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vies/Film

영화 벤허(Ben - Hur)

벤허 (Ben - Hur)



감독 윌리엄 와일러
제작사 MGM
배급 MGM
공개 1959년 11월 18일
상영 시간 212 분
제작비 $ 15,000,000
흥행 수익 $ 74,000,000


" 벤허 " ( Ben - Hur )는 1959년 제작, 루 월레스의 소설 ' 벤허 '의 세 번째 영화화 작품이다. 윌리엄 와일러가 메가폰을 잡았다 .


주인공 벤허를 맡은 찰톤 헤스톤, 멧 사라를 연기한 스티븐 보이드의 명성을 단번에 높인 작품이되기도 했다. 원래 벤허역은 폴 뉴먼, 버트 랭커스터, 록 허드슨등으로 예정 되었지만 여러가지 사정에서 헤스톤에게 역할이 돌아 왔다. 뉴먼은 '스크린에 견딜 수있는 하체 아니다'는 이유로 출연을 거절했다.


1959년 11월 18일 프리미어 출판 212분의 대작으로 전미 개봉후 순식간에 히트를 기록했다.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공개되어 히트했다. 1500만달러의 제작비가 투입된 이 영화 1개로 도산 직전 이었던 MGM을 단번에 살릴 수 있었다.


촬영에 사용 된 것은 70mm 영화 카메라 " MGM 카메라 65 "로 좌우 폭을 4 / 5 로 압축한 파나비전사의 아나모픽 렌즈를 장착하여 비율 1:2.76 를 얻고있다. 이 방식은 몇년후 파나비전사가 다시 " 울트라 파나 비전 70 " 로 채택했다. 또한 촬영의 대부분은 이탈리아 로마에있는 대형 영화 스튜디오인 ' 시네 시타 '에서 촬영 되었다. 촬영에는 전차가 카메라에 대파하는 사고도 있었다. 




그해 아카데미상에서 11개 부문을 수상했다. 이 기록은 '타이타닉' ( 1997 년 ), ' 반지의 제와 / 왕 의 귀환' ( 2003 년 )이 타이 기록을 수립하여 깨지지 않았다.


' 벤허 ' 에서 연기 부문에서도 2개 부문 수상하는 반면 , 후자의 두 작품은 시각적 효과와 음향등 기술 부문에서 많은 수상을 하면서도 연기 부문 수상 에서 모두 수상을 놓쳤다.


오리지날 사운드 트랙은 영화 본편의 연주와 다른 카를로 사뷔나 지휘의 로마 교향악단의 연주에 의한 레코드가 발매 되었지만 1996 년 로사 자신의 지휘에 의한 본편의 음악과 미채용 음원이 수록된 2 CD 세트가 Turner에서 발매되었다. 


텔레비전을 전제로 화면 양쪽이 스탠다드 사이즈로 트리밍 되었던것이 1980년대 이전에는 문제가되지 않았지만, 90년대 들어 소프트화 (주로 레이저 디스크 )가 트리밍으로 이루어지게 되면서 화면 가장자리가 갈색으로 변색 하는 상태 발생되어 필름의 손상을 공개 50년을 기념한 블루 레이의 디지털 복구 ( 4K 해상도 , 2009 년 )에서 개선되었다.




때는 기원전 4년 무렵 유대 땅은 이미 한세기 로마의 손안에 있었다. 천하를 제패한 카이사르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민등록 하라는 명을 내린다. 황제의 굴레로 슬픔에 앉은 사람들은 있었지만, 고대부터 여겨져 왔던 불굴의 신앙심으로 당당히 불을 집혔다. 그들은 완전한 자유와 구원 메시아가 태어날 날이 반드시 올 것이라고 말한 선지자들의 말을 마음속으로 강하게 숨 쉬고 있었다. 평화로운 별의 바다 속에 단 하나, 기적이 일어났다. 눈부신 별빛이 베들레헴 오두막에 제기 되고 결국 메시아가 탄생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오랜 세월 기다려 왔던 예언의 성취를 놓치고 말았다.


세계 최대의 기적이 춤추듯 몇년이 지나 갔다. 귀공자 벤허 는 오랜 친구 멧살라가 로마에서 부대를 거느리고 안토니아 요새에 도착한 것을 알았다. 그는 기쁨과 기대에 부풀어 성문을 급강하했다. 하지만, 우정을 다짐 했던 것도 잠시, 멧살라는 통치자의 명을 받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된다. 반역은 발악에 지나지 않아 ,이 세상에는 단 하나의 진실밖에 없었다. 즉 어리석은 희망은 버리고 로마의 치안을 어지럽히는 사람의 처벌 에 협력 하라는 제의에 벤허는 " 동료를 배신 수 없다 "라고 엄격하게 거절했다. 어제의 친구는 오늘의 적 이었다. 로마에서 새로운 총독이 파견되어 주민의 조용한 증오의 마중을받는 가운데 벤허집의 기와가 무너지고 새로운 총독이 상처를 입는다. 반역죄로 기소된 벤허는 어머니, 여동생 다함께 독방에 감금 된다. 원수 멧살라는 너를 본보기로 반란을 방지한다는 말을 던져 그를 조타로서 조리실에 보낸다. 





그러나 하늘은 탄식 후에는 반드시 큰 평화를 가져다주는 것으로, 사막에서 물을 원하며 "주여 ! 우리를 구원 하소서 " 하는 그의 응답에 하나님의 그림자가 그를 포옹하며 하늘의 은혜가 그 몸에 늘어져 한 잔의 물 에 의해 그의 생활은 되살아났다.


이리하여 하나님의 섭리에 의해 벤허는 다시 생명의 맹세로 일어선다. 물을 준 생명의 은인은 예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