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Games

엘더 스크롤 스카이림 (The Elder Scrolls V : Skyrim)


The Elder Scrolls V : Skyrim



The Elder Scrolls V : Skyrim 은 Bethesda Game Studios가 개발한 베데스다 소프트 웍스에서 출시된 컴퓨터 게임이다. 액션 RPG · The Elder Scrolls 시리즈의 2013 년의 최신작으로 The Elder Scrolls IV : 망각 의 속편에 해당한다. 


북미시간 2012 년 2 월 14 일자 보도 자료에 따르면 The Elder Scrolls V : Skyrim 는 3 개의 플랫폼으로 총 1000 만장을 넘는 히트를 기록하며, 매출은 약 6억 5000 만 달러를 기록했다. 싱글 플레이 전용 RPG 로서는 대히트가 되었다. 


'스카이림'은 지금까지 The Elder Scrolls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오픈 월드 액션 RPG 시스템을 채용 하고있다. Bethesda사가 2008 년에 발매했던 Fallout 3에서도 영향을 받고있다.


플레이어는, 말 또는 도보로 스카이림의 땅을 자유롭게 방황 할 수 있다. 스카이림에는 5개의 대도시와 작은 마을, 광대한 자연과 산지가 있다. 


전작에 비해 게임 패드의 조작을 중시한 조정이 이루어지고, 인터뷰 등에서도 추진되고 있다. 조작성 자체도 찬반 양론이 있던 전편보다 개선이되어  PC 판에서도 XBOX360 무선 게임 패드에 대한 설정이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다. 


스카이림은 'Radiant AI'의 인공 지능 시스템을 개선 하고 NPC는 숨겨진 매개 변수에 따라 각각이 원하는 행동을 취한다. 시스템의 세련됨과 성능 향상으로 NPC 와 환경의 관계가 더욱 긴밀화 되고 농업과 광업, 각종 제조업등에 종사 한다. NPC는 대화등에서 플레이어와 통신하고 정보와 교육을 제공 한다. 또한 플레이어와 NPC는 서로 싸울수 있고 , NPC 끼리의 분쟁도 무작위로 발생한다. 스카이림은 Radiant Story 시스템 을 채용해 퀘스트에 영향을 준다. 사이드 퀘스트는 플레이어의 행동에 따라 역동적으로 변화 하고 능력과 진행에 의해 조정 된다.


맵의 크기는 전작의 무대인 시로딜과 거의 같은 16 평방 마일 이다. 시로딜 도시보다 큰 도시가 5개 있고 그 외에도 수많은 도시와 마을이 곳곳에 있다. 스카이림의 지형은 산악이 150개 이상의 던전이 설치되어있다. 내부의 생물이나 적대 NPC 는 던전에 들어간 시점에서 플레이어의 레벨에 고정화 된다. 패스트 트래블 링 기능도 전작에 이어 준비되어 있다. 300개 이상의 책을 읽을 수 있다. 




시스템
게임 에서는 18가지 기술을 훈련 할 수 있으며 기술을 일정 수 올리는 것으로 플레이어의 레벨이 오른다. 전작 '오블리비언'를 비롯해 많은 RPG 에 채용되고 있는 캐릭터 클래스의 개념은 플레이 스타일을 자연스럽게 발전 시키기 위해 제외됐다. 공원과 기술에 특유의 능력은 스킬 트리라는 시스템으로 정리하고있어, 플레이어의 레벨이 오르면 280 피크 중에서 원하는 것을 선택할 수있다.  화면 정보 표시 기능은 플레이어의 건강, 체력, 매지카가 감소 했을 때에만 나타난다. 아이템이나 장비는 Favorite 라는 빠른 액세스 메뉴에 등록 할 수있다. 인벤토리 화면의 소지품 메뉴는 나침반 모양으로 나타나며 디스플레이를 회전, 확대 시켜 아이템을 선택 한다.


캐릭터 클래스의 폐지에 따라 기본 능력치인 상태값도 폐지 되었다. 이 외에도 곡예 기술이 없어 운동이나 곡예 스킬 레벨에 비례하여 빠르게 이동 할 수 없게되었다. 또한 곡예 기술의 폐지에 따라 곡예 스킬 레벨 에 비례한 높이 까지 하늘 높이 점프하여 낮은곳에서 높은곳으로 점프 할 수 없게되어 있다.


전작의 대장장이 스킬은 수리용 망치 효력에 영향을 받았지만, 이번 작품에서는 폐지 되었다. 대신 이 기술과 가죽등의 필요한 성분을 이용하여 스스로 무기 방어구 및 액세서리를 대장장이 용광로 또는 모루에서 할 수 있다. 전작과는 달리 무기 방어구가 손상 되지 않으므로, 무기 방어구 수리 및 수리용 망치도 불필요하게 되었다. 또한 대장장이 스킬의 레벨에 따라 필요한 소재를 소모하여 무기 방어구를 강화할 수있게 되었다.


