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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Games

던전 앤 드래곤(Dungeons And Dragos)의 모든것~!!

던전 앤 드래곤( Dungeons and Dragons )




'던전즈 앤 드래곤( Dungeons & Dragons, D & D )'는 미국 테이블 토크 RPG로 세계 최초이며 최대의 롤 플레잉 게임 이다. 


게리 가이각스( Ernest Gary Gygax)와 데이브 앤손(David Lance Arneson)에 의해 게임 디자인되어 미국 Tactical Studies Rules ( 후 TSR , Inc. 로 개명 )사가 1974년에 제작, 판매했다. 그후 몇 차례 개정을 거듭 했지만 1997년에 위자드 오브 더 코스트 ( Wizards of the Coast ) 사가 TSR사를 인수한 이후 위자드 오브 더 코스트에서 판매되고 있다. 2000년에는 대폭 변경한 제 3판이 발매 되어 2008년에는 새로운 수정 제 4판이 발매 되었다. 제 3판 이후의 넘버링은 어드밴스 던전즈 앤 드래곤 제 2판을 따르는 것이며, 일단 D & D의 개정은 없다. 또한, 기존의 공동 제작자인 게리는 2008 년에, 데이브는 2009 년에 각각 타계 했다.



첫 출시 이후 규칙 시스템에 여러 차례의 개정을 거듭하고, 그 과정에서 일단 " 던전 앤 드래곤 "과 ' 어드밴스 던전즈 앤  드래곤즈 ' ( Advanced Dungeons & Dragons, AD & D )의 2개의 시리즈로 분할했다. 전자는 간결함을 중시한 제품인데 반해, 후자는 광범위한 상황을 재현 할 수 있도록 많은 규칙과 데이터를 가진 것이었다.


2000년에는 '던전즈 앤 드래곤 제 3 판 ( Dungeons & Dragons 3rd Edition, D & D 3e )' 가 발매되고 있지만, 이것은 AD & D 의 흐름위에서의 '제 3 판'이며 기존 '던전즈 앤드래곤즈 '라고한 게임과는 다른 사상과 구조를 가진 시스템이되어 있다. 이에 따라 그때까지 ' 던전 앤 드래곤 '이라고 한 시리즈는 ' 클래식 던전 & 드래곤' 으로 분류 했다.


2003 년에는 제 3 판을 개정한 제 3.5 판이 발매 되었다.
2008 년에는 규칙을 더 크게 개정한 제 4 판이 미국에서 발매 되었다.
2012년 1월 9일에, 제 4 판에 따르는 한층 더 새로운 버전이 개발 중임이 WotC 회사에 의해서 발표 되었다. 



던전 앤 드래곤 초판
Dungeons & Dragons ( 일반적으로 Original Dungeons & Dragons 라고도 함)


클래식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
Dungeons & Dragons Basic Set ( 제 2 판)
Dungeons & Dragons Basic Set ( 제 3 판 )
Dungeons & Dragons Basic Set ( 제 4 판 )
Dungeons & Dragons Rules Cyclopedia ( 제 5 판 )
Classic Dungeons & Dragons GAME ( 제 6 판 )


어드밴스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
Advanced Dungeons & Dragons 1st edition
Advanced Dungeons & Dragons 2nd edition ( 제 2 판)
Dungeons & Dragons 3rd edition ( 제 3 판 )
Dungeons & Dragons V3.5 (제 3.5 판 )
Dungeons & Dragons 4th edition ( 제 4 판 )
( 고전 D & D및 AD & D 2판까지 TSR 사에서 판매되었다. )




