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시티(Sim City, 1989)
장르 시뮬레이션 게임
대응 기종 Mac OS, Amiga, IBM PC, FM TOWNS, X68000, PC - 9800시리즈, Windows 3.1
개발처 맥시스(Maxis)
발매일 1989년
Macintosh에서 발매된 심시리즈의 첫번째 작품이며, 이후 Amiga, IBM PC(MS- DOS, OS/2), FM TOWNS, X68000, PC - 9800 시리즈, Windows 3.1에서도 발매 되었다. 당시는 그 게임 자체의 용량이 플로피 디스크 1장 분량이었다. 게임 화면은 거리를 바로 위에서본 탑뷰에서 육지와 수역의 차이를 제외하고 고도의 개념은 존재하지 않는다.
후의 심시리즈 뿐 아니라 주거,상업,공업 지역은 저밀도, 고밀도 지역으로 구분하며 크기는 3 × 3 조정이다. 인프라는 전력,교통 관련되어 한정되어 교육, 의료, 수도, 쓰레기등의 개념은 등장하지 않는다. 학교와 병원은 등장하지만 이 작품은 도시에 특별한 이점은 없다.
후기 작품에 비해 땅값이 중요시 되는 경향이 보여져 땅값이 너무 낮으면 주택, 상업 지역이 거의 발전 하지 않을 수도 있다. 시내 및 녹지, 수역에 가까울수록 땅값이 높아지고 반대로 공해와 범죄 발생률 이 높아지면 땅값이 낮아진다.
이 작품의 철도는 도로와 거의 비슷한 효과를 가지고있다. 철도 건설비와 유지비가 높지만 공해, 교통 체증을 발생 하지 않기 때문에, 큰 도시를 목표로 하기 때문에 교통 체증과 공해 대책으로서 종종 도로 를 철도로 대체해 나가는 플레이 방법이 사용된다. '심시티 2000'이후에 등장한 도로와 철도와의 차이 인 '역'은 심시티 초기에는 아직 없다.
어떤 건축물이없는 토지에 처음부터 자신이 원하는대로 도시만들기를 실시 하는것 외에도 재해나 문제가 일어난 도시를 기한내에 부흥시키는 8개의 "시나리오"가 준비되어 있다. 또한 괴수가 습격하는 재해 의 괴수는, 특히 Tokyo시나리오에서는 사용자들이 독점적으로 '고질라'로 불렸다.
지형을 자유롭게 변경할수있는 에디터도 발매되었다(PC - 98, X68K판). 지형 편집기를 사용하지 않고 100만명을 내는것은 가능하지만 초기 육상 인구의 최대 수는 정해져 있기 때문에 첫번째 맵의 선택 에 따라 불가능하다.
등장 하는 건축물
주거 지역, 상업 지역 및 공업 지역 -땅값과 인구가 단계적으로 변동한다. 공업 지역은 공해를 발생시킨다. 인구를 늘리려면 각 지역을 균형있게 배치할 필요가있다.
도로, 철도 - 도로 또는 철도에 접하지 않는 건축물은 성장 하지 않거나 작동하지 않는 건축물도 있다. 모두 매년 유지비가 필요하다. 건설비, 유지비는 도로쪽이 저렴하지만 도로 공해와 교통 체증을 발생시킨다.
전선 - 발전소에서 전력은 각 건축물에 통한다. 전력이 통하지않는 건물은 성장,기능하지 않는 건축물도 있다.
공원 - 빈영역을 녹화하고 땅값을 올린다. 간접적으로 범죄를 줄이는 효과도 있다. 원래 녹지로 되어있는 부분도 있고, 공원과 같은 효과가 있다.
경찰서 - 주변 범죄율을 낮춘다. 매년 유지비가 필요하다.
소방서 - 주위에서 화재가 발생했을때 화재의 연소를 억제해 빨리 진화 한다. 매년 유지비가 필요하다.
경기장, 항구, 공항 - 도시가 어느 정도까지 발전하면 필요하게된다. 경기장은 교통 체증을, 항구, 공항은 공해를 발생시킨다.
화력(석탄)발전소 및 원자력 발전소 - 발전소. 건축물에 전원을 공급 하는데 필요하다. 화력 발전소 는 원자력 발전소에 비해 건설비가 저렴하지만 공급 능력이 낮고 공해를 발생시킨다. 원자력 발전소는 일반적으로 공해를 발생하지 않지만 지극히 드물게 붕괴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심시티 시나리오
Dullsville 1900 Boredom
활력을 잃고 쇠퇴해진 마을을 30년 이내에 10만명의 도시로 한다. 이 시나리오에만 자금이 다른 시나리오의 4분의 1, $5,000밖에 없다. 또한 dullsville는 '지루'를 뜻하는 속어이며, 실재하는 지명이 아니라 " ...성질을 갖는것 장소, 상태 "를 의미하는 접미사 -ville 및 "도시"의 의미의 접미사 - ville을 건 말장난 이다.
98버전등의 설명서에 난이도가 높다고 되어 있지만, 초기 소지금이 적기 때문에 클리어를 위해서는 자유도가 거의없고, 클리어 불가능은 아니지만, 쉽지는 않다 .
San Francisco 1906 Earthquake
5년 안에 샌프란시스코 지진 피해에서 회복 시킨다.
Hamburg 1944 Bombing
5년 이내에 함부르크 공습의 피해(게임 내에서는 동시 다발 화재로 표현되는)에서 부흥 시킨다.
Tokyo 1957 Monster Attack
갑자기 내습한 거대 괴수에 의한 피해 (건물을 짓밟는)에서 5년 이내에 부흥시킨다.
Bern 1965 Traffic
10년 이내에 교통 체증을 해소 시킨다. 예산 설정을 바꾸는 것만으로 클리어가 가능.
Detroit 1972 Crime
10년 이내에 자동차산업의 쇠퇴에 의한 실업자의 증가로 악화된 치안을 회복시킨다.
Boston 2010 Nuclear Meltdown
5년 이내에 붕괴에 의한 방사능 오염으로부터 부흥 시킨다. 방사능 오염은 5년에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오염 되지 않은 지역에서의 활동이 메인이된다. 여담이지만 미국 최고의 문화 도시인 보스턴의 시가지에 원전이 지어지는것은 우선 있을수 없다.
Rio de Janeiro 2047 Coastal Flooding
10년 이내에 지구 온난화가 야기한 해수면 상승으로 인한 홍수에서 부흥 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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