무기나 방어구에 마법적인 효과를 부여하는 ' 저주 부여 '는 전작에 이어 등장하지만, 마법 생성하는 요소 는 줄어지고 있다. 저주를 하기 위해 필요한 마법을 만들거나 기억할 것이 아니라 각지에 배치된 마법 효과가 부여된 무기 방어구를 파괴하고 거기에서 마법효과를 추출하고 습득하는 방식으로 전환 했다.


전투
양손에 각각 다른 한손용 무기를 장비해, 쌍검을 할 수도있다. 평소보다 빠른 속도로 달리는 대시는 체력을 소모한다. 방패를 이용해 강타 공격할 수 있고 공격을 방패로 차단하려면 타이밍을 맞출 필요가 있다. 칼 이나 활, 맨손 등 각 무기마다 고유의 특징인 '치명적인 일격'을 추가 할 수도있다. 85 이상의 마법이 준비되어 원거리 및 근접 공격에 사용된다. 마법 유형에는 각각 특징이있어, 동결등의 대상을 얼 마법은 움직임을 느리게 하고 체력을 빼앗고, 화염의 마법등에의해 표적이 발화하면 지속적인 체력 저하를 수반한다.


한손으로 다른 마법을 장비할 수있어 양손 마법을 맞추는 것으로 위력을 증가시킬 수있다. 활은 위력도 향상 하고있다. 따라서 화살의 가격은 상승하고있다. 이번 작품의 화살은 몇개 소지하고도 무게가 없어졌다. NPC 는 플레이어의 공격적인 동작을 감지하면 경계한다. 


또한 공식 패치 version 1.6 에서 말을탄 채 칼과 활로 공격 할 수있는 기승 전투가 추가 되었다.




드래곤
본작에서는 게임 박스 아트에 용이 그려져있는 것처럼 드래곤이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있다. Skyrim에 갑자기 나타난 드래곤은 상공에서 가차없이 주변 마을을 습격 하고 쉽게 NPC를 죽여 버린다. 마을에 드래곤이 다가 오면 마을과 마을을 경호 하는 가드가 활과 화살로 응전 하지만, 주인공이 가세 하지 않으면 장기전으로 피해자가 차례 차례로 나타날 우려가있다. 퀘스트 진행을 방해할수도 있는 의미에서도 강한 강적이다. 메인 퀘스트를 진행하면 강한 용을 쉽게 쓰러뜨릴 방법을 배우게 된다.


드래곤을 쓰러 뜨리면 주인공은 드래곤에게서 '드래곤 소울'을 흡수해, 용의 시체는 뼈만 남게 된다. 이 드래곤 소울은 '드래곤의 말'의 이용을 하는데 필요하다.


드래곤 샤우트 ( Dragon Shout )
이번 작품에서 새롭게 추가된것 중 하나는 드래곤 샤우트( Dragon Shout )를 들 수있다. 주인공이 사용할 수있는 능력이며, 일반적인 마법과 달리 매지카가 소모 하지 않지만 사용하면 몇초에서 몇분 동안 사용할 수 없다. 각 외침에는 3 단계의 레벨이있어, 대부분의 경우 Skyrim 각지에 흩어져있는 드래곤 단어가 새겨진 ' 언어 장벽 '이라는 벽에 다가서는 것으로 하나 하나 습득 할 수있다. 습득한 샤우트를 실제로 잠금 해제 하기 위해서는 '드래곤 소울'을 소비할 필요가있다.  


설정
'스카이림'은 '탐리엘' 대륙의 중심 '시로 딜'지방을 무대로 했던 전작 " The Elder Scrolls IV : Oblivion ' 의 직접적인 속편이 아니라 전편에서 약 200 년이 지난 시로딜의 북쪽, 스카이림 지방의 이야기이다. 'The Elder Scrolls IV : Oblivion ' 에서 마지막 황제 마틴의 죽음으로 후계자를 잃어 동란이 끝나고 제 4 기의 시대 에서 타이터스 미드라는 시로딜 출신 콜로비안의 워 로드가 임페리얼 시티를 통치 한다.


