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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Games

스트리트 파이터 (Street Fighter 2) A to Z

스트리트 파이터 II(Street Fighter 2)



분류 대전 격투
개발처 캡콤
발매원 캡콤
판매보드 : 약 80 만장

'스트리트 파이터 II' (Street Fighter II)는 캡콤 제작의 대전 격투 게임 '스트리트 파이터'의 속편. 1991년에 아케이드 게임으로 등장해 폭발적인 히트를 기록 했다.

오늘의 대전형 격투 게임의 양식이 많은 추종자를 낳았다. 또한 많은 속편이 게임기에 이식 되어져 대전 격투 게임붐을 일으켰다. 특히 슈퍼 패미콤 버전은 세계 누계 판매량 630만개를 자랑하는 대전 격투 게임 사상 매출 1위를 기록하고 회사(캡콤) 최대의 히트작이 된다. 게임외에도 애니메이션, 실사 영화, 만화, 드라마 CD등 다양한 미디어 믹스 전개가 이루어졌다.


이러한 미디어 믹스의 결과 게임을 플레이하지 않는층 까지 캐릭터 ​​인기가 파급 되었다. 특히 춘리는 남성 하이틴 층에 인기를 얻었다. 애니메이션에서는 이러한 캐릭터 선행의 인기는 드문일이 아니지만, 게임 센터 발상의 캐릭터 현상이 일어난 것은 춘리가 처음이었다.


아케이드판은 고교생부터 사회인까지 비교적 높은 연령층에 지지를 받고있다. 슈퍼 패미컴판은 게임 센터 에 가는것을 꺼려 했던 중학생들에게 지원 되었다. 이 연령층이 후년의 격투 게임팬이되어 간다.


크게 그려진 캐릭터가 1대 1로 맞붙는다. 각 캐릭터는 플레이어의 조작에 의해 생생하게 움직임 또한 캐릭터간의 밸런스는 속편의 '스트리트 파이터 II' (이하 ' II ' 로 표기 )이후 면밀하게 조정되어 대전을 보다 디테일 해졌다. 플레이중의 대국을 신청 '난입 대전'의 스타일을 확립한 작품이다. 초대 '스트리트 파이터 II'에만 1코인으로 대전할 수 있었다.


" II "의 기획과 캐릭터 디자인을 다룬 야스다 아키라는 각 캐릭터의 인사이드 스토리를 만들었지만, 오프닝 과 엔딩등으로 최대한 주력하고, 또한 영화적인 기법으로 표현하지 않았다고 말하고있다. 그 이유는 게임 의 전투부분에 모든힘을 쏟고 싶었기 때문이라고 하고있다. 


현재 , 상표권등 모든 지적 재산권은 캡콤의 그룹 회사, 캡콤 USA가 보유하고 있다.




게임 시스템

기본적인 게임 규칙
게임 시작시에 사용하는 캐릭터를 선택 한다. 격투 경기 상대로 차례로 등장하는 상대 캐릭터의 체력을 자신의 선택한 캐릭터가 가진 다양한 기술을 구사하여 공격하고 한계치보다 에너지를 줄이면 그라운드에 승리 한다. 반대로 상대 캐릭터의 공격에 의해, 자신의 캐릭터의 체력을 0보다 감소하면 라운드 패배 하게된다. 3번의 승부에서 2번의 승리를 선취하면 그 상대를 쓰러뜨리면 다음 캐릭터와의 대전으로 옮겨진다. 각 라운드에는 시간 제한이있어, 남은 시간이 없으면 강제로 라운드가 종료되고 나머지 체력이 많은 캐릭터가 라운드의 승리자가 된다. 나머지 체력이 동일하거나 서로의 공격이 동시에 맞고 서로의 체력이 0보다 줄어든 경우는 무승부가 된다. 3 라운드가 종료한 시점에서 무승부를 가지면, 네번째 라운드가 진행된다.


각 캐릭터의 현재의 체력과 나머지 시간은 경기중 항상 화면 상단에 표시되어 있다.


