoft Binder를 포함했다. Windows 버전의 버전 번호가 통일되었다.


Office 8
Office 97
1996년에 발매 했다. Office 길잡이 기능이 포함됐다.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명령줄에 변경 되었다. Office 제품에 Outlook이 참가했다. 일본과 한국에만 Office 97 Powerd by Word 98이 발매 되고 Word 98 및 Microsoft IME 98를 포함했다.
2002년 2 월에 지원을 종료 하고있다.


Office 98 Macintosh Edition
1998년에 발매 했다. Mac용으로 이 버전의 버전 번호가 통일 되었다. Internet Explorer 4.0 for Mac 및 Outlook Express 4.0이 번들 되었다.
2003년 6 월에 지원을 종료 하고있다.



Office 9
Office 2000
1999년에 발매 했다. 매크로에 디지털 서명을 포함시켜 강제 종료 했을때의 파일의 복구 기능을 포함했다. 또한 다국어 글꼴을 포함 하게되고, 또 일부 정품 인증을 구현 했다. Office 제품은 Publisher와 PhotoDraw, Project 및 FrontPage가 새롭게 추가 했지만, Binder이 버전을 마지막으로 포함 하지 않게 되었다.
2009년 7월에 지원이 종료 하고있다.


Office 2001
2000년에 발매 했다. Classic Mac에 대응한 마지막 버전의 Office vX 발매후도 병행 되었다. Entourage가 포함 되었지만, Microsoft Exchange에 대한 대응을 위해 Microsoft Outlook 2001 for Mac 제공 되었다. MS 고딕과 MS 명조가 포함됐다.
2005년 12월에 지원을 종료 하고있다.


Office 10
Office XP ( Version 2002 )
2001년에 발매 했다. Windows XP와 맞도록 명칭이 변경 되었다. Safe Mode 기능을 구현 했다. 오타를 위한 스마트 태그 기능, 필기 인식및 음성 인식에 대응했다. 표준창의 오른쪽에 작업창이 설치되었다. Office 제품에 Visio가 참가했다. 또한 Windows 9x 계열 ( 95 , 98, 98SE , Me ) Windows 및 Windows NT 4.0에서 사용할 수있는 Office로는 마지막 버전이다.
2011년 7월 13일까지 지원을 종료 하고있다.


Office v.X
2001년에 발매 했다. Mac OS X v10.1를 지원하는 첫번째 버전. Entourage 가 Microsoft Exchange 클라이언트에 대응했다.
2007년 1월 9일 지원이 종료 하고있다.


Office 11
Microsoft Office System 2003
2003 년에 발매 했다. Office 제품에 InfoPath 및 OneNote, InterConnect이 참가했다. XML 문서에 대응했다. 또한 메뉴바 및 툴바 UI 탑재의 마지막 버전 이다.
2014년 4월 8일 까지 지원 종료 예정. 현재 Microsoft 에서는 Office15 ( XP및 Vista 14 )의 빠른 전환을 촉구했다.


Office 2004 for Mac
2004년에 발매. " MS P 고딕 "과 " MS P 명조"가 포함됐다. ' Office 2004 for Mac Professional Edition '에는' Microsoft Virtual PC 2004 '와 Windows의 라이센스가 세트로 포함됐다.
2012년 1월 10일 까지 지원을 종료 하고있다.




Office 12
the 2007 Microsoft Office system ( Office 2007 )
2007년 1월 30일에 발매 했다. Office 제품에 Groove와 Office server 제품이 더해졌다. FrontPage를 폐지하고 SharePoint Designer로 대체 되었다. Office 길잡이는 이 버전에서 폐지 되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가 명령 줄에서 Fluent User Interface ( 리본 UI )로 변경 되었다. 배색의 한계와 Excel 스프레드 시트의 제한이 완화된 다른 많은 부분이 개선 되었다. 표준 파일 저장 형식이 Microsoft Office 이진 파일 형식에서 Office Open XML 파일 형식으로 변경 되었다. Office 2007 Service Pack 2는 OpenDocument 형식 지원, XPS 문서와 PDF 문서의 저장에 대응했다. 화장 도구 상자가 종이에서 플라스틱 상자로 변경 되었다.
2017년 4월 11일 지원 종료 예정.


