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이라 불리는 RPG게임 '위자드리 (Wizardry)'
위자드리( Wizardry )는 1981년에 미국의 게임 회사 Sir - Tech사에서 Apple II용 소프트웨어로 발매된 컴퓨터 롤플레잉 게임이다. 울티마시리즈나 로그, 마이트앤 매직과 함께 컴퓨터 RPG의 고전이라 불리우며 현재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작품에 영향을 주고 있다.
1981년 컴퓨터에 내장된 미궁을 탐험하고 목표 달성과 캐릭터의 성장을 즐기는 목적을 가지고 있었다. 테이블 토크 RPG인 던전 앤 드래곤을 기반으로하고 있으며, 플레이어는 주관적 관점에서 던전 내부를 탐색 해 나가게된다. 작품 따라서 그래픽과 효과음은 빈약했지만, 정교한 게임 시스템에 의한 높은 중독성을 통해 큰 인기를 얻었다. 특히 이동 장면과 분리된 명령 입력은 캐릭터의 행동을 지시하여 실시간이 아니라 턴제로 진행, 적의 체력( HP · 내구력 )을 제로로 하여 승리하게된다 전투 장면과 전투를 반복하여 경험치를 축적해 파워업하여 서서히 탐색 범위를 넓혀 나가는 시스템이라는 컴퓨터 RPG의 정형 포맷을 설치했다.
이후 본작은 시리즈화되어 시대와 함께 하드웨어를 바꾸면서 30년 동안 발매가 지속되고 있다. 시리즈의 각 작품은 당초 발매된 기종이외에도 IBM PC와 PC - 9800 시리즈, 또한 패밀리 컴퓨터를 비롯한 가정용 게임기, 각종 휴대 게임기 게임 보이, 모바일 대응 게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환경에 이식되고 있다.
2006년 11월 27일 아에리아 저작권 관리 회사 '아에리아 IPM'(현 IPM , 게임팟 자회사)가 이 작품의 저작권과 상표권을 취득하고 있지만, 매입한것은 6 ~ 8까지이며 새로운 시리즈의 저작권 뿐이다.
제작자
메인 디자이너는 로버트 우드헤드 ( Robert Woodhead )와 앤드류 그린버그( Andrew C. Greenberg )이다. 당시 대학생이었던 두사람이 각각 작성했던 '팔라딘', ' 마법 '이라는 게임을 서로 평가하고 '던전 앤 드래곤( D & D, 미로 탐험, 테이블 토크 RPG의 대표작)'을 컴퓨터에서 재현한다는 컨셉으로 제작한것이 본작의 시나리오 #1이다. 따라서 행동의 성공 판정 처리 항목과 몬스터의 명칭, 데이터 수치 등에 '어드밴스드 던전 앤 드래곤( AD & D )'의 영향이 짙게 보여진다. 또한 시나리오 #1 '미친왕의 시련장'의 미친왕 트레보( Trebor )와 사악한 마법사 와도나( Werdna )의 이름은 그들 2명의 이름을 거꾸로 쓴 것이다.
게임의 흐름
전사와 도적, 승려, 마법사 같은 다른 능력을 가진 최대 6명의 파티를 맺고 3D디스플레이된 던전을 탐험하는 것이 기본 스타일 이다.
던전에서 발생하는 적을 처치하면서 공략해 나간다. 적을 쓰러 뜨리면 보물 상자가 출현하거나 전리품을 얻을 수있다. 내구력( HP )이나 마법의 사용 횟수( 매직 포인트, MP )가 줄어들면 마을로 돌아와 여관에 묵어 회복 하고 장비를 정돈하고 다시 미궁에 들어가, 서서히 탐색 범위를 넓혀간다.
그동안 각캐릭터는 경험을 쌓아 레벨을 올리는것으로 성장해 가고 한번의 공격으로 많은 데미지를 줄수 있게 하거나 강력한 마법을 더 회수하여 제기 할 수 있도록 되어진다. 또한, 전리품에서 뛰어난 무기를 선택 착용하는 것도 전력을 강화할 수있다.
