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Games

고전 시뮬레이션 심앤트 (SimAnt)

심앤트 (SimAnt)



심앤트 ( SimAnt ) 는  맥시스 사가 개발하고 1991 년에 발매한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게임 디자이너 윌 라이트가 개발, 도시 경영 시뮬레이션 심시티로 대표되는 심시리즈 작품중 하나 이다.

제목 대로, 개미의 생태를 시뮬레이션 게임으로하여 플레이어는 아군 세력의 검은 개미의 일원인 노란색 개미가 둥지 확장, 미끼 조달, 계란 유충 처리함으로써 검은 개미를 증가, 적세력인 빨간 개미를 섬멸하고 궁극적으로 둥지 있는 집의 거주자를 집에서 쫓는것을 목표로 하고있다. 또한 슈퍼 패미콤 버전은 PC판과 거의 같다 '게임 모드' 외에 '시나리오 게임 모드'가 존재한다. 시나리오 게임 모드는 빨간 개미의 섬멸만을 목적으로 다양한 계절, 장소로 나누어진 8개의 스테이지를 차례로 플레이해 나간다.


노란색 개미와 여왕 개미는 체력 게이지가 존재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체력이 감소 하고 결국 굶어 죽는다. 회복 시키려면 먹이를 먹거나, 아군에게 먹이를 나누어 달라고 해야한다. 굶는것 외에도 맵에 거미와 개미 지옥이 존재 하고 접촉하면 약탈되거나 사망한다. 또한 맵을 인간과 잔디 깎는 사람이 통과 할 수 있고 인간 에 짓밟히거나, 잔디 깎이 기계에 말리거나 사망 할 수 있다. 슈퍼 패미콤버전의 시나리오 모드에서는 고양이나 자전거등이 등장하여 짓밟히게 될 수 있다.




적의 세력인 빨간 개미와 접촉하면 전투에 들어간다. 노란색 개미는 전투에 약하고, 높은 확률로 사망 하지만, 승리하면 당연히 살아남을 수있다. '게임 모드 ' PC 판은 노란색 개미가 몇번 사망해도 새로운 개미로 소생 할 수 있지만, 슈퍼 패미콤 버전의 '시나리오 게임 모드'는 살아날 수있는 횟수가 정해져 있으며, 그 이상 사망하면 게임 오버가 된다. 노란 개미가 부활 할때 일개미와 병정 개미, 날개 개미의 상관이 될지 선택할 수있다. 일개미는 가장 약한 계란을 운반 할 수 있다. 군대 개미는 계란을 운반할 수 없지만 전투에 강하다. 날개 개미는 일개미 보다 강하며 군대개미 보다 약하고, 아무것도 운반 할 수 없다.


게임 시작 직후 아군 세력은 플레이어의 조작은 노랑 개미와 검은 개미의 여왕 개미만으로 시작 하기 위해 먹이 조달등의 작업을 플레이어가 수행 해야 어느 정도 검은 개미가 증식 하면 노란색 개미 주변 검은 개미 를 집합시키는 것으로, 먹이가 있는곳 까지 유도하고 대량의 먹이를 둥지에 운반할수 있다. 또한 개미는 먹이를 가진다고 냄새로 길을 포장하기 위해 다른 개미는 자동으로 그 냄새를 따라 먹이가 있는 곳까지 이동하여 먹이를 둥지로 찾아 오는것을 반복한다. 미끼는 지상맵에 일정 시간 간격으로 랜덤으로 발생하지만, 그 이외에도 애벌레와 거미를 검은 개미의 집단에서 둘러싸는 것으로 넘어 미끼로 둥지를 찾아올 수 있다.


검은 개미의 행동은 노란색 개미가 유도 하는것 외에도, 행동 제어판으로 알처리, 둥지 확장, 먹이 운반 작업을 어떤 비율로 할 것인지를 설정하는 것으로 어느 정도 제어 할 수있다.


검은 개미가 지도상 대부분을 차지할때까지 증식하면 빨간 개미는 먹이를 확보 하지 못하고 여왕 개미가 사망 하지만, 그것을 기다리지 않고도, 노랑 개미가 검은 개미를 집합시켜, 빨강 개미 둥지에 밀려 오는 것으로, 둥지 가장 안쪽에있는 붉은 여왕 개미를 죽일 수 있다.