게임 내용
게임 스타일
D & D는 다른 테이블 토크 RPG(TRPG)와 같이 심판격인 게임 마스터가 제시한 이야기( 시나리오 )를 플레이어 캐릭터를 통해 체험 한다는 게임이며, 제공 되는 시나리오에 따라 게임의 분위기는 크게 달라진다.
그러나 '던전 앤 드래곤'이라는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검과 마법의 판타지 세계에서 던전에 들어가, 거기 에 숨어있는 용과 같은 몬스터를 쓰러 뜨리고 보물을 빼앗는다는 유형의 던전 모험이 가장 중점으로 취급 되어 어떤 버전의 D & D 에도 기본룰북에 " 던전 탐험 을위한 규칙 ", " 괴물과 싸우는 규칙 ", " 매직 아이템등의 보물 데이터 " 세가지가 정중하게 보충되고 있다. 이러한 게임 스타일은 " 반지의 제왕 " 의 영향 이 크고, D & D의 히트에 따라 ' 반지의 제왕 '의 세계관과 이야기가 롤 플레잉 게임이라는 장르에 하나의 양식 으로 다루어지게 되었다.


또한 D & D는 게임 마스터를 던전 마스터 ( Dungeon Master, DM ) 라고 호칭한다.




플레이어 캐릭터의 창조
플레이어는 먼저 인간, 엘프, 드워프등의 종족을 선택하고 파이터( 전사 ), 마법사, 사제( 승려, 성직자 ), 로그 ( 도적 )등의 클래스( 캐릭터의 종별 )를 선택 하고 플레이어 캐릭터를 창조한다.


플레이어 캐릭터의 기본 능력은 다음의 6 가지 능력치로 표시된다. 능력치의 수치를 결정하는 방법은 몇 가지 규칙이 있다. 플레이 그룹의 기호로 선택할 수있고, 선택한 종족이나 클래스에 따라 능력치의 최종 수치는 변동한다.


근력 ( Strength ) - 완력이나 각력의 강도를 나타내며 전투에서의 데미지등에 관련된 수치.
민첩성 ( Dexterity ) - 몸놀림과 손재주를 나타내고 전투에서 공격의 피해 용이성등에 관련된다.
내구력 ( Constitution ) - 신체의 견고함을 나타내고, 체력등에 관계한다.
지력 ( Intelligence ) - 지식의 풍부함을 나타내고 마법 주문의 사용등에도 관계한다.
지혜 ( Wisdom ) - 총명함을 나타내 성직자 마법의 사용등에 관계 한다.
매력 ( Charisma ) - 미모와 성격적인 매력의 쌍방을 나타내고 NPC와 협상등에 관계 한다.


캐릭터 능력치 외에  기술 ( Skill )'과 ' 특기 ( Feat )'라는 선택적 능력을 일정한 레벨마다 얻는다. 특기는 제 3 판 이후에 등장하는 오래된 규칙은 보이지 않는다. 특기는 클래스의 능력 으로 얻을 수있다.


AD & D와 제 3 판은 레벨업시에는 이미 선택한것과는 다른 클래스를 선택하고 여러 클래스를 가질 수 ( 이른바 멀티 클래스 )있다. 또한 성장을 통해 고급 클래스로 승격 할 수도있다.


또한 클래식은 엘프, 드워프등의 종족 자체가 클래스이며, 파이터등의 클래스는 원칙적으로 인간 뿐이다. 또한 멀티 클래스 규칙도 존재하지 않는다.


가치관
D & D에서는 모든 캐릭터와 몬스터는 '그 캐릭터는 선한 사람 또는 악당 인가',  '그 캐릭터는 질서를 지키는 편인가 지키지 않는 편인가'라는 윤리관을 나타내는 속성이 붙여져 있다. 이것을 가치관이라고 부른다.
예를 들어, '혼돈과 선' 속성의 캐릭터는 '다른 사람이 만든 결정에 따라 의리는 없지만, 곤란한 사람은 놓칠 수 없다' 라는 캐릭터가 된다. 가치관은 성격이라기보다는 '덕'에 타고난 것이며 분별없는 것으로 변화도 없다. 이것은 악인은 어디까지 해도 악당이라는 선악 이원론에 가까운 사고 방식이며, 따라서 권선징악 영웅 이야기가 쉬워 지고있다.