위자드리 시리즈의 초기 작품의 거점이되는 도시는 문장으로 표시되고 마귀와 미궁의 그래픽도 현재의 게임과 비교하면 단순하얐다. 하지만 미궁과 그 안의 모든것이 아스키 문자에 의한 평면도로 구성되어 나타나는 게임 '로그' 와 비교하면 모험가의 시점에서 그려진 미로는 현장감 있었던 것은 사실이다. PC98 시리즈 버전의 패키지에는 대리맵 시트가 포함되어 있어 플레이어는 지도를 자작 하게 했지만, 후기의 이식 작품 에서는 게임 내에서 자동으로 맵을 생성할 수있게 했다.
무대 설정 과 세계관
세계관과 시나리오는 반지의 제왕의 영향 아래에있는 D & D등의 테이블 토크 RPG의 흐름을 이어받았지만 몬스터나 아이템 각지의 신화에서 SF, 구로사와 아키라 작품등 일본의 시대극 재료, '몬티파이톤'의 영향도 받았다.
플레이어 캐릭터
게임을 시작한 직후, 플레이어는 먼저 모험에 참가하는 캐릭터 ( 플레이어 캐릭터 )에 대한 부족과 성격, 직업을 선택하여 작성 한다. 시나리오 # 1 ~ # 3, # 5는 게임중 최대 20명까지 등록할 수있어 최대 6 명까지 파티에 참가 시키고 모험하게 된다. 시나리오 # 6 이상에서는 6명의 파티원만 만든다. 또한 # 6 이상에서는 성별이 데이터에 추가 되었다.
레벨
각 캐릭터는 전투에서 경험을 쌓는것으로 레벨업이 가능하다. 레벨업하면 힘과 민첩성이 향상될 수 있는것 외에 (저하 될 수있다), 내구력 ( HP )향상, 공격 횟수의 증가, 주문의 습득, 마법 사용 횟수의 증가라는 측면에서 캐릭터가 강화된다. 이 게임에서는 각종 능력치가 아니라 '수준'의 값 자체가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또한,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는 직업에 따라 크게 다르다. 가장 성장이 빠른 것은 도적이고 느린것은 닌자이다.
레벨 제한은 설정되어 있지 않고, 무한으로 올릴 수 있다. 그러나 PS판 '리르가민의 사가'에서는 상한이 999 으로 변경 되고 있다.
체력 ( HP )
캐릭터의 강도. 레벨업을 통한 누적이 아니라 레벨업 마다 무작위로 산출 되기 때문에 매우 폭이 넓은것이 특징이다.
아머 클래스 ( AC )
방어력. 값이 작을수록 상대의 공격 성공률이 떨어진다. 방어구를 착용 하거나 일부 주문을 받는 것으로 변화 한다. 닌자에만 장비를 붙이지않는 알몸 상태에서 레벨에 따라 아머 클래스( AC )가 감소한다. AC - 10 다음에 'LO'가 표시 되어 전차급의 방어력이 있다고한다 . AC - 100 다음에 'VL'로 표시 된다. 레벨 221 이상의 닌자가 알몸으로 하거나 # 4 라스트 보스인 호크 윈드경에 조우하면 VL 표시를 볼 수 있다. 그러나 최근의 작품에서는 AC - 20다음 에 'VL'로 표시 되는 것도있다.
능력치
힘 ( STRENGTH )
공격의 명중률과 추가 데미지에 영향을 준다. 각종 무기는 공격의 명중률에 보너스를 가질 수 있다.
지혜 ( INTELLIGENCE )
마술사계 마법의 기억 누설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그 외에도 일부 시리즈는 이 능력이 높을수록 마술사 계 마법의 효과가 상승한다.
신앙심 ( PIETY )
승려계 마법의 기억 누설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일부 시리즈는 이 능력이 높을수록 승려계 마법의 효과 가 상승한다.
생명력 ( VITALITY )
레벨업시 HP 증가에 기여 한다. 기타 시체나 유골에서 부활에 보너스가 있다. 극단적으로 저하하면 노쇠로 사망 하고 만다.
민첩성 ( AGILITY )
전투시의 행동 순서 결정에 보너스가 붙는거 외에도 보물 상자의 함정을 조사할때 와 해제할때 성공률이 높아진다.
