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트 앤 매직(MIGHT AND MAGIC)
'마이트 앤 매직(Might and Magic : M & M)'는 미국 뉴 월드 컴퓨팅사(후 3DO 사에 흡수)에서 발매된 컴퓨터 롤플레잉 게임의 시리즈. 프로그래머 존(Jon Van Caneghem)에 의해 개발되었다. 본편 RPG 시리즈 이외에도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시리즈 등 의 파생 작품이 다수 발매되고 있다.
2003년 8월 연방 도산법 제 11장을 신청한 3DO사는 유비 소프트가 130만달러로 '마이트 앤 매직'의 판권을 사들여 유비 소프트에서 "마이트 앤 매직"의 이름을 딴 작품이 발매되고 있다.
본 시리즈는 다양한 클래스의 멤버로 구성된 파티를 조작하고 일인칭 시점으로 표현된 중세 판타지 세계를 탐험하는 컴퓨터 RPG 이다.
"마이트 앤 매직"이전의 3D 타입의 CRPG는 던전이나 마을등 한정된 지 을 모험 하는 것이 많았지만, 마이트앤 매직 시리즈는 던전과 도시 뿐만 아니라 광대한 필드 모두 3D로 이동할수 있는 특징이 있었다.
행동 범위의 제한이 적고, 자유롭게 세계를 탐험 할수있다. 일부 인물등에서 퀘스트를 받을수 있으며 경험치를 얻고, 이야기를 진전시킬 수있다. 퀘스트를 달성하는 순서도 명기 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다.
퀘스트를 달성한다는 목표에 있어 전투 중시 경향이 시리즈를 통해 적몬스터의 대군와의 전투가 자주 발생 한다.
특정 장소에 가면 그날만 파티 전원 수준이 10오르는등 일시적이긴하지만 엄청난 파워업이 곳곳에 준비되어 있는것도 특징 이다.
마이트앤 매직 세계관
게임은 기본적으로 판타지풍의 세계관에 이지만, 시리즈의 배경은 SF 이다. 무대는 Ancients라는 강력한 존재가 별들을 관리하는 우주에서 각 행성 혹은 식민지 Guardian이라는 존재가 관리하고 있다. 행성과 식민지는 언뜻 중세의 세계가 있고, 파티는 원주민( Natives )으로 몬스터와 싸우면서 퀘스트를 완수해 나간다. 퀘스트는 국소적이고 본론과 관계 없는것과 캠페인으로 이어지는 메인 퀘스트가있다. 메인 퀘스트를 해결하다 보면 결국 Ancients와 서로 관련시켜 나가는 것이 많다.
조우 하는 몬스터는 기본적으로 거대한 쥐와 메두사, 용, 좀비 같은 판타지의 표준 몬스터가 많지만, 종반 이되면 로봇등 SF적인 적도 등장한다.
게임 시스템
시리즈 I , II 는 일반 전투는 이동 중에 랜덤으로 전투모드로 전환된다. 랜덤인 카운트방식과 제자리에서 반드시 적이 출현하는 고정카운트 방식이 혼재하고있어, 지역에 따라 여러 적이 나타나고있다. 적을 전멸 시키면 파티의 승리로 경험치를 얻을수 있지만, 아이템이나 골드등은 승리후 그 자리에서 보물 상자를 찾아야 손에 들어 오는 특유의 시스템 이었다. 또한 발생하는 적의 레벨은 파티의 수준과 연동 하고있어, 파티 레벨 을 너무 올리면 최강 클래스의 몬스터들이 속속 출현하게 된다.
마이트 앤 매직 III , IV, V는 적을 랜덤 카운트가 아닌 AD & D '아이 오브 더 비홀더'시리즈 처럼, 미리 지도에 몬스터를 배치해 놓은 방식으로 되어있어, 떨어져 있어도 쌍방이 장거리 공격을 할 수 있으며, 적과 근접 전투 모드로 전환 방식이다. 적은 쓰러 뜨리면 실내에서는 부활하는것은 아니다. 옥외 적이어도 그 적의 둥지를 파괴하면 다시는 출현하지 않게된다.
마이트 앤 매직 VI이후에는 "DOOM" 형의 부드러운 스크롤 3D 화면 되었다. 전투도 3D 공간에서 이동하는 적과 실시간 싸우는 시스템이 되었지만, 턴모드로 전환하여 전투를 할수도있게 되어있다. 죽인 적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부활한다.