게임 외에도 이 게임은 개미의 종류와 생태에 대한 데이터베이스가 있고 교재 로서의 일면도 가지고있다.





슈퍼 패미컴판
앞서 언급했듯이 슈퍼 패미컴판에는 '오리지널 게임 모드' 외에 '시나리오 게임 모드'가 존재한다.
시나리오 게임 모드는 8 개의 시나리오로 구성되어 있으며, 차례로 클리어하지 않으면 다음 단계로 진행할 수 없다. 8 개의 시나리오는 각각 정경이나 등장하는 장애물이 다르다. 시나리오 게임에서 빨간 개미 여왕 개미를 죽이면 빨간 개미가 남아 있어도 클리어가 된다.


봄 공원 ( 모래 ) - 공원의 모래 밭. 빨간 개미 이외의 적은 등장하지 않는다.


봄 화단 - 꽃등이 피는 봄의 화단. 빨간 개미이외의 적은 등장하지 않지만 큰 화단이 있기 때문에 움직일 수있는 범위가 좁다.


집 정원 - 수국이 피는 장마철 집정원. 종종 비가 온다. 개미 지옥이 개미를 포식하는 것외에 달팽이 거리, 냄새를 지운다.


방안 ( 집안 ) - 집안. 비는 내리지 않지만, 거미가 등장 하는것 외에 가끔 고양이가 이리저리 다녀 진로에 개미를 짓밟는다.


여름 도로 - 한여름 도로. 더위 때문에 체력 저하가 빠르다. 가끔 자전거가 통과 하고 진로에 개미를 짓밟는 다.


여름 밀짚 - 여름 강변. 강물이 앞으로 있을뿐만 아니라 돌이나 이물질이 산재해 있기 때문에 움직일 수있는 범위가 좁다.


여름의 끝에 신사 - 늦여름 밤의 신사. 가끔 아이가 딱지를 땅에 떨어 뜨리고 체면의 깔린 개미는 반이 된다.


가을 숲의 낙엽 - 가을 숲. 대량의 먹이 가있다.




등장하는 벌레
일개미
식량 조달 , 둥지 확장, 미성숙 알리 간호등을 실시 계급. 전투에는 약하지만 체력이 감소 어렵다.


군인 개미
식량 조달 둥지 확장, 전투 등을 실시 계급. 전투는 강하지만 미성숙 개미 간호는 없다. 체력의 감소가 빨리 음식을 많이 필요로한다.


여왕 개미

각 식민지에 한 마리의 미오리, 산란 하는 계급. 식민지 생존 요청 된다.


생식 개미 (날개 개미 - 새로운 여왕 개미 · 오스아리 )
수가 늘어 나면 결혼 비행( 짝짓기 )를 하고 다른 파티션에 식민지를 증가 계급. 기존의 콜로니에서 산란 하지 않는다.


미성숙 알리 ( 알 · 유충 · 번데기 )
성충 이전 개미. 스스로 움직일수 없으며, 간호를 필요로한다. 적대하는 개미가 포착 되면 식료품이 된다.


노란색 개미

플레이어가 조작하는 검은 개미. 검은 개미를 소집 하여, 식료품의 유도와 원수에 대한 봉기등을 할 수있다.


빨간 개미의 터미네이터
빨간 개미의 노란색 개미의 역할을 가진다. 항상 한마리만 있다.


거미
지표를 배회 개미를 포식 한다. 개미에 둘러싸 것으로, 쫓아 버리거나 음식으로 개조된다.


개미 지옥
표면에 흩어져 개미를 포식 한다. 개미에 둘러싸 죽일수 있지만, 식료품에는 변함이 없다.


단곰

지표를 배회 아무런 역할도 완수 한다.


애벌레
지표를 배회한다. 개미에 포위 에서 식료품으로 개조된다.



냄새
개미 지표에 냄새를 붙이는 것으로 동료 개미에 어떤 행동을 촉구한다. 냄새는 시간 경과가 있으면 씻겨진다.


둥지 마커
둥지를 넘나드는 개미를 붙인다. 둥지에 가서 개미 푯말이 된다.


궤적 마커
식량을 찾아 냈다 알리 붙인다. 식량을 조달 하는 개미 의 이정표 가된다.


경고 냄새

전투 개미를 붙인다. 둥지를 방어하는 개미 경계를 촉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