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un,Fun,Fun

윈도우즈 3.x(Microsoft Windows 3.x)

 

Microsoft Windows 3.x



출시 1990 년 5 월 22 일 ( info )
지원 종료 : 2001 년 12 월 31 일


라이센스 발급 종료 : 2008 년 11 월 1 일
Microsoft Windows 3.x ( 마이크로 소프트 윈도우 3.x )는 MS- DOS 확장 16 비트 운영 환경( Operating Environment 참고 : 3.1 에서 운영 체제를 자칭한 )이다. 버전으로 1991년에 발매된 'Windows 3.0'와 1993년에 발매된 향상된 버전 'Windows 3.1'이 있다.


기타 멀티미디어에 대응한 'Windows 3.0 with Multimedia Extensions ( Windows MME )'을 일부 기종에서 전개하는등 여러 차례의 마이너 버전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영어버전은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Windows for Workgroup ( Windows3.1 기반 )'도 발매되고 있다. 또한 추가 모듈로 32 비트 응용 프로그램을 작동 시키기위한 'Win32s' 이미지 표시 속도를 위한 'WinG' AVI 형식의 동영상을 재생하기위한 'Video for Windows' LAN에 연결하기위한 'LAN Manager' 인터넷이나 이메일을 위한 'Internet Explorer ( 16 비트 )'가있다.


MS- DOS 환경에서 실행하기 위해 사전에 MS- DOS 시스템을 컴퓨터에서 실행시켜 둘 필요가 있다. 그러나 Windows 3.1 이전에 MS- DOS의 확장 제품으로 각각 별도로 판매 되었기 때문에, MS- DOS는 별도로 구입할 필요가있다.



Microsoft Windows 3.x 는 리얼 모드였던 Microsoft Windows 2.x 및 기기로 바뀌고, 새로운 디자인의 GUI 와 함께 보호 모드를 활용하는 OS로 진화를 이룬것이다. Microsoft Windows 2.x에 존재 하고 있던 CPU 구분은 폐지되고 있지만, 80286 이하에서는 사용할수없는 386 향상된 모드를 적극 이용하여 기능 향상을 도모하고 있기 때문에 80286 다음에서 사용할수있는 기능에 제한이 있다. 그러나 386 향상된 모드에서는 다소 동작이 무거워져, 실용적으로는 486 이상의 컴퓨터 파워가 필요했다.


Windows 3.0에서는 리얼 모드( 8086 해당 CPU의 기능을 이용 ), 표준 모드 ( 80286 상당 CPU 기능을 사용 ) 386 향상된 모드 ( i386 해당 CPU의 기능을 이용)가 있었지만, Windows 3.1 에서는 동작 속도를 3.0 보다 빨라진 반면에 리얼 모드를 버린다. 386 향상된 모드로 작동 하는것은 기본적으로 286 보호 모드 상당의 16 비트 응용 프로그램 뿐이다 ( 물론 CPU가 i386 이상이면 응용 프로그램에서 386 명령도 사용할 수있다). 또한 일본어 Windows 3.1은 80286도 지원에서 제외 되고 일반 모드에서도 i386 이상이 필수가 되었다.


Windows 2.x 80386 전용 버전으로 자리 매김 했던 Windows/386 시점에서 이미 OS 가 386의 기능을 활용 하도록 되어 있었지만, 응용 프로그램은 리얼 모드는 제한된 채였다. 그러나 Windows3.x는 표준 모드 이상에서 응용 프로그램도 286상당의 보호 모드 작동되며, 보호 메모리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있게 되었다. 그러나 CPU가 386 이상, 심지어 16 비트 보호 모드라는 제한 때문에 메모리는 64KB씩 사용해야 한다는 제한이 남아있다.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 GUI ) 기능이 여러 작업을 동시에 수행할 수있는 멀티 태스킹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었지만, 하나의 Windows 프로그램이 CPU 를 점유해 버려 다른 프로그램이 멈춰 버리는 경우도 있었다 ( 비선점형 ). 인터프리터의 개발 환경인 Visual BASIC을 사용 하고있어도 마찬가지로, 프로그램안에서 적당히 작업을 개방하는 명령을 부를 필요가 있었다.