공격을 맞출때마다 점수가 들어가 승리하면 나머지 체력 · 남은 시간에 따라 보너스 점수가 들어간다. 전혀 타격을 받지 않고 승리하면 퍼펙트 보너스로 3만점 ( 사천왕전에서 한층더 증가 , M · 바이슨, 발록, 사가 트 전은 5만점, 베가(국내는 바이슨과 베가가 다름) 경기는 8만 )을 얻게된다.


CPU전에서 경기 상대로서 등장하는 캐릭터는 ' II '에서는 7명 ( 사용 캐릭터 이외 ) +4 명 ( CPU 전용 캐릭터 ) 총 11명으로 3명을 물릴칠때마다 차, 통, 드럼통을 파괴하는 보너스 스테이지가 주어진다. ' II ' '와 ' 스트리트 파이터 II ' TURBO '(이하' II ' TURBO ')에서는 초기 사용 가능한 캐릭터 8명 ( 초반전 ) + 사천왕 4명으로 총 12명이 선택가능하다. 또한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II X '(이하 ' 스파 II X ' ) 와 ' 하이퍼 스트리트 파이터 II '(이하 ' 하이퍼 II " ) 에만 일정한 조건을 충족하면 마지막 스테이지에서 숨겨진 캐릭터 '고우키'가 난입한다. 초반전에 등장하는 캐릭터 순서는 미리 설정된 패턴 보다 컴퓨터에 의해 선택 되기도한다.


난입등에 의한 2명으로의 플레이는 모두 대전 플레이가 된다. 예외로 보너스 스테이지의 난입의 경우 보너스 스테이지를 2 명이서 플레이한후 경기가 시작된다. 대전에서 이긴 쪽은 계속해서 1인 플레이를 하고 지는 쪽은 게임 오버 된다. 또한 대전에서 이긴 캐릭터가 CPU 로 등장하는 캐릭터의 테이블에 있던 경우는 그 캐릭터를 1인 플레이에서 패배 하게된다. 그러나 ; II ' 에서 '스파 II X'까지의 베가와 '하이퍼 II'의 CPU 캐릭터 모두가 법칙이 적용 되지 않는다. 난입한 쪽이 이기면 난입한 쪽이 진행되던 1인 플레이를 인수 ( 점수는 컨티뉴한 것으로 간주되며 난입시 컨티뉴의 증거인 ' 1 점 '이 양자에 가산 되므로 플레이 점수는 유효한 기록으로 간주되지 않는다).





필살기
공격 버튼 연타나, 방향 입력과 함께 버튼 입력에 의해 각 캐릭터 고유의 필살기를 할수 있다. 레버에 의한 명령 입력은 특정 순서대로 레버를 입력해 나가는 것과 일정한 방향으로 얼마 레버를 넣고 나서 반대 방향으로 넣는 '모아'로 불리는 것이있다. 한번 불기형 필살기는 가드도 ​​미량의 피해를 입을 것이다. 후에 등장한 2D 대전 격투 게임의 대부분이 본작에서 설치된 필살기및 명령 입력 방법을 답습하고있어 본작에서 사용된 '파동권' 명령과 '승룡권' 명령은 다른 대전 격투 게임에서 유사한 기술 명령을 설명할 때에도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 II '만 1 / 512의 확률로 공격 버튼을 눌렀을때에 레버 조작에 관계없이 선택한 캐릭터의 필살기가 무작위로 선택된 발동 하도록 프로그램 되어있다. 캡콤에 따르면 '필살기의 존재를 플레이어에게 인식 시키기'위해 넣어진 기능이다고 한다. 이 기능은 의도하지 않은 타이밍에 발동하여 틈을 노출시켜 버렸기 때문에 ' II ' 에서 삭제 되었다.




