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틀 필드( Battlefield )
'배틀 필드 ' ( Battlefield )는 2002 년 발매된 '배틀 필드 1942 ' 부터 시작된, 실제 또는 가상의 전쟁을 테마한 게임 시리즈로 게임 시스템은 팀제 인칭 슈팅 게임 ( FPS 1 인칭 슈팅 게임 )이다. 개발은 스웨덴 의 게임 소프트 업체인 디지털 일루숀스 크리에이티브 엔터테인먼트 ( Digital Illusions Creative Entertainment 다음 DICE ), 판매는 일렉트로닉 아츠가 하고있다. 윈도우를 시작해 매킨토시와 각종 콘솔 게임기에서도 발매되고 있다.
시리즈는 다음 작품이 발매되고 있다. 또한 발매후에 확장팩이 발매된 것도있다. 플레이어는 각 군의 한 병사가되고 아군의 승리를 위하여 투쟁하는 것이 목적이며, 다양한 전장의 유사 체험 할 수있다.
'배틀 필드 1942 ' ( Battlefield 1942 , BF1942 ) 제 2 차 세계 대전이 무대. 확장팩 2 개.
'배틀 필드 베트남' ( Battlefield Vietnam , BFV ) 베트남 전쟁을 무대.
'배틀 필드 2 ' ( Battlefield 2, BF2 ) 은 현대 아시아의 가상 전쟁이 무대. 확장팩은 3 개.
'배틀 필드 2 모던 컴뱃 ' ( Battlefield 2 : Modern Combat , BF2MC ) 현대의 가상 전쟁이 무대.
'배틀 필드 2142 ' ( Battlefield 2142 , BF2142 ) 빙하기 미래의 가상 전쟁이 무대. 확장팩 하나.
'배틀 필드 배드 컴퍼니' ( Battlefield : Bad Company , BFBC ) 콘솔 게임기 버전 '배틀 필드 2 모던 컴뱃 '에 이은 현대전을 테마로한 FPS 게임.
'배틀 필드 1943 '( Battlefield 1943 , BF1943 ) 전작과 같은 Frostbite 엔진을 사용하여 세계 대전이 무대, FPS 최초로 Xbox Live와 플레이 스테이션 네트워크에 진입한 FPS 게임.
'배틀 필드 배드 컴퍼니 2 ' ( Battlefield : Bad Company2 , BFBC2 ) '배틀 필드 배드 컴퍼니 '에 이은 가상의 현대전을 테마로한 FPS 게임.
'배틀 필드 3 ' ( Battlefield 3, BF3 ) 은 현대전을 무대 로한다.
'배틀 필드 4 ' ( Battlefield 4, BF4 )
특징
'Operation Flashpoint : Cold War Crisis '등과 달리 리얼함 보다 게임성에 주안점을두고 있으며, 액션 게임으로서의 성격이 비교적 강하다.
'메달 오브 아너' 시리즈와 달리, 싱글 플레이 (1 인 게임 ) 보다 인터넷등의 온라인 플레이를 메인으로 하고있다. 최대 64명 ( 32 명 vs32 명)까지 동시에 할수 있다.
싱글 플레이 모드, 캠페인 모드는 사용할 수 있지만, ' 메달 오브 아너 '나 ' 콜 오브 듀티 ' 등과 달리 시나리오나 자동 이동등은 일절 없다. 멀티 모드와 일반적인 맵에서 자신 이외의 아군과 적군이 모두 AI ( BOT ) 작업하기 때문에 멀티 플레이에 대비한 '연습'으로서의 성격이 강하다. 또한 멀티 플레이 모드 뿐만 아니라 전사한 경우 일정시간 후에 부활거점 ( 리스폰 포인트 )에서 다시 출격하기 위해 전사해도 즉시 게임 오버가 안된다.
전차나 항공기, 전함등 육지, 바다, 하늘 다양한 무기와 탈것을 간단한 조작으로 취급 할 수 있다. 맵에 따라 지대공 미사일 조차 존재한다.
돌격병 이나 위생병, 대전차병등 역할이 다른 다양한 병과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있다.
MOD ( 확장 게임 팩 )이 많이 제작, 출시되고 있다. MOD의 적용 자체가 가능 했지만, 본격적인 멀티 플레이 게임에서 대대적으로 받아 들여지고 있다는 점에서 획기적이다. MOD의 풍부함에서 " BF2 "또는 " BF2142 " 가 나온 지금도 " BF1942 "에 뿌리 깊은 인기가 있는 ( 한편 으로는 " BF2 "는 고사양 PC가 아니면 만족스럽게 움직이지 않는다 ).
