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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Games

엘더 스크롤 오블리비언(The Elder Scrolls IV : Oblivion)

 The Elder Scrolls IV : Oblivion



본 작품은, 1994년에 처음 발매된 'The Elder Scrolls' 의 메인 시리즈의 4편으로 The Elder Scrolls III : Morrowind 의 속편에 해당된다. 미국에서 Windows 판과 Xbox 360판을 2006 년에, PS3 버전이 2007 년에 발매되었다.


세계에서 누계 300만개 이상의 판매를 기록하며 국제적인 게임상인 Game of the Year를 수상 ' GameSpot' 잡지는 '사상 최고의 RPG중 하나' 라고 평하기도 했다.


'Planes of Oblivion'이란 The Elder Scrolls 세계의 이계에서 플레이어 캐릭터가 존재하는 지구에 해당 하는 세계 니른( Nirn )에 대한 다른 차원의 세계를 뜻한다. 플레이어 캐릭터는 다른 차원의 세계로 통하는 문 ' 오블리비언 게이트'에서 내습하는 데이드라 및 드레모라에게 시로딜 세계를 지키기 위해, 잃어버린 제위 계승자를 찾아 세계를 파멸로 이끄는 음모를 저지 하는게 목적이다. 게임의 NPC는 1,000명에 달해, 한명 한명 스스로의 의지를 가지고 생활을한다. 게임에서 플레이어의 행동은 스토리의 제한을 받지 않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플레이어마다 스토리를 그리게된다. 플레이어의 행동의 자유도와 Radiant AI 라는 NPC의 인공 지능 시스템을 큰 특징으로 하고있다.




오블리언 시스템
Radiant AI
엘더 스크롤 오블리비언의 특징 짓는 가장 큰시스템은 Radiant AI 라는 인공지능 시스템 이다. NPC는 유형에 따른 AI 를, 일부 NPC는 자신만의 AI 를 보유 하여 그에 따라 생활을 하고있다. 아침에 집에서 일어나고 낮에는 장사를 하거나 밭을 경작 하거나, 밤이되면 술집에서 한잔하고 잔다. 이와 같이 각각 리듬에 따라 생활 하고 있다. 2 명의 NPC가 만나면, 이야기의 진전에 따라 세상 이야기를 시작하기도 한다.


착하지 않은 AI 를 설정한 NPC 는 소매치기와 살인을 하고, 위병이나 선량한 시민의 NPC에 쫓겨 죽을 수도 있다. 마찬가지로 플레이어가 NPC 와 잡담을 하거나 소매치기와 도둑, 살인을 할 수 있으며, 무죄한 사람을 죽이면 처벌받아 감옥에 갈지 체포에 저항 하고 싸우거나 벌금을 지불하거나 한다. 마을밖에서는 강도 및 야생 동물과 몬스터의 공격을 받기도하지만 위병이 근처에 있으면 구조하러 달려와 준다. 숲에서 위병 이나 산적이 사슴이나 곰을 사냥하는 경우도있다. 이러한 NPC의 행동의 폭넓은 플레이어의 자유가 본작의 매력이되고 있다.


퀘스트 시스템
파괴의 왕자 데이곤( Dagon )의 침공을 저지하겠다는 메인 퀘스트가 있지만 The Elder Scrolls 과거의 시리즈와 같이 해당 퀘스트를하지 않아도 지장이 없다. 메인 퀘스트를 포함한 크고작은 퀘스트를 합해 150여개의 퀘스트가 존재하며 플레이어는 좋아하는 순서로 진행할 수 있다.


또한 메인 퀘스트 이외에도 길드 퀘스트라는 큰 퀘스트 라인이 다섯 가지 존재하고 전사( Fighters Guild ), 마술사( Mages Guild ), 도적( Thieves Guild ), 자객 ( Dark Brotherhood ),  Arena등 각각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는 길드에서 놀 수 있다.