386 향상된 모드에서 여러 MS- DOS 프로그램 사이에서 완전한 멀티 태스킹을 실현하고 있었다. MS- DOS 콘솔에서 그래픽 화면 조작에는 대응하고 있지 않다.


또한 MS- DOS 메모리 관리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기본 메모리 확보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게되는등, 주변 장치를 추가 다루려면 일정한 지식이 필요 했다. 특히 Windows 3.0에서는 설치 중에 config.sys 를 사용자가 수동으로 다시 작성해야 한다.



Windows3.0 출시일
1990 년 5 월 22 일

Windows3.1 출시일

1992 년 4 월 6 일


Windows 3.11

Windows 3.1의 업데이트 버전 ( 지금 말하는 서비스팩 적용 버전 )이며, Windows 3.1 패키지를 사소한 변화한 형태로 발매 되었다.


Windows for Workgroups 3.1
1992 년 10 월 Windows 3.1 네트워크 기능을 표준으로 지원한 것이다. Windows 3.1의 애드온 패키지 였다.


Windows for Workgroups 3.11

1993 년 12 월, 32 비트 파일 액세스등 Windows 95에서 구현될 예정인 것을 일부 선취로 구현하고있다. Windows 3.1/3.11 은 다른 풀 패키지로 발매되고 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다음의 사정에 의해 진정한 의미 에서의 GUI 가 실현 되었다고는 말하기 어려우며, MS- DOS 에서 실행 되는 데스크톱 환경이었다. Windows 2.x 에서 룩 앤드 필은 일신된, 이 점에 있어서는 큰 변화는 없다.


프로그램 관리자

프로그램의 시작은 원칙적으로 '프로그램 관리자' 에서 할 수있게되어 있었다. 프로그램 관리자는 프로그램을 나타내는 '아이콘'및 '그룹'을 화면에 표시 하는 프로그램이며 아이콘을 더블 클릭하여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있었다. 그러나 프로그램 관리자의 아이콘( 및 그룹 )과 디스크의 파일 ( 및 디렉토리 )과 사이에 대응 관계가 없고, 프로그램 관리자에서 파일 작업을하는 것은 불가능했다. 


파일 관리자
파일 작업은 지금까지의 Windows ( 1.0 및 2.x )의 쉘이었다 " MS- DOS 창 " 과 비슷한 " 파일 관리자 " 라는 프로그램에서 할 수있게되어 있었다. 파일의 더블 클릭으로 프로그램을 직접 실행할 수도 있고, 확장 하여 응용 프로그램 연결도 파일 관리자에서 할 수있다. 파일 이름이 나열 되는만큼의 MS- DOS 창과 비교하면 작은 아이콘이 표시 되도록 되어있어, 어느쪽인가하면 Windows 95 이후의 탐색기와 비슷한 모양을 가진다. 그러나 프로그램 관리자및 데스크톱 작업 (아래 )과 달리 " 큰 아이콘 " 을 표시하는 기능은 없고, 파일 관리자는 자신이 가진 여러 종류의 아이콘 밖에 볼 수 없었다.


또한 파일 관리자 에는 2000년의 연도가 깨지는 불편이 있었지만, 후에 2000 년 문제 대응판이 Microsoft 에서 배포 되었다.


바탕 화면
이른바 데스크톱 영역에서는 파일이나 바로 가기 상당의 아이콘을 넣을 수 없다. 여기에 표시되는 아이콘은 태스크 아이콘이며, Windows 3.x 이전 데스크톱은 95이상 말하는 작업 표시줄에 해당하는 장소였다. 벽지나 모양을 배경으로 꾸밀수 있었다.
또한 데스크탑 배경을 두 번 클릭하여 작업 관리자와 유사한 화면을 호출 할 수 있었다.



창의 제목 표시 줄 에는 95 부터 윈도우 닫기 [ × ] 에 해당하는 버튼이 오른쪽 상단에 존재하지 않는다. 가장 오른쪽 상단의 버튼 [▲] 최대화 ( 전체 화면 ) 버튼으로 이미 최대화 하는 경우 창 표시 취소 버튼 (상하에 ▲ 또는 ▼ 이 줄선 [ ◆ ] 모양의 버튼 )이 표시 된다. 그 옆의 버튼 [ ▼ ]는 최소화 ( 작업 최소화 ) 버튼 이다. 종료는 제목 표시줄 왼쪽의 [-] 버튼이나 메뉴바에서 풀다운 메뉴에서 할 수 있지만, 왼쪽의 [-] 자체를 더블 클릭하여도 종료 한다. MS- DOS 상자의 경우 메뉴 표시줄이나 제목 표시줄에서 종료 할 수 없으며 명령 프롬프트에서 EXIT 를 입력 할 수밖에 없다. 또한 [ ctrl + alt + delete 에서 활성창의 강제 종료 할 수있다.