행운 ( LUCK )
주로 몬스터 의한 각종 특수 공격에 대한 내성, 덫에 걸릴때 회피율에 영향을 준다. 또한 상태 화면에서 참조되지 않는 숨겨진 매개 변수로서 행운도 존재 하고있다.
종족, 부족
5 개의 종족중에서 선택 한다. 종족에 따라 능력치의 기본값이 정해져 있으며, 직업 선택에 매우 영향을 미친다. 선택시 제한은 없지만 변경할 수 없다. 다른 판타지 작품에서는 데미 휴먼은 인간보다 장수인 것이 많지만, 본 시리즈에서는 어느 종족도 같은 정도이다. 시나리오 # 6 이후는 추가로 6개의 종족이 추가 되고 있다.
# 1 ~ # 5
( # 6 이후에도 계속 등장하지만, 능력의 특징이 변경되는 종족이 있다)
인간 ( human )
인간과 동일한 부족.
전체적인 능력치는 다섯 종족중 가장 낮지만, 능력치의 대부분이 높은 수준에서 평균 이다. 신앙심은 낮다.
승려 이외의 직업이라면 무난하게 해낼수 있다.
엘프 ( elf )
아름다운 외모를 가진 종족.
지혜가 신앙에 독실하고 좋지만 취약하고 운이 부족하다.
마술사와 승려에 높은 적성이 있지만, 전사에는 적당치 않다.
드워프 ( dwarf )
힘과 생명력이 뛰어나 신앙심에도 좋은 소질을 가지고 있지만 운이 낮다.
전사에 높은 적성이 있지만, 도적은 적당 하지 않다. 승려에 적당성은 찬반 양론을 가지고 있다.
놈 ( gnome )
드워프와 비슷한 작은 부족. "온라인" 시리즈 에서는 양이나 염소 같은 뿔이 있다.
능력치는 밸런스가 좋고, 특히 신앙에 독실.
승려에 높은 적성을 보여 주지만, 다른 직종도 거의 문제없이 해낼 수있다.
호빗 ( hobbit )
# 5 까지 등장한 종족중 가장 작은 부족.
전체적인 능력치는 5부족중 가장 높지만, 취약 무력한. 반면 매우 좋고 높은 행운과 배분으로 치우쳐 있다.
도적에 높은 적성을 보여 주지만, 직업 적성은 낮다.
# 6 이후 추가
페어리 ( faerie )
깃털을 기른 호빗보다 작은 부족.
지혜가 좋지만 취약하고 무기의 장비에 제약이 많다.
리자드맨 ( lizardman )
도마뱀이 두발로 선것 같은 종족.
드워프 보다 강인한 육체를 가지고 있지만, 지력과 신앙심이 떨어진다.
드라콘 ( dracon )
드래곤이 소형화한것 같은 종족. 드래곤과 인간의 하프로 한다.
산성가스를 적에게 분사하는 능력을 가진다.
페르 ( felpurr )
고양이가 두 발로 선것 같은 종족.
지혜 가 높고 경쾌 하다.
라울프 ( rawulf )
개를 의인화한 같은 종족 .
신앙에 독실, 생명력이 뛰어나다.
무쿠 ( mook )
우주에서 온 종족이라고 불리는 전신 체모 투성이의 정체 불명의 부족.
강인하고 지혜도 뛰어나 초능력자에 가깝다.
성격 ( alignment )
선 ( good ) · 중립 ( neutral ) · 악 ( evil )의 3 종류에서 하나를 선택 한다.
성격에따라, 직업 이나 장비에 제한이 걸려있다.
선과 악의 캐릭터끼리 같은 파티에 참가할 수 없다. 그러나 미궁에는 합류할 수 있다.
모험중에 가끔 만나는 '친절한(선한) 마물(들)'에 대응하여 내용에 따라 선악의 반전도 일어난다, 중립은 변화 하지 않는다.
선
친절한 사람을 만나면 이에 대응하게 된다.
전투 도전한 경우 성격이 악으로 변할 가능성이 있다.
일반적으로 도적과 닌자는 될 수 없다.
중립
친절한 자에게는 그때의 상황에 따라서 대응을 바꿔도 문제가 없다.
일반적으로 승려 · 주교 · 닌자등의 직업에 붙이지 않는다. 이 성격에만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변화하지 않는다.
