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Games

철권(鉄拳, Tekken) A to Z

철권 시리즈( TEKKEN )



철권 시리즈는 아케이드 게임으로 출시 이후에 가정용 게임 소프트로서 발매되었다. 시리즈의 특징은 그 당시부터 캐릭터에 대응시킨 4개의 펀치, 킥 버튼과 10연 콤보의 철권 시스템이다. 하지만 아케이드판 출시 당시는 일본 각지의 게임 센터에서 세가의 '버추어 파이터 2'가 인기를 얻고 있던적도 있어 낮은 주목으로 대전이 성행하는것은 었다.


후 PlayStation용 소프트로 이식됨으로써 널리 알려지게 되어, 차기작 ' 철권 2 '에서 100만 판매의 메가 히트를 달성했다. 그리고 옆이동, 잡기등 후작에서도 중요시되는 시스템이 모인 ' 철권 3 '에서 본격적인 대전 격투 게임으로 주목 받기 시작 했다. 3D 격투 게임 분야에서는 버추어 파이터 시리즈와 인기를 양분하는 존재로 성장해 나간다. '철권 5' 에서는 대결 기록이나 캐릭터의 커스터마이즈등의 서비스를 받을수 있는 연동형 온라인 네트워크 시스템 " TEKKEN - NET "의 운용을 개시, 아케이드 플레이어의 유치를 도모하고있다.




게임 시스템
기본 조작
조작은 8 방향 레버와 왼쪽펀치, 오른쪽펀치, 왼쪽킥, 오른쪽킥의 4 버튼으로 구성되어 있다. '철권 TT' 시리즈만 파트너와의 체인지에 사용하는 버튼이 추가 되었다.


선상태 · 앉은 상태
서상태는 상반신을 일으켜 자세를 취하고있는 상태이며 앉은 상태는 상체를 숙이고 자세를 낮게한 상태. 앉은상태 에서 상단 공격과 던지기 기술을 피할 수 있지만, 앉은 상태에서 가능한 동작은 선상태에 비해 제한된다. 상태의 변환은 일반적으로 레버 입력으로 무작위로 실시하지만, 옆이동한후 또는 특정 기술을낸후등에도 자연스럽게 이러한 상태를 경유한다.


웅크린후 선상태
철권은 어느 캐릭터에도 이러한 상태에서 사용할 전용 기술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상대가 내는 상단 공격과 던지기 기술을 웅크 리고 도중에 낼 수있는 기술로 잡거나 들어가는 반격 기술을 결정하는것을 할 수있다. 또한 이렇게 선상태후 앉은 상태로 움직이는 도중의 상태는 던지거나 잡을수 없기 때문에 이를 이용한 방어 방법도있다.


전진, 후퇴
레버를 상대 방향 또는 상대와 반대 방향으로 물리 치고하여 앞뒤로 이동 한다. 상대가 옆 이동 을 하고 있었을 경우, 방향을 맞추면서 전진 한다. 이동 속도는 매우 느린 캐릭터에 따라 약간의 차이 는 없다. 아래의 단계 동작을 연속으로 내고 계속 싸우는 것이 일반적 이다.


스텝인, 백 대시
레버를 상대 방향 또는 상대와 반대 방향으로 빠르게 두번 움직이면 그 방향으로 빠르게 이동 한다. 스텝 동작은 레버를 다른 방향으로 넣는것으로 취소 가능하며, 일반적인 격투게임과 달리 빈틈이 전무하다. 단계 의 마지막때를 취소하거나 빠른 이동이 가능하다. 또한 나가기를 이용하여 상대의 공격을 근소한 차이로 제치고 반격으로 돌아설 수 있다.


주행
상대와의 거리가 열릴때 전진 방향으로 레버를 3번이상 움직이면 상대를 향해 달릴 수 있다. 캐릭터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이 주행 상태에서 태클, 슬라이딩, 슬래시킥, 짓밟기, 무적 숄더 어택등의 기술을 낼 수있다.