행위 판정
행위 판정 규칙은 D & D의 버전에 따라 다르다.
클래식 D & D및 AD & D는 행위 판정은 복잡하고, 전투의 명중 판정은 20면체 주사위 1개를 사용한 상향 판정, 전투이외의 행위에 대한 판정( 기술 판정 )은 20면체 주사위 1개를 사용한 하향 판정에 있다. 이외에도 던전에서 함정을 해제 판정( 도적 능력 판정 )은 백분율롤, 드워프가 숨겨진 통로를 발견하는 판정은 '6 면체 주사위에서 특정 던지기를 내는'등 행동의 종류에 따라 판정 방법이 전혀 다르다.


D & D 3 버전 이후 거의 모든 행위 판정이 20면체 주사위 1개를 사용한 상향 판정으로 통일 되었다. 그러나 이외에도 데미지 결정등은 4 면 , 6면 , 8면 , 10면 , 12면 , 20 면까지 6 종류의 다면체 주사위를 사용 한다.



전투
D & D에서의 전투는 공격측이 공격 목표 " 아머 클래스 "에서 산출되는 목표값 이상의 값을 20면체 주사위 내면 공격이 명중했다고 한다는 간단한 규칙이 있다. 아머 클래스는 공격 목표를 입고있는 갑옷의 종류나 민첩, 힘의 능력치에 달려있다.


클래식과 제 2 판 이전의 AD & D에서는 " 아머 클래스가 낮을수록 공격이 맞기 어려운것을 나타내 "고 아머 클래스에서 공격 명중 판정의 목표치를 결정하는 THAC0라는 테이블이 준비되어 있었다. 기본적으로 아머 클래스가 낮을수록 공격 명중 판정의 목표치가 높아진다.


이 규칙은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하며 제 3 판 이후 D & D에서는 아머 클래스는 " 아머 클래스 가 높을수록 공격이 맞기 어려운 것을 나타내"고 개정 되었다. 제 3판 이후 D & D에서는 아머 클래스 자체 의 수치가 공격 명중 판정의 목표치가 되어, THAC0은 폐지 되었다.


공격이 맞았을 경우 데미지양을 주사위에서 결정하여 그만큼 상대의 HP ( 체력 )이 낮아지게 된다. 데미지 결정에 사용되는 주사위의 종류와 수는 사용된 무기와 마법에 따라 다르다. 방패와 갑옷, 마법 아이템등을 착용하지 않는한 주어진 데미지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지지 않는다. 데미지로 인해 HP가 0이하가되면 그 캐릭터는 쓰러진다. 클래식 D & D 등에서는 이 시점에서 즉사 되지만, D & D 3 버전 이후부터는 행동 할 수 없지만 아직 숨이 붙어있는 상태가 되어 적절한 치료 행위를 실시하면 복귀 할수 있다. HP가 0이하로 쓰러진 캐릭터는 치료 행위를 하지 않고 장시간 방치 되거나 치료 행위를 하기 전에 더 많은 데미지를 받으면 사망이 확정 한다.


또한 특별한 마법이나 마술 아이템을 사용하면 사망이 확정된 캐릭터를 살릴 수도 있다.



미니어처 사용
D & D 에서의 전투는 미니어처 게임의 영향을 받고있어 전장을 스퀘어맵( 네모난 칸이 적힌 맵 )으로 표현하고 그 위에 플레이어 캐릭터나 몬스터의 모형을 배치하여 캐릭터들의 전장에서의 위치를 ​​나타내는 플레이 방법이 추천되고 있다. 제 3.5 버전 부터는 스퀘어맵과 미니어처의 사용은 권장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D & D 미니어쳐는 옛날부터 다양한 업체에서 출시 되고 게임을 플레이 하지 않는 사람에게도 판타지 미니어처 컬렉션으로 선호 되었다. 그러나 정규 모형을 사용하지 않으면 게임을 할 수없는것은 아니고, 주사위 나 지우개등 프레임이되는 대용품을 사용하면 게임은 가능하다.


기회 공격
D & D 3 판 이후에서는 '기회 공격 ( Attack of Opportunity )'라는 규칙이 구현 되도록 되었다. 이것은 전쟁 시뮬레이션 게임에서 말하는 ZOC와 유사한 규칙이다.


기회 공격은 '자신의 캐릭터와 인접해 있는곳을 다른 사람이 통과 할 때, 그 순간에 손에 들고 있는 근접 무기로 상대를 공격 할 수있다'는 것이다.