중립 속성만의 파티 플레이로하는것은 일반적으로는 회복 계열 마법쓰는 사람을 만들수 없기 때문에 미궁 탐색에 어려움이 있지만, # 2에만 변화의 반지( METAMORPH RING ) 혹은 힘의동전( COINPOWER )을 이용하면 회복 계열 마법 쓰는 사람이 있는 중립 속성만의 파티를 만들수 있기 때문에 중립적인 특성만의 파티 구성으로 미궁 탐색이 가능하다.
악
상대가 선한 사람이든지, 마귀에 대해서는 가차없이 싸움을 하는 활동을한다 .
놓친 경우 성격이 선에 변할 가능성이 있다.
일반적으로 군주와 사무라이는 될 수 없다.
직업
캐릭터의 특징을 결정 짓는 요소에서 시나리오 # 1 ~ # 3 와 # 5에서 8개의 직업 ( 클래스 )가있다. 초기 단계에서는 제한에 의해 선택할수없는 것이 있지만 다른 직업 성장 조건을 충족하여 전직 할 수 있다. 시나리오 # 5 까지의 직업은 능력치의 다른 성격에 따라 선택할 수 없게될 가능성이 있지만, 취직후에 성격이 바뀔 가능성은 있다. 예를 들면, 성격이 나쁜 사람은 능력치가 조건을 충족 하여도 사무라이는 될 수 없지만 성격이 선의 사무라이가 악의 성격으로 변하는것은 있다.
시나리오 # 6 이후는 추가로 6개의 직업이 추가 되고 있다.
# 1 ~ # 5
( # 6 이후에도 계속 등장하지만 특징이 변경 되는 직업이 있다 )
전사 ( Fighter )
무기나 방어구의 취급에 뛰어난 격투 능력과 내구력이 뛰어나다.
선봉에 서서 적의 공격을 막아 확실히 데미지를 쌓아가는 역할을 한다.
어떤 성격도 선택할 수있다.
마술사 ( Mage , 리르가민 사가는 마술사, 패미컴판에서는 마법사 )
광범위한 적에게 영향을 미칠 주문과 위치 · 이동에 대한 주문을 습득한다.
내구력은 낮고, 무기 · 방어구는 대부분 장착할 수 없다.
초반은 주로 파티의 현재 위치를알 주문과 전위의 공격을 보조하는 마법을 사용 하게된다.
중반에는 적 집단에 데미지를주는 마법을 습득하여 공격의 핵심이 된다.
종반 이되면 마법을 높은 비율로 무력화하는 강력한적이 증가하여 순간 이동이 역할이다.
어떤 성격도 선택할 수 있다.
승려 ( Priest )
파티를 치유 능력을 일시적으로 높여야 '기도의 주문'을 행사한다.
파티의 HP를 유지할수 있기 때문에 탐색 기간을 연장하는 역할을한다.
내구력은 높지만 전투 능력은 낮고, 무기 · 방어구 장비에 다소 제한이 있다.
후위 방향이지만, 전위의 전투도 불가능 하지 않다.
선 또는 악 성격만 선택할 수 있다.
도적 , 시프 ( Thief , 8은 Rogue )
적이 남긴 보물 상자 ( chest )에 장치된 함정을 간파, 해제 하는 기술을 가지고있다.
장비의 제한이 크기 때문에 전투 능력과 내구력이 낮고 근접 공격 밖에 할 수 없지만, 선봉에는 적합하지 않다.
중립 악의 성격이 아니면 선택할 수 없습니다.
레벨 상승에 필요한 경험치가 전 직업중 가장 적고, 빠르게 성장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전위되는 경우가 많다.
비숍 , 비숍 ( Bishop , Apple II 버전 # 1 초기 버전에서는 Sage (현자) )
마술사와 승려의 두 계통의 주문을 처리하는 고위직 ( 8에서는 연금술과 초능력도 습득 가능 ).
그러나 마술사와 승려의 전문 직업에 비해 마법을 습득하는 속도가 느리다.
정체 불명의 전리품을 무료로 감정할 수 있지만, 실패하면 불이익을받는 경우도있다.