사용자가 대전 서버를 세우기 쉽기 때문에 제조 업체의 공식 서버가 혼잡해지는 사태가 적다. ASE는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독자적으로 세운서버를 신속하게 검색할 수있다 ( " BF2 "에서는 ASE 를 사용할수없는 대신 내부 서버 검색 기능이 충실 했다. 그러나 조작성에 어려움이 있으며, ASE과는 비교도 없고 사용하기 어렵다 ). 또한 암호를 설정한 서버를 세우는 것으로, 클랜내에서 홍백전과 협력전을 즐길 수도있다.
서버를 세울 경우, 그리고 싱글 플레이 모드에서는 적과 아군의 인원 비율과 AI 에 CPU 파워를 몇 퍼센트 할당을 각각 설정할 수 있다.
각 시리즈 ( BFV 제외) 무료 체험판 (데모 )이 준비되어 있으며, 공식 사이트와 미러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할 수있다. 데모도 ( 1 맵 한정 이지만 )온라인 플레이를 즐길수 있으며, 정식 버전으로 전환하지 않고 데모 에 남아 계속 " 데모 플레이어 " 도 존재한다.
규칙
시리즈를 통해 표준 규칙은 적과 아군팀은 각각 '티켓 '이라고 부르는 점수를 게임 시작부터 가지고 팀원이 쓰러지거나 거점을 점령 하는등하면 티켓이 감소한다. 먼저 상대의 티켓을 0으로 한 팀 또는 제한 시간이 지난 시점 에서 많은 티켓을 남긴 팀이 승리 팀이 된다. 승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세력하에 둔 거점 수이기 때문에 이것을 공방할 주요 조작법이 된다.
거점의 점령을 위해서는 거점 깃발 근처에 일정 시간 머무르면 된다. 공격측은 방어측 플레이어를 모두 처치하면 좋지만, 쓰러진 플레이어는 일정 시간후 ( 1942 은 0 ~ 20 초, 2 는 서버 에 의해 다르다), 아군 의 점령하에 있는 모든 거점에서 부활 할 수 있으므로 정면에서 싸우는 숫적으로는 리스폰 포인트 먼 공격 측이 불리하다. 실제로는 전차의 유무라든지 공격의 신속성에 의해 점령 여부가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적후방의 허술한 기지를 공격 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고, 그것은에 대비하여 전선에서 떨어진 아군 거점 방어를 하는것도 중요하다.
이외에도 포격과 공습은 엄청난 파괴력을 갖고, 전황을 크게 변화 시킨다. 또한 팀이 승리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많은 적을 쓰러 뜨리는 것이 최선이라는 것은 아니다. 위생병 및 공병으로 아군의 라이프를 회복 하는 것이 중요 하고, 포격과 공습에 의해 적의 무기를 공격하여 전황을 크게 변화 시키기도 한다. BF2에서 치료 · 수리 · 탄약 보급등의 지원 활동도 평가의 대상이 되도록 변경 되었다.
일부 버전 에서는 CTF ( Capture The Flag )라는 게임 모드도 존재한다. CTF는 상대의 본진에 침입 하여 그 깃발을 만져서 획득하고 그것을 자기 진영 에 " 찾아 오는 " 것이 목표이다.
관련 · 발매 예정 작품
Battlefield4
Battlefield Online
Battlefield2의 리메이크작. 또한 Battlefield Heroes 뿐만 아니라 무료로 플레이될 예정. 또한 BF Heroes 에서는 EA 가 서버를 제공 하고 있지만, 이번 작품은 한국 Neowiz가 제공 한다.
Battlefield Heroes
지금 까지 전장의 진지한 분위기를 철폐, 기존의 BF 시리즈 와는 다른 카툰풍의 캐릭터가 등장하는 작품. 또한 이번 작품은 클라이언트 설치와 플레이어측에서 서버의 준비가 필요없는 브라우저 게임이 되었다. 광고 및 마이크로 트랜잭션의 수입에 의해 무료로 제공 되고 있다.
Battlefield Play4Free
무료로 플레이 할 수있는 타이틀. Battlefield2을 기반으로한 것으로 볼 수 있지만, Battlefield Online 과의 관련성은 불명.
여담
배틀 필드 1942, 배틀 필드 베트남, 배틀 필드 2, 배틀 필드 2142, 배틀 필드 1943, 배틀 필드 3에는 북태평양에있는 실재의 섬 " 웨이크 섬 " 을 재현한 맵이 수록되어 있다 ( 오브젝트 배치는 작품에 따라 다르지만 지형은 거의 공통. BFV는 공식 MOD 에서 추가 되었다. 배틀 필드 3에서도 DLC 에서 추가 ).
'Game > Gam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콜 오브 듀티 시리즈 (Call of Duty Series) (0) | 2013.11.19 |
---|---|
GTA시리즈 (Grand Theft Auto Series) (0) | 2013.11.16 |
EA Sports FIFA 시리즈 (1) | 2013.11.10 |
심시티 시리즈(Simcity) (0) | 2013.11.08 |
고전 시뮬레이션 심앤트 (SimAnt) (0) | 2013.11.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