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집 토토로(となりのトトロ)
감독 미야자키 하야오
각본 미야자키 하야오
원작 미야자키 하야오
공개 1988 년 4 월 16 일
상영 시간 88 분
'이웃집 토토로'는 스튜디오 지브리의 일본의 장편 애니메이션 작품. 일본을 무대로한 판타지. 시골로 이사 온 쿠사카베일가의 사츠키, 메이 자매와 "원령" 이라고 불리는 이상한 생물 "토토로"와의 교류를 그린다.
1988년 4월 16일 토호에서 일본에 공개 되었다. 관객수는 약80만명. 배급 수익은 5.9억 '바람 계곡의 나우시카"를 크게 밑돌았다. 하지만 키네마 준보 "일본 영화 베스트 텐 " 제 1위등 각종 일본 영화관계 작품상을 획득했다.
등장인물
사츠키 (쿠사카베 사츠키)
쿠사카베집의 장녀. 당초는 10세의 초등학교 4학년라는 설정이었지만, 너무 확실히하고 있기 때문에 12 세의 초등학교 6 학년 으로 변경 되었다. 효녀로 구별이 좋고, 여동생을 돌봐주거나 늦잠 자는 아버지를 대신하여 집안일도 해낸다. 토토로는 비오는날 버스 정류장에서 처음으로 마주 한다. 이름의 유래는 음력 오월 (5월)에서.
메이 (쿠사카베 메이)
쿠사카베집의 차녀. 4 세. 언니 사츠키와 같이 효녀. 집에서 언니와는 대조적으로 나쁘게 말하기 시작하면 듣지 않는 완고한 성격. 유치원에 다니지 않는다. 호기심의 강함이나 관찰력은 누나 이상으로, 처음본 중소 토토로를 쫓아 토토로의 서가까지 도달해 간다. 이야기의 종반, 집에서 꽤 떨어진 어머니의 입원 대상으로 옥수수를 보내자 미아가되어 버려, 사츠키가 토토로의 힘을 빌려 찾아 나서게 된다. 이름의 유래는 영어 오월을 나타내는 May 에서.
쿠사카 베타츠오
사츠키와 메이의 아버지. 32세. 도쿄에있는 대학에서 강사로 고고학을 가르치고 생활비를 벌기위해 번역 작업(주로 중국어)도 해낸다. 상냥하지만 조금 덜렁하고 의지가 없다. 유령의집에 사는것이 어릴때부터 꿈 이었다고 말한다.
토토로와 만난것은 아니지만, 두딸의 목격을 믿고 존재를 의심 하지 않고 중요한 것으로 생각 하고있다.
쿠사카 베야스코 ( 쿠사카 베 야스코 )
사츠키와 메이의 어머니. 상냥하고 온화한성격. 몸이 약하고, 병원에 입원해 있다. 작중에서는 야스코의 병명은 밝혀지지 않는다.
토토로 (대 토토로 . 초기 설정은 미민즈쿠)
숲의 주인이며, 이 나라에 태고부터 사는 생물. 머리색깔은 회색으로 , 대부분 오오쿠스에서 자고있다. 아이 밖에 볼수 없다. 종을 순식간에 나무로 성장시키거나 회전하는 팽이위에 타고 하늘을 날고 한다. 달밤의 밤에 오카리나를 불고있다. 이름의 유래는 메이에 이름을 불문 되었을때, 토토로가 "두오, 두오, 보로'라는 목소리를 높이고 이를 메이가 이름이라고 믿어 버렸기 때문이다.
중 토토로 (초기 설정 에서는 주크)
머리는 파랗고, 열매가 들어간 가방을 들고 있다. 소 토토로 보다 한층 크고 , 가슴에는 큰 토토로와 같은 모양이 있다.
소 토토로 (초기 설정 에서는 민)
머리는 흰색 . 평상시는 반투명 사라질수 있다. 중 토토로와 함께 행동 한다. 3마리중 먼저 메이에게 발견 되어 추격 당한다.