시리즈를 통해 회복에는 여관을 사용하지 않고, 음식을 사용하여 그자리에서 휴식하는 시스템이 있다. 음식의 구입 방법은 나무열매, 식료품점, 그 이외는 술집에서 구매되고있다. 휴식을 하는 것으로 수면 중에 적에게 습격 당한다 가능성도있다 ( 이 경우 동료 대부분이 잔 상태에서 시작, 매우 불리한 전투가 된다).
죽음과 독같은 상태이상은 휴식으로 회복 하지 못하고, 반대로 증상이 악화된다. 상태 이상을 회복 하기 위해서는 마법을 사용하거나 사원에 갈필요가 있다. 죽음 보다 더 심각한 근절( Eradicated )상태가 복구가 가능하지마 능력치 하락과 노화같은 페널티가 부과된다.
레벨업에 따른 능력치의 변화가 거의 없는 것도 특징으로, 체력과 공격력( VI 이후에는 스킬 포인트도 )만 증가한다. 또한 레벨업에는 다음 단계에 따라 자금이 필요하다.
플레이어 캐릭터
부족
I ~ V에서 부족은 능력에 미치는 영향이외에 특별한 의미는 부여하지 않는다. 또한 VI는 파티에 포함된 캐릭터 종족을 설정할수 있다. 여기에 파티에 넣을수있는 종족만을 소개한다.
인간 ( Human )
전 작품에 등장. 표준 능력을 가진다. 공포와 잠에 내성이 있다.
VI 부터 심령 마술과 육체 마법에 내성이 있다.
엘프 ( Elf )
전 작품에 등장. 지성과 손재주가 높지만, 힘과 내구력은 낮다.
IX는 손재주가 높고, 체력은 낮다. 공포에 내성 이있다. VI 부터는 정신 마법에 내성이 있다.
드워프 ( Dwarf )
전 작품에 등장. 내구력과 행운( 또는 힘 )이 높지만, 지성( 또는 손재주 )과 스피드가 낮다.
IX는 체력이 높고, 마력은 낮다. 독에 내성이 있다. VI부터는 땅의 마법과 물마법에 내성이 있다.
놈 ( Gnome )
I ~ III 에 등장. 운이 매우 높은 속도와 정확도는 낮다. 마법에 내성이 있다.
하프 오크 ( Half - Orc )
I ~ III , IX 에 등장. 힘과 내구력이 높지만 지성 · 매력 · 운이 낮다.
IX는 힘이 높고 속도는 낮다. 잠에 내성 이있다.
고블린 ( Goblin )
VII에 등장. 힘과 스피드가 높지만, 지성 매력이 낮다. 불꽃과 바람의 마법에 내성이 있다.
트롤 ( Troll )
VIII만 등장. 매우 높은 체력을 가진 종족.
미노타우로스 ( Minoraur )
VIII만 . 도끼를 조종하는 종족.
다크 엘프 ( Dark Elf )
VIII 만. 어둠의 길을 택한 엘프. 활과 정령 마법, 거래와 해제의 달인.
뱀파이어 ( Vampire )
VIII 만. 체력을 빨아들이는등의 뱀파이어의 특별한 능력외에도 단검과 개인 마법을 조종한다. 본래는 햇빛 에 약한것 같지만, 파티에 들어가있는 경우는 낮에도 행동에 제한은 없다.
드래곤 ( Dragon )
VIII 만. 하늘을 날고 불을 토하는 생물.
직업 ( 클래스 )
I ~ V 에서는 캐릭터 메이킹시에 선택한 클래스는 변경할 수 없다. VI ~ VIII 에도 다른 계통의 클래스에 클래스 체인지할 수 없지만, 상위 클래스에 랭크업이 있다. 또한 VII 에서는 빛의 길 · 어둠의 경로중 어느 것을 선택 하느냐에 따라 순위 상승하는 클래스가 다르다.
VIII 에서는 직업도 부족으로 나뉘어져 같은 인간도 기사와 승려와 마법사가 다른 종족으로 선택할수 있도록 되어있다.
IX는 지금까지의 시리즈와는 달리, 처음에는 파이터, 마법의 길의 두 클래스만 선택할수 있지만 그 선택에 따라 보다 전문적인 클래스에 랭크업 하게 된다.
다음은 시스템이 특수 VIII ~ IX를 제외한 대표적인 직업.
기사 ( Knight )
전 시리즈에 등장. 각 무기의 달인 .