등장 캐릭터

류 ( RYU )
켄 ( KEN )
에드몬드 혼다 ( E.HONDA )
춘리 ( CHUN - LI )
블랑카 ( BLANKA )
장기 에프 ( ZANGIEF )
가일 ( GUILE )
달심 ( DHALSIM )


M · 바이슨 ( M.BISON )
발록 ( BALROG )
사가 트 ( SAGAT )


사가트는 전작 '스트리트 파이터'에서 최종 보스로 등장 하는 캐릭터이기 때문에 사가트가 또한 최종 보스 라고 생각 했지만, 사가트를 처치하면 진정한 보스가 등장한다.


베가 ( VEGA )
모든 대전 격투 게임의 원조인 '스트리트 파이터'의 속편 하면서 이미 '숨겨진 보스' 적인 요소도 가지고 있었다. 이 4명의 보스격 캐릭터는 '사천왕'이라고 속편의 ' II ' 에서 플레이어 캐릭터로 조정을하여 사용 되었다. 본작의 서양버전을 제작할때 , M · 바이슨 → 발록 ( Balrog ) , 발록 → 베가 ( Vega ) , 베가 → 바이슨 ( Master Bison )으로 이름이 교체 되었다. 명칭 변경의 이유는 바이슨의 모습과 이름이 실재하는 권투 선수 마이크 타이슨과 매우 흡사하기 때문에 초상권 친화를 위해 '베가'가 구미에서는 일반적으로 여성 명사이고 김빠진 이미지가 있기 때문에 적의 두목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되어 되어졌다.


' II ' TURBO '까지는 위의 12명의 캐릭터였지만 ' 스파 II '에서는 다음과같은 새로운 캐릭터 4 명이 추가 되어 있다.
썬더 호크 ( T.HAWK )
페이롱 ( FEI - LONG )
캐미 ( CAMMY )
디제이 ( DEE JAY )


" 스파 II X "에서는 숨겨진 보스로 고우키 ( GOUKI )가 추가 되었다. 숨겨진 명령을 입력하여 플레이어가 고우키를 사용 하는 것이 가능했다.




시리즈 ( 아케이드 판 )
스트리트 파이터 II ' ( 대시 ) - CHAMPION EDITION - ( 1992년 3월 )
대전부분에서의 개선 및 밸런스 조정에 주안점을두고 개발 되었다. 따라서 초대에서는 CPU 전용이었던 사천왕이 플레이어 캐릭터로 사용할 수 있어 같은 캐릭터 대전도 가능 해졌다. 그 밖에도 각 캐릭터의 얼굴 그래픽, 스테이지의 배경색이나 엔딩의 그래픽등 많은 수정이 들어갔다.


게임 센터는 '베가 사용 금지' 제한은 있었지만, 대전에서는 어디에서나 인산 인해로 대단한 인기로 서로가 다른 케이스끼리 싸우는 형태로 대전도 널리 보급되었다. 원래 제목은 " ' "(대시 )가 붙지 않는 ' Street Fighter II - CHAMPION EDITION - ' ( 챔피언 에디션)이다.



