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Games

추억의 게임 '갤러그(Galaga)'

  갤러그(Galaga)



장르 슈팅 게임
개발처 남코
발매원 남코
출시일 1981년 9월

" 갤러그" (GALAGA)는 남코 (현 반다이 남코 게임스)가 1981년 9월에 발매한 아케이드 게임 이다.

우주 에서 전투를 표현한 고정 화면형 슈팅 게임 이다.
이전에 발매된 게임 "개런티"의 후속으로 등장, 나중에 UGSF 시리즈에 통합 되었다.
패밀리 컴퓨터등의 가정용 게임기나 PC에도 이식된 다른 1987년 12월에는 속편 " 갤러그88'이 발매되고 있다. 또한 2007년 3월에는 T셔츠 브랜드 MARS16에서 공식 T셔츠로도 출시 되었다.


기본적으로는 파이터를 조종해, 각 스테이지에 나타나는 40개의 적기(갤러그)를 없앤다. 스테이지수가 표시 되고 나서 잠시 지나면 오프 스크린에서 적의 편대가 화면에 비래 한다. 이 시점에서 적은 적극적인 공격 을 해오진 않지만, 무대 전체가 진행되면 여러발의 공격탄을 자신에게 겨냥해 내려 오고 몇대의 편대적이 자신에게 겨냥해 온다.


모든 편대가 화면에 들어가고나서 잠시후 자기에게 가까운 쪽의 적순으로 강하 공격을 걸어 온다. 단기로 공격을 해오는 적도 있고 편대를짜 적분열을 일으켜 3기 편대로 향해 오는 적도 있어, 편대로 향해 오는 적을 능숙하게 격파하면 많은 보너스를 받을 수 있게되어 있다. 이 보너스 시스템 은 전작 "개런티"를 계승하고있다.



파워업
갤러그는 듀얼 파이터가 될 수있다. 듀얼 파이터는 자신을 2대 병렬로 결합시킨 상태의 것으로, 한번의 공격으로 탄을 2발 동시에 발사할 수있게 된다. 결과적으로 공격 범위가 넓어 지지만 판정도 커진다.
단기로 향해온 보스 갤러그가 자신에게 트랙터빔을 내려 왔을때 자기가 그것에 접촉하면 회전하면서 일단 적의 포로가 된다. 포로가 된 자기는 빨간색으로 바뀐다.
이후 포로가된 자기를 데리고 다시 공격해온 갤러그를 쓰러 뜨리면 포로가된 자기를 만회 할 수있다. 그 결과 자기를 다른 사람과 병렬로 결합시킨 듀얼 파이터가된다.
그러나, 어디 까지나 "공격"시 보스 갤러그를 잡아야 하고, 대기시 넘어 버리면, 포로가된 자기 적으로 갤러그와 같은 움직임으로 공격해 온다. 하지만 그것을 아래로쏘지 않고 화면 밖으로 빠져 나가게하면 나오지 않고 다음 단계의 마지막에 나타나 왼쪽에서 두번째 보스갤러그 바로 위의 위치에 정렬 한다. 그런 다음 다시 보스 갤러그가 데려 오기 때문에 재차 탈환 가능해진다. 포로가된 자신을 격추해 버리면 " 구출 실패 "이고 1000점을 획득 할 수 있지만, 결과적으로 자신을 1기 잃게 된다.



자코
꿀벌 모양 을 하고있다. 화려하게 움직이지 않기는 하지만, 화면 아래에 1회전 하는 성질이 있다. 전투의 무대를 중심으로 등장하는 기본 캐릭터중 하나이다. 스테이지 3의 도전 무대(한편대 전멸 1000 점)에 등장.


호위
나비 또는 나방 모양 을 하고있다. 좌우로 미세 운동 자신을 겨냥한 것이다. 보스갤러그와 함께 편대를 짜 공격해 오는 경우도있다. 이것도 기본 캐릭터중 하나이다. 또한, 자코, 보스 갤러그, 전갈, 갸루보스 이외는 격추 효과음은 모든 호위와 같은 것이다. 스테이지 7의 도전 무대(한 편대 전멸 1000점)에 등장.


보스 갤러그
딱정벌레와 같은 모양. 내구력이 있고 2발을 맞추어야 이길수 있는 유일한 캐릭터. 자신이 듀얼 파이터 하지 않고 있는 경우, 트랙터빔을 발사해 자신을 잡으려고 할 수 있다. 도전 단계에서는 모든 스테이지에 등장. 강하 공격의 보스를 파괴 하면 적이 몇초 동안 탄을 쏘거나 오지 않게 된다.


잠자리
스테이지 11의 도전무대 (한 편대 전멸1500점)의 적.


전갈
스테이지 4 ~ 6 자코 또는 호위가 변신해 3기 편대가되고 강하해 오는 캐릭터. 3기를 쓰러 뜨리면 1000 점의 보너스. 격추시의 효과음은 보스 갤러그와 같다. 스테이지 15의 도전 무대(한 편대 전멸 1500 점)의 캐릭터이기도하다.


