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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도우즈 NT(Microsoft Windows NT)


Microsoft Windows NT



Windows NT는 MS- DOS의 확장 쉘인 Windows 3.x 계는 물론 Windows 9x 계와도 다른 완전한 32 비트 선점형 멀티 태스킹 OS이며 새로 구축된 완전히 새로운 OS이다.


디자인 요소의 대부분은 데이비드 커틀러와 함께 입사한 DEC의 개발자와 함께 했고 VMS 요소가 반영 되어 있다. OS의 커널 영역과 응용 영역을 분리하여 관리하는 구조로, Windows 9x계에 비해 안정성이 확보되어 있었다. 따라서 Windows 9x 계열이 일반용으로되어 있던 것에 대해, Windows NT 시스템은 업무용 OS로 자리 매김했다.


안정된 동작이 요구되는 업무 용도를 메인으로 생각하고 디자인 되었기 때문인지 Windows NT 4.0 까지 Windows 9x 계에 비해 멀티미디어계의 기능이나 게임 API의 DirectX ( Windows NT 4.0 에서 일부 지원 ) , ACPI 및 PnP , USB 및 IEEE 1394 등의 새로운 표준에 대한 지원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NT의 의미
마이크로 소프트는 공식적으로 NT의 의미를 밝히지 않아 널리 알려진 이론으로는 New Technology의 약자 라는 것이 있다. 그러나 후속 Windows 2000에서 부팅시 로고 화면에 'Built on NT Technology'라는 문장 이 적혀 있어 이것이 설이라고 하면 'Technology'가 중복 되기 때문 New Technology의 약자가 아니라는 의견도있다. 그 밖에, 커틀러가 먼저 개발한 VMS의 진일보를 간다는 의미에서 각 알파벳의 다음 문자의 WNT라 하기때문에 이것이라는 설 및 'NT' 는 제작사 Microsoft의 약어 'MS' 알파벳에서 다음 문자가 있다는 설, 초기 개발 명칭 i860 에뮬레이터 'N10 ( N - Ten )'의 약자라는 설 등이있다.



버전의 변천 및 각각의 특징
Windows NT의 첫 번째 버전은 3.1이며, 3.1 이전 버전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것은 이전에 출시된 Windows 3.1와 호환이 있기 때문에 Windows NT의 첫번째 버전도 3.1 부터 시작된 것이다.


Windows NT 3.1 ( 1994 년 )
초기 버전. 코드 네임은 WNT. 데스크톱 셸로 Windows 3.1과 동일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채용하고 있었다. 1993 년 7 월 27 일에 발매 되어 x86 버전 MIPS 버전 Alpha 버전이있다. Windows NT 3.1은 독립형 및 구성원 서버로 사용할 수 있다. 같은시기에 발매된 Windows NT Advanced Server 3.1 도메인 컨트롤러 전용이며 Windows NT 3.5 이상 버전과는 개념이 다르다.


Windows NT 3.5 ( 1994 년 )

코드 네임은 Daytona( 데이토나 ). 메모리 사용량 저감 및 처리 속도의 향상을 도모 하고 있으며, NT를 동작 시키기위한 하드웨어 장애물 인하에 기여 했다. 또한 NTFS로 밖에 사용할 수 없었던 긴 파일 이름을 FAT16에서 이용 가능하게한 최초의 OS이다. 이 코드 이름을 딴 β판이 잡지 부록의 CD - ROM 에서 대량으로 배포되어 주목을 끌었다.



Windows NT 3.51 ( 1995 년 )
Windows 95의 API의 공통화를 도모함과 동시에 NTFS는 파일 압축 기능을 지원 했다. 또한 PowerPC 버전 이 추가 되었다.


Windows NT 4.0 ( 1996 년 )
Windows 95 에서 상속된 GUI를 채택했다. 동시에 DirectX2 지원등도 이루어지고 있다. 그 최대의 특징으로, 지금까지의 3.x 계에서는 마이크로 커널 아키텍처에 근거하여 낮은 권한 수준에서 작동하고 있던 그래픽 관련 장치 드라이버를 OS 커널과 동일한 수준인 특권 레벨 0 에서 동작하도록 한점이 꼽힌다. 결과적으로 지금까지 큰 인기가 없던것을 받아왔다. 그래픽 처리 지연에 대한 성능이 크게 개선 했지만, 그 대가로 그래픽 장치의 드라이버의 버그 중단으로 인해 최악의 사태는 OS 전체의 파괴를 얻는등 시스템의 안정성 및 마이크로 커널로 구현 이념으로 3.x 시리즈보다 크게 후퇴하고있다.


NT는 이 조치에 따라 그래픽 렌더링 속도의 향상과 DirectX 에 대응이 가능하며, 상업적인 성공에 불을 붙일 수 있었다. 이후, NT 계열 OS의 그래픽 관련 장치 드라이버가 특권 레벨 0 에서 동작하는 구조는 Windows Vista , Windows Server 2008 의 게시했을때 본래의 NT3.1 방식의 구현으로 고칠 수 있다.
본래 NT 4.0 으로 개발 진행되고 있었던 Cairo 프로젝트의 실패도 더해져, 메이저 버전업인 Ver 4.0을 자칭하게 되었다.


개발 코드 네임은 Cairo라고 명명했지만 결과적으로 Cairo으로 개발된 완전히 객체 지향 OS의 개발이 좌절 했기 때문에 4.0에 이름을 양보한 형태가되고있다. Cairo의 코드 네임은 NT 4.0의 후계에 해당 NT 5.0 ( Windows 2000 )으로 , Cairo 프로젝트의 철학의 일부는 WinFS에 각각 계승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