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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Games

바이오 하자드(Biohazard), 레지던트이블(Resident Evil)


바이오 하저드(Biohazard, Resident Evil)



개발처 캡콤
발매원 캡콤


바이오 하자드 ( BIOHAZARD, RESIDENT EVIL ) 시리즈는 캡콤에서 발매된 비디오 게임의 시리즈 이다. 장르는 ' 서바이벌 호러 '에서 파생된 작품으로 '서바이벌 건 슈팅', '서바이벌 액션', '서바이벌 슈팅'등도 포함되어 있다.

1996년에 플레이 스테이션으로 발매된 이래, 시리즈화 되고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포함하여 다양한 제품으로 상품 전개 되고있는 인기 타이틀 이다. 이식 작품을 포함해 2012년 6월 30일 시점의 타이틀 수는 70개 이상에 달해, 전세계에서 시리즈 누계 5600만개 이상을 판매했다. 이 실적은 본작과 대등한 회사의 대표작인 '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 ' 록맨 '시리즈, ' 데빌 메이 크라이 ' 시리즈, ' 몬스터 헌터 '시리즈를 웃돈다.


본작 이전에도 " 호러 게임 "이라는 작품은 발매되고 있었지만, 본작의 히트에 의해 가정용 게임기의 한 장르로 확립 되어 널리 침투 했다. 회사는 본작의 히트를 계기로 기본 시스템을 이용해 다른 시리즈 작품으로 '디노크라이시스', '귀무자', '데빌 메이 크라이', '카오스 레기온'등 게임도 발매하고있다. 영화의 한 장면 같은 시점에서 캐릭터를 조작하는 이른바 무선 조종 작업때문에 초기에는 사용자의 당황스러운 목소리도 많았지만, 시리즈 작품과 같은 시스템의 게임이 정착함에 따라 희미해져 갔다. 


상품 전개로 상품 판매를 시작해 드라마 CD화 소설화, 만화화등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등장 인물이나 세계관을 게임과 동일한 풀 CG영화로도 제작되고 있다. 또한 게임의 설정을 일부 도입한 실사 영화가 공개 되고 있어 이쪽도 시리즈화 되어 있다.


장르로 는 "1" ~ "0" 까지 의 시리즈는 공포 이지만, "4" 이후에는 공포 이외에 액션 요소가 강해지고 있다.




개발배경
기획 단계의 컨셉은 ' 플레이 스테이션용으로 만드는 실험작 '이었며, 회사의 지시도 " 30 만개 팔리면 좋은 결과이다", " 철저히 광적인 게임을 만들라 "라는 것이었다. 캡콤 제 4개발부 ( 당시 )의 미카미 신지가 새 프로젝트팀을 시작해 완전 신작 호러 액션 게임의 제작을 결정 했다. 이른바 빅 타이틀의 속편이 아니었기때문에 경험이 풍부한 인재를 정렬할 수 없어 미카미는 게임 제작에 열정있는 신인이나 광적인 독창성을 가지고있는 인물을 직원으로 차례 차례로 끌어들이게 되었다. 


처음에는 '칼을든 주인공이 거리를 걷는다'는 게임으로 제작 되었으며, 배경도 캐릭터도 풀 폴리곤할 예정 이었지만, 스펙으로 불가능 했기 때문에 몇차례 사양을 변경하여 결국 배경은 정지 화면 렌더링, CG 캐릭터 는 폴리곤으로 편성 되는데, 시행 착오의 반복속에서 서서히 프로젝트팀의 모티베이션이 저하되어 가게된다 . 이때 미카미팀의 모티베이션을 올려 달라는 의뢰를 받아 새롭게 팀에 합류한 다케우치 준 ( 후 귀무자 이사. 건 매니아 )이 프로그래머에게 의뢰해 '총을 가진 주인공이 좀비 쏜다'는 장면을 제작. 결과적으로 팀의 모티베이션이 오르지는 않고 게임의 방향성이 검극에서 건액션으로 180도 전환 하게 되었다.


영화적인 표현, 공포감을 부추기는 시도중 가장 큰 성공 사례는 회사 발매의 기존 작품에서 집이존재하는 거리를 무대로한 호러 RPG '스위트 홈'의 문을 여는 장면을 도입한것이고 실제로 로딩 시간을 위해 도입한 것이었지만 결과적으로 이 문씬은 바이오 하자드의 약속이 되어 이후의 속편에도 도입되고 있다.


디자이너 집단 탈주등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1996년 3월에 플레이 스테이션으로 발매되어 밀리언 세일즈를 기록하고 일약 사회 현상이 되었다.