고양이 버스
신체가 버스와 같은 거대한 고양이. 수컷. 등이 공동된 동체는 부드러운 모피가 덮인 좌석이 있다. 빛나는 눈이 헤드 라이트, 이마의 양쪽 쥐가 마커 램프가 있으며, 12개의 다리 에서 수상 전선등 장소를 가리지 않고 바람처럼 빠르게 달리고 숲을 빠져 나오면서는 나무들이 옆으로 피해 길을 비운다. 아이들 밖에 보이지 않지만 개가 반응하여 짖거나 고압선에 머물고 있던 작은 새들이 접근, 날아가는 묘사가 있다. 실제 버스처럼 목적지 표시창이 있고 미아가된 메이를 바탕으로 향할때는 "七国山병원 "등 상황에 따라 목적지가 표시된다. 예전에는 바구니 가게로 변해 있었지만, 인간의 버스를 보고나서 버스의 모습으로 둔갑하게 됐다고 한다.
토토로의 제작
본작의 원형이되는 구상은 미야자키 하야오가 1970년대에 일본 애니메이션, 그리고 텔레콤 애니메이션 필름에 재학하던 시절에 늘어 있던 이미지 보드에 남아 있다. 이 시점에서 주인공의 여자 1명으로 메이를 닮은 외모를 한 5세 여아이고 사츠키와 메이의 디자인과 성격이 혼재하고 있었다. 텔레비전 스페셜등의 채용 을 모색하고 있었다 하지만, 기획서는 존재하지 않는다. 이미지의 일부는 미야자키가 A 프로덕션에 등록 할 때 설정이나 연출에 참여한 '판다 코 판다 "에서도 채택되고있다.
사츠키와 메이의 탄생
미야자키에 따르면 당초 소녀가 토토로를 만날 장면에 비가오는 버스 정류장때와 낮때 두 장면을 생각, 고민하고 있었는데, 영화화 결정 1년 전에들어 주인공을 2자매로 하는것이 떠오르고 사츠키와 메이의 2명이 태어나게된다. 한편, 현재 스튜디오 지브리의 프로듀서인 스즈키 토시오는 2008년 7월 12일 방송의 특별 프로그램 에서 "반딧불의 묘"이 90분으로 연장 되었다. 그래서 토토로도 80분이상으로 하자고 이야기 되었다. 어떻게 20분을 연장 할지 고민 했지만, 미야자키 감독이'주인공을 자매로 하면 20분정도 늘어나는 것'이라고 말하기 시작해 2명이됐다"고 말했다.
기획의 난항
미야자키는 "천공의 성 라퓨타"의 개봉을 마친후 1986년 11월에 '토토로'의 기획서를 토쿠마서점에 제출한다. 하지만 무대가 쇼와 30 년대가되고 있는것이나 당초 60분 정도의 중편 영화로 기획되 전국 공개가 어려웠다. 때문에 제작 기획 회의에서 승인을 얻기까지에는 이르지 못했다. 거기에 타카하타 이사오가 검토 했던 " 반딧불의 묘 "를 동시 상영 하는 방안이 부상하고 토쿠마 서점 사장인 도쿠마 야스시의 요청으로 " 반딧불의 묘 " 의 원작 소설의 작가가 " 반딧불의 묘 "의 제작에 참여하게 되고, 중편 2개 체제가 확립 한다.
제작 체제
두 작품 모두 60분의 중편이 될 예정이었지만 결국 예정 보다 90분 전후의 장편 영화가 되었다. 미야자키 에 따르면 , 그림 콘티를 다쓴 단계에서 이 작품이 예정 시간에 맞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다카하타의 " 반딧불의 묘 "도 마찬가지 상황임을 듣고, 시간을 연장 하기로 결정 했다.
1997년 6월 27일에는 비디오가 발매되어 발매후 약 1개월만에 100만개를 출하하, 히트하게 된다. 그리고 2001년 9월 2 일에는 부에나 비스타 홈 엔터테인먼트에서 DVD가 발매 되었다. 이쪽도 오리콘 DVD 차트 에서 500주 랭크 를 달성하고 DVD 판매도 애니메이션 작품 사상 4번째 작품이되는 100만장을 돌파하고있다.