장비의 제한이 승려보다 많아서 전투 능력과 내구도때문에 선봉에는 향하지 않는다.
선 또는 악 성격 말고는 선택할 수 없습니다.
사무라이 ( Samurai , Apple II 버전 # 1 초기 버전 에서는 ranger (野伏) )
전사와 동등한 전투능력을 가지고 마술사의 주문도 취급하는 고위직.
능력치에 의한 조건이 엄격하기 때문에 초기 단계에서는 이 직업을 선택할 수 없다(극본 모델에 따라 예외 있음).
전사와 거의 같은 장비가 있기 때문에 전투 능력과 내구력은 높지만 높은 수준에 따라 전사에 비해 HP 에서 열등하게 된다 .
선, 중립의 성격 말고는 선택할 수 없다.
또한 대부분의 시리즈를 통해 최강의 무기 '무라마사'을 갖출수 있다.
군주 ( Lord )
전사와 동등한 전투능력을 가지고 승려의 기도 주문을 처리하는 고위직.
그러나 승려에 비해 고급 마법을 습득하는 속도가 느리다.
능력치에 의한 조건이 엄격하기 때문에 초기 단계에서는 이 직업을 선택할 수없다(극본 모델에 따라 예외 있음).
전사와 거의 같은 장비가 있기 때문에 전투 능력과 내구력이 높다.
선만을 선택할 수있다.
또한 대부분의 시리즈를 통해 최강의 방어구 '거룩한 갑옷'을 갖출수 있다.
닌자 ( Ninja )
전사와 동등한 전투 능력과 도적의 함정 해제 기술을 겸비gks ( # 6 이상은 연금술도 습득 ) 상급직 .
그러나 함정 해제 기술은 도적보다 떨어진다.
능력치에 의한 조건이 엄격하기 때문에 초기 단계에서는 이 직업을 선택할 수없다(극본 모델에 따라 예외 있음).
전사와 거의 같은 장비가 있기 때문에 전투 능력과 내구력은 높지만 HP는 낮다.
아주 특별한 직업에서 공격시 적을 일격에 치명타가 발동할 수 있고 아무것도 장착 하지 않을 때에는 AC가 레벨 상승에 따라 낮아진다. 한편, 비록 반지 1개에서도 착용하면 AC는 다른 직업 처럼 10이되어 버린다.
악만을 선택할 수 있다.
# 6 이후 추가 직업
연금술사 ( alchemist )
공격과 치유등 다양한 효과를 가진 연금술을 조종한다.
순간적인 위력으로 뛰어나 마술사와 달리 위력은 소극적 이지만 장시간 사용 하거나 광범위하게 상태 이상을 일으키는 방법이 갖추어져있다.
내구력과 무기의 장비 기술은 마술사 수준으로 낮다.
초능력자 ( psionic )
자신의 감지 능력을 올리거나 적과 협상 상대의 정신에 영향을 미치는 초능력 기술로 조종한다.
마술사가 높은 위력의 공격 마법을 많이 습득 하는 반면 초능력자는 미궁 탐색에 도움 주문과 NPC와의 협상을 원활히하는 진행 주문을 많이 습득한다.
육체 능력과 무기의 착용 제한은 마술사 수준으로 낮다.
레인저 ( ranger )
활과 화살의 전투에 뛰어나 도둑 해제 기술과 연금술을 습득한다.
내구력과 무기의 착용 제한은 중간 정도이다.
음유 시인 ( bard )
주문과 같은 효과를 지닌 악기를 연주할 수있다.
도둑 해제 기술과 마술사 마법을 습득한다.
내구력과 무기의 착용 제한은 도적과 같은 정도 이다.
발키리 ( valkyrie )
군주와 거의 동등한 능력을 가지고, 창 처리에 뛰어나다.
여성만 할수 있다.
능력치에 의한 취업 조건은 군주 보다 느슨하며 또한 성장도 빠르다.
몽크 ( monk )
수도승 . 격투 능력에 뛰어나 초능력 기술을 습득한다.
방어구를 거의 장착할 수 없지만, 닌자와 같이 성장하는 것으로 점차 방어 능력이 향상하기 때문에 충분히 선봉을 맡는다.
갈레티아 ( gadgeteer )
시나리오 # 8 에서 추가된 직업 .