이 규칙의 존재에 의해, 캐릭터나 몬스터가 이동을 할 때, '적대 세력으로부터 기회 공격을 받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최단 거리를 달려 나갈 것인지, 아니면 기회 공격을 피하기 위해 우회로 이동할지' 라는 선택권이 강요 된다.



마법
클래식 D & D, AD & D 제 3 판에서는 캐릭터가 습득한 마법을 언제든지 사용할수있는 것은 아니다. 캐릭터마다 마법( 마법 )을 하루에 사용가능 수가 정해져 있으며 매일 아침에 오늘 하루에 사용할 예정의 마법을 회수 제한에서 결정하지 않으면 안된다. 예를 들어, 하루에 마법이 4 번 사용할 경우 '오늘 사용하는 마법 은 " 매직 미사일 "을 두 번 " 탐색 매직 " 한 번 " 리드 매직 " 을 한번' 이라고 결정 할수 있다. 이 규칙은 마법을 사용하는 캐릭터를 맡는 플레이어는 '오늘의 모험에 필요한 마법은 무엇인가 '를 전략적으로 추리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또한 이러한 규칙 때문에 많은 RPG에 볼 수있는 '매직 포인트(MP)'의 개념은 없다. 하루 마법의 사용 횟수는 레벨에 따라 증가해 나간다.


마법의 습득은 레벨이 오를 때마다 자동으로 습득해 나가는 클래스도 있지만, "마법사" 라는 클래스는 '돈 과 시간을 들여 마법을 배우기'로 마법을 배울 수있다. 레벨에 따른 성장과는 관계없는 부분에서 마법을 습득 할 수있는 것은 D & D의 특징적인 부분 이다.


제 4 판 에서는 마법사의 비술 주문은 '파워'와 '의식'으로 나뉘어 전자는 어느 정도 제한은 있지만 사전 준비 없이 발동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배경 세계
D & D 는 처음에는 지하 감옥 탐색이 중심 게임이었던 적도 있고 배경이되는 세계는 중시 되지 않았다. 룰 북 에서도 배경 세계에 대한 대략적인 지침을 제시 하는 것만으로 던전 마스터의 재량으로 치부되는 부분도 많았다. 그러나 치밀한 배경 세계를 가진 ' 룬 퀘스트 '를 비롯해 독특한 배경 세계를 가진 테이블 토크 RPG가 많아지면서, D & D 에서도 드래곤 랜스를 비롯해 다양한 배경 세계가 발표 되어 갔다. 그러나 모두 ' 검과 마법 의 판타지 세계 '를 기반으로 하고있다.


다음은 대표적인 프로모션 세팅이다.


알 카디무 ( Al - Qadim )
AD & D 제 2 판
아라비안 나이트 바람의 세계에서의 모험을 취급한다. 호고톤영역의 남쪽에있는 자하라 지역 ( Zakhara ) 을 무대로 한다.


에베론 ( Eberron )
D & D3.5 버전, D & D 제 4 판
WotC사가 아이디어를 공개적으로 모집 하고 1만명이 넘는 응모중에서 선정된 세계. 마법을 사용한 기계 기술이 발전 하고있는 세계에서 마법 기술로 달리는 기차와 비행 기계가 등장해, 플레이어를 용종족, 로봇 을 선택할 수있는 것이 특징. '던전 앤 드래곤 온라인'도 이 에베론이 배경 세계다.


오리엔탈 어드벤쳐 ( Oriental Adventures )
AD & D 제 1 판 , D & D 제 3 판
'서양에서 본 환상적인 동양 세계' 를 취급하는 세팅. AD & D 제 2 판 에서는 호고톤 영역 세계 동방 지역 " 카라 투아 " ( Kara - Tur ) 지방을 취급하고 D & D 3 판에서는 전국 일본식 문화를 가진 세계 " 로쿠간 " ( Rokugan )을 취급한다. 또한 로쿠간 Legend of the Five Rings 는 D & D 와는 다른 게임에서도 무대로서 다루어지고 있다.