모미지
스테이지 19의 도전 무대(한 편대 전멸 2000 점)의 적. 생물 인지 무엇인지 알수없는 캐릭터.


미도리
스테이지 8 ~ 10에서 자코 또는 호위가 변신해 3기 편대 가되고 강하해 오는 캐릭터. 3기를 쓰러 뜨리면 2000점의 보너스. 스테이지 23의 도전 무대(한 편대 전멸 2000 점)의 캐릭터 이기도하다. 


갸루보스

스테이지 12 ~ 14에서 자코 또는 호위가 변신해 3기 편대가되고 강하해 오는 캐릭터. 분신이 빠르고 몸싸움해오는 강적 . 3기를 쓰러 뜨리면 3000점의 보너스. 격추했을 때의 효과음은 보스 갤러그의 샷 1타 히트 와 같다. 스테이지 27의 도전 무대(한 편대 전멸 3000 점)의 캐릭터 이기도하다. 전작 "개런티"에서 등장한 캐릭터 . 또한, 스테이지 16에서 다시 반복 등장.


엔터프라이즈
스테이지 31의 도전 무대(한편대 전멸 3000 점)의 적. "스타 트렉" 의 엔터프라이즈호가 모델. 이후 의 도전 무대 는 자코 다시 또 같은 순서로 등장하지만 , 한 편대 전멸의 보너스점수가 모두 3000점.





처음에는 2스테이지를 클리어한 후, 이후 3스테이지를 클리어 할때마다 "도전 무대"가된다. 이것은 이른바 보너스 스테이지이며 다양한 편대 비행을 하는 적기를 격추하여 점수를 획득 하는것. 이 단계에서는 적은 전혀 공격해오지 않고, 자신에게 맞는 위치로 하강 할수 없기 때문에 도전 무대에서 죽을 일은 없다. 비행 방법은 거의 단순한 직선을 그리는것, 큰원을 그리는것 , 계단 모양으로 움직이는것, 8자 움직이는것 등이 있다. 


도전 무대는 전부 8종류. 각 도전 무대에 등장하는 캐릭터나 그 움직이는 방법은 정해져 있으므로, 미리 어떤 캐릭터가 어떤 움직임을 하는지 기억하는 것이 포인트. 자신이 듀얼 파이터라면 퍼펙트를 목표로 하는것은 말할 것도 없다.





스테이지 시작 직후에 나오는 적 캐릭터를 한방에 2마리 잡을 수 있다. 적의 미사일에만 맞고 게임 오버가되면 명중률이 200%가된다.
D등급 설정의 경우 1단계 에서 왼쪽 2기의 적중 하나를 남기고 그대로 장시간 (이른 시간은 5분 , 느린 시간은 1 시간반 평균 20분정도 )대기하고있는 경우 적기가 탄을 쏘거나 오지 않게 되고, 이 상태 그 1기를 쓰러 뜨리면 이후의 스테이지에서도 적기는 전혀탄을 쏘며 오지 않게 되므로, 이것이 성공하면 공략은 상당히 완화될수 있다. 그러나 이 버그를 이용하여 무한으로 플레이하는 플레이어가 등장한것으로부터, 북미에서는 이비법을 사용하려고하면 자신이 갑자기 폭발 한다. 또한 희귀하긴하지만 버그 수정 버전도 존재한다. 


자기가 보스갤러그 트랙터빔에 걸려도 완전히 포로가 되기 전에(자기 가 붉은 색이되기 전에)탄을 발사 할 수 있다. 이것을 사용해 트랙터 빔을 발사하고있는 보스 갤러그를 물리 치고 거기에서 탈출 하는 기법도있다. 패미컴 버전에서는 회전의 발사 타이밍에 따라서 대각선으로 탄이 날 수 있다.
이후 남코의 게임 에서 숨겨진 캐릭터인 '스페셜 플래그'가 등장하고 있기때문에 일부에서는 '갤러그 에도 스페셜 플래그가 있는 것인가? "하는 소문이 나기도 했지만, 스페셜 플래그는 등장하지 않는다.


게임 오버가되면 발사 미사일 수, 명중 미사일 수, 명중률이 표시됩니다. 그러나, 이것이 점수 랭킹에 영향을 줄수는 없다.
갤러그의 점수는 최고 999,990점까지 밖에 볼수 없다. 따라서 100만개이상의 점수를 내도 게임기가 인식하지 못하고 아무리 노력해도 마지막 순위로 자신 보다 낮은 점수 아래에 배치되어 버리는 비극이 일어날 수 있다. 


데모 플레이 중에 자신을 어느 정도 조작 할 수 있다. 이렇게하면 적을 전멸 시켜 버리는 것도 가능해 본 플레이 중에 일어나지 않는 버그 화면이 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