엔지니어링 전문가로 다양한 기계를 조립해 사용할 수 있다.
총기의 취급에도 뛰어나다.
전직
능력치가 각 직업의 조건을 충족한 캐릭터는 전직이 가능하다. 전직후에는 레벨 1이되고, 그때까지 얻은 내구력 ( HP )과 습득한 마법은 유지 되지만, 5세 정도 나이가 들고 능력치는 각 종족의 기본값까지 저하, 주문 사용 횟수도 최소한까지 저하된다. 또한 일부 기종 시나리오에서는 아이템을 사용하여 레벨이나 능력치 등을 그대로 전직을 할 수있다.
주문
시나리오 # 1 ~ # 5는 마술사 마법과 승려 주문의 두 계통으로 분류된다. 각각 제 1 ~ 제 7 단계로 구분되며, 단계마다 몇 개씩의 주문이 속해있다. 캐릭터의 레벨이 높아짐에 따라 새로운 마법을 습득하고, MP가 증가한다. MP는 그 단계마다 설정되어 있어 주문을 행사할 때마다 MP를 소모한다. 승려와 마술사는 최소 13 레벨에 도달하면 모든 마법을 습득 하지만, 비숍, 사무라이, 군주의 경우 높은 수준이 요구된다.
시나리오 # 6 이상에서는 주문 시스템이 일신 되었다. 화,수,풍,토,마음, 세인트의 6 영역으로 크게 분류 되며 각각의 주문은 6 영역중 어느 하나에 속한다. 어떤 마법을 배울 수 있을까는 마술사 계통, 승려 계통, 연금술 시스템, 초능력 계통의 4 계통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현재 종사하고있는 직업에 따라 어떤 계통의 마법을 배울 수 있는지가 결정된다. 주문에 따라 여러 계통에서 습득할 수있는 것도있다. 고급 마법은 레벨과 각 계통의 스킬값을 올리지 않으면 습득 할 수 없다.
MP는 6개의 영역별로 설정되어 있으며, 주문에 의해 정해진 포인트를 소모한다. 레벨이 오르면 최대 6배 까지 한번에 MP를 소모하여 효과를 거둘 수있다. 그러나 '발성'기술이 낮다고 주문이 역류(백 파이어)하여 파티가 타격을 받을 수 있다.
주문의 명칭은 시나리오 # 1 ~ # 5는 알파벳을 조합하는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시나리오 # 6 이상 에서는 그 효과를 나타내는 영어 단어 숙어가 그대로 마법의 명칭이 있다.
전송시스템
하나의 시나리오에서 성장시킨 캐릭터는 다른 시나리오에 전송하여 사용할 수 있다. 전송한 경우 능력치나 아이템등은 시나리오와 기종 등에 의해 다르다.
캐릭터의 전송에는 플로피 디스크, 터보 파일, 메모리 카드등 외부 저장 장치와 암호 방식이 사용된다. 또한 여러 시나리오를 수록 하고있는 타이틀에서는 시나리오간에 캐릭터 전송을 지원하는 것도있다.
몬스터
미궁 탐험 하는 파티에서 주요 장애물로 전투를 걸어 오는 몬스터를 들수 있다. 그들과의 싸움을 얼마나 잘 헤쳐 효율적으로 탐색할 수 있는지가 플레이어의 실력 발휘의 기회이다. 'AD & D'를 모방, 용, 만티 코어, 코요테등 실제 동 까지 다양한 몬스터가 존재한다. 또한 플레이어 캐릭터와 같은 전사와 마술사같은 인간들 도 싸움을 건다.
머피 유령
시나리오 # 1 , # 2, # 4, # 5 에 등장한다. 시나리오 # 1은 첫번째 계층이있는 지점에 고정출현한다. 몇 번이라도 싸울수 있고 공격력이 낮기 때문에 저레벨 캐릭터에서도 승리하여 경험치를 적당히 받을 몬스터 이다. 모델이 된 인물은 원작자 중 하나인 앤드류 머피 Paul Murphy 이다. # 1 과 # 2의 최하층은 냉기 호흡이나 독, 석화, 치명타 공격을 가진 강적 플랙과 함께 여러 신체가 동시에 등장한다. 또한 플랙은 Apple II 버전 에서는 점액의 일러스트가 추가 되어 있지만, 패미컴판에서 녹색 광대 옷을 입은 유령으로 그려져 있다.