포인팅
당시 마우스는 권장 이지 필수 사항은 아니었다. 설치시 마우스 없음 ( 사용 하지 않음)을 선택할 수도 있고, Windows의 주요 시스템 자체는 키보드만으로도 조작 할 수 있게되어 있었다. 그러나 실제로는 GUI는 마우스 전제로 만들어진 응용 프로그램이 적지 않고, Windows 95 이후 마우스가 필수가 되고있다.
또한 오른쪽 클릭 작업은 응용 프로그램에서 지원하는 경우에만 유효하며 Windows 작업에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 Windows 표준 부속의 응용 프로그램으로 그림판이나 지뢰 찾기가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활용할 수 있다.




멀티미디어
Windows 3.0 은 당초 동영상이나 음성을 처리 할 수 ​​없었다. 그 멀티미디어 기능을 처음 사용할 수있게 된 것은 Windows 3.0 with Multimedia Extensions가 출시된 후이지만, 이것은 Windows 본체는 별매였다. 그런 다음 Windows 3.1은 표준 멀티미디어 기능이 탑재 되었다.
마이크로 소프트등에 의해 MPC 규격이 책정 되었지만 첫번째 버전의 최소 구성의 PC 에서는 사실상 멀티미디어를 이용하는 것은 불가능했다. 이 시점에서 Mac OS및 TownsOS 등과 비교 하면 대단히 늦어졌지만, 원래 사무실용, 업무용 컴퓨터이고 엔터테인먼트 기능이 기본으로 제공 되지 않는 IBM PC / AT 와 호환 컴퓨터에 OS로서는 어쩔 수 없었다고 할 수있다.
MPC 규격의 버전 업은 PC / AT 호환기에서는 Windows 환경 개선 보다 DOS 환경 개선의 효과가 크고, 결과적으로 게임 플레이에는 최소한 환경이었던 PC / AT 호환기를 단번에 PC 게임 표준기 까지 밀어 올리게 되었다. 그러나 이것이 게임 환경의 Windows로 마이그레이션 지연 원인이 마이크로 소프트가 WinG 와 DirectX 를 개발하는 강한 동기가 되었다.


Windows 3.1 의 시대에 Video for Windows 도 발표되고 있다. 지금에서 보면 해상도가 낮아 장난감 정도 밖에 사용할 수없는 사양의 것이었지만, AVI 를 재생할 수 있게되므로 멀티미디어 CD - ROM 소프트가 Windows 3.1 용으로 발매 되게 되어 있었다. 


네트워크 / 인터넷
Windows 3.0,3.1는 표준 네트워크( LAN ) 기능 자체가 탑재되어 있지 않고, LAN Manager Client등 DOS 기반 네트워크 기능에 의존하고 있었다. LAN Manager Client는 Windows NT Server의 CD - ROM 등에 수록되어 TCP / IP 및 NetBEUI , NetWare 호환 프로토콜과 같은 프로토콜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Windows for Workgroups ( WfW ) 3.1은 Windows 3.1 Windows 기반의 네트워크 기능을 부가하는 기능으로 발표, 판매 되었다. 그러나 이 단계에서는 네트워크 프로토콜로 NetBEUI 또는 NetWare 호환 프로토콜만 선택할 수 없었다. 다음 WfW 3.11가 전체 Windows 제품으로 발매되어 나중에 이 WfW3.11위해 TCP / IP 프로토콜 드라이버도 제공 되었다. 


