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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도우즈 미디어 오디오 Windows Media Audio(WMA)


Windows Media Audio(WMA)



Windows Media Audio ( 윈도우 미디어 오디오, WMA )는 마이크로 소프트가 Windows Media의 핵심으로 개발한 오디오 코덱중 하나이다. 확장자는 wma. 일반적 ASF 저장 형식을 사용 한다.
Windows Media Audio ( WMA Std )외에 압축 알고리즘을 일신해, 다채널 고해상도를 지원하는 Windows Media Audio Professional ( WMA Pro ), 무손실 압축 Windows Media Audio Lossless ( WMA Lossless ) 오디오 콘텐츠용 Windows Media Audio Voice ( WMA Voice )가있다. 이들은 각각의 사양이 다르기 때문에 WMA Std 대응 기기에서는 재생할 수 없다.


버전 1.0
WMA는 1999년 4 월에 Windows Media Technologies 4.0의 일부로 발표 되었다. MP3와 AAC, Vorbis 등과 같이 코사인 변환을 기반으로한 코덱이다. 첫번째 버전은 WMA 1.0 개발단계에서 MS Audio라고 명칭을 했다. 톰슨이 MP3의 라이센스를 보유하고 Microsoft Windows에서 사용하려면 라이센스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대체 형식을 목표로한 개발의 동기중 하나로 간주되고 있다. Microsoft는 WMA를 MP3에 비해 절반의 비트 비율에 상응하는 음질이되는 CD와 동일한 음질을 64kbps로 실현된다고 강조했다. 재생 압축 소프트웨어로 자유롭게 사용할수 있는 SDK를 배포한 것으로부터 WMA에 대응하는 프리웨어가 이후 다수 등장 했다.


버전 2
1999 년 비트 스트림 구조 및 압축 알고리즘을 수정한 WMA2를 발표했다. 사양은 고정되어 이후 버전에서는 재생 호환성을 유지 하고있다.
ASF 형식 출력만 가능한 WMA 하지만 WMA2를 해킹한 불법 DivX Audio ACM 의해 RIFF 포맷을 지원 하고 AVI 형식의 오디오 코덱에서 한때 사용 되었다.


버전 7
2000 년 Windows Media Player 7이 공개되어 WMA2에서 WMA7이 되어 플레이어에서 인코딩을 지원 하는등 보급을 추진 했다.


버전 8
2001 년 , Windows Media Player 8이 공개되어 WMA7 에서 WMA8 에 개정.




버전 9
2003 년 Windows Media Player 9가 공개되어 WMA9가 되었다. 고정 비트율( CBR ) 이외에 평균 비트율 ( ABR ) 및 VBR( 가변 비트율 압축 )에 대응하여 최대 20 % 압축 효율을 향상시켰다. 또한 WMA9 Pro/WMA9 Lossless/WMA9 Voice 세종류의 코덱이 새롭게 추가 되었다.


버전 9.1
2004 년 Windows Media Player 10이 공개되어 WMA9.1/WMA9.1 Pro/WMA9.1 Lossless 개정. WMA9.1 및 WMA 9.1Pro는 CBR 에서 낮은 지연 디코딩, 인코딩 모드가 추가 되었다.


버전 9.2 및 10 Pro
2007 년 Windows Media Player 11이 공개 되고 WMA 9.2/WMA 9.2 Lossless / WMA 10 Pro로 개정.


WMA 9.2 에서는 HE - AAC 에서도 채용 되고있는 SBR이라는 기술을 응용하여 기존 낮은 비트율에서 절단된 고음역을 재생할 수있게 되었다. 그러면 Windows Media Player 11로 인코딩된 파일은 기존에 비해 고음질로 재생이 가능 해졌다. 하지만 일부 재생 하드웨어에서 WMA 9대응을 강조하고 있어도 WMA 9.2 과의 호환성에 문제가 재생중에 소음이 탈 수 있다. 이 문제는 Windows Media Player 11에서 패치 하여 해결 했지만, 음질도 기존의 것에 돌아온다.


WMA 10 Pro는 WMA 9 Pro는 비트율이 최소 128kbps 까지였음에 비해 최소 32kbps 까지의 인코딩을 지원 했다. 낮은 비트 속도에서 샘플링 속도 보완 모드로 WMA 9.2 Std 보다 최대 두배 압축 효율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이것은 지정의 절반 샘플링 레이트로 인코딩하고 그것을 원래의 샘플링 속도 정보를 첨부하여 재생할때 WMA10Pro 에의해 원래의 환율로 복원하는 것으로, 재생 품질은 저하되어 전통적인 WMA 9 Pro와 호환성을 유지하고있다. 기타 샘플링 속도와 비트 심도 옵션도 늘고 매우 유연한 코덱이되고 있다.


Windows Vista에서 함께 게임의 효과음에 사용된 녹음기가 표준으로 되어있다.


WMA는 OS에 번들 하는등 MP3의 대체를 목표로했지만, MP3 형식을 바꾸지 못하고있다. 한편, 인터넷 라디오등의 스트리밍은 지금까지 주류였던 RealAudio에 보급되었다.




재생 환경
WMA는 다양한 기기가 대응하고 있지만 마이크로 소프트 고유의 형식이며, MP3등의 표준 형식과 비교하면 범용성에서 떨어진다.


FFmpeg 계획에 의한 리버스 엔지니어링에 의해, WMA Lossless를 제외 Linux 등의 POSIX 호환 OS에서 재생이 가능 해지고 있다.


Macintosh 환경에서는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권장하는 타사 Flip4Mac QuickTime 구성 요소는 WMA Voice 를 제외하고 재생이 가능하다.


소니 워크맨은 초기 모델에서 WMA를 재생할 수없었지만( 원래 는 ATRAC 뿐이었다 ) 현재는 재생 가능하다. 기타 도시바 gigabeat와 파나소닉 D- snap ( 내장 메모리형만 SD 메모리 형식은 SD - Audio 에서 CPRM 에 의한 보안화에서 재생 가능 )등 많은 음악 재생 기기가 대응하고 있다.


Rockbox를 사용하는 것으로, 일반적 재생할 수없는 iPod등의 재생이 가능하다.


WMA Lossless / WMA Pro의 하드웨어 지원은 2007년 현재 극히 일부에서만의 대응에 그치고있다. 마이크로 소프트의 Zune , Xbox 360은 WMA Pro / WMA Lossless 모두 재생 가능하다. WMA Lossless는 도시바의 Gigabeat의 일부 기종, Windows Mobile 단말의 Windows Media Player 10 Mobile에서 재생할 수있다. 또한 WMA Lossless / WMA Pro는 재생 기기에 따라 자동으로 스테레오 또는 모노로 다운 믹스 24 비트에서 16 비트로 하향 변환 , 96KHz 에서 48KHz로 다운 샘플링 하고 재생 하는 것이 가능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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