점프
위쪽 레버 입력으로 점프 한다. 레버 넣는 상태에서 점프 고도가 바뀌고 전용 공격도 변화한다. 소점프킥 등의 명령이 전용 기술이 있는 캐릭터가 시리즈 후반에 증가하고있다. 일반적인 공격속에서도 작은 점프 오른쪽 킥 ' 라이징 투킥 '은 띄워 기술로 활용할 수있다. "철권 4"에서는 앞점프 밖에 할 수 없다.


체인지
" 철권 TT "만의 조작. 버튼 입력이 활성화된 상태로 체인지 버튼을 누르면 대기하고있는 파트너와 교대한다. 파트너를 기다리는 동안 상대의 공격을 받고 감소된 체력 게이지에 남아 빨간색 부분만 서서히 회복 해 간다. 그동안 작용하는 캐릭터가 여러번 공격을 받으면 대기중인 파트너는 다음에 내는 기술의 데미지가 올라가는 분노 상태가된다. 체력 회복 속도와 분노 상태로 되기 쉬운 정도는 캐릭터끼리의 궁합이 관계 하고 있기 때문에 어떤 파트너를 선택할지도 전략으로 어느 정도는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할 수있다. 어느 한 명이라도 KO되면 패배 한다.





공격 판정과 가드의 관계

상단 공격
하이킥와 잽등 상대의 안면을 노리고 계속 내보내는 공격. 견제에 사용되는 잔기술에 한해서 말하면 상단 공격은 전반적으로 빠른 속도로 공격되어 가드되어도 그다지 불리한 기술은 많지 않다. 속도를 살려 근거리 전에서 러쉬를 걸어 상대방의 행동을 억제하거나 반대로 상대에게 불리한 상황을 만들었을때 그것을 타개 하는등의 장면에서 사용된다. 물론 예외적인 것도 있어 상단 공격에서도 이른바 대담한 기술이라는 것은 전반적으로 발동이 느리고 가드된 경우 반격이 확정 할수록 불리 해지는것이 대부분이다. 이 상단 공격 모두 에 공통적으로 상대가 앉은 상태에는 일절 맞지 않는다.


중단 공격
프런트킥이나 보디 블로우등 주로 상대의 몸통을 노리고 계속 내보내는 공격 이지만, 턱에서 때려 올리거나 정수리를 목표로해 바로 위에서 내려치는 계통의 기술도 이에 해당 하는 경우가 많다. 다운된 상대에게도 맞을 정도로 낮은 위치 까지 닿는 기술도 있다. 이러한 중단 공격 모두에 공통적으로 말할 수있는 것은 상단 공격과 달리 앉은상태에서는 피할수 없다. 띄워 기술은 상대를 굳히는데 사용할수 있는 잔기술, 일발 역전 의 큰데미지를 주는 기술까지 갖추어져있다. 그러나 기술의 발생은 상단에 비하면 다소 느리기 때문에 반격당하기 쉽고 방어 되면 불리 해지는 경우가 많다. 기술에 따라 미세한 차이 밖에 없는것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이 기술만으로 공격 하기 어렵다.


하단 공격
킥이나 다리 후리기등 상대의 약점을 노리고 계속 내보내는 공격. 중간 공격과 짝을 이루는 판정의 기술로, 앉아 가드를 사용하지 않으면 방어 할 수 없다. 철권은 중단이 강력한 게임이므로 뒤의 선택으로 히트 시키기 쉽지만, 발동이 느린것이 많고, 기술을 걸어 날뛰는 상대에 대해서는 약하다. 


가드 불능 기술
일절 막을수 없는 강력한 공격. 그러나 공격 판정이 나오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잘못 사용하면 상대의 빠른 타격에 반격당하게 되고 반대로 자신이 큰 타격을 받는 상황에 빠지기 쉽다. '철권 2'이후 모든 캐릭터가 반드시 하나는 가지고있어, 그중에는 발생이 빠른 전술에 사용하기 쉬운 가드 불능 기술을 가진 캐릭터도있다. 공격 판정이 높은 위치에있어, 앉아서 해결할 수있는 것은 '상단 가드불능 기술' 이라고 구별된다. 철권 시리즈가 다른 현실 중시의 게임과는 다른 특징 시스템중 하나이다.


