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vies/Film

영화 에이아이 A.I. (Artificial Intelligence)


A.I. Artificial Intelligence



감독 스티븐 스필버그
공개 2001 년 6 월 29 일
상영 시간 146 분
제작비 $ 100,000,000
흥행 수입 $ 235,926,552 


원래는 스탠리 큐브릭 감독의 기획이었지만, 스탠리 큐브릭이 사망하면서 스티븐 스필버그에 의해 감독하게 되었다. 그러나 크리스티아누 큐브릭과 스필버그 본인에 따르면, 큐브릭은 원래 감독을 스필버그 에게 맡기고 자신은 제작으로 할 예정이었다고 밝혔다. 


스탠리 큐브릭은 1970 년대부터 원작인 ' 슈퍼 토이 '의 영화화 계획을 가지고 있었고 1983 년에 정식으로 원작자로부터 영화화 권리를 취득했다.


1990 년대 초반에는 '쥬라기 공원'에서 소년팀을 맡은 조셉 마제로(Joseph Mazzello III)를 기용해 큐브릭 스스로 테스트 촬영을 갔는데 본 촬영에 들어가기 전에 이야기가 소멸되었다. 이 시점에서 이미 큐브릭과 스필버그는 이 영화의 제작에 관한 토론을 여러번 가지고 있었다고 한다.


큐브릭의 사후, 일단 기획이 무산 되었지만, 큐브릭 유족의 강한 희망으로 스필버그가 제작하기로 하고 감독 뿐만 아니라 스스로 각본을 집필 하게 되었다. 스필버그 자신은 큐브릭의 원안을 바꾸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큐브릭의 뜻을 존중한 감독을 실시 했다.




에이아이 스토리
지구 온난화가 진행되고 일부 바다에 가까운 땅이 가라 앉는 시대이며 임신, 출산에 엄격한 허가 제도가 깔려 인간 대신 많은 자원을 필요로하지 않는 로봇이 활약하는 미래시대이다. 인간과 같은 애정을 가진 소년 로봇으로 개발된 데이비드는 그를 제작한 로봇 제조 회사 직원인 헨리와 그의 아내 모니카의 곁으로 시험 적으로 보내진다. 실제 아들이었던 마틴은 불치병으로 냉동으로 보관되어 있었다.


모니카를 영원히 사랑하도록 프로그램된 데이비드였지만 마틴이 기적적으로 병을 극복하고 깨어 퇴원해 집으로 돌아온다. 그리고 모니카는 데이비드 보다 마틴에게 특히 애정을 쏟게 되었다. 어느날 마틴과 데이비드가 놀고있는 중간, 마틴 생명을 위협하는 사고가 발생, 데이비드는 숲에 버려진다.


데이비드는 다시 어머니에게 사랑받는것을 목적으로 친구의 장난감 로봇 테디와 숲에서 만난 섹스 로봇 지골로 조와 함께 여행을 한다. 중간에 로봇을 파괴하는쇼의 구경 거리가되는등 여러가지 일들을 당하면서도 , 데이비드는 오로지 모니카의 사랑을 찾아 여행을 계속하고 마지막은 바다에 빠진다. 그래도 그는 의식을 잃는 그 순간 까지 '사랑'이라는 희망을 놓지 않는다.


그리고 2000년이지나 지구는 두꺼운 얼음에 덮여 인류는 멸종 한다. 해저에서 작동 중지했던 데이비드는 보다 진화한 로봇들에게 회수되어 다시 생명을 얻게 된다.


그들은 데이비드에게 소원을 하나 실현해 줄 것이며, 데이비드는 모니카와 보내는 나날을 바랬다. 기술이 발달 하고있는 그 세계에서는 복제 기술도 진보하고 있었지만, 재생된 클론은 오래 살지 않기 때문에 단 하루 밖에 함께있을수 없음을 말했다. 그래도 희망을 버리지않은 데이비드의 소원을 존중한 로봇들은 소원에 응해 데이비드는 어머니의 사랑이 넘치는 따뜻한 하루를 보내고 마지막은 인간처럼 잠을 자게 되었다.