Office 2008 for Mac
2008 년에 발매 했다. PowerPC와 새로 Intel Mac에 네이티브 대응했다. Office Open XML을 지원 했다.
2013년 4월 9일 지원 마감했다.


Office 14
Office 2010
2010년 6월 17일에 발매 되었다. 처음 네이티브 64 비트 버전이 등장했다. " Office Web Apps " 는 같은 해 6월 15일에 제공 되었다.
모든 제품에 Fluent User Interface ( 리본 UI )가 채택되고 통일된 환경을 제공 하였다. 파일 메뉴가 향상된 기록 조회및 인쇄 미리보기등의 표시가 이전보다 알기 쉽게 되어있다. IME가 Office 정품 사용자 ( Office XP 이상)에게 무료로 제공 되게 되었다. 화장 도구 상자가 Windows 7의 패키지와 비슷한 소재 · 작풍에 고쳐졌다. 이 버전에서 사전 설치 제품을 처음 시작할 때 제품키를 입력및 정품 인증이 필수가 되었다. 이전 버전 까지는 제조업체가 사전 설치시 정품 인증이 불필요한 ( 설치할 때 정품 인증 을 완료 합니다 및 나온다) 특수 제품키를 설치 하고 있었기 때문에, 처음 시작할때 사용할 라이센스 계약 확인뿐이었다. 다시 설치 시에는 CD 케이스 뒷면에 기재된 제품키를 사용하여 설치 해야하기 때문에 정품 인증은 필수. 이 조치는 특수 제품 키를 제품 키를 확인 하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검색할 또는 레지스트리의 디지털 제품 ID 계정을 복사하여 무제한으로 설치되어 버린다는 맹점을 해결 하기위한 변경한것으로 보인다.
2020년 10월 13일까지 지원 종료 예정.


Office 2011 for Mac
2010년 10월 27일 발표했다. Entourage 가 Outlook으로 대체됩니다. 또한 Windows 버전과 달리 64 비트 네이티브 버전은 제공 되지 않는다. 부팅 속도가 개선되고 VBA가 부활했다. 이 버전 보다 활성화가 도입 되었다.
2016년 1월 12일 지원 종료 예정.


Office 15
Windows RT는 표준으로 탑재되고 있다. 처음에는 프리뷰 버전을 탑재해, 이후 정식 버전이 출시 되며 Windows Update에서 무료로 업데이트 할 수있다.
2013년 02월 07일 발매 개시. 리본 UI는 계속 탑재 되지만, 사용자 인터페이스및 각 응용 프로그램 아이콘이 Windows 8의 스타일에 맞게 되었다. Windows 8 터치 지원및 클라우드 대응 강화가 베풀어지고있어 거의 어디서나 작업이 가능해진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또는 '열기'기능 개선및 단순화된 파일 공유 Excel 에 새로운 기능도 추가 되었다. Word에는 새로운 읽기 모드가 추가되어 이전 종료 위치에서 문서를 열수도있다. 그 밖에도 여러 가지 새로운 기능이 추가 되어 있지만, Windows Aero의 Aero Peek에서 윈도우 프레임 라인 표시는 지원 되었다. 패키지는 Windows 8과 같은 사각형이 아니라 계속 직사각형 포장 된다. 디자인도 심플하다. 볼륨 라이선스용으로 제공 되어 왔다 " Standard " 및 " Professional Plus " 버전도 존재.
또한 " Office 2013 "은 정식 명칭이 아니라 통칭이다 ( 각 에디션은 " 2013 " 가 정식 명칭 으로 들어간다).




라이센스 형태
이러한 여러 소프트웨어를 각 에디션, 즉 제품과 함께 "오피스 제품"으로 판매 하고있다. 단체 패키지로 도 판매되고 있다. 일부 소프트웨어는 단일 패키지에 대해서만 Office 2010의 최상위 버전인 Professional 에도 오피스의 모든 종류가 갖추어지는 것은 아니다.