스트리트 파이터 II ' TURBO ( 대시 터보 ) - HYPER FIGHTING - ( 1992년 12월 )
해적판을 없애기위해 만든 버전이라고 한다.
일부 캐릭터에 새로운 필살기를 추가, 캐릭터간 밸런스가 조정 되고, 게임 전체의 속도가 가속화 되었다. 또한 본작 이후는 전체적으로 공격력이 낮게 조정 되었다.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II - The New Challengers - ( 1993년 11월 )
신캐릭터 4명 ( T 호크 , 훼이론 , 캐미 , 디제이 )이 추가되고 칼라도 8색으로 늘었다. 본작에서 기판에 CP 시스템 II를 채용해, 거기에 맞추어 그래픽 · 사운드등도 재차 휴양되었다. BGM은 1.2 라운드 동안 멈추지 않고 안내로 흐르도록 변경되고 일부를 제외한 캐릭터의 목소리가( 예로 류 , 켄등 전작 까지 대부분의 남성 캐릭터로 일반적되고 있었던 보이스가 차별화되 있다 ) 바뀌었다. 특정 작업에 따른 보너스 포인트와 콤보 시의 콤보수의 표시가 도입된 네 번째 라운드 ( 최종 라운드)에서도 콤보등의 기술적 보너스가 부과 되게 되었다 ( 보통 점수는 들어 가지 않는다). 캐릭터의 동작 속도는 " II " " II ' ' 시절 로 돌아갔다.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II X - Grand Master Challenge - ( 1994년 4월 )
지금까지 " 스파 II " 를 가동시키고 있던 게임 센터의 대부분이 " 스파 II X " 로 교체 되었다. 많은 캐릭터로 통상 기술 · 필살기가 추가 · 변경 되어 한층더 본작 보다 슈퍼 콤보와 공중 콤보가 등장 했다. 신 캐릭터의 고우키도 등장 했다. 게임 속도를 변경할 수있는 게임 속도를 플레이어가 선택 가능하도록 운영자가 설정할 수있다. 또한 보너스 스테이지가 삭제 되었다. 섬세한 부분은 체력 게이지 아래에 캐릭터의 얼굴 그래픽이 표시 되게 되었다 ( 고우키만 검은칠 ). 캐릭터 선택시의 BGM 은 " TURBO " 까지의 오프닝 BGM의 키를 바꾼 것으로 변경 되었다.



하이퍼 스트리트 파이터 II - The Anniversary Edition - ( 2004년 )

시스템은 " 스파 II X " 에 따라 " II " 에서 " 스파 II X " 까지의 전시리즈 ( 아래에서 위로 NORMAL , CHAMP , TURBO , SUPER , SUPERT순 )의 최종 버전의 캐릭터를 사용할 수있다 ( 일부 수정이 들어간 캐릭터 있음). ' 스파 II ', '스파 IIX '의 캐릭터 칼라는 전작과 동일한 ' II ' ' ' II ' TURBO ' 의 캐릭터 색상은 기존에 준거 하고있다.


시스템면 이외의 " 스파 II X " 의 차이점으로 오프닝 데모와 캐릭터 셀렉트시의 BGM 이 ' 스파 II ' 때의 것으로 리턴 된다. " II " 의 칼라는 노멀과 명칭이 붙어, 2P 칼라 ( " 스파 II " 2P 와 같은색 )도 존재하지만 , 일반 사양의 동 캐릭터전은 불가능합니다. 




영화
" STREET FIGHTER " ( 1994년 미국 )
흥행 성적은 미국 흥행 수입 3300만 달러
미국 군인이라는 이유로 가일이 주역이 놓이고 장 클로드 반담이 맡았다. 원래는 반담과 성룡과의 공동 출연작 으로 기획되어 재키가 페이롱을 연기할 예정이었지만, 계약상의 문제로 인해 실현되지 못했다. 이 영화를 게임화한 아케이드 게임 ' 스트리트 파이터 더 무비 '도 등장 해, 가정용으로는 별개의 '스트리트 파이터 리얼 배틀 온 필름'도 발매 되었다.



" 스트리트 파이터 II MOVIE " ( 1994년 일본 )
애니메이션 영화. 이 영화를 더욱 게임 화 한 ' 스트리트 파이터 II 동영상 '도 발매 되었다.



" 스트리트 파이터 더 레전드 오브 츈리 " ( 2009년 미국 )
춘리를 주인공으로 삼은 스토리의 신작. 미국의 영화 배급사인 하이드 파크사와 캡콤이 공동 회사를 일으켜 제작하여 캡콤의 웹 사이트에서 2006 년 10월 31일에 발표했다.





TV 애니메이션
스트리트 파이터 II V ( 1995 년 일본 )
춘리를 주인공으로한 드라마 CD가 도시바 EMI에서 발매되고 있다. 


스트리트 파이터 II 춘리 비상 전설 ( 1992년 7월 14일 )
스트리트 파이터 II 복수 의 전사 ( 1992년 12월 16일 )
스트리트 파이터 II 마인의 초상화 ( 1993년 7월 14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