등장 인물
데이비드 : 헤일리 조엘 오스먼트
이 이야기의 주인공으로 인간과 같은 애정을 가진 소년 로봇.
모니카의 사랑을 프로그램된후 불치병에서 회복한 마틴이 퇴원하고 그와 수영장에서 놀다가 마틴이 익사할뻔 한 사건으로, 모니카에 의해 테디와 함께 숲에 버려진다.


방황중에 만난 섹스 로봇 지골로 조 와함께 여행을 한다. 경찰 헬기를 장악 하고 자신을 만든 회사의 본사 로 향해 교수와 만나지만 자신과 같은 종류의 로봇이 무수히 많은 것에 놀라움, 절망 한다. 해저에서 소원이 이루어진다고 전해지는 '블루 페어리'를 발견, 그녀에게 인간이 되게 해달라고 부탁 하지만, 그대로 해저에 침몰한다.


2000년 이후에 인류 재생을위한 로봇들에 의해 다시 구출 된다. 복제된 모니카와 함께 마지막 하루를 즐기고 모니카와 함께 잠에 떨어진다.



지골로 조 : 주드로
또 한사람의 주인공으로 여성을 기쁘게하는 남성형 섹스로봇.
수많은 여성을 기쁘게 하고 있었지만, 미등록 로봇으로 숲에서 만난 데이비드와 함께 쇼 구경 거리로 끌려가지만, 무사히 탈출 한다.


데이비드와 함께 여행을 계속 하지만 경찰에 끌려 '나는 살아 있고 그리고 사라진다!'고 데이비드에게 말을 남긴다. 


헤어 스타일과 인상을 자유롭게 바꿀수 있으며, 상대 여성의 취향에 따라 가능하다. 


테디 : 잭 엔젤

데이비드의 친구로, 고급 지능을 가진 곰형 애완로봇.
데이비드와 함께 끝까지 그의 곁에 계속있는 친구이다.



모니카 스윈튼 : 프란시스 오코너
로봇 제작 회사의 직원 헨리의 아내. 불치병을 앓고 있는 아들 마틴이 있지만, 그가 냉동 수면하는 것으로, 데이비드가 그녀의 가족으로 온다.


데이비드에 자신을 영원히 사랑하도록 프로그램하지만 마틴이 병을 극복한 것으로, 데이비드는 따돌림 되어 그를 숲에 버리게 된다.


2000년후 복제되어 육체, 정신, 기억과 함께 부활 하지만, 그 시점에서 그녀의 수명은 하루 밖에없고, 데이비드와 함께 마지막 하루를 즐긴다.




영화 마지막에 등장하는 반투명 인간형 캐릭터를 외계인으로 오해 하고있다 평론도 보이지만, 메이킹 영상 에 따르면 그 캐릭터는 멸종된 인류의 유물인 로봇, 데이비드보다 훨씬 고도로 진보된 AI 이다. 스필버그는아날로그는 언젠가 소멸하지만 디지털은 열화 하지 않기때문에 남겨져있다고 말한다.


에이아이
다른 스필버그 감독 작품과는 상당히 이질적이다. 스필버그가 '어머니와 아들'이라는 구도를 가진것 자체가 매우 드물다. 이 각본은 원본과 다른 부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존에있는 근본적인 것은 전혀 흔들리고 있지 않다.


미국 에서는 흥행 실패로 끝났지만 일본에서는 흥행 수입 96.3억엔으로 대히트를해 제작비를 손쉽게 회수 했다. 이것은 미국에서는 철학으로 영화를 홍보한 반면, 일본등에서는 '어머니와 로봇의 사랑'으로 선전 되었다. 그러나 실제로는 어머니와 로봇의 사랑의 표현은 거의 등장하지 않는다. 이 결과를 받아 스필버그는 일본의 시장 가치를 더 중시 하게된다.


2001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시각 효과 상, 작곡상에 노미네이트 되었지만 모두 수상은 놓쳤다.


또한 큐브릭의 팬들로부터는 '마지막 씬은 큐브릭의 경우 해저에 침몰 중단한 시점에서 끝내고 있다'고 비판 받고있다. 그러나 스필버그는 스탠리의 초안은 2000년 후의 세계를 그린 전개도 준비되어 있었기 때문에, 그 장면 이야말로 내가 영상화 해야 했다고 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