전사 ( Paladin )
전 시리즈에 등장. 기사 에는 뒤떨어지지만 각 무기의 달인, 승려의 마법도 사용할 수 있다.
도둑 ( Robber )
VI를 제외한 모든 시리즈에 등장. 함정 해제의 전문가이지만, 전투 능력은 낮다.
궁수 ( Archer )
전 시리즈에 등장. 활의 전문가로 마법도 사용할 수있다. I · II 에서는 전위 에서도 활을 쏠 수 있었지만, 전위 · 후위의 구별이 분실된 VI 부터는 이러한 특수 능력은 없다.
승려 ( Cleric )
전 시리즈에 등장. 주로 치료 마법을 취급한다.
마법사 ( Sorcerer )
전 시리즈에 등장. 주로 공격 마법을 취급한다.
닌자 ( Ninja )
II ~ V 에 등장. 함정 해제가 가능. 도적보다 약간 전투용.
야만인 ( Barbarian )
II ~ V 에 등장. 가장 체력이 높은 전사이지만, 사용할수있는 무기 · 방어구가 제한 되어있다.
드루이드 ( Druid )
III ~ VII 에 등장. 승려와 마법사의 마법을 사용할 수있다. III 에서는 드루이드와 레인저만 사용할 수있는 마법이 있었다.
레인저 ( Ranger )
III ~ V , VII 에 등장. 무기도 적당한 취급에 드루이드의 마법을 사용할 수있다. III 에서는 드루이드와 레인저 만 사용할수 있는 마법이 있었다.
VII 은 도끼 전문가.
Might and Magic Book One : the Secret of the Inner Sanctum ( 1987 년 )
VARN 이라는 세계를 무대로 플레이어가 몬스터와 싸우면서 퀘스트를 해결해 간다.
극단적인 자유도의 맵과 광대한 세계관에서 플레이한다는 방향성에 열렬한 사용자를 확보한 시리즈 첫작품 . Apple II 에서 발매되 MS- DOS 등에도 이식 되었다.
난이도는 높지만 처음에는 이야기등의 설명이 전혀없이 시작되고 곤봉 이외에는 아무것도 가지고 있지 않고, 게다가 목적도 불분명하기 때문에 초보자는 어려워 했다. 경험치를 매우 모으기 어렵고, 레벨 2때까지 에도 상당수의 전투와 여관에서 기록을 필요로했기 때문에 초기 단계에서 그만하는 사람도 많았다. 퀘스트가 많이 준비되어 있지만, 클리어에 관계 있는것과 없는것이 간단하게 혼재하고 어려운 수수께끼를 필요로하는 것도 있기 때문에 매핑과 세세한 정보 메모가 중요하다.
지상맵은 20구역으로 구분되어 있고, 5 개의 도시와 6 개의 성및 일부 던전이 곳곳에 있다. 던전과 동굴이 다르게 취급이되어 있어 동굴은 지하 1층에만, 던전은 최대 지하 3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파티는 최대 6명 까지, 직업은 기사, 전사, 궁수, 승려, 마법사, 도적 6개가있다. 전사, 궁수, 승려, 마법사는 마법을 사용할수 있다. 마법은 레벨 단위로 구분해 하나의 마법 레벨에 5-8정도의 주문이 들어 있고, 마법 레벨이 하나 올라가면 그 레벨의 마법을 모두 사용할 수있게된다. 일반 캐릭터의 레벨과 마법 레벨은 다르게 취급이되어 있어 통상의 수준이 오를 때마다 마법 레벨이 하나 오르게 되있다.
또한 이 작품의 시점에서 최종 국면에 SF 요소가 도입 되고있다. 제목에 "Book One"이라고 붙어 있고, 맵 도 Gates to Another World 라는 두 번째 세계 CRON 으로 이어질 문이 있는것에서도 알수 있듯이 시리즈화 전제였음을 엿볼수 있다 .
Might and Magic II : Gates To Another World ( 1988 년 )
1편의 속편 작품 내에서 메인 퀘스트를 완수한 파티가 VARN 에있는 Gates to Another World 를 통해서 CRON 이라는 세계에 왔다는 설정 이다.
전작의 캐릭터 데이터를 인계도 가능하고, 이 경우 레벨 7로 초기화 된다. 기본 시스템은 I 과 같지만, III로 이어질 다양한 요소가 추가 되고 있다.