던지기 기술
잡기 공격. 격투 게임의 '던지기 기술'로 상대를 잡아 던지거나 하는것 외에도, 타격을 가하거나 관절 기술의 현실 격투기의 던지기 기술 보다 넓은 의미로 사용된다. 일부 특수 던져를 제외하고서 가드로 막을 수 없다. 



10연속 콤보
일반 조합과는 별도로 준비되어 있는 것으로, 버튼을 차례로 눌러가는 것으로 최대 10발까지 타격 기술을 낼수 있는 콤비네이션. 도중에 던지기 기술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기본적으로 모든 캐릭터 모두 최소 1종류 갖추고 있다. '철권 4'까지 없는 캐릭터도 있었지만, '철권 5'에서 반드시 하나 갖추게 되었다.


카운터 히트
상대가 발동하는 기술의 공격 판정이 나오기 전에 ( 준비 동작중 ) 근거리 공격을 명중시켜 상대의 공격을 히트시키면 카운터 히트가 된다. 카운터 히트를 성공 시키면, 그 기술로 상대에게 주는 데미지에 일정한 법칙에 의한 배율이 걸린다. 카운터시 데미지 증가는 기술의 공격력의 크기에 따라 변화 한다. 


호밍 어택
'철권 6'에서 도입된 시스템에서 일부 회전계의 기술에 있고 상대가 오른쪽 왼쪽 모두 수평 이동으로 피해 도 히트하게 되었다. '철권 TT2' 이전에 상단 중간 기술에만 이 효과가 있고 하단 기술은 존재 하지 않았다. 



콤보
공중 콤보
'띄워 기술'로 불리는 타입의 기술로 시작하는 연속기. 띄워 기술을 먹은 상대는 공중에 떠올라  지상 에 낙하할 때까지 완전히 정지 되기 때문에, 다양한 추격을 더해 가는것이 가능하다. 그러나 공중 콤보중에는 사이에 넣은 기술의 데미지값에 보정이 들어간다. 뜬 상대에게 먼저 초단에 비교적 위력이 높은 기술을 맞추고 이어 원투 펀치등 세세한 타격을 사이에두고 마지막에 위력이큰 단발 기술이나 콤비네이션 기술이 기본이된다.


'철권'시리즈에서는 모든 캐릭터도 띄워 기술을 풍부하게 가지고있다. 따라서 한 경기도중 공중 콤보를 결정할 기회는 매우 많다. 작품에 따라 다르지만, 공중 콤보는 끝까지 제대로 가격할수 있으면 상대의 체력의 30% - 70% 가량을 빼앗아 간다. 따라서 경기 전개는 매우 스피디 하다.


태그 콤보
'철권 TT', '철권 TT2'에 채용된 시스템으로 띄워 기술이 히트하면 즉시 파트너 체인지되어 그 파트너가 대신하여 추격을 실시하는 연속 기술. 복구할 여지가있는 빨간게이지를 일부 줄이는 효과가있다. 띄워 기술 뿐만 아니라 상대를 띄울수없는 기술이나 특정 던지기 기술이 팀 콤보기술에 해당하는 경우도 있다.


태그 어썰트
'철권 TT2'에만 채용된 시스템에서 위의 바운드상태를 유발시킬때 파트너를 호출하여 한번만 추격 할 수있다. 여기에 '1 번'은 임의의 길이의 콤비네이션 기술을 가르키고 조합의 결과 태세등에 마이그레이션하는 경우 마이그레이션한후 기술도 낼 수 있다. 그러나 태그 어썰트의 추격은 데미지가 모두 복구할 여지가있는 빨간 게이지로 변환 되고 1발 이라도 맞으면 파트너의 아래 분노 상태가 발동한다.


벽 콤보
벽에 내던져 지고 상대가 행동 불능이 된 곳에, 공격을 더해가는 콤보. 벽 내던지기, 붙여 넣기 상태는 날려 기술을 이용해 벽에 내 던지는 또는 공중 콤보 중간에 벽에 충돌 시킴으로써 유발 된다.