정품 버전
소프트웨어 단독으로 판매되는 버전( 포장 , 정품 )에는 신규 구매 패키지와 이전 버전과 현재 버전을 포함한 단체 패키지및 사전 설치 ( OEM 버전 )에서 업그레이드 패키지 2개가 제공되 있다.
업그레이드의 경우 업그레이드와 동시에 하위 버전에서 상위 버전으로 변경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Office 2003 Personal 에서 Office Professional 2010으로 업그레이드도 가능하다.


경우에 따라서는 새패키지를 구입하는 것보다 업그레이드 대상의 저렴한 독립형 제품과 업그레이드 버전을 구입 하는 것이 싼 경우도 있다. 또한 양도는 원칙적으로 1회만 가능 하다. 업그레이드의 경우 업그레이드 대상 제품도 함께 양도 해야 한다고 규정 되어있다.


아카데믹 판

제품 버전의 일부 버전은 교육용이 설정되어 있다. Office 2010에서는 Professional에만 설정되어 있으며 일반 정품 버전 뿐만 아니라 신규 구매 패키지와 업그레이드된 패키지가 있다. 구입은 일반적인 아카데믹 판과 마찬가지로, 교직원및 학생임을 증명하는 서류를 제시하거나 FAX로 전송하여 구매가 가능하다.
양도는 양수인이 학술 대상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가능 하다.





사전 설치
사전 설치 대상인 OEM 버전은 Personal이 과반수이다. 기업이나 학교에서 프리젠테이션을 할 기회가 많아졌기 때문에 Office 2007에서 PowerPoint를 Personal 변경 Microsoft Office Personal with PowerPoint 2007 새로운 사전 설치 전용 버전으로 등장하고있다. 또한 Office 2010에서는 위의 대안으로 PowerPoint 외에 OneNote가 더해진 Home and Business 에디션이 등장 하고있다. 이곳은 정품 버전도 설정되어 있다. 또한 BTO는 많은 버전이 선택할 수있는 경우가 많다.


어느쪽으로도 소프트만의 정품 버전보다 싸게 설정되어 있지만, PC 하드웨어 본체와 함께 제공되는 라이센스 형태 때문에 PC를 양도하는 경우, 하드웨어와 세트로 양도 해야 한다는 규정이 있다.


그러나 사전 설치된 Office를 근거로 다른 컴퓨터에 판매되는 업그레이드 버전의 설치가 원래의 컴퓨터에서 사전 설치된 Office를 제거 하는것을 조건으로 있으며, 이 경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는 분리 된다.


사전 설치 버전과 정품 버전의 차이점

사전 설치 버전은 탑재된 PC에서만 사용 가능하지만, 리테일 버전의 PC에서 사용 하게 되면 제거한후 새로운 다른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있다. 또한 Windows용 정품 버전이라면 동시 사용 한다는 제한이 더해지지만 동일한 개인이 소유하고 이용하는 PC로, 한편 이 휴대용일 경우에만 2 대까지 설치할 수 있다.




제품 의 특징
OS와의 협조 노선
마이크로 소프트는 OS의 판매도 실시하고 있기 때문에 Microsoft Office 는 OS의 개량에 맞추어 개량을 실시하거나 Microsoft Office의한 개혁이 OS에 도입 되는 경우등이 있다.
Office 2000의 향상된 기능인 메뉴의 기본 표시등의 기능은 나중에 판매된 Windows 2000에서도 채용 되었다. 또한 Office 2007에서 채택된 리본 UI는 Windows 7에서 제공되는 페인트와 워드 패드에 도입 되며 일반 응용 프로그램에서 리본을 탑재 할 수 있도록 API의 공개가 결정되어 있다.


개발 환경과의 연계
응용 프로그램 개발자는 Visual Studio

Tools for Office (이하 VSTO ), Visual Basic및 Visual C #을 사용하여 Office 2003이상 응용 프로그램을 확장할 수 있다.


Visual Studio 2005 시리즈의 경우 Team System 버전을 구매하기, MSDN 구독 계약을 체결 또는 VSTO 를 별도로 구입할 필요가 있었지만, Visual Studio 2008의 경우 Professional버전 이상에서 VSTO가 표준 부속 하도록 되고있다. VSTO를 사용 하여 Office 응용 프로그램용 추가 기능 만들기, 리본 UI의 사용자 지정등을 행할 수 있게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