닌자와 바바리안의 2개의 직업이 추가되고 아이템도 크게 증가 했다. 임금을 지불하여 고용할 수 있는 파티 최대 인원이 최대 8명이 되었다. 스킬은 보조적인 요소에서 레벨이나 직업에 상관없이 캐릭터마다 2개까지 기억할 수있다. 스킬 능력을 상승시키는 것이나, 지형을 통과할 수 있도록 하는것등 여러 종류가 존재 하고있다.
시간의 개념이 명확하게되고 1단계 걸을 때마다 분단위로 시간이 경과하고 일정 시간이 경과하면 밤이 다시 낮을 맞이한 시점에서 하루가 경과한다. 180일 일년이 있으며, 일년의 경과에 캐릭터도 나이를 먹는다. 또한 날짜와 연수가 관련된 이벤트도 존재 하고있다.
오토맵이 도입되어 지도 제작 기술을 익히면 걸었던 위치의 맵이 자동으로 생성 되게 되었다. 오토맵은 언제나 볼 수있다. 화면에 항상 지도보기 마법도 등장했다.
마법의 시스템은 전작과 변함이 없지만, 일부 주문이 가게에서 구입 해야 사용할수 있는것도 있다. 그 관계로 마법 길드가 추가되어 길드에 가입하는 회원권을 구매하는 이벤트도 각 마을마다 추가 되었다. 반면 식료품이 없으면 음식은 술집에서 구입할수 있다.
전작에서 동시에 출현하는 적의 최대수는 16몹이었지만, 256까지 동시 등장한다. 이 등장수는 시리즈 최대 이다.
본 작품에서는 한번에 대량의 경험치를주는 몬스터의 존재와 일시적으로 캐릭터 레벨을 200 까지 올릴 수있는 이벤트등을 통해 상대적으로 쉽게 레벨업이되어 버리기 때문에 (그 존재조차 알고있는 경우) 초기 육성의 괴로움이 비교적 적은 드문 RPG이다.
Might and Magic III : Isles of Terra ( 1991 년 )
Terra라는 세계에서 새로운 파티가 모험을 펼친다. 파티는 두 Gurdian이라는 존재의 싸움에 말려 들어간다 . 이번 작품에서 Apple II 버전은 없어지고, DOS 버전이 VGA에 대응한 것으로부터, 크게 그래픽이 강화 되었다. 또한 문자 입력등을 제외하고 전체 마우스 조작을 실현하고있다(키보드 만으로도 조작 가능). 지금까지의 엔카운트 방식에서 지도상에 몬스터가 배치되는 형태로 변경되어 원거리에서도 공격을 할 수있게 되었다.
시스템에 큰 변경은 없지만, 맵의 벽이 1칸 단위가 한장의 벽이라는것이 없어졌다. 그 관계상 던전계 의 지도 ( 도시의 지하를 제외하고 ) 모두 32 × 32의 크기로 되어있다. 마법은 레벨 제한이 제거되고 상점 에서 사는 경우 즉시 주문을 사용할수있게 되었다. 각 마을마다 훈련장에 올려지는 수준의 상한이 설정되어 하나의 도시에서 레벨을 올려 계속할수 없게되었다.
Might and Magic IV : Clouds of Xeen ( 1992 년 )
Xeen라는 세계에서 새로운 파티의 모험이 시작된다. Xeen을 다스리던 버록왕( King Burlock )은 오랫동안 행방 불명인 동생 롤랜드( Roland )와 재회 하고 그 진언에따라 전설의 보구의 탐구를 시작했다. 나라의 병사와 돈을 쏟아부었지만 보구는없고 국정을 소홀히한 결과 나라는 혼란에 빠진다. 롤랜드의 정체는 사악한 언데드로 군주 Xeen( Lord Xeen )을 자칭, 세계를 혼란에 빠뜨리려고하고 있었다. 왕의 충신이었던 쿠로도 ( Crodo )는 일찍부터 비정상적으로 인식하고 있었지만, Xeen의 계략에 마법의 탑에 유폐 되어 버린다. 모험가 들은 꿈을 통해 쿠로도에게 의뢰를 받아 진정한 롤랜드의 발견과 세계의 구제를 목표로한다.
세부 사항 변경은 있지만 거의 III 와 같은 시스템이 채용되고 있다. 도심에서 훈련할 수있는 최대 레벨은 20 까지로 제한되고 퀘스트도 이 수준에서 달성할 수있는 게임 밸런스가 조정 되고 있다. 따라서 단체로 보면 시리즈의 다른 작품에 비해 소극적인 균형으로 완성되고 있다. 게임 시작할때 난이도(Adverturer , Worrior )를 선택할수 있지만 Worrior도 그다지 어렵지는 않다.