덧붙여 '서바이벌 호러'라는 게임 장르의 시조는 1992년에 발매된 프랑스의 PC 게임 '얼론 인 더 다크'이다. 이 작품은 '바이오 하자드'에 큰 영향을 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바이오 하자드'의 제너럴 프로듀서는 잡지 인터뷰에서 영향을 인정하고있다. '바이오 하자드'의 특징으로 꼽히는것은'관점 고정식의 다각형 묘사 시스템' 및 '캐릭터 라디콘식 방법', '아이템을 퍼즐로 함께 게임을 진행'등의 게임 시스템과 영화적 연출은 '얼론 인 더 다크 '에서 이미 사용되고 있었다. 




일본 국외의 많은 국가에서는 '바이오 하자드' 시리즈는 'RESIDENT EVIL ( 가까이 잠복한 공포, 사악한 거주자 )'라는 제목으로 되어 있다. 이것은 이미 'BIOHAZARD'라는 명칭이 일본 국외에서 상표 등록된 이유 에 의한 것이다. 중국 의 경우 '바이오 하자드'를 번역 한 ' 생화위기'로 되어있다.


해외 (특히 북미)에서 난이도가 높은 게임을 선호 하기 때문에 내용면에서는 변경이 이루어지고 있다.
"4" 이전 작품은 자동 조준 기능이 없다.
적의 체력이 높아지고 있다.
적의 공격력이 일부 높아지고있다.
아군 · 적 모두, 캐릭터 사망시의 잔혹한 표현이 일본보다 심하다.
저장용 아이템인 리본이 등장하는 작품은 그 수가 줄어들고있다.

북미, 게임 보이 컬러 버전 " RESIDENT EVIL "가 개발되고 있었지만, 중단 되었다.
북미에만 휴대 게임기 game.com 에서 'RESIDENT EVIL 2'가 발매되고 있다.
호주판의 초기 설정은 주인공과 다른 캐릭터, 좀비등의 혈액 색깔이 녹색이 되고 있다.
독일어 버전에서는 주인공 적을 모두 모두 출혈 묘사가 없이 잔혹 효과가 최대한 억제 되었다.




전 작품 목록

게임

액션 어드벤처 게임 작품
바이오 하자드( PS ) 1996년 3월 22일

( SS ) 1997년 7월 25일

( PC ) 1997년 9월 14일


'바이오 하자드 감독판' ( PS ) 1997년 9월 25일


'바이오 하자드 감독판 듀얼 쇼크 ver.' ( PS ) 1998년 8월 6일


'바이오 하자드' ( GC )【 리메이크 】 2002년 3월 22일


'바이오 하자드 Deadly Silence ' ( DS ) 【 PS 버전을 바탕으로한 작품 】 2006년 1월 19일
'바이오 하자드 오퍼레이션' ( doc , au ) 【 리메이크를 바탕으로 한 작품 】 2007년 5월 24일
'바이오 하자드' ( Wii ) 【 리메이크 】 2008년 12월 25일
'바이오 해저드 2'  ( PS ) 1998년 1월 29일


'바이오 하자드 2 듀얼 쇼크 ver.'  ( PS ) 1998년 8월 6일
'바이오 하자드 2' ( PC ) 1999년 2월 19일
'바이오 하자드 2 Value Plus' ( DC ) 1999년 12월 22일
'바이오 하자드 2' ( N64 ) 2000 년 1월 28일
'바이오 하자드 2' ( GC ) 2003년 1월 23일


'바이오 하자드 3 LAST ESCAPE ( PS )' 1999년 9월 22일
( PC ) 2000 년 6 월 16 일
( DC ) 2000 년 11 월 16 일
( GC ) 2003 년 1 월 23 일


'바이오 하자드 - THE STORIES' ( doc ) 2004년 8월 2일
'바이오 하자드 THE MISSIONS' ( au , SB ) 2004년 12월 1일
'바이오 하자드 the episodes' ( doc ) 2007년 07월 02일


바이오 하자드 CODE : Veronica ( DC ) 2000년 2월 3일

바이오 하자드 CODE : Veronica 완전판 ( DC, PS2 ) 2001년 3월 22일
바이오 하자드 CODE : Veronica 완전판 ( GC ) 2003년 8월 7일
바이오 하자드 리바이벌 셀렉션 ( PS3/X360 ) 2011년 9월 8일