그레이 호크 ( Greyhawk )
Original D & D, AD & D 제 1 판, AD & D 제 2 판, D & D 3 판 / 3.5 버전, D & D 제 4 판
행성 오아스의 후라네스 대륙을 무대로한 세팅. 게리 가이각스가 창조한 세계에서 D & D의 배경 세계로 가장 오래되었다. '사신이 이끄는 악의 대제국이 세계 정복을 노리고 각지의 선의 왕국에 마귀의 군대를 보내고 있다'는 매우 알기 쉬운 세계관이며, D & D의 정렬 이라는 설정의 세계 이기도하다. D & D 3 판에서는 표준 배경 세계 가되었다.


스펠재머 ( Spelljammer )
AD & D 제 2 판
우주에서 모험을 하는 세팅. 우주가 무대 라고해도 판타지 색이 강한 분위기의 셋팅이다.


다크선 ( Dark Sun )
AD & D 제 2 판 , D & D4 판
아수스( Athas )라는 세계를 무대로한 셋팅. 광야에서의 용맹한자의 모험이 주체가 된다. 고대 고급 마법 문명이 있었지만 그것이 붕괴되어 대부분의 토지가 사막이되었다는 설정이되어 있다. 



드래곤랜스 ( Dragonlance )
AD & D 제 1 판 , AD & D 제 2 판
소설 '드래곤 랜스' 시리즈의 무대인 '크린( Krynn )'을 취급한 셋팅. '신들에게 버림받은 세계'라는 설정으로 한때 번성했던 마법 문명은 잊혀진 사람들로인해 신앙을 잊고 상처받은 세계속에서 어려운 생활을 하고 있다는 다크 판타지적인 요소가 담겨 있다. 


버스 라이트 ( Birthright )
AD & D 제 2 판
Aebrynis 라는 세계 Cerilia 대륙을 무대로한 셋팅. 플레이어는 고대 영웅의 자손 이며, 전원이 왕후 귀족 이다. 국가 운영이나 전쟁등의 규칙과 국가의 흥망을 좌우하는 웅대한 시나리오도 다룰 수있다.


호고톤 영역 ( Forgotten Realms )

AD & D 제 1 판, AD & D 제 2 판, D & D 3판 / 3.5 버전, D & D 제 4 판
행성 트릴페이룬 대륙을 무대로한 셋팅. 지역마다 상세한 데이터가 제공되며, 방대한 규모를 자랑한다. 다른 D & D의 배경 세계에 비해 신들과 마법의 힘이 매우 강한 세계로 설정되어 있어 호고톤 · 영역을 취급 보충해서 제공하는 ]플레이어 캐릭터가 사용할 수있는 마법의 주문 및 매직 아이템 '은 매우 강력한 것도 눈에 띈다. 이 세계를 무대로한 소설과 컴퓨터 게임도 많다.



블랙 무어 ( Blackmoor )
Original D & D, 클래식 D & D
데이비드가 창조한 세계 에서 D & D의 배경 세계로 그레이 호크에 이어 두 번째로 오래된 세계관. Original D & D에서 취급된 지역이었지만, 후에 '블랙 무어는 미스타라 세계의 한 지역에 있다 '는 설정이 추가되어 고전 D & D에서 블랙 무어를 무대로 하는 몇 가지 시나리오가 발매 되었다.


플랜스케이프 ( Planescape )
AD & D 제 2 판
다원 우주를 무대로한 세팅. 플랜스케이프를 도입 하면 D & D 에서 취급하는 모든 세계는 각각 평행 세계 로 존재하고 있다고 설정되어 세계에서 세계의 이동이 가능하게된다. 또한 전 세계의 신들이 사는 천계와 같은 세계와 전 세계의 악마 들이 사는 마계와 같은 세계도 설정되어 있어 이러한 세계를 무대로 모험 할 수 있다.
 D & D 제 4 판에서는 다중 우주의 설정 자체가 이전과 전혀 다른 것으로 구체화 되었기 때문에, 플랜스케이프에서 취급된 우주관을 사용할 수 없게되어 있다.