지금까지의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스카이 림'의 주인공은 이름모를 포로로 시작 한다. 주인공은 몇몇 스톰크록병, 울프릭 스톰크록, 말 도둑 로키루와함께 마차에서 헤루겐까지 끌려가 참수에 처해진다 . 주인공이 목을 베어 떨어질뻔한 바로 그 순간에 갑자기 용이 나타나 주인공을 포함한 몇몇 사람들은 운 좋게 살아남아 헤루겐 마을이 파괴되어 무사히 마을을 탈출 한다. 플레이어는 스토리가 진행됨에 따라 스카이림의 내전 은 ' 엘더 스크롤, 성상의 책'에 기록된 예언의 마지막 이벤트로, 주인공 앞에 나타난 드래곤은 옛 신인 알두인 ( Alduin ) ( 노드 신화에서는 규슈 대학 신의 주신 아카토슈 ( Akatosh )의 별칭 )의 재림임을 안다. 알두인은 주인공을 의식하는 기색을 보이면서 , 부하용들과 함께 세계를 파괴하려고한다. 플레이어는 신에의해 드래곤의 힘을 부여 받은 드래곤본( Dragonborn )이다. 용어로 도바킨( Dovahkiin )으로 스카이림 뿐만 아니라 전 세계를 알두인에서 지키는 역할을 맡게 된다. 그러나 게임은 과거 The Elder Scrolls 시리즈 뿐만 아니라 오픈 월드 라는 장르의 성격대로 높은 자유도를 가지고 있으며, 메인 스토리에 전혀 관계없이 플레이를 즐길 수 이다.




개발
스카이림의 개발은 오블리언 발매 직후부터 기획되어 있었다. 실제 작업은 2008년 Fallout 3 발매후에서 시작되어 2010 년 12 월 Spike Video Game Awards에서 개발 책임자 토드 하워드에 의해 2011 년 11 월 11 일 출시와 함께 발표 되었다. 2011 년 2 월 Game Informer 잡지에서 처음 콘텐츠의 일부가 공표 되었다.


음악은 전작 에서 이어 제레미 소울이 담당 하고있다. 작품의 테마 곡 ' Sons Of Skyrim' 는 가상의 용어의 가사를 30명의 코러스가 노래하고있다. 70 명의 음성 배우가 목소리를 맡았다 .


스카이림에서는 Bethesda Game Studio 내부에서 개발된 Creation Engine을 이용하고있다. 캐릭터 애니메이션은 Havok 세트를 사용하여 묘사되고 있다. '스카이 림'의 디자인 컨셉은 독특한 경치와 생물류가 그려져 있었다 Morrowind ( 모로윈드 )와 유럽 정통 판타지에 가까웠던 전작 '오블리비언'의 디자인과 퓨전이라고 코멘트 되고 있다. 전작에 한명의 디자이너가 기획하여 획일적으로되어 버렸다고 비판받던 던전의 디자인은 8 명의 디자이너가 담당함으로써 다양성이 증가하고있다. 종족별 특징과 종족내에서의 변화도 붙일 수 있다. 




The Elder Scrolls V : Dawnguard
Bethesda 는 2012 년 5 월 1 일 Skyrim 첫 오피셜 부가 기능 The Elder Scrolls V : Dawnguard을 발표 했다. Dawnguard의 Xbox 360 버전은 2012 년 6 월 26 일 에 영어권에서 판매되고 , 2012 년 7 월 중순에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독일어, 스페인어 버전이 판매 되었다.  2012 년 8 월 2 일 Windows 버전 ( Steam 통해 )이 출시 되었다.  



The Elder Scrolls V : Hearthfire
Skyrim 제 2의 애드온 The Elder Scrolls V : Hearthfire 가 2012 년 9 월 4 일 에 Xbox 360 판에서 2012 년 10 월 4 일 PC 버전 으로 출시 되었다. 이 부가 기능은 플레이어 캐릭터는 토지를 구입하여 목재, 점토 와 같은 원료에서 온실, 양봉 상자, 연금술 / 인챈트 장비의 추가 옵션이 포함된 자신의 집을 지을 수있다.

Hearthfire 에서 아이를 입양하여 가족 부양 옵션도 도입되고 있다.


The Elder Scrolls V : Dragonborn

2012 년 12 월 4 일에 출시.  DLC의 첫 번째 트레일러가 2012 년 11 월 5 일 에 출시되 플레이어가 용을 타는 ​​기능과 Skyrim에서 200년전을 무대로 하고있다 The Elder Scrolls 시리즈 3 번째 작품 The Elder Scrolls III : Morrowind 의 확장팩 The Elder Scrolls III : Bloodmoon 으로 등장한 섬에 초대되어 '드래곤본'의 재래를 중심으로 전개하는 구상이 제안 되었다. 이 트레일러는 Morrowind에 등장한 Netch , Bloodmoon 에 등장한 고블린처럼 이족 보행의 적대 종족으로 스노우 엘프의 자손이라고 하는 Riekling이나 가죽 제품 의 재료가되는 부유하는 해파리형 비적대 생물 Netch, The Elder Scrolls III : Morrowind 의 악명 높은 최종 보스 Dagoth Ur과 어떠한 관계가있는 Ascended Sleeper 등이 등장 한다. House Redran 건축 양식의 건물, Morrowind 에서는 Levitate 약 또는 마법이 없으면 안에 들어 올수 없었던 Telvanni Tower , 엄격한 계율을 가진 노드들이 사는 Skaal Village 등도 등장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