바이오 하자드 0 ( GC ) 2002년 11월 21일
( Wii ) 2008 년 7월 10일


바이오 하자드 4 ( GC ) 2005년 1월 27일
( PS2 ) 2005년 12월 1일


'바이오 하자드 4 Wii edition ' ( Wii ) 2007년 5월 31일
바이오 하자드 4 ( PC ) 2007년 06월 07일
바이오 하자드 4 모바일 에디션 ( au ) 2008년 2월 1일
바이오 하자드 4 모바일 에디션 ( 완전판 ) ( iOS ) 2010년 12월
바이오 하자드 리바이벌 셀렉션 ( PS3/X360 ) 2011년 9월 8일


바이오 하자드 5  ( PS3/X360 ) 2009년 03월 05일
( PC ) 2009 년 9 월 17 일
바이오 하자드 5 얼터너티브 에디션 ( PS3 ) 2010년 2월 18일


바이오 하자드 리베레숀즈 ( 3DS ) 2012년 1월 26일


바이오 하자드 6 ( PS3/X360 ) 2012년 10월 4일
( PC ) 2013년 3월 22일




공급 매체에 대한 경위
플레이 스테이션 ( PS ) 으로의 초대 '바이오 하자드' 발매 이후 다양한 기종에 이식 및 관련 시리의 발매가 이루어져온 바이오 하자드이지만, 그 때마다 제작자의 입에서 나온 발언이 파란을 계속 낳고 있다.


먼저 작목이 PS 로 발매 되었을 때 세가 새턴 ( SS )은 다각형 능력이 낮고 이식이 불가능하다고 발언 했지만, 결과적으로 PS 판과 비교해 퀄리티는 상당히 뒤떨어 지지만 SS에도 이식 되어 있다. 이어 두 번째는 PS · SS의 양 기종으로 동시 발매 했었지만, 당시의 SS는 이미 드림 캐스트 ( DC )로 전환이 시작되고 있었다. 따라서 SS 판은 발매 중지 하고 나중에 세가와 프로젝트 ( 개발 협력 )로 '바이오 해저드 CODE : Veronica '를 제작하게 되었다. 'CODE : Veronica'의 발매와 동시기에 "2", "3" 도 PS판에 새로운 요소를 추가하여 DC 에서 발매 되었다.


'CODE : Veronica'에 관해서는, 당시 게임 개발 부문을 총괄 했던 오카모토 요시나무가, 발매 당시의 잡지 인터뷰에서 다른 기종에 이식 하지 않겠다고 발언 했다. 하지만 세가의 가정용 게임기 사업 철수가 결정된 2001년 봄에 추가 요소를 더한 '완전판'이 DC와 플레이 스테이션 2 ( PS2 )의 2 기종 동시 발매되어 실질적으로 PS2로 이식이 이루어졌다. DC 버전은 PS2 버전에 비해 정가가 싸게 나와 숨겨진 요소 출현 조건등 의 사양이 유리하게 설정되어 있는등의 배려가 있었다.


이보다 조금전의 이야기로서 '바이오 하자드 0'이 발표 당초는 N64의 출시가 예정되어 있었다. 이것은 N64 말기에 "2"의 이식이 발매된후 최신작 ( 번외편 )으로 출시될 예정 이었지만, N64에서 GC의 시장 전환이 진행되 N64 버전의 개발을 중지, 일본의 GC용 소프트로 발표된 첫 타이틀이 되었다. 또한 이때는 GC 에 시리즈 독점 공급 계획은 발표되고 있지 않다.


PS2가 발매되고 잠시후, '바이오 해저드 4'가 공식적으로 PS2에서 개발된 것으로 공표 되었다. 그중 개발 중지된 버전중 하나가 형태를 바꾸어, PS2 소프트 '데빌 메이 크라이'로 발매 되었다. 그러나 2001년 9월 13일, 닌텐도의 신형 게임기 게임 큐브( GC ) 발매 전날 바이오 하자드의 미카미 신지를 통해 GC는 앞으로의 바이오 하자드 시리즈의 신작을 독점 공급하는 사업 계획이 발표되고, PS2용 "4"는 개발 중지 되었다.


미카미는 게임 제작에 금욕적인 닌텐도에 감명을 받아 결정 했다고 말하고있어 이 자리에는 닌텐도의 미야모토 시게루까지 불러 그 결의의 강도를 보여 주었다. 이후 GC의 바이오 하자드의 플랫폼화의 일환으로 초대 '바이오 하자드' 가 닌텐도의 기술 협력하에 GC에서 리메이크 된 " 2 ", "3", " CODE : Veronica ( 완전판 ) '도 이식 했다. 그리고 완전 신작으로 "0", "4" 를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