미스타라 ( Mystara )
클래식 D & D, AD & D 제 2 판
" 미스타라 " 라는 행성을 무대로 하는 셋팅. 클래식 D & D의 무대로 전개된 세계. 고대 로마 바람의 나라 와 바이킹의 나라 , 유목민의 나라등 다양한 문화권의 나라들이 존재한다.
미스타라 세계는 크게 지상과 지하 공동세계에 헤어져있어 지상 세계를 논월드( Known World . 알려진 세계), 지하 공동 세계를 할로우 월드( Hollow World )라고 부른다.

레이븐로프트 ( Ravenloft )
AD & D 제 2 판
고딕 호러풍의 세계를 무대로한 셋팅.
레이븐로프트는 시공의 틈에있는 작은 세계이다. 이 세상은 악이 지배하는 어둠의 영역이다. 뱀파이어와 악마 같은 어둠의 권속, 그리고 인간의 악한들이 선량한 사람들을 지배 하고있다.




던전즈 앤 드래곤의 영향
던전즈 앤 드래곤은 세계적으로 상품 전개하고있는 테이블 토크 RPG의 하나이다. 판매원은 미국은 물론, 영국, 프랑스, 독일, 스페인, 이탈리아등 유럽 국가에서는 각국 언어로 번역 되어 판매되고 있다. 또한 서방 국가의 언어를 사용하는 호주, 캐나다, 브라질 등의 국가에서도 마찬가지로 상품이 판매되고 있다. 아시아에서는 일본, 중국, 대만, 한국에서 상품 전개된 바있다. 자주적으로 지역화된 오리지널 제품도 존재하며, 예를 들어 일본에서는 "미스타라 묵시록"과 '젊은 사자의 전봄부' 등의 일본 오리지널 작품으로 존재 하고있다.


미디어 믹스 전개도 풍부하고 TSR사 시대는 '드래곤 랜스'등의 소설 시리즈, TV 애니메이션 시리즈 ' 풀 오브 레이디 안스''아이 오브 더 비홀더'등의 PC 게임, ' 던전 앤 드래곤 타워 오브 둠'이나 ' 던전 & 드래곤 섀도우 오버 미스타라 '등의 아케이드 게임( 캡콤이 개발, 판매 )이 여러 나라에서 전개 되었다.


2000년 이후에 저작권이 위저즈 오브 더 코스트사에 옮겨져 새로운 배경 세계인 에베론을 무대로한 소설 시리즈, 영화, ' Baldur's Gate'나 'Never Winter Nights'등의 PC 게임, MMORPG인 '던전 앤 드래곤 _ 온라인 스톰 리치'등이 전개하고 있다.


미국 에서는 이른바 게이머 이외에도 일정한 인식이 되고있는 지명도 높은 작품이며, 따라서 해외 드라마 나 소설 등에서의 소스로 사용된다. 한 예로, 스티븐 스필버그가 감독한 영화 ' ET '의 첫 장면은 소년들이 던전 & 드래곤을 플레이하고 있는 풍경을 볼 수있다 . 미국에서는 사회적인 비판에 노출된 적도 여러번 있고, 특히 다신교의 신관과 마술 적인 마법을 사용하는 마술사를 플레이어 캐릭터에 이용해 기독교 단체등으로부터 비난을 받은적이 있다.




TSR 시대 ( 1974 년 ~ 1997 년 )
세계 최초의 롤플레잉 게임인 D & D는 미국 에서 전쟁 시뮬레이션 게임 디자인일을 하고 있었다 게리와 데이비드 두사람이 중심이되어 1974년에 출판 되었다. 이 " 초대 " 의 D & D는 현재는 " 오리지널 던전 & 드래곤 " 라고 되어있다.


