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un,Fun,Fun

Digital Audio Workstation , DAW에 관하여


Digital Audio Workstation , DAW



디지털 오디오 워크 스테이션 ( Digital Audio Workstation , DAW )는 디지털 음성 녹음, 편집, 믹싱등 일련의 작업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된 일체형 시스템을 가리킨다.


전용 하드웨어로 구성된 전용기와 개인용 컴퓨터를 중심으로 오디오 입출력을 추가한 시스템으로 양분된다.


개인용 컴퓨터를 중심으로한 DAW에는 오디오 프로세싱 연산을 주로 담당하는 장비에 따라 크게 두가지 방식이있다. 하나는 전용 DSP 보드를 PC에 연결하고 해당 보드에서 주로 처리하는 것으로, 대표적인 DAW 시스템으로는 Pro Tools HD 가있다. 다른 하나는 개인용 컴퓨터 자체가 오디오 프로세싱 연산을 주로 담당하는 것으로, 대표적인 DAW 시스템 으로 Cubase나 SONAR, Digital Performer 등이 유명하다. 두 경우 모두 개인 컴퓨터에 각각 필요한 하드웨어를 추가한후 전용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실행한다.



역사와 변천
음악 녹음용으로 특화한 아파트형 저가 기종의 출현
외부 기기 / 비디오 신호 및 제어 기능을 생략 / 단순화한 저가 기계로 간이 녹음에서 CD 제작까지를 저예산으로 일관되게 작업 가능해졌다. 이 분야에서는 일본 제품이 주류로, 야마하 , 롤랜드, 코르그, AKAI, Zoom , Fostex 등에서 제품이 발매되고 있다.


개인용 컴퓨터를 중심으로한 접근
범용 PC를 중심으로한 오디오 처리 시스템
소닉 솔루션 존스  No - NoiseSystem
Digidesign SoundTools
WaveFrame


오디오 편집의 기본 기능 설정


하드웨어 타사의 해방


응용 프로그램의 내부 동기화에 따르면 MIDI 시퀀서와 오디오 편집 소프트웨어의 동기화
OMS
FreeMIDI


소프트웨어 플러그인을 통해 기능 확장과 타사의 사양 공개
SoundTools
Premiere
RTAS ( Real Time Audio Suite )
AU
VST
DXi


MIDI 시퀀서와 오디오 편집 소프트웨어 통합
개인용 컴퓨터의 처리 능력이 오른 것과 오디오 인터페이스와의 통신 사양이 타사에 공개된것등의 조건이 갖추어진 결과, 독립적인 소프트웨어 였던 MIDI 시퀀스 소프트웨어와 오디오 편집 소프트웨어의 서로의 기능을 내부에 서서히 취하는 형태로 통합되어 음악 제작 도구로 DAW의 기초가 완성된다.


이 때 적극적으로 제 3 자에게 사양의 공개와 지원을 행한 디지디자인사 ( digidesign ) 제품이 표준 플랫폼으로 인식 되게 되어, ProTools 시스템의 사실상의 표준화를 주도 했다.


주요 MIDI 시퀀스 소프트가 오디오 편집 기능을 통합한 예는 다음과 같다.


Performer → Digital Performer , Logic → Logic Pro , Cubase → Cubase VST , Vision → Studio Vision , Cakewalk → Cakewalk SONAR



네트워크를 통한 라이브러리 관리 ( 주로 효과음 ( SE, SFX ) )


네트워크와 의 연결을 통한 원격지와 세션





DAW 에 의한 제작의 변화
DAW의 혁신
DAW ( HDR )의 등장으로 멀티 트랙에서 파트마다 녹음 같은 경우 기존의 '녹음할때 이미 녹음된 자신의 파트를 덮어 사라진다'라는 녹음 방식에서 '녹음도 이전 데이터는 뒷면에 남는다'는 비파괴 레코딩으로 바뀌었다. 테이크를 거듭 싶을때 등, 전 테이크를 남기면서 점점 다른 테이크도 시험할 수 있으므로, 자유도가 현격히 향상되었다. 연주 또는 가창하면, 레코딩시의 정신적 압박의 완화도 기대할 수 있다. 녹음된 데이터 는 컴퓨터 화면에서 '리전'이라는 파형의 덩어리로 나타나며 파형 색상 및 높이에서 폭까지 편집하기 쉬운 형태로 자유롭게 바꿀 수있다. 전통적인 테이프 기반의 레코딩에서 기록된 오디오는 오디오 입출력을 나타내는 미터와 귀를 통해 시간 경과에 따라 확인하는 수밖에 없었다. 이 리전은 음성의 시계열 변화를 시각적, 도형적으로 취급할 수있게 편집하여 훨씬 효율적이 되었다.


녹음 할 수있는 트랙의 최대 수는 세션의 샘플링 주파수와 비트수에 따라 변화 하지만, 기종에 따라서는 44.1KHz/16bit 에서 최대 128 트랙을 넘는다. 필요한 경우 싱크로 나이저 여러대를 동기화 시키고 테이프 기반 녹음은 편리성면에서 압도적인 차이가있다. 그렇게함으로써 다수의 음 소재를 취급한 영화의 세계로 의 보급도 진행했다. 영화 제작에서는 '대사', '환경 소리', 'BGM', 'SE'등 다양한 소리를 여러 장면마다 편집할 필요가있다. 따라서 시계열 변화를 시각화하고 편집할 수 있다는 장점은 비디오 동기화 편집이 쉽다는 것과도 결합하여 DAW의 보급을 지지했다.


종래 전문 레코딩 시스템 구축에는 억단위의 고액 투자가 필요 했다. 그러나 DAW를 도입하여 레코더나 믹싱 콘솔에서 각종 이펙터까지 스튜디오 장비 세트가 적은 액수로 갖추어졌다. 또한, 장비수는 감소 하고, 유지 보수가 압도적으로 간소화 해졌다. 비용 절감은 업무용 스튜디오에 대한 축소가 이어졌을뿐만 아니라 예술가들의 스튜디오 구축도 비교적 용이하게 되었다.




제작 과정의 변화 ( 프리 / 포스트 프로덕션 제작 , MA )
프리 프로덕션
프리프의 음원을 그대로 실전 레코딩까지 마이그레이션 할 수 있게되었다 . 즉, 악곡 제작 단계에서 기술만 있으면 트랙 제작 조차이 가능하다. 아티스트가 원하는 연주나 가창 또는 배열의 요소를 무너 뜨리지 않기 때문에 그 이전에는 차단된 프리프 및 운영과의 연계를 유지할 수 있게되었다 .


포스트 프로덕션
녹음 편집 작업에서 믹스를 마치고 반입된 파일은 Pro Tools 세션 파일 놓으면 포스트 프로덕션 현장에서 한층더 편집 및 믹스의 수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지금 까지의 테이프 기반과는 전혀 다른 취급이 가능하다.


제작
'포스트 프로덕션' 뿐만 아니라 작업 현장 직전까지 편집등이 가능하며, 필요에 따라 변경이있는 경우에는 기능적으로 작업 할 수있다.


MA
이 현장에서도 세션 파일채 반입하여 크기 조정 및 타이밍 수정등 정확한 시간 정렬 편집이 용이 하게되었다. 다른 장면과 편집에 의한 소리인 위화감도 '크로스 페이드'를 능숙하게 걸치는 것으로 위화감 없이 처리 할 수가있어 마무리가 현격히 향상된다. 영상용 동기 신호와 동기화 관해서도 다양한 포맷을 지원하므로 영상과의 친화성이 매우 높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