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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Games

심시티 시리즈(Simcity)


심시티 시리즈(Sim City)



심시티 시리즈 ( SimCity series )는 맥시스사의 실시간 도시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 시리즈이다. 맥시스사가 일렉트로닉 아츠에 합병된 현재는 일렉트로닉 아츠에서 발매되고 있다.

'Raid on Bungeling Bay'의 저자 윌 라이트의 작품. 초대 '심시티'는 미국에서 1989 년 발매하여 '심'이라는 시민이 사는 도시를 번영시켜 나간다.


미개간지역에 주거 · 상업 · 공업 지역을 지정, 교통 및 전력등 각종 인프라를 정비하여 도시를 발전 시키는 한편, 범죄와 공해, 교통 체증등의 도시가 안고있는 여러 문제와 화재나 지진등의 재해에 대한 대응, 재정, 조례, 정보 수집등, 플레이어의 임무는 다양하다. 현실성 추구에서 일은 더욱 복잡 해지는 경향이 있다.
시나리오 모드등을 제외하고 클리어 조건이 설정되지 않아 반영구적으로 게임을 계속할 수 있다. 작품에 따라서 다르지만, 대체로 자금이 일정 이상 마이너스가 되면( 빚을 안고 ) 게임 오버가 된다.


Cellular Automaton를 이용한 자립 환경계 게임으로, 라이프 게임과 같은 모델을 여러층 겹쳐서 예측 할 수없는 리얼한 거리의 모습을 표현 하고있다. 플레이어가 액션을 주지 않아도 상황이 변화해 나가는 획기적인 작품이다.



기본 시스템
지지율 - 시장의 인기도. 좋은 환경을 만들면 상승해 나간다. 도시의 인구를 늘리려면 먼저 지지율을 올리는 것이 필수적이다. 주로 교육 · 공안 · 방재 · 의료 · 고용 · 공해 · 교통 · 보건 · 라이프 라인 정비등을 높임으로써 지지율을 상승시킬수 있다.


세금 - 도시의 주요 재원이되는 요소로 주로 주택 세금 및 상업세금등이 있다. 세율은 플레이어의 임의로 설정할 수 있다. 너무 높게 설정하면 지지율이 떨어지는 반면, 낮은 수익은 도시가 소약해져 재정 파탄을 일으키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세율 조정에 따라 산업의 발전을 조정할 수있다.


무역 - 다른 도시에 물품을 수출하고 매월 일정한 수입을 얻을 수있다. 그러나 예를 들어 '석유를 수출하면 화력 발전소의 발전량이 내려간다'라는 단점도 존재한다. 버전에 따라 일정 금액을 지불하면 다른 도시에 쓰레기를 처분 받을 수있다.


재해 - 플레이중에는 화재 · 지진 · 태풍 · UFO의 내습등의 재해가 일어나 도시가 파괴 될 수 있다. 화재는 소방서를 설치하여 발생률을 억제할 수 있지만, 나머지는 기본적으로 방지할 수 없다. 작품에 따라서는 미니 게임으로 피해를 막을 수 도 있다.


땅값 - 토지의 인기도를 나타내는 바로미터에서 땅값이 높을수록 높은 순위의 건물이 세워지기 쉽다. 땅값 은 주로 '교통편이 좋은', '학교등이 가까이에 있는', '주변 환경 양호'등으로 평가된다. 땅값이 높을수록 세수가 오르는 효과가있다.




주요 건물
주택지 ( R ) - 도시의 주요 요소중 하나. 심들이 사는 곳으로, 도시에 가장 많이 지어지는 건물. 저밀도 주거 · 중밀도 주거 · 고밀도 주택 3 순위가 높은 순위 일수록 어렵지만, 더 많이 심이 살수 있다.


상업지 ( C ) - 도시의 주요 요소중 하나. 심들의 직장으로 주거 지역과의 균형을 생각하여 지을 필요가있다. 이것도 밀도에 따라 3개 등급으로 나뉘는데 주거 지역에 비해 높은 순위를 건립하기는 어렵다.


공업 지역 ( I ) - 도시의 주요 요소중 하나. 비교적 쉽게 고밀도의 건물이 세워지기 때문에 인구 증가 쉽지만, 주위 환경을 오염시키고 공해를 일으키는 단점이 있다.


농업 항공기 - 도시의 주요 요소중 하나. 공업 지역과 같은 분류로 취급되지만 이곳은 환경에 미치는 영향 은 거의없고, 매우 깨끗한 산업이다. 그러나 직장으로서의 인기는 낮고 인구를 늘리기 어렵기 때문에, 도시 의 발전 ​에는 적합하지 않다. 밀도에 의한 계급 구분은 없다. 심시티 4에서는 저밀도 공업지가 되고 있다.



공공 시설
학교 - 심들의 교육을 높이는 효과를 가지는 시설. 동시에 주변 땅값을 높이지만 매년 유지비가 소요된다. 버전에 따라 초등학교와 대학, 사회인 대상 도서관과 박물관등 다양한 종류가있다.


경찰서 - 범죄율을 낮추는 효과가있는 시설. 그러나 매년 유지비가 소요된다. 감옥과 함께 설치하면 효과가 높아진다.


소방서 - 화재가 일어 났을때 소화 하고, 주위의 화재 발생률을 낮추는 효과가있는 시설. 그러나 매년 유지비가 소요된다.


병원 - 심들의 건강도를 끌어 올려 평균 수명을 연장시키는 효과가있는 시설. 그러나 매년 유지비가 소요된다. 환경이 오염된 토지에 건설하면 효과가 떨어진다.


