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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Game Company

일본의 게임회사 캡콤(Capcom)

캡콤(CAPCOM) CAPCOM CO . , LTD .


도쿄 증권 거래소 1부9697 2000년 10월 18일 상장
약어 캡콤 , CAPCOM
설립 1979년 5월 30일

자본금 332억 39 백만엔 (2012년 3월 31일 현재 )
매출 연결 : 820 억 65 백만 원

링크 http://www.capcom.co.jp/



1979년 아이알엠(IRM)회사로 창업. IPM 은 스페이스 인베이더붐때 사운을 걸고 사명을딴 "IPM 인베이더 '를 발표하지만, 미묘하게 놓쳐 버려, 결과적으로 불량 재고를 많이 안고 말았다. 그 직후, IPM의 츠지모토 는 동사업에 이어 오리지널 게임 제작에 착수 하려고한다. 그러나 당시 아직 복사게임이 메인이었던 아이 렘에서 츠지 모토의 의견은 회사내의 이해를 얻지못하고 결과적으로 츠지모토를 포함한 3명이 퇴사하여 새 회사를 시작하게 되었다. 또한, 캡콤 이라는 회사는 1981년에 IRM의 자회사로 설립한 '캡슐 컴퓨터'에서 유래 한다.


원래 게임을 만드는것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나 개발라인이 갖추어지지 않고 비교적 안이하게 제작이 가능했던 전자기계에서 1983년에 업계에 진출 한다. 비디오 게임으로 그 이듬해 1984년 발매 업무용 스크롤 슈팅 게임 '바르가스'가 제 일탄이되지만, 이후 코나미에서 명작으로 불리우는 게임이 잇달아 개발되고 점차 게임 회사로서의 지명도를 올려간다. 그러나 후에 "스트리트 파이터 II " 붐이 일기까지 경영하기에 궁핍 했다고한다. 또한, 게임의 완성도부터 당시 " 캡콤의 게임은 남코(현 반다이 남코 게임스)에서 이적한 인간이 만들고있다" 는 소문이 그럴듯하게 속삭여지고 있었지만, 완전한 헛소문이었다. 오카모토는 나중에 이 소문을 만들어지고 자신이 만든 작품이 이렇게 평가 되는것은 기쁘다고 발언 하고있다.
몇차례의 경영 위기를 극복하면서 수많은 히트작을 만들어 내고있다. 다른 직업 메이커보다 내부의 세대 교체 주기가 빠른것이 특징 이며, 2000년대 이전에 히트작을 다룬 게임 디자이너등 주요 인물들의 대부분은 이미 퇴사, 독립하고 있다.




액션 게임 대전격투 게임의  "스트리트 파이터" "마계촌" "록맨 시리즈" "파이널 파이트''기동전사 건담 vs. 시리즈" "데빌 메이 크라이 시리즈" "귀무자" "몬스터 헌터 시리즈" "오오카미" "뷰티풀 죠" "뱀파이어" 등의 걸작을 다수 제작하고있다.
그중에서도 1991년에 아케이드용 게임으로 출시한 대전형 격투 게임 "스트리트 파이터 II" 는 아케이드 게임 업계 "스페이스 인베이더" 라고 불리는 큰 붐을 일으키며 "벽돌 깨기"이후에 창업한 아케이드 비디오 게임 회사로는 가장 큰 선도적인 제조 업체가 되었다.
또한 "Area 88" "에어리언 VS 프레데터" " 천지를 먹다 2'등의 캐릭터 게임 '브레스 오브 파이어''록맨 X 명령 미션' 등의 롤플레잉 게임 "스위트 홈" "바이오 해저드 시리즈'등의 호러 게임 '역전 재판'등 의 어드벤처 게임 에서도 걸작을 남겼다.
개발된 게임은 일본에 머물지 않고 해외에서도 높은 평가를 얻고있는 것이 많아, "스트리트 파이터"와 "바이오 해저드"등 해외 주체로 영화화된 작품도 존재 하고있다.
아케이드 게임은 자체 개발한 시스템 보드 "CP 시스템( CAPCOM PLAY SYSTEM )'시리즈로 많은 명작을 남긴다. "CP 시스템 III" 이후는 타사 개발 보드 ("NAOMI"등)으로 전환해 갔다. "스트리트 파이터 II"의 대붐 이후 대전 격투 게임을 다수 제작, 발매하고 있었지만, 현재는 이러한 비디오 게임에서 거의 손을 떼고, 메달 게임기의 개발, 판매 및 엔터프라이즈 게임 판매를 중심으로 하고있다.
해외 게임 소프트의 일본어버전 퍼블리셔이기도 해서 예전에는 "Grand Theft Auto",  "DiabloII", "WarCraft III", "Dark age of Camelot", "갓 오브 워" 등에 대해서도 일본의 게시자 권한을 가지고 있었다.
E3쇼의 변화에 따라 해외 타이틀의 존재 향상 방법으로 개인 쇼 "Gamer s ' Day'를 강화하고 개최 하고있다. (미국 4월 · 영국 10월) 2008년 미국 "Gamer s ' Day"는 4월 12일 개최.