Might and Magic V : Darkside of Xeen ( 1993 년 )
본작은 시리즈 I 에서 IV 까지 계속되어온 이야기의 마지막장에 해당 하기도해, 지금까지 별로 설명되어 있지 않던 세계 배경, Ancients 및 Guardian의 존재등이 설명서에서 자세히 이야기되고 있다.
Xeen의 후편인 Darkside는 Gurdian인 용의 파라오( Pharaoh )가 역적으로 거성인 피라미드에 농성 하고 있다. 파라오 부하였던 몬스터들도 갑자기 나타난 아라마왕( Alamar )이라는 인물에 반기를 들고 파라오의 비장의 카드 였던 '힘의 큐브'는 카린도라 여왕( Queen Kalindra )이 가지고 있었지만, 아라마가 빼앗아 카린도라는 뱀파이어로된 성의 지하에 유폐 되었다. 파라오는 카린도라의 가신 에린쟈( Ellinger )에 원군을 요청하지만 그도 자신의 탑에 갇혀 버리고 있었다. 파라오는 마지막 희망을 구에 투입하고 작은 용을 갖게 하지만, 이것도 잘못되어 보주는 세계의 변두리에 낙하해 버린다. Darkside는 아라마의 손에 떨어지려고 하고 있었다.
이야기는 우연히 구를 주운 파티가 캐슬 뷰라는 도시를 방문한데서 시작된다.
단체에서도 플레이 할 수 있지만, Clouds of Xeen ( COX )와 PC에 합체시켜 플레이 할 수도, COX의 캐릭터를 대신 할수도 있다. 또한 새로운 캐릭터로 1레벨부터 플레이 할 수 있다. 훈련 할 수있는 수준에는 제한이 없으며, COX에 비해 강력한 몬스터가 많이 등장하고 그만큼 보상도 많다. COX와 합체 시킨 경우 아래의 World of Xeen 추가 시나리오도 플레이 할 수있게 되어있다.
당초 COX 와 DOX에는 번호가 매겨진 않았지만, Might and Magic Trilogy이 발매된 경우 Might and Magic IV , V로 소개 되었다.
Might and Magic : World of Xeen ( 1994 년 )
COX와 DOX를 구입하면 PC에서 2개의 게임을 합체시켜 World of Xeen 이라는 게임을 플레이할 수있다. 두 세계를 오가며 모험을 할 수있을뿐만아니라 두세계 주요 퀘스트를 달성한 후에 도전할 수있는 퀘스트도 추가 되어 있다. New World Computing 나중에 World of Xeen의 이름으로 합체된( 개별 설치 불가 ) CD - ROM 버전을 판매했다.
Might and Magic VI : the Mandate of Heaven ( 1998 년 )
Heroes of Might and Magic II와 공통의 세계관 등장과 인물이 등장한다. 이전 Might and Magic 같은 롤플레잉 게임이며, 플레이어는 주어진 퀘스트를 풀면서 자유롭게 탐색을 실시하는 구성이 되고 있다. 거대한 세계, 이전 Might and Magic을 계승한 자유등을 포함하여 거의 연작 중에서도 가장 난이도가 높은 시리즈로 최고의 작품으로 평가 받는다.
스토리는 외전으로 Heroes of Might and Magic II에서 Heroes II 에서의 왕위 계승 전쟁에 승리한 롤랜드가 다스리는 엔로스가 무대 이지만, 롤랜드는 악마 쿠리간과의 전쟁에서 실종 되고있다.
Might and Magic VII : For Blood and Honor ( 1999 년 )
전작의 반성 때문인지 난이도가 대폭 (특히 맵의 규모나 몬스터의수에서) 떨어져 있지만 기본 구성은 변하지 않는다. 본작의 특징은 빛과 어둠의 두 엔딩을 가지고, 직업 선택과 기술에 대한 제약이 도입된점이다.
스토리는 외전이다. Heroes of Might and Magic III에서 롤랜드의 아내 캐서린 공주에 의해 재건된 에라시아 가 무대이다.
Might and Magic VIII : Day of the Destroyer ( 2000 년 )
기본적으로 6-8부작이라고 생각 된다. 모험 멤버 교체등 새로운 요소가 더해져 있지만, 독립적인 속편의 자리 매김이다. 6-8중 가장 소규모이고 난이도는 낮다.