항구 - 산업의 발전​​에 필수적인 시설. 공해가 발생 하는것 외에 물가에서 일정한 수심이 필요하는등 건설에 큰 제약이있다.


공항 - 상업 발전에 필수적인 시설. 항구 뿐만 아니라 공해를 일으키는 건설에 넓은 땅이 필요하다.




라이프 라인
석탄 발전소 - 비용이 싼것이 매력 이지만, 대기 오염이 심하다. 년대에 상관없이 지어진다.


석유 발전소 - 석탄보다 고출력으로 오염이 약간 적다. 그러나 약간 비싸다. 이쪽도 년대에 의하지 않고 지어진다.


가스 발전소 - 석탄이나 석유보다 출력이 떨어지지만 오염은 비교적 적다.


원자력 발전소 - 대기 오염은 없지만 운이 나빠 붕괴가 일어나면 방사능 오염을 일으킬 수 있다.


핵융합 발전소 - 발전량이 크며 대기 오염과 방사능 오염이 없지만, 매우 높은 비용이 든다.


수력 발전소 - 가격이 저렴하여 오염도 적지만 폭포 밖에 세워지지 않는데다, 발전량은 낮다. 일단 건설하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심시티 2000만 등장.


풍력 발전소 - 값싸고 깨끗 하지만 면적당 발전량이 낮다.


태양광 발전소 - 발전량이 크고 깨끗하지만 비용이 높다. 또한 기후에 좌우 된다. 


마이크로 웨이브 발전소 - 우주에 태양광 발전소에서 마이크로파로 전송된 전기를 받는 시설. 고출력 클린 이지만, 가끔 송전에 실패 한다.



급수탑 - 비용이 낮은 쉬운, 전통적인 물 시설.


펌프장 - 컴팩트하고 급수량도 많지만, 가까운 민물 수장이 없다고 급수량이 내려 간다. 4에서 지하수를 길어 올리기 때문에 어디서나 급수량은 변하지 않는다.


탈염 시설 - 해수를 담수로 하는 시설. 


물처리 시설 - 수질 오염을 제거 한다.


쓰레기 매립지 - 쓰레기를 처리 하는 시설. 쓰레기 악취로 주위의 땅값을 낮춰 버린다. 그러나 그 자체로는 쓰레기를 처리 하는 능력은 거의없고, 임시 '쓰레기 보관소'로 취급된다. 놓인 쓰레기가 모두 소각장으로 운반까지 철거할 수 없다.


소각장 - 쓰레기를 처리 하는 시설. 매립지의 몇십 배의 속도로 쓰레기를 처리 할 수 있지만, 그만큼 환경에 미치는 영향도 꽤 높다. 비용은 약간 비싸다.


에너지 소각로 - 쓰레기를 소각하면서 발전한다.


재활용 센터 - 도시의 쓰레기를 줄이는 효과가있다.





교통
도로 - 가장 기본적인 교통 수단. 도로에 접하지 않은 건물은 발전이 정지해 버린다. 그러나 교차점이나 모퉁이가 많은 복잡한 교통망을 만들어 버리면, 그 부근엔 교통정체가 발생하여 배기 가스로 대기 오염이 일어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철도 - 인원을 수송 할 적당한 교통 수단. 자동차를 사용하는 사람을 감소시키고 도로의 정체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 화물도 운반한다.


지하철 - 지하에 건설된 역도 공간 절약을 위해 인구 밀집 지역에 건설 하기 쉽지만 높은 비용. 철도와 달리 여객 전용.


버스 정류장 - 도로변에 설치함으로써 교통 체증을 완화할 수있다.


고속도로 - 일반 도로 보다 차선이 넓고, 빨리 이동할 수있다. 건설비와 유지비가 높은 입체 교차이므로 일반 도로와 선로와 부딪힐 걱정이없고, 설치 하기 쉽다. 중간에 요금소를 설치 하면 정체가 일어나기 쉬워 지지만, 도시 소득이 들어간다.


오락 시설
공원 - 시민의 휴식의 장소가 되고, 주변 땅값을 높이는 시설. 또한 동시에 주위의 환경을 크게 개선 할 수있다. 딱히 단점은 없고, 우수한 시설.





교육에의 활용
일렉트로닉 아츠는 심시티를 아이들의 교육에도 활용하는것을 생각하고있다. '심시티 3000 '에서는 공식 사이트에서 "교사 가이드 " ( SimCity 3000 Teacher 's Guide ) 가 공개 되었다. 또한 초대 심시티는 One Laptop per Child ( OLPC )의 100 달러 노트북 ( XO )에 사전 설치 되는것이 발표되었다.


시리즈 작품
심시티
심시티 2000
심시티 3000
심시티 DS
심시티 DS2
Sim City ( iPhone ) - iPhone · iPod touch 에서 볼 수 있던 작품 ​​.
Sim City Deluxe ( iPhone, iPad ) - iPhone · iPod touch , iPad 에서 볼 수 있는 작품.
심시티 크리에이터 - 시리즈 첫 Wii의 작품.
심시티 4 - 2003 년 1 월에 PC 용으로 발매.
심시티 소사이어티스 - 2007 년 11 월
심타운
심시티 네트워크 버전 - i 어플리 · EZ 어플리 · S ! 앱에서 볼 수 있는 작품 .
심시티 ( 2013 ) - 2013 년 3 월 에 PC 용으로 발매. PC 용으로 시리즈 최초의 온라인화한 작품.
Simcity Social - facebook 등의 SNS 사이트에서 Adobe Flash Player 를 사용하여 웹 브라우저에서 즐길 수있는 온라인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