게리와 데이비드는 1970년 기준에서 미니어처 워게임 " Chainmail " 를 개조해, 판타지 세계에서의 개인 전투를 다루는 게임을 만들어 놀고 있었다. 이에 서서히 전투이외의 규칙( 던전 탐험등 )이 더해져 가고 결국 은 다른 게임이 완성된다. 이 게임 을 'The Fantasy Game' 이라고 이름 붙여 간행해주는 업체를 찾았다. 하지만 'The Fantasy Game '은 '롤플레잉 게임'이라는 지금까지없는 게임이었기 때문에, 어느 출판사에서도 '어떻게해야 승리될지 모르는 게임'으로 여겨 출판을 중단 하였다. 그래서 게리는 1973년에 소꿉 친구 의 돈 케이( Don Kaye )와 함께 게임 출판 회사 ' Tactical Studies Rules '를 시작해 거기서 'The Fantasy Game'을 발매 했다. 이 게임은 발매 직전이되어 게리의 아내의 제안으로 " Dungeons & Dragons " 로 개명 되었다.


이렇게 탄생한 '초대'의 던전즈앤 드래곤이 세상에 처음 나온것은 1973년 게임 이벤트 EasterCon에서 이다. 이 시점에서 D & D는 아직 부족한것이 많은 게임이었지만 반응이 좋아서 TSR 사의 회원은 공식적으로 상업 출판에 나설 것을 결의한다. 1974년에 1000부를 찍어 판매를 시작 했다. 던전즈 앤 드래곤은 게임 팬 뿐만 아니라 SF나 판타지 팬들에게도 주목 받아 순식간에 대히트를 기록 하게된다. 판매 2년 뒤 1975 년에는 동업자인 돈 케이가 심장 발작으로 사망 했기 때문에 브라이언 브룸( Brian Blume )이 동업자가 되었다( 블룸은 던전즈 앤 드래곤 출판시 대출을 한 인물이기도하다 ). 1977년에 신생 TSR사는 던전즈 앤 드래곤의 규칙을 대폭 개정하고 상급자 전용의 " 어드밴스 던전 & 드래곤 " 과 입문자용 " 클래식 던전 & 드래곤 " 의 두 시리즈의 라인에서 새롭게 전개를 시작했다. 


던전즈 앤 드래곤은 미국 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 퍼져 나갔다 . 롤플레잉 게임 자체의 지명도도 높아 다양한 제조 업 에서 자신의 롤 플레잉 게임이 발매 되고 또한 테이블 게임이 아니라 컴퓨터 게임으로 롤플레잉 게임도 개발되게 되어 갔다. 그래도 던전즈 앤  드래곤즈은 롤플레잉 게임이라는 장르의 원조로 하여 표준 이라는 지위를 오랜 세월 계속 유지 했다.1986년 게리는 TSR사의 떨어져 있어 근대에 발매된 던전즈 앤 드래곤은 이미 새로운 세대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었다.


그러나 1990년대 후반에 TSR사의 경영에 점점 삐걱 거리는 소리가 나오게 갔다. 1997년 결국 TSR사는 위저즈 오브 더 코스트사에 제품 권리와 함께 모든것을 양도 하는 것으로 역사를 마감 하게된다.




위저즈 오브 더 코스트 시대 ( 1997 년 ~ )
위저즈 오브 더 코스트사는 1990년에 설립된 테이블 게임을 중심으로한 게임 출판회사이며, 세계 최초의 트레이딩 카드 게임인 '매직 : 더 게더링' 을 만들어 낸 것으로 알려진 메이커이다. TSR사를 인수한 1997 년 당시는 '매직 : 더 게더링'의 국제적인 확장의 성공은 게임 업계에서는 알려진 큰 이름이었다.
창시자 피터 아드키슨이 던전즈 앤 드래곤의 팬이었던 일도 있어 던전즈 앤 드래곤의 상품 전개는 TSR사 에서 신속하게 인수되었다.


TSR직원도 동시에 받아 들였기때문에 위저즈 오브 더 코스트가 던전즈 앤 드래곤의 상품 전개를 당초는 TSR시대와 별로 다르지 않는듯한 상품이 나왔다. TSR의 로고 또는 브랜드도 있었기 때문에 큰 변화를 볼 수 없었다. 그러나 위저즈 오브 더 코스트사는 던전즈앤 드래곤의 권리를 인수한 당초부터 새로운 던전 & 드래곤을 만드는것을 계획하고 있어 2000년이되어 " Dungeons & Dragons 3rd edition " 을 발매. '어드밴스 던전 앤 드래곤'과 '클래식 던전 & 드래곤'의 두 가지로 나뉘어진 제목을 공식적으로 통합 시킨 새로운 자료의 등장은 TSR 시대와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시대의 던전즈 앤 드래곤로서 게임 팬들과 시장에 충격을 주었다.


