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Games

게임 Doom시리즈

     DOOM 시리즈




"DOOM"(둠)는 id Software에서 개발 한 컴퓨터 게임, 장르는 일인칭 슈팅 게임 (FPS)이다. FPS라는 장르를 대표하는 게임 타이틀이며, 그 인기는 후속 FPS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온라인 게임의 발전에도 기여하였다. 특히 게임 프로그래머 존 카맥은 현재의 프로그래머들에게 롤모델이 되었으며 과거 1인칭 슈팅 게임을 '둠 형식의 게임'이라고 불리기도 했다.  



또한 사용자가 DOOM WAD라는 다양한 확장 데이터의 제작도 실시되어 1990 년대 중반에서 DOOM 복제라는 변종도 다수 만들어져있다.



제 1작 "DOOM '의 성공에서 속편"DOOM II "(1994 년)와"The Ultimate DOOM "(1995 년),"Master Levels for DOOM II "(1995 년),'Final DOOM"(1996 년) 등 확장팩도 발매되며 PC-DOS가 아닌 다양한 플랫폼에 포팅되었다. 또한 2004 년에는"DOOM3"가 발매되었다.



"DOOM" 는 유혈묘사와 총격신등의 폭력적인 표현이 문제시되고 항상 논쟁의 대상이되어왔던 컴퓨터 게임이기도했으며 이게임은 인터넷에서 겨룰수 있어서 실제로 인기를었게된 계기는 영화 감독 스티븐 스필버그가 영화제작중 쉬는 시간에 즐긴 게임이라고 해서 이슈가 되었었다.
 
 


 
게임 둠은..




"DOOM" 은 플레이어 캐릭터의 일인칭 시점으로 게임 진행, 대부분의 적을 쏴죽이는데 소요되는 1인칭 슈팅 게임이지만, 단순한 액션 게임으로 한 것이 아니라, 비밀의 방이나 숨겨진 항목을 찾아 내고, 다음 위치로 진행하는 열쇠나 원격조작 개폐기를 조작에 필요한 어드벤처 게임인 탐구 요소도 가지고있다.

게 임은 전기 톱과 샷건과 현실의 무기에서 BFG9000과 같은 가상의 무기까지를 이용하여 좀비화 한 군인이나 임프 바론 사이버 데몬 등의 지옥의 악마들을 쓰러 뜨려가는 것이다 . 그러나 이러한 적은 수에 의존한 단순한 공격밖에하지 않고, 숙련된 플레이어가되면 적의 오인 전투를 초대하도록 행동 할 수있다.

또 한 독립형의 단독 플레이 외에, 네트워크를 이용한 2 ~ 4 인 플레이 용 게임 모드가있어, 협동 "co-operative"모드와 대전 플레이 "deathmatch"모드 두가지를 즐길 수 있다. 이 다중 사용자 대전은 id Software에서 발매 된 'Quake'시리즈에 의하여 FPS의 표준적인 것이되었다. 또한 "3"를 모티브로 실사 판 "DOOM"이 완성. 2005 년 10 월에 전미 공개 된 첫 등장 1 위를 차지했다.  
 
 


둠에 대한 평가

 




"DOOM"은 이미 일정한 평가를 얻고 있었다 "Wolfenstein 3D"이상의 인기를 얻었다. 매출은 150만개에 그쳐 1200만개 이상을 판매 한 'Myst'등에 미치지 못했으나, 쉐어웨어 버전 (다운로드 판매) 이용자는 1500만명에서 2000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그 높은 인기를 반영하여 이후 "DOOM 짜가(?)"라는 FPS가 다수 만들어졌다. 이러한 "DOOM 클론"에는 Apogee Software의 "Rise of the Triad"Origin Systems의 "System Shock"Ken Silverman가 만든 FPS 게임 시스템 "Build 엔진"을 채용한 3D Realms의 'Duke Nukem 3D "등 높은 평가를 얻은 FPS도 다수 존재하고 이것으로부터도"DOOM"이 1990 년대의 3D 액션 게임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이라고 알 수있다.
 