구로사와 아키라는 "고양이 버스 가 굉장히 마음에 들었다"라고 말하고있어 "구로사와 아키라가 선정한 100편의 영화"에서 애니메이션 작품으로 유일하게 토토로가 꼽히고있다. 토이 스토리나 니모의 감독으로 알려진 존 라세타는 "내 인생에서 가장 좋아하는 영화중 하나다 "라고 말하고있다.
2005년 개최 "아이치 엑스포"에서는 본작에 등장한 " 쿠사카베 집'이' 사츠키와 메이의 집'으로 재현되어 나가쿠테 회장에 지어졌으며, 호평에 의해 박람회 종료후에도 현재 아이치 엑스포 기념 공원에서 예약제로 견학할 수있다.
반다이가 실시한 설문 "반다이 유아 설문 조사 보고서 " 에 따르면, 0세 부터 12세까지의 어린이가 있는 보호자를 대상 으로 실시한 설문에서 작품 발표후 20년 이상 경과한 2011년 1월 시점에서 아이에게 보여주고 싶은 영화 1위를 획득하고있어 여전히 꾸준한 인기 영화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집계한 반다이는 부모에게 사츠키와 메이는 이상적인 여자인 것으로 분석 하고있다.
또한 영국 잡지 Time Out은 "애니메이션 장편 영화 순위 톱 50 '에서 1위를 차지 하거나, 같은 영국 잡지 Total Film의 "사상 최고의 애니메이션 영화 50'에서도 6위를 차지 하거나, 본 작품은 해외 에서도 매우 높은 평가 가되고 있다.
2010년 7월 10일 에 공개된 픽사 영화 '토이 스토리 3'에서는 큰 토토로 인형이 출연. 목소리는 나오지 않지만 , 본작에서는 친숙한 치아가 나오는 웃는 얼굴을 보인다.
수상 경력
제 3회 AVA 국제 영상 소프트페어 비디오 부문 애니메이션 비디오 상
제 12회 야마지 후미코 영화상 영화상
제 13회 호치 영화상 감독상
1988년 키네마 준보 베스트 텐 일본 영화 베스트 텐 1위, 독자 선출 일본 영화 베스트 텐 1위, 독자 선출 일본 영화 감독상
1988년 마이니치 영화 콩쿨 일본 영화 대상 , 다이토 노부오상
제 29회 우수영화 감상회 회원 선출 베스트 텐 일본 영화중 4위
제 31회 블루 리본상 특별상
일본 영화 펜클럽 1988 년도 베스트 5 방화 부문 제 2위
1988년도 제 24회 영화 예술 베스트 텐 일본 영화 중 1위
제 6회 일본 애니메이션 대상 아톰 최우수 작품상 , 각본 부문 최우수상 , 미술 부문 최우수상 , 주제가 부문 최우수상
1988년도 (제 39 회) 예술 선장 문부 장관상
제 20회 성운상 미디어 부문
예술 선장 예술 작품상
문화청 우수 영화 제작 장려금 교부 작품
1988년도 보건 복지부 · 중앙 아동 복지 심의회 특별 추천
시티로드 독자 선출 베스트 텐 '88 베스트 시네마 방화 1위, 베스트 감독 중 3위
1988년도 시네 전면 베스트 텐 일본 영화 베스트 텐 1위
1988년도 전국 에일렌 작품상 , 감독상
제 11회 애니메이션 그랑프리 (아니메 쥬) 작품상 중 1위
Time Out London 잡지 애니메이션 장편 영화 올 타임 톱 50중 1위
'Manga, Ani > 만화, 애니메이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브리 스튜디오의 귀를 기울이면(耳をすませば) (0) | 2013.09.09 |
---|---|
미야자키 하야오의 원령 공주(もののけ姫) (0) | 2013.09.07 |
우라사와 나오키의 몬스터(Monster) (0) | 2013.09.03 |
천공의 성 라퓨타(天空の城ラピュタ) (0) | 2013.09.02 |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만화, 애니메이션 이야기 (0) | 2013.08.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