무엇보다 업체가 D & D 게임 규칙을 사용 하여도 좋다는 d20 시스템의 개념은 미국의 테이블 토크 RPG 시장에 d20 선풍을 일으켰다. 많은 제조 업체는 시스템의 자체 개발을 하지 않고 신제품을 d20 시스템 낼 장점에 주목했다. 또한 데이터 호환성을 갖게 함으로써 자신의 게임에 별로 관심이 없는듯한 던전즈 앤 드래곤팬에 대해서도 자사 상품에 주목 시킬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미국의 테이블 토크 RPG 시장은 d20 시스템의 제품을 살 수있게 'Dungeons & Dragons 3rd edition'이라는 새로운 게임을 시장에 침투시키는데 큰 도움이되었다.



" Dungeons & Dragons V3.5 "는 규칙의 개정에 의해, 스퀘어 그리드( 사각형 매스 )을 사용한 전장 맵 의 사용이 게임 플레이에 필수가 되어, 지도상 에서 플레이어 캐릭터의 위치를 ​​나타내는데 어떤 프레임을 사용 하는 것이 모든 사용자에게 요구했다. 이때부터 D & D의 상품 전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고 피규어를 사용자에게 공급 했다.


2008년 6월에는 규칙을 다시 개정한 'Dungeons & Dragons 4th edition'을 발매 했다. d20 시스템 도 4th edition 대응에 개정되어 트레이딩 피규어도 4th edition에 대응한 새로운 종족, 몬스터, 캐릭터 클래스가 라인업 되었다. 그러나 리먼 쇼크에 따른 경기 침체에서 2009년 미니어처 제조를 종료했다.




오리지널 던전즈 앤 드래곤
1974년 TSR사에서 발매된 첫 번째 D & D는 현재 Original Dungeons & Dragons 라고하며 RPG 의 원조 로서 그 이름을 게임 역사에 남기고있다. 게임 디자인은 게리와 데이브 안손이 중심이되어 이루어졌다.


던전즈앤 드래곤의 원형이 된 것은 이전에 만들었던 중세 유럽의 기사들의 전투를 테마로 한 " Chainmail " 라는 미니어처 게임이다. 기존의 미니어처 게임은 체스나 장기와 마찬가지로 같은 종류의 미니어처는 모두 같은 능력을 가진 것이 전제였지만 Chainmail의 판타지 버전의 추가 규칙에서는 모형을 플레이어의 선택에 성장 시킬 수있는 규칙을 탑재해, 플레이어의 기호에 의해 미니어처 능력에 개성을 갖게 할 수 있었다. 이것이 롤플레잉 게임 '플레이어 캐릭터'라는 개념 으로 발달 하게된다.


Chainmail을 만들었던 게리와 데이비드 안손은 게임의 프레임인 기사단 전투이외의 다양한 수 ( 예를 들어, 전장의 요새의 지하 감옥 = 던전을 탐험 하는것 등 )를 수행 시키면 재미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에 그 규칙을 Chainmail에 탑재 하려고 했다. 그러나 자신들이 기사들에 실행하고자 전투이외의 것이 너무 많다는것을 알고 모든것을 명확한 규칙으로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 하다고 판단 했다. 그래서 스포츠 심판과 같이 '룰북에 없는 상황이 발생했을때 판단을 내리는 역할'을 게임에 투입한다는 아이디어를 통합했다. 이것이 롤플레잉 게임 '게임 마스터'라는 개념으로 발달 하게된다. 여기까지 게임을 개조함에있어, 이것은 더 이상 Chainmail 아닌 완전히 새로운 게임이라고 판단, 던전즈앤 드래곤이라는 제목의 게임이 탄생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