1994년에는 PC Gamer, Computer Gaming World의 양 잡지에서 Game of the Year에 올랐다. 또한 PC Magazine의 Technical Excellence Award, Academy of Interactive Arts & Sciences의 Best Action Adventure Game을 수상하고 2004 년 4 월 PC Gamer10 주년 기념호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게임 중 하나에 꼽혔다.



한편, 인기가 높음 따라서 악영향도 있었다. "DOOM"이 심각한 위협이되고, 온라인 대전 및 셰어웨어 다운로드해서 네트워크에 관한 몇 가지 보고서가 존재하며 실제로 이러한 문제로 인해 인텔과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일부러 근무 시간 동안 게임 플레이를 금지해야 없게되었다고 되어있다. 


또한 "DOOM"과도한 폭력 묘사 나 유혈 묘사, 악마적인 이미지에서 악명이 높고, 그 잔학성 따라서도 기독교계 단체에서 몇번이고 비판 '대량 학살 시뮬레이터'등 야유되기도했다. 컬럼바인 고등학교를 비롯해 미국에서 다발하는 학교에서 총격 사건에 연루된 소년 중 몇몇이 게임에 열중하고 있던 적도있어, 컬럼바인 고등학교 총기 난사 사건의 실행범이 "DOOM"을 사용 하여 사건의 예행 연습을하고 있었다같은 소문이 흐른 적도 있었다.



DOOM1
 



 

제 1작 "DOOM"은 1993년 12월 10일에 PC-DOS용 쉐어웨어로 공개 돼 전년에 발매 된 "Wolfenstein 3D '에 비해 훨씬 진보된 그래픽과 게임성으로 주목을 끌었다.



주인공은 화성 군사 기업 Union Aerospace Corporation (UAC)에서 일하는 우주 해병대.



UAC는 화성의 위성 포보스와 데이모스 사이에서 비밀리에 순간 이동 장치의 실험을 실시하고 있었지만, 그 실험 중 우연히 지옥의 문이 열린다.



기지의 보안 시스템은 게이트에서 오는 지옥의 주민들을 저지 할 수없이 기지의 인원은 순식간에 사망 좀비화 화성에서 사건 조사를 위해 파견된 UAC의 부대도 소식 불통이되어 버린다. 플레이어는 UAC 부대의 유일한 생존이 기지에서 탈출을 도모하게된다.



"DOOM" 은 "Knee-Deep in the Dead", "Shores of Hell", "Inferno"세 시나리오 (에피소드)로 이루어져 있고 각각 숨겨진 스테이지와 보스 스테이지를 포함하여 9 개의 스테이지로 구성되어있다.  
 
셰 어웨어 버전에서는 제 1 에피소드 "Knee-Deep in the Dead"를 무료로 플레이 할수 있지만, 두번째 에피소드 'Shores of Hell "및 제 3 에피소드"Inferno "를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등록을 하거나 패키지 버전을 구입하거나해야한다. 1995년에는 기존의 "DOOM"과 추가 시나리오 "Thy Flesh Consumed"를수록 한 "The Ultimate DOOM"이 패키지 발매되었다.
 

오리지날인 PC-DOS 버전 외에 PC-9801 & 9821, Microsoft Windows, QNX, Irix, NeXTSTEP, Linux, Macintosh, 슈퍼 패미콤, 메가 드라이브 슈퍼 32X, 플레이 스테이션, 게임 보이 어드밴스, Atari Jaguar, 세가새턴, NINTENDO64, 3DO 등 다수 플랫폼에 이식되고있다.

그러나 그 모두가 원본에서 완전 이식하는 것은 아니고, 슈퍼패미콤판에서는 하드웨어 성능의 사정으로 그래픽의 질을 내리고있어 NINTENDO64 버전 "DOOM 64"는 그래픽과 맵의 대폭적인 변경에 의해 완전히 별개화하고있는 (스토리도 원본에서 자세히이며, 게임 자체 속편처럼 접근). 



또한 1990 년대 후반에 원래의 소스 코드를 GNU General Public License하에되고 팬의 손에 의해서 여러가지 이식, 수정이 이루어졌다.
 





DOOM II




1994년 10월 10일에 발매된 속편 "DOOM II : Hell on Earth"는 액티비전의 패키지 판매가되어, 이후 셰어웨어로 공개되지는 않게되었다.