특수, 특수 단계
특수 자세
전 캐릭터 모두 기본적으로는 왼손 왼발을 내세워 오른손 오른발을 뒤로한 이른바 전통적인 스타일의 자세를 가진다. 하지만 '철권 2' 이후의 작품에서는 일부 캐릭터만 그 이외에도 다른 자세를 취할 수 있게되었다 . 이 자세에서 일반 자세에서 낼 수없는 기술을 낼 수있다. 특히 레이 우롱의 짐승의 모습을 본뜬 ' 다섯 형태의 권' 을 가지고 있으며, 다수의 자세를 구분 해야 한다. 이 특수 자세는 상대의 기술을 가드 할 수 없거나 이동하면 자세를 풀어 버리는 것도있다. 


특수 단계

레버 입력 + 버튼을 낼 일부 기술을 낼 동안 그 레버 입력 부분에서 상체를 굽히면서 크게 들어가는 캐릭터가 있다. 이 특수 이동을 특수 단계라한다. 대표적인것으로서 화랑이나 킹등의 일부 캐릭터만이 가지는 소위 승룡권 명령 입력에서 발동, 앉아 대시 '풍신 단계'가있다. 그 밖에, 폴등이 있는 파동권 명령 앉아 대시 ' 붕권 스텝 '과 니나등이 있는 웅크리고 대시 '장악 단계'와 상체를 백스텝하는 동작 '스웨이'등이있다. 후의 작품은 풍신 단계만을 반복함으로써 상대에게 압력을 주면서 고속으로 접근해 가는 기술과 붕권 단계만을 보여 보통 시작 자세에서의 기술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빠른 입력
'철권 3'에서 도입된 시스템. 대표적인것은 미시마집안의 '빠른 풍신권(초풍신)'이며, 이것은 풍신권 명령 대각선 아래 및 오른쪽 펀치를 동시에 입력하여 경직이 짧고 위력이 높은 풍신권을 발할 수 있다. 이 빠른 입력 기술은 가드되어도 상대가 튕겨 반격을 받지 않는, 경직이 짧기 때문에 보다 큰위력의 공중 콤보를 결정할 수있는등의 장점이 있지만, 입력이 엄격 하여 연습이 필요 하다. 


도발
일부 캐릭터 고유 기술로 주어진 도발 행동에는 데미지 없이 공격 판정이 있는것도 있다. 이러한 특수한 성질을 가지는 것은 상대의 도발에 사용 한다는 본래의 목적 이외에도, 상대의 가드를 무너 뜨리는 각종 콤보 통합등의 용도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분노
'철권 6'에서 추가된 요소로 나머지 체력이 부족하면 모든 타격 기술의 위력이 지금까지의 1.35 배가된다. 그러나 던지기 기술은 위력이 오르지 않는다. 열세를 받은 자에게 반전의 기회를 늘리기 위해 추가 되었다. 분노 상태가되면 체력 게이지가 깜박이고 캐릭터의 팔과 다리에 기운을 휘감게된다.
'철권 TT2'에서는 사양이 변경 되고, 파트너 캐릭터의 체력이 일정 이하가 되면 발동 하도록 되어있다. 언제 발동 하는지는 캐릭터마다 정해진 파트너와의 궁합에 따라 궁합이 좋으면 파트너의 나머지 체력이 많아도 발동하고 나쁠경우 상당히 줄어들 때까지 발동 하지 않는다.




시리즈 작품

철권
철권 ( 아케이드, SYSTEM11 1994년 12월 가동 개시 )
철권 ( PlayStation 1995년 3월 31일 발매 )
철권 ( PlayStation 2, 컬렉션에 수록 2005년 7월 21일 발매 )

철권 2
철권 2 ( 아케이드, SYSTEM11 1995년 8월 가동 개시 )
철권 2 Ver.B ( 아케이드, SYSTEM11 1995년 10월 가동 개시 )
철권 2 ( PlayStation 1996년 3월 29일 발매 )

철권 3
철권 3 ( 아케이드, SYSTEM12 1997년 3월 가동 개시 )
철권 3 ( PlayStation 1998년 3월 26일 발매 )


철권 태그 토너먼트
철권 태그 토너먼트 ( 아케이드, SYSTEM12 1999 년 7월 가동 개시 )
철권 태그 토너먼트 ( PlayStation 2, 2000년 3월 30일 발매 )


