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Games

게임 포탈(Portal)이 만들어지기까지..

 포탈(Portal)




요즘 다시 시작한 게임 포탈이다. 밸브 소프트웨어의 작품으로, 하프라이프, 포탈, 레프트 포 데드등으로 안정된 게임을 선사했던 회사로 기억에 남는다. 특히 간단한 콘솔로 섳치나 패치등의 번거러움을 없애고 한글패치등도 간편하게 할수 있다.  

게 임 포탈은 처음에 총도 안쏘고 뭐하는 짓(?)인가 하는 생각도 들어서 망설여졌던 게임이었는데 실제로 게임을 하며 퍼즐을 풀어야하는 흡입력있는 플레이가 본인을 매료 시켰다. 총도 없이, 1인칭게임의 재미를 줄수 있었던 최고의 게임. 
포탈2까지 존재하며 퍼즐이외에도 스토리도 존재해서 천재적인 스토리라고 놀랐던 일도 있었다. 어쨋든 액션퍼즐이라는 장르에서 포탈까지 알아보자.




액션 퍼즐


 

"액션 퍼즐"은 컴퓨터 게임의 장르인 퍼즐 게임에서 파생된 하위 장르이다. 명확한 정의는 없지만, 액션 게임의 요소와 퍼즐 게임의 요소를 겸비한 게임이라 할 수있다. 컴퓨터 게임의 장르 중 하나.
제시되는 규칙과 상황에서 논리적 사고로 문제를 해결하는 게임성은 기존의 정적 퍼즐 게임과 다르지 않지만, 캐릭터 나 부품등이 일정한 법칙 또는 무작위로 움직이는 액션성을 가지고있다. 즉, 상황이 동적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작업 능력과 순간적인 판단과 액션 게임의 게임성이 발생한다. 플레이어의 논리적 사고를 중심으로 재치 기술, 전략성, 관찰력, 선견력등 종합적인 공략 요소에서 문제를 해결한다.
시간 제한등 특별한 규정이 마련된 것도 많아, 플레이어의 자유를 속박하는 대신 재치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기회가 많아진다.
내용은 크게 액션 성이 높은것 (조작 능력, 순간 판단력이 필요)와 퍼즐이 높은 것 (전략성, 예측이 필요)의 두 가지로 나뉜다. 전자는 말의 순서를 반대로해 "퍼즐 액션"이라고도 불린다.
 
 



게임 포탈(Portal)




장르 : 액션 퍼즐 (FPS)


대응기종 : Windows / Xbox 360 / Mac OS X


개발처 : 밸브 소프트웨어


발매원 : 일렉트로닉 아츠 (Xbox 360 판)



출시일
 2007년 10월 9일 (Windows 버전)
2008 년 5월 22일 (Xbox 360 판)
2008 년 10 월 22 일 (Xbox 360 판 XBLA)
2010 년 5월 12일 (Mac OS X 버전)
 
"하프 라이프 2 에피소드 2'나 '팀 포트리스 2'와 같은 게임 엔진 인'소스 엔진 2007"을 사용하고있다. 플랫폼은 개인용 컴퓨터 (이하 "PC"), Xbox 360,플레이 스테이션 3 (이하 "PS3") 버전도 발매되었다. PC 버전은 Steam을 통한 다운로드, 판매는 처음부터 단품 구입 가능했지만, 패키지판은  The Orange Box를 구입 하는 수 밖에 없었지만 나중에 Xbox 버전은 단품으로 발매되었다. PS3 버전 단품 발매는 없다.
2010년에는 Mac OS X 호환 버전이 공개되어 Steam on Mac에서 5월 24일까지 기간 한정으로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했었다. 2011년에 속편 "Portal 2"가 발매되었다.
 
 
 


게임 시스템




포털의 시각적표시인 두구멍은 연결되어있어 푸른 구멍에 플레이어가 점프하면 노란 구멍에서 플레이어가 나온다.
플레이어는 "벽을 향해 쏘면 구멍(포털)이 생기며, 또 다른 구멍쪽으로 이동 할 수있는 포털"을 사용하여 다양한 장치를 포털총을 돌파하면서 출구로 향한다. 포털을 만들 수있는 것은 금속이 아닌 바닥과 벽과 천장. 포털을 통해 자신이 이동하는 것 외에 스위치를 누르기 위하여 필요한 큐브 및 기타 물건을 포털에 넣어 다른 장소로 이동시킬 수도있다.

스테이지 (게임 중에서는 "챔버"라고 함)가 19개 있고, 게임을 클리어 한 후에는 더욱 어려워진 고급 챔버와 얼마나 포털을 만들지 않고 통과 할 수 있는지 등을 겨루는 챌린지 모드도가능 하게된다.

FPS (1인칭 슈팅 게임)의 기본이되었던 적을 패배시키는 요소를 제거, 지금까지 "템포가 나빠지기 때문에 불필요"라고 했던 퍼즐 장면만을 발췌하는 생각, 그리고 중력과 물리 엔진을 최대한 살린 게임성 등이 평가되어 수많은 Game Of The Year를 획득. The Orange Box는 100 개 이상의 Game Of The Year를 수상했지만 절반 이상이 Portal에서 획득하고있다.
 

주목할만한 점은이 Portal은 데지팬 공과 대학(닌텐도 오브 아메리카의 협력으로 설립된 미국 최초의 게임계 4년제 대학)의 학생들이 졸업 작품으로 만들고 있었다. "Narbacular Drop'라는 게임이 실질적인 원형인것을 들수있다.
이 작품의 완성도를본 Valve Software의 사장이 이게임의 제작팀 전원을 Valve Software에 취직시키고 Narbacular Drop은 Source 엔진을 사용, 기본 아이디어는 그대로인 형태로 제품화 된것이다. 또한, PC 버전은 사용자가 만든 스테이지 등을 도입할 수있다.

지금까지 세계를 놀라게 했던 게임 'Portal'~!
 


'Game > Gam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추억의 게임 '갤러그(Galaga)'  (0) 2013.09.09
게임 Doom시리즈  (0) 2013.09.05
추억의 고전 게임 팩맨(Pac Man)  (0) 2013.09.03
디아블로2 분석 마지막 Pt.2  (0) 2013.08.30
디아블로2(Diablo2) 분석 Part.1  (0) 2013.0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