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vies/Film

영화 매트릭스(Matirix)

매트릭스 ( The Matrix )



감독 래리 워쇼스키, 앤디 워쇼스키
각본 래리 워쇼스키, 앤디 워쇼스키
배급 워너 브라더스
공개 1999년 3 월 31 일
상영 시간 136 분
제작비 6,300만 달러
흥행 수익 171,479,930 달러, 463,517,383 달러

'매트릭스' ( The Matrix )는 1999년 매트릭스 시리즈의 총칭 이며, SF 작품 이지만, 기존 인기 쿵푸의 테이스트도 포함한다. 스토리 곳곳에 은유와 암시를 두고 전체에 철학이나 신앙의 깊은 테마도 표현하고 있다. 기존의 CG에는없는, 와이어 액션이나 배럿 타임등의 VFX를 융합한 참신한 영상 표현은 '영상 혁명' 으로 화제가 되었다.


1999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시각 효과상, 편집 상, 음향 상, 음향 편집상을 수상.


토마스 앤더슨은 주요 소프트웨어 회사의 메타 코텍스에 근무하는 프로그래머이다. 그러나 토마스는 모든 컴퓨터 범죄를 일으키는 천재 해커 네오라는 또 하나의 얼굴이 있었다. 평범한 나날을 보내고 있던 토마스는 최근 꿈을 꾸고 있는듯한 느낌으로 '지금 살고있는 이세상은 어쩌면 꿈이 아닌가'라는 막연한 위화감을 안고 있었지만, 그것을 증명하는 확증도 얻지 못하고 하루 하루를 보내고 있었다.


어느 날, 토마스는 '일어나 , 네오',  '매트릭스가 보고있다', '흰토끼를 따라가'라는 수수께끼의 메일을 받는다. 머지 않아 트리니티라 자칭하는 수수께끼의 여성과 만난 토마스는 트리니티 동료 모피어스를 소개 받아 '당신이 살고있는이 세상은 컴퓨터에 의해 만들어진 가상 현실'이라고 이야기를 듣는다. 네오는 가상 현실 삶과 현실 세계의 선택을 강요 받는다. 일상의 위화감에 고생한 토마스는 현실 세계를 선택 한다. 다음 순간, 토마스는 자신이 배양조 같은 캡슐속에 갇혀 꼼짝할 수없는 상태임을 깨닫는다. 사실 현실 세계는 컴퓨터의 반란에 의해 인간 사회가 붕괴 하고 인간의 대부분은 컴퓨터의 배터리로 배양 되고 있을 뿐이라는 비참한 세계였다. 각성한 네오는 불량으로 폐기 되지만, 기다리고 있던 트리니티와 모피어스에 구출된다.


토마스는 모피어스가 선장을 맡는 공작선'느부가넷살 호'의 동료로 맞이할 수있어 해커로 사용하던 이름 '네오'를 자칭하게 되었다. 모피어스는 네오야말로 컴퓨터의 지배를 타파하는 구세주라고 믿고 있으며, 가상 현실 공간에서의 신체의 사용법이나, 권법등의 전투 기술을 습득 시켰다. 이렇게 인류의 저항군의 일원이 된 네오는 가상 현실과 현실을 오가며 인류를 컴퓨터의 지배로부터 해방하는 싸움에 몸을 던지게 되었다.




작품 해설
" Matrix " 는 라틴어로 "어머니"를 의미한다 mater에서 파생된 단어로 변하고 " 모체 ", "기초", " 기질 ", "거기 에서 뭔가를 낳는 배경"등의 개념을 나타낸다.


본작에서는 컴퓨터 생성 가상 현실을 " MATRIX "라고 부르고있다.

로케이션 촬영은 시드니 ( 오스트레일리아 ) 에서 주로 이루어졌다.


작품은 윌리엄 깁슨에서 일본 애니메이션까지 다양한 것에 영향을 받은 후, 특히 쟝 보도리야르(Jean Baudrillard)의 철학을 기조로 했다고 워쇼스키 남매는 말했다.




실제로 " MATRIX " 라는 단어 자체가 보도리야르의 저서 'Simulacra & Simulation'의 형향을 받아 이것이 출처가 되었다는 견해도있다. 메트릭스 영화에는 초반 네오의 집안에서 이책이 비치는 장면도 볼 수있다. 2 번째에서 보도리야루 본인 어드바이저에 맞는 계획이 있었지만 거절 했다.


워쇼스키 남매가라사대, 각본의 대부분은 레이지 어게인스트 더 머신 의 " Wake Up "을 들으면서 썼다고 한다. 영화에서도 엔딩 테마로 기용되고 있어 그 밴드 이름과 그 활동 자체가 바로 매트릭스의 세계 그 자체 로되어 있다.




영향을 받은 작품

Simulacra & Simulation
1981년 간행, 장 보도리야루의 저서. 감독 워쇼스키 형제는 스토리의 힌트를 얻었다고 한다. 


Neuromancer
1984년 출판 윌리엄 깁슨의 소설. 당초 감독 워쇼스키 형제는 Neuromancer의 영화화를 목표로했지만 스폰서가 붙지 않고, 기획이 변경 되었다. 공통점은 '매트릭스' 라는 전뇌 공간, 인공 지능이 자아와 성역과 플러그를 꽂는 전뇌 공간 이동등 이다. 또한 아래의 '공각 기동대'도 '뉴로 만사'의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They Live
1988년 공개돈 존 카펜터 감독의 영화. 변장한 외계인들에 의해 모르는 사이에 지배되는 세계가 무대이며 주인공은 사소한 일로부터 입수한 특수 안경을 통해 우주인의 변장을 간파 하게되고, 그 상황을 폭로 하기 위해 분주 한다는 내용. 인류가 누군가에게 모르는채 지배되고 있다는 점, 선글라스를 걸면 진실이 보인다는 점은 They Live의 영향 이라고 볼 수있다.


GHOST IN THE SHELL / 공각 기동대
1995년 공개 . 원작 : 시로 마사무네, 감독 : 오시이 마모루의 극장용 애니메이션 영화. 감독 워쇼스키 남매는 " 공각 기동대 "를 보여 주며 실사판으로 영상화하고 싶다고 말했다라고 하고 있는 것처럼 이 애니메이션 작품에서 영감을받은 것은 널리 알려져 있다. 


AKIRA
1988년 공개. 원작 · 감독 : 오오토모 카츠히로의 애니메이션 영화. 총알을 눈 앞에서 멈추는 장면등 비슷한 점이 보인다.


오우삼
영화 감독. 선글라스와 검은색 긴 코트에 쌍권총 스타일 슬로우 모션을 다용한 총격전, 총을 여럿 준비하고 탄이 만료되면 재장전 없이 버리고 다음을 뽑는 격렬한 총격에 콘크리트벽이 무너지는등 묘사는 오우삼 감독이 자랑으로 여기는 건 액션의 연출과 흡사하다 .


이소룡
영화 배우. 쿵푸 액션시의 손발의 움직임이나 얼굴 표정등에 영향이 있다. " 생각하지마. 느끼는거야 " 라는 대사는 리의 대표작 " 용쟁호투 "에 쓰인 단어.




관련 작품
애니 매트릭스 ( The Animatrix )
매트릭스 리로디드 ( The Matrix Reloaded )
매트릭스 혁명 ( The Matrix Revolution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