철권 4

철권 4 ( 아케이드, SYSTEM246 2001년 8월 가동 개시 )
철권 4 ( PlayStation 2, 2002년 3월 28일 발매 )


철권 5
철권 5 Version 5.0 ( 아케이드, SYSTEM256 2004년 11월 가동 개시 )
철권 5 Version 5.1 ( 아케이드, SYSTEM256 2005년 7월 가동 개시 )
철권 5 DARK RESURRECTION ( 아케이드, SYSTEM256 2005년 12월 가동 개시 )
철권 5 ( PlayStation 2, 2005년 3월 31일 발매 )
철권 DARK RESURRECTION ( PlayStation Portable , 2006년 7월 6일 발매 ) - PSP 버전만 넘버링이 없는 타이틀로 발매 되었다.
철권 5 DARK RESURRECTION ( PlayStation 3, 2006년 12월 27일 다운로드 판매 개시 )
철권 5 DARK RESURRECTION ONLINE ( PlayStation 3, 2007년 8월 1일 다운로드 판매 개시 )


철권 6

철권 6 ( 아케이드, SYSTEM357 2007년 11월 26일 가동 개시 )
철권 6 BLOODLINE REBELLION ( 아케이드, SYSTEM357 2008년 12월 18일 가동 개시 )
철권 6 ( PlayStation 3 / Xbox 360, 2009년 10월 29일 발매 )
철권 6 ( PlayStation Portable , 2010년 1월 14일 발매 )


철권 태그 토너먼트 2
철권 태그 토너먼트 2 ( 아케이드, SYSTEM 369, 2011년 9월 14일 가동 개시 )
철권 태그 토너먼트 2 언리미티드 ( 아케이드, SYSTEM 369, 2012년 3월 27일 가동 개시 )
철권 태그 토너먼트 2 ( Playstation 3 / Xbox 360, 2012년 9월 13일 발매 )
철권 태그 토너먼트 2 Wii U EDITION ( Wii U, 2012년 12월 8일 발매 )


TEKKEN - NET - '철권 5' 이후 아케이드판의 전 시리즈가 지원하는 온라인 네트워크 시스템의 명칭으로, 아케이드 각 점포가 판매하는 'TEKKEN - NET ID 카드' ( 철권 태그 토너먼트 2 '바나 패스포트 카드' ) 를 통해 실행중인 케이스와 연동 한다. 휴대 전화를위한 사이트 'TEKKEN - NET' 에 등록하여 대결 및 전국 순위등의 열람이 가능하다 다른 사이트 연동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캐릭터의 커스터마이즈도 가능하게된다.
i - mode ( 2004년 11월 15일 서비스 개시 )
Vodafone live ! → Yahoo! 휴대폰 ( 2004년 12월 1일 서비스 개시 )
EZweb ( 2004년 12월 2일 서비스 개시 )
PC · 스마트폰 ( 2011년 9월 14일 서비스 시작 ) - '철권 태그 토너먼트 2'의 같은날에 서비스개시


철권 하이브리드 ( PlayStation3, 2011년 12월 1일 발매 )
아래의 CG 애니메이션 영화 " 철권 BLOOD VENGEANCE " 위의 철권 TT를 HD 리메이크한 ' 철권 태그 토너먼트 HD ' 역시 철권 TT2를 기반으로 영화에 등장하는 캐릭터에 초점을 맞춘 ' 철권 태그 토너먼트 2 프롤로그 '의 3작품을 수록. 영화와 TT2 프롤로그는 삼차원 입체 영상( 3D )에 대응. 영화는 PS3가 아닌 블루 레이 플레이어 · 레코더 에서도 재생 가능하다.


철권 3D 프라임 에디션 ( 닌텐도 3DS, 2012년 2월 16일 발매 )
시리즈 최초의 유리 레스 삼차원 입체 플레이 가능 작품. 또한이 소프트웨어 에도 " 철권 BLOOD VENGEANCE "가 포함되어 있어 글래스리스 3D 영상 시청이 가능하다.


철권 레볼루션 ( PlayStation3 2013년 6월 12일 서비스 개시 )
철권 시리즈 첫 F2P를 채용한 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