인터넷이 보급 되면, Windows 3.1 및 WfW 3.11 위해 Internet Explorer ( 16bit 버전 )이 공개 되고 여기에는 Outlook Express ( 16 비트 버전 )과 전화선을 통해 인터넷에 연결 ( 전화 접속 )하는 전화 걸기등이 첨부되어 있었다. 인터넷 검색 이나 메일 송수신은 Internet Explorer 첨부 전화 걸기를 사용한 전화 접속외에 LAN Manager Client를 설치한 경우와 WfW 에서는 LAN 을 통해서도 가능하다.


덧붙여서, Internet Explorer 표준 첨부의 다이얼러는 PC / AT 호환 기용 했기 때문에 PC - 9800 시리즈나 PC - 9821 시리즈등으로 전화 접속 연결하면 응용 소프트웨어등을 별도 준비할 필요가 있었다.




보호 모드 지원
Windows 3.0 의 표준 모드 및 향상된 모드에서 보호 모드 지원이 시작되었다.
엄밀히 말하면, Windows 는 Windows/386 2.x 에서 보호 모드를 사용 하고 있지만 이 버전에서는 내부적으로 80386 에서 도입된 기능을 보호 모드에서 사용하고 응용 프로그램에 가상 86 모드를 제공하는 것이며, 응용 프로그램에서 보호 모드 도입에 따른 이점은 매우 제한적 이었다. 이것이 Windows 3.x 표준 모드와 향상된 모드는 Windows의 대부분의 모듈이 보호모드에서 동작하는 16 비트 코드로 구성된 응용 프로그램 ( WIN16 응용 프로그램 )도 보호 모드에서 동작하는 16 비트 코드로 구성될 수 있도록 변경 되었다. 또한 향상된 모드에서는 80386에서 도입된 메모리 관리 기능을 보호 모드에서 동작하는 시스템의 코드에 구현 하고 IA-32의 페이징을 이용한 가상 메모리도 지원하고 실제 메모리이상의 메모리를 애플리케이션을 확보 할 수 하게되었다. 또한 Windows의 장치 드라이버로 80386 에서 도입된 기능을 보호 모드에서 활용 한 VxD 디바이스 드라이버도 지원 되었다. 기존의 Windows는 항상 메모리가 부족 했지만, 3.0에서 보호 모드를 지원한 결과 Windows 자신과 그 응용 프로그램 ( 기본 메모리 ) + ( EMS ) 보다 빠르고 많은 양의 메모리를 사용할 수있는 보호 메모리를 사용할 수있게 했다. 따라서 MS -DOS 메모리 부족으로 실현 불가능했던 대형 응용 프로그램도 Windows 용으로 개발 되게 되었다.



32 비트 시대로
Windows NT의 등장으로 인한 32 비트 OS로 전환 하라는 의미도있어, Win32s 는 드라이버 / API 를 Microsoft에서 공급 되었다. 이것은 Windows 3.1의 386 향상된 모드에서 실행되는 32bit 프로그램을위한 드라이버 / API 이며 ( WinNT 의 API인 Win32의 하위 집합이므로 Win32s ) 이로 인해 초기 32 비트 응용 프로그램 개발을 다소 쉽게 했다.


또한 파일 시스템에서는 BIOS를 통해 16 비트 디스크 액세스가 기본적으로 사용되고 있었지만, Windows 3.1의 386 향상된 모드에서는 영구 스왑 파일에 대해서만 32 비트에서 접근이 가능해졌다. 또한 Windows for Workgroups 3.11는 완전한 32 비트 디스크 액세스를 제공 되었다.




기타
개별 프로그램의 설정은 각 프로그램이 있는 ini 확장자가 붙은 파일 또는 win.ini 와 system.ini 와 같은 Windows의 시스템 파일로 가고 있었다. Windows 자체의 구성도 win.ini 와 system.ini 가 있었다. 이들은 텍스트 파일이며 텍스트 편집기로 편집할 수 있었기 때문에, 무엇인가의 설정 변경후에 Windows가 일어 서지 않게 되어도, MS- DOS 환경등에서 win.ini 와 system.ini 의 내용을 수정하고 복구 할 수 있었다.


Windows 3.1에서 채택된 현재의 레지스트리 파일 연결등에 사용되는 정도였다.


Windows 95 이후 레지스트리를 중심으로 Windows의 구성이 블랙 박스화 되어 버린 반면, Windows 3.1 이전의 Windows는 비교적 내용의 이해 하기 쉬운 시스템이었다고 할 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