전작에서 데이모스에서 탈출하여 무사히 지구에 생환을 완수 한 주인공이 이미 지옥에서의 침략을받은 지구를 무대로 고군분투한다.

본작은 총 30단계로 구성되며, 두개의 숨겨진 스테이지가 있다. 게임 시스템은 무기및 적캐릭터의 추가 이외에 큰변화는 없다. 또한 과도한 폭력 묘사에 의해 ESRB 등급의 "Mature"지정을 받고있다.

1995년에 공식 WAD의 구색이다 "Master Levels for DOOMII"1996 년에는 "The Plutonia Experiment '와'TNT : Evilution"의 두 가지 시나리오를수록 한 확장 패키지 'Final DOOM'가 발매되었다.
 

DOOM 및 DOOM II는 외관상으로는 3D이지만 실제로는 3D가 아니며 전체 3D FPS는 후속 작품의 Quake에서 실현되었다.

콘솔에서 게임 보이 어드밴스 버전이 발매되고있는 것 외, Xbox로 발매 된 "DOOM 3 Limited Collector 's Edition '및'Resurrection of Evil"에 도수록되어있다. XBOX 버전은 완벽 이식에 가까운 게임 보이 어드밴스 버전은 깎아지고있는 부분이나 변경 사항이 있지만, 원본을 거의 충실히 재현하고있다. "Master Levels for DOOMII"은 Xbox 버전 "Resurrection of Evil"에수록 작품으로 이식되고있다.
 
 


DOOM 3


 

2004년 8월 3일에 새로운 게임 시스템을 채용한 제1작의 리메이크라고할 "DOOM 3"가 발매되었다. 이것은 전통적인 DOOM 같은 "넓은 지역에서 대량으로 나오는 적을 차례 차례로 쓰러 뜨려가는"라는 개념이 없어지고, 어두운 좁은 기지 속을 빛을 비추면서 앞으로나 뒤로 물리 엔진의 벽 등의 파괴에 의해 나오는 단체 또는 약간 적을 조금씩 잡아 간다는 것이되어있다. 이것은 후에 "공포 FPS"라는 장르로 나눌 수있다(FEAR 등도 거기에 해당).

이 플레이 스타일의 변화에 대해 직원 측은 "지금 DOOM이하고 싶으면 Serious Sam이 동일한 것을 만들어도 의미가 없다"고 대답했다 (반대로 Serious Sam 직원은 "현대풍으로 어레인지 한 DOOM가 만들고 싶었다 "라는 의견 있음).

새로 개발된 DOOM3 엔진이 무거운(당시 비디오 메모리의 관점에서 보면 최고의 설정에서 만족 할수는 없다), 맵이(포함 멀티)어두운 적AI가 진부하다는등의 비판을하는 사람도 있었지만, 낮은 설정에서도 아름다운 그래픽과 공포 연출은 평가를 받고 영업면에서도 id Software의 작품으로는 사상 최고인 350 만개를 매상 대히트를 기록했다.
 

또한 DOOM 3 확장팩 (Resurrection of Evil)가 새로 Grapper 및 Double-Barreled Shotgun이라는 무기가 추가되었다. Double-Barreled는 DOOM 2에도 존재했던 짧은 총신 수평 두발연속 산탄 총이며, 지금도 FPS 사상의 인기 무기의 하나이다.  
 
또 다른 Grapper은 하프 라이프 2에 나온 중력건과 같은 것으로, 주위의 사물과 원수의 에너지 탄을들이 흡수하여 내던지거나, 혹은 작은 적이라면 직접 잡아 던질수 있다. 새로운 적으로는 Imp의 강화 버전이라고 할 수 Vulgar, 캐논포를 발사 해 오는 Bruiser 등이 등장한다.

2012 년에는 본편, 확장팩 이전 2작품을수록 한 완전판 "DOOM 3 : BFG Edition"이 발매되었다. 플랫폼은 PC, 플레이 스테이션 3, Xbox 360. 이 작품은 게임 시스템이 약간 변경 및 개선된 다른 새로운 미션 (Lost Mission)이 추가되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