분야를 불문하고 업체와의 협업이 많은것도 캡콤의 특징이며, 마블 히어로와 캡콤의 캐릭터의 대결을 실현 한 "마블 VS 캡콤'시리즈, 격투 게임 분야에서 캡콤과 쌍벽을 이루던 SNK캐릭터와 자사 캐릭터를 대전하는 "CAPCOM VS . SNK"시리즈, 남코의 각종 게임 캐릭터와 자사 캐릭터가 대결하는 "NAMCO x CAPCOM" ( 공동개발, 남코에서 발매)등 다수 존재한다.


1990 년대 초반에는 캡콤 레이싱 팀으로 , F3000에도 출전 했다.


1996년에는 TV특수 촬영 드라마 '칠성 투신 가이화도"를 토호와 공동으로 제작 . 프로그램 스폰서로도 이름을 올렸다. 2년후인 1998년에는 게임 소프트도 발매 했다.


2006년에는 TV 특수 촬영 "마탄 전기 류우켄도"후원자가 되어, 그림책을 출판하고 있다.




1979년 5월 30일 전자 응용 게임 기기의 개발 및 판매를 목적으로 오사카부 송원시에 아이 알 엠 (IRM) 회사로 창업.
1981년 5월 자회사인 일본 캡슐 컴퓨터 회사를 설립.
1981년 9월 아이 알 엠 주식회사가 회사명을 찬양 주식회사로 변경 . 또한 하키노시에 본사를 이전.
1983년 6월 11일 판매 부문을 담당하는 회사로 , 오사카시 히라노구에 주식회사 캡콤(구)를 설립. 7월에는 개발 제1호기로 메달 게임 "리틀 리그'를 출시 했다.
1983년 10월 도쿄 신주쿠에 도쿄 지점을 설치했다.
1984년 5월 제일 작목으로 업무용 비디오 게임 '바르가스'를 출시 했다.
1985년 8월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미국 법인인 '캡콤USA'를 설립.
1985년 9월 업무용 게임으로 "마계촌"을 실행 . 후에 패밀리 컴퓨터에도 이식 대히트.
1987년 12월 가정용 게임으로 패밀리 컴퓨터용 소프트 "록맨"을 발매.
1989년 1월 찬양이 일본 캡슐 컴퓨터 및 캡콤(구)를 흡수, 합병 하고 현재 주식회사 캡콤으로 변경 했다. 본사를 오사카시 히가시구로 이전 했다.
1989년 8월 영국 런던에 영국 주재원 사무소 설치.
1989년 12월 게임 '파이널 파이트'를 발매.
1991년 2월 주식회사 유니카를 인수하여 자회사가 , 12월에는 주식회사 카뿌토론로 사명을 변경 한다.
1991년 3월 게임" 스트리트 파이터 II "를 실행. 큰 붐을 일으켰다. 다음 1992년에는 가정용 게임기로 슈퍼 패미컴에 이식해, 대히트가 된다.
1993년 10월 주식을 오사카 증권 거래소시장 제 2부에 상장 .
1994년 7월 본사를 현재의 오사카시 자사 빌딩으로 이전 한다.
1996년 3월 가정용 게임으로 플레이 스테이션용 소프트 "바이오 해저드"를 발매. 기록적인 롱셀러를 달성 하여 서바이벌 호러 게임으로 큰 운동을 일으켰다.
2000년 10월 주식을 도쿄 증권 거래소 시장 제 1부에 상장 .
2002년 3월 할리우드 영화 '바이오 하자드'가 개봉, 전세계적으로 1억 200만 달러의 흥행 수익을 달성했다.
2004년 2월 출판 사업에 진출 .
2004년 3월 11일 플레이스테이션2용 소프트로서 "몬스터 헌터"를 발매 대히트. 또한 제8회 CESA GAME AWARDS에서 최우수상을 수상 한다.
2006년 10월 완고그룹과 협력하여 포털 사이트 운영 회사의 주식 다렛를 설립.
2006년 8월 Xbox 360용 소프트로 "데드 라이징"을 발매.
2008년 5월 간이 주식교환을 통해 회사 케이투를 완전 자회사화 .
2008년 11월 유기기의 개발, 설계,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주식회사 엔터 라이즈의 주식을 90%취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