스토리는 천재 지변에 휩쓸린 쟈데이무대륙이 무대로 시대적으로는 외전의 Heroes of Might and Magic III Armagedon 's Blade후가 된다.
Might and Magic IX ( 2002 년 )
시리즈 최종작( 2013년 현재 ). 개발 시에는 "Writ of Fate"라는 부제가 붙어 있었다. VI - VIII 과는 다른 그래픽 엔진이 채용되어 외관이나 조작성은 다르게 되어 있지만, 기본적으로 기술이나 마법등 전작의 시스템을 계승하고 있다. 본작은 명료한 스토리 전개가 도입되는등 일반적인 RPG 성향이 되고 있다.
북유럽 신화를 바탕으로한 새로운 세계를 무대로, SF 적인 배경도 게임 중에는 나오지 않는다. 또한 Heroes 시리즈와 VIII 까지 등장 인물도 등장하지 않지만 단한사람, VI의 롤랜드의 아들 니콜라이 왕자만은 왠지 등장한다.
파생 작품
Heroes of Might and Magic 시리즈
HoMM로 축약 된다. Might and Magic 시리즈와 병행하여 개발된 전략 게임. 처음에는 그래픽과 세계관을 다르게 만들어져 있었지만, 후에 세계관을 완전히 공유하게 되었다. 본편 6-8과 HoMM시리즈 2-4 는 서로 속편으로 스토리를 보완하는 관계 가되고 있다.
기타 파생 작품
Might and Magic : Swords of Xeen
Darkside of Xeen 시스템을 이용하여 팬이 만든 해적판이 유래. 3DO 사의 눈에 띄어 Might and Magic Trology에 수록 되었다.
Arcomage
원래는 마이트 앤 매직 VII 및 VIII의 술집에서 놀 수있는 미니 게임이었지만, 단독 제품으로도 출시 되었다.
Crusaders of Might and Magic
3인칭 액션 RPG.
Legends of Might and Magic
온라인 게임. 3D 엔진에 하프 라이프 엔진을 채용한 미션 클리어형 1인칭 슈팅 게임. Might and Magic의 이름을 따고 있지만, FPS. 단지 게임의 템포나 그래픽의 테이스트는 Might and Magic의 분위기를 자아 내고 있어 RPG와 FPS 좋아하는 극히 한정된 사용자에게 열광적으로 지지 되었다. 모드는 멀티 플레이 전용.
2001년에 북미에서 발매되 바로 일본, 홍콩 등으로 발매 했다. 그 후 유럽 각국에서 발매. 사용자 계층과 서버는 발매국과 동일하게 변천해 갔다. 발매로부터 6 년이 지난 지금도 사용자 커뮤니티 운영을 통한 서버가 몇군데 가동하고 있으며, 이 게임에 진심으로 반해 사용자가 드물게 모여 배틀에 흥미를 느끼고 있는 모습이 보인다.
Warriors of Might and Magic
시리즈의 외전적인 내용의 게임 에서 3인칭 액션 RPG이다. 2001년에 플레이 스테이션 버전과 플레이 스테이션 2버전이 북미에서 발매되어 플레이 스테이션 2로 발매 되었다. 2002년 북미판 플레이 스테이션 2 에서 속편 "Shifters"가 발매되고 있다.
Dark Messiah Might and Magic ( 2006 년 )
무대가되는 장소는 HoMM5에서 18년 후의 세계이다. 3D 엔진에 하프 라이프 2의 Source 엔진이 채용되고 있어 Source 엔진의 강점인 물리 처리를 이용하여 지형이나 설치물을 이용하여 공략해 나갈수 있다. 그 때문에, 단순히 적을 쓰러뜨려 가는 것만이 아닌 액션 게임 이다. Xbox 360판에서는 Elements 라는 부제 가 붙었다.
'Game > Gam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전 RPG게임 '위자드리(Wizardry)' A to Z (0) | 2013.09.26 |
---|---|
추억의 게임 라이덴(Raiden) 시리즈 (0) | 2013.09.24 |
맥시스(Maxis)의 고전 게임 심어스(Sim Earth) (0) | 2013.09.16 |
심(Sim)시리즈 첫번째, 심시티(Sim City, 1989) (0) | 2013.09.14 |
추억의 게임 페르시아 왕자(Prince of Persia) (0) | 2013.09.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