캐릭터 메이킹
플레이어가 캐릭터 메이킹시 선택할 수있는 요소로는 이름, 성별, 얼굴, 종족, 별자리등이 있다. 부족은 10 부족에서 선택할 수있다.


캐릭터 종류 < 클릭


10부족 외에도 별자리( Birthsign )는 13가지, 클래스는 21종류로부터 선택하여 더욱 자신만의 클래스를 만들수 있다. 이러한 선택에 따라 기술과 능력치, 특수 능력에 약간의 변동은 있지만, 할 수있는 행동이나 퀘스트에 변화는 없다. 따라서 플레이어는 세부 사항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가장 적합한 선택을 할 수있다.


외모
이 밖에 외모의 에디트도 세밀하게 배열한다. 헤어 스타일과 눈 색깔과 같은 기본적인 부분은 물론, 이마의 높이, 턱의 각도등 세부에 이르기까지 무려 100개 이상의 매개 변수값을 조정할 수 있다. 이러한 매개 변수는 골격의 균형등에서 자동으로 보정이 걸려 버리는 것도있어, MOD를 도입 하여 원하는대로 얼굴을 만들려고 하면 끈기와 요령이 필요하다. 


광대한 월드맵
플레이어는 탐리엘 ( Tamriel ) 대륙의 시로딜 ( Cyrodiil )이라는 약 41km² 지방을 실제 크기로 재현 한 거대한 오픈 월드 맵을 완벽하게 배회 할 수 있다. 월드 맵상에는 9개 주요 도시, 40개 이상의 마을 및 여인숙, 200개 이상의 던전 ( 유적 , 동굴, 폐광 , 요새등), ​​기타 수십개의 특수 지점이 존재한다. 시로딜이라는 따뜻한 지방을 무대로 한 것으로, 전작 정도의 다양한 지형(사막등)을 볼 수는 없지만, 그래도 습지와 눈이 내려 쌓이는 고산까지 다양한 자연 환경이 존재한다.


그래픽도 아름답워 높은 평가를 받고있는 요소중 하나인 멀리 도시와 건물은 원경으로 비춰저 특히 시로딜 의 중심에 우뚝 솟은 거대한  White - Gold Tower 는 어디서나 올려다 볼수 있다. 나무와 화초, 수면의 흔들림은 날씨에 의해 좌우되고 물리 엔진 계산에 의해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보여준다. 따라서 플레이어는 단지 월드맵을 돌아다니며 경치를 즐기는 것도 가능 하다. 내부적으로 게임 엔진 'Gamebryo' 물리엔진 'Havok' 등을 채용하고 있으며, 특히 식물에는 전용 렌더링 엔진 'SpeedTree'를 사용하고있다.




이동 하는 NPC
플레이어 뿐만 아니라  Radiant AI 로 움직이는 NPC 들도 월드맵을 원활하게 이동 하고있다. 따라서 플레이어는 몬스터외에도 순회중인 병사나 배달부, 도시에서 도시로 이동하는 여행자, 캠핑에 사는 수행자와 강도등의 NPC를 볼수있다.


빠른 여행

이번 작품 에서는 1편, 2편에 채용되고 있던 패스트 트래블이라는 시스템을 다시 채용 하고있다. 이것은 한 번 방문한적이 있는 각 중요 지점 사이를 순식간에 이동할 수있는 기능 ( 게임 시간은 거리에 따라 이동에 필요한만큼 진행 )에서 광대한 맵을 몇번이나 이동, 부담을 크게 줄일 수있다. 대신 전작 'The Elder Scrolls III : Morrowind'에서 등장한 Recall, Mark, Divine Intervention, Almsivi Intervention 같은 텔레포트 할 수있는 마법이나 Silt Strider및 마술사 길드 전송 서비스, Propylon Chamber 같은 이동 수단이 폐지되고 있다. 또한 각도시가 외부 세계와 다른 공간으로 나누어져 있기 때문에 도시의 벽을 넘을 수 있는 공중 부양이 가능하게된다 Levitate의 마법과 관련된 약이 폐지되고 있다.