그레이터 데몬
시나리오 # 3를 제외한 다수의 시나리오에 등장. 악마 중에서도 톱 클래스의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집단에서 출현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동료를 잇달아 초청하는 특징이 있고 강력한 공격 마법과 높은 마법 무효화 능력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높은 수준의 파티에서 전멸시킬 수 있다. 그러나 시나리오 # 1에서 주문을 봉쇄하고 사용할수 없게하면 호출된 동료도 처음부터 주문이 동봉하는 상태가된다. 때문에 동료를 부르는 성질을 이용 하여 막대한 경험치를 얻을 수있다.
포이존 자이언트
시나리오 # 1 , # 4, # 6에 등장. 미궁에 등장하는 거인족 중에서도 최강 클래스의 능력을 가져, 강력한 독가스 브레스 공격을 한다. 이 몬스터에게 기습되면 높은 수준의 파티에서도 전멸해 버릴 가능성이 있다. 대부분의 시리즈에서 마카니토에서 전멸 시킬 수 있다. 또한 시나리오 # 2에 등장하는 자이언트 좀비는 포이즌 자이언트 좀비로 되어 있다.
뱀파이어
시나리오 # 1 , # 2, # 4, # 5에 등장하는 강력한 몬스터. 모험가의 피를 빨아 경험치와 레벨을 낮추는 에너지 드레인 능력을 가진다. 일단 에너지 드레인을 받고 뱀파이어를 잡아도 잃은 능력이 회복 하지 못하고 다시 경험치를 모아 다시 하여야 한다. 시나리오 # 1 과 # 2, # 4는 상위종의 뱀파이어 로드도 등장한다.
로스트
플레이어 캐릭터는 몬스터의 공격이나 함정등으로 체력이 제로가 될 때, 닌자 등이 만들어내는 치명타 공격 , 보물 상 의 함정에서 즉사등 하면 '사망( dead )'이다. 캐릭터가 사망한 경우는 사원과 연상 소생 시킬 수 있지만, 실패하면 재(ashed) 상태가된다. 재에서도 소생 가능하지만, 더욱 실패해 버리면 '로스트'( lost )가 되고, 그 캐릭터는 데이터를 말소, 완전히 소멸한다.
그러나 데이터가 삭제되는 시점은 다양하다. 사원에서 재 → 소생 실패는 바로 매장, 미궁내에서는 시나리오에 의해 소생 실패는 즉시 소멸한다. 따라서 시나리오에 따라 분수의 기적등에 의해 로스트에서 소생 하는 경우도있다. 시나리오 # 2는 항목의 스페셜 파워를 사용하면 사망해 버린다. 이것을 이용하여 로스트 에서 부활할 수있다.
미궁에서 파티가 전멸하면 캐릭터의 시체는 그 자리에 남겨져 소지하고 있던 아이템을 빼앗기거나, 괴물에 먹혀 버릴 가능성이 있다. 전멸한 캐릭터들을 복귀 시키기 위해서는 시체를 회수하고 소생 시켜야한다. 그러나 구조대 파티에는 회수를위한 여유 멤버를 만들어야하기 때문에 도중에 전투가 더 어려워 종종 구조대 까지 전멸하는 이중 조난이 발생한다.
다른 로스트 요인으로 레벨업등의 요인으로 생명력 매개 변수가 너무 낮게되어 버린 경우 에너지 드레인 공격에 의해 캐릭터가 LV0 이하가되어 버렸을 경우 분실 된다. 또한 텔레포트로 뛰어 들어도 분실되며 이것은 일부 기종에서는 전원 사망시 성으로 송환되는것으로 변경 되었다.
시나리오 # 6 이상에서는 이 로스트 요소는 없게되었다. 그러나 시나리오의 특성상 항시 적으로 캐릭터의 소생을 실시하는 시설이없고 대체 멤버를 포함할 수 없기 때문에 소생 수단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 죽은멤버인 채로 동행해야 한다. 최악의 경우 처음부터 게임을 다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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