MOD
Windows 버전에 한정 되지만, MOD 라는 확장 파일은 시스템의 변경 이나 해외 MOD 번역을 하거나 그래픽의 퀄리티를 높이거나 기존의 장비와 마법등을 게임 중에 반영 시킨다. 건물과 던전을 배치한 모험 가능한 영역을 확장하거나 퀘스트와 시나리오를 추가 하는 것, 나아가서는 게임 밸런스를 크게 변경하는 것까지 풍부하게 존재 한다.



주요 도시
Imperial City
시로딜의 수도. 중앙에는 시로가네의 탑이 높이 솟아 그 탑 아래에 출입 금지 구역에 성직자가 이용하는 도서관, 황제와 원로원들 평의회가 이용하는 궁전과 원로원 의사당이 있고 그 주변에 상업 지역 거주 지역등으로 구성된 6개의 파티션이있는 거래의 중심지가 있다. 알케인 대학, 부두 지구, 제국 옥사등도 인접해 있다. 


브루마 ( Bruma )
북방의 도시. 스카이림에 가깝기 때문에 노드 문화의 영향을 강하게 받고있어 추위에 견딜 수있는 대부분의 가정이 지하실을 가진다. 균형있는 돌계단에 의해 만들어진 요새와 같은 중심은 전사로 살아온 노드의 문화를 특히 느끼게한다. 연중 눈이 내리고 있으며, 곰 이나 늑대가 출현하는 경우도 많다.


브라빌 ( Bravil )
제도 남부의 도시. 아르고니안 및 카지드가 주민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강에 인접한 슬럼가. 수도에 가깝지만 그 환경때문인지 사람이 접근하지 않는다. 스쿠마(마약) 중독자의 마굴이 존재한다. 어쨌든 많은 사람들이 살 수 있도록 집들은 나무에 수직으로 쌓아 올리는 스타일 .


앤빌 ( Anvil )
서방의 임해 도시. 해변 도시 특유의 활기와 상쾌함이 있으며 포장된 조약돌에 깨끗한 풍경. 하지만 곳곳에 보이는 빈 집이 경관을 해치고 있다. 


셰이딘할 ( Cheydinhal )
숲에 갑자기 나타나는 동방의 도시. 풍부한 자연과 세련되 인기가 높다. 극단적으로 떨어져 있지는 않지만, 제도의 정문과 반대 방향 에 있기 때문에 방문하려면 직접 루마레 호수( Lake Rumare )를 수영으로 횡단 하거나 주변 도로를 빙돌 필요가있다. '모로윈드'에 가깝기 때문에 풍경은 다크 엘프의 문화의 영향을 받고있다.



코롤 ( Chorrol )
임페리얼 시티를 제외하고 많은 플레이어가 처음 방문할 도시. 수도의 북서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풍부한 자연과 기술이 조화된 깔끔한 거리 풍경이 특징. 전사 길드 본부도 여기에있는것 외에 웨이논 수도원 ( Weynon Priory )이 있기 때문에, 플레이어가 여러번 방문할 도시이다. 



레이윈 ( Leyawiin )
남쪽에 위치한 도시. 도시는 습기가 많고 일부가 수몰하고있다. 수도와 떨어져 있어 다수의 몬스터도 출현 해 말을 타고 있어도 위험한 길.


스킨그라드 ( Skingrad )

제도의 남서쪽, 코롤의 남쪽에 위치한 도시. 조약돌과 돌의 현대 건축이 특징으로, 언덕에 지어진 성에서 기사의 나라를 연상시키는 장엄한 풍경이 특징. 수도에 버금가는 부유한 현대 도시로 격조 높다. 


쿠랫치 ( Kvatch )
수도를 제외하고 유일한 대형 도시이지만, 망각의문( Oblivion Gate )이 열려 거기에서 나온 데이드라의 습격을 받았다. 플레이어가 게임을 시작한 시점에서 이미 습격을 받고 있기 때문에, 갖추어진 모습을 볼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