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덴 ( 슈팅 게임 )시리즈
장르 슈팅 게임
"라이덴(Raiden)"은 1990년에 발매한 아케이드 게임으로 그 후속 시리즈의 총칭이다. 장르는 세로 스크롤 슈팅 게임이다.
당시 이른바 '대작 주의'가 주류였던 슈팅 게임에서 매우 간단 했던 본작은 이채롭다할것 있다고 말할수없었지만 사용자에게 호평을 얻어, 궁극적으로 전 세계에서 2만개 이상을 판매한 대히트작이 되었다.
본작의 게임 시스템은 동아 계획의 "TWIN COBRA", 세로 스크롤 슈팅을 답습한 것이다. 그때까지는 이러한 작품은 게이머들 사이에서는 "동아계(일본에서)" 라고 했지만, 동아 계획 슈팅 게임이 방향 전환하고 있던 적도있어, 라이덴 시리즈가 히트한후에는 "라이덴 계"라고 불리게 된다. 같은 장르의 사실상의 표준으로 불리고 있다.
8방향 레버와 2버튼으로 '초고공 전투 폭격기 · 라이덴', '초고공 전투 폭격기 · 번개 마크 II', '파이팅 썬더 ' 를 개발, 발매한다.
메인 웨폰
메인 웨폰은 현재 장비와 같은 색상의 아이템을 가지고 8단계 ( 라이덴 III는 5단계 ) 까지 1단계씩 파워업 한다. 어느 정도 파워업하면 미사일의 형상에 변화가 생겨 판정이 커진다.
발칸 ( 빨강 )
초기 장비로 총알을 쏘아낸다. 파워업 하여 최대 전방 7 방향까지 공격할수 있게 되지만 탄수만 증가하고 위력은 변하지 않는다. 그러나 연사 성능이 우수 하여 대량의 총알을 적에게 퍼부어지기 때문에 적에게 밀착해 발사하면 탄이 한곳으로 집중하여 보스 조차도 초반에 견디기 힘들정도의 엄청난 공격력을 발휘한다. 쓰기가 가장 쉽고 범용성이 풍부하다.
레이저 ( 파랑 )
자신 앞에 레이저를 발사한다. 파워업 해나가면 레이저의 갯수가 증가 폭이 넓어진다. 발칸에 비해 공격 판정은 매우 좁지만 , 파괴력이 높기 때문에 보스나 딱딱한 적기를 상대하기 편리하다.
플라즈마 레이저 ( 보라색 )
II, DX , IV에 등장. 레이저 의 성질이 변화( II, DX ) 곡선을 그리면서 적을 포착 타격을주고 계속할 수 있게된다. 좌우 이동을 통해 레이저도 이동 방향으로 구부리 때문에 뱀의 모습과 같은 특징적인 궤도가 항상 형성 되는 것도 큰 특징. 버튼을 연사하는 것만으로 화면의 적을 거의 모두에 대응할 수 있지만, 발칸 · 레이저 에 비해 위력이 약하고, 근거리에서도 원거리에서도 데미지가 일정하기 때문에 보스전에서는 장기전이 되기 십상 그리고, 좋든 나쁘든 초보자용.
양성자 레이저 ( 녹색 )
III 에 등장. 레버를 좌우로 하면 레이저가 채찍 처럼 공격력이 증가하며 최대 통상의 20배에 달한다. III의 메인 웨폰에서 유일하게 관통 효과가 있다. 외관이나 동작은 상기 플라즈마 레이저와 비슷하지만 성능은 전혀 다르다.
서브 웨폰
서브 웨폰도 현재 장비와 같은 기호 항목을 가지고 4단계 ( '라이덴 III'는 3 단계 ) 까지 1 단계씩 파워업 한다. 초기 상태에는 발사 하지 못하고 항목을 취한 시점에서 발사 된다 ( 초대 , II, DX , III ). IV에서는 LIGHT 모드를 선택 했을 때만 서브 웨폰의 첫 단계가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다.
뉴 클리어 미사일 ' M ' (노랑)
앞으로 미사일을 발사 한다. 미사일은 서서히 속도를 올려 돌진, 적에게 명중하면 높은 공격력 있는 폭풍이 발생한다. 파워업 하면 탄수 폭풍의 크기, 위력이 강화된다. 내구력이 높은 적도 파괴할 정도의 위력을 발휘한다.
호밍 미사일 " H " ( 녹색 )
미사일을 발사 한다. 미사일은 적을 자동 추적해 높은 명중률을 자랑한다. 1 발의 위력은 낮지만 발칸, 뉴 클리어 미사일 뿐만 아니라 적에게 밀착해 발사하면 엄청난 파괴력을 발휘한다. 파워업하면 발사 수가 늘어나 추적 성능과 탄속도 오른다.
레이더 미사일 " R " ( 보라색 )
III , IV에 등장. 앞으로 미사일을 발사 한다. 발사된 미사일은 적기를 좌우 방향으로 추적 한다. 높은 정확도 와 높은 위력이 있지만, 옆이나 뒤적에게 유도 하지 못하는 난점도 있다.
봄버
항목을 검색 하여 폰탄의 수를 하나 추가 한다. 최대 7개. II, DX 는 같은 종류 의 폭탄을 최대수까지 소지하고 있을때에 동종의 폭탄을 수집하면 50,000 점의 보너스를 얻게된다.
봄버 ( 빨강 )
타격을주고, 적탄을 상쇄하는 폭탄을 발사. 공격력은 높지만, 사출에서 폭발까지 긴 지연 시간이 있기 때문에 긴급 회피에는 향하지 않고, 계획적으로 사용할 필요가있다. 폭탄의 폭발을 틈타 접근 연사하면 내구력이 높은 적도 즉시 격파할 수 있다. III , IV 에서는 사출 하자마자 폭풍이 화면 전체에 확산하는 타입 으로 일원화 되었다.
확산 봄버 (노랑)
II, DX 에 등장. 자기 주위에 무수한 소형 폭격기를 살포. 일반 폭격기와 달리 사출 직후부터 공격 · 상쇄 판정이 있기 때문에 긴급 회피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위력은 그다지 높지 않다.
기타 공격 수단
천벌 천벌탄
2인 동시 플레이시에만 볼수있는 특수 공격. 아군기에 메인샷 (수렴 상태의 플라즈마 레이저 제외)을 맞히면 높은 공격력을 가진 불꽃이 앞쪽으로 생긴다. 천벌 천벌탄 이라는 이름은 통칭으로, 공식적인 것은 아니다.
자기 칩
자신이 폭발할 때 비행 파편 . 이것은 게임중 최고의 공격력을 가진다. 초대 라이덴도 칩에 공격 판정이 있지만, 후반에 이 공격 수단은 폐지되고 있다.
특수 아이템
훈장
지상의 특정 시설 · 적을 파괴하면 출현. 취득하면 300점 ( 초대 ) 또는 500 점 ( II )의 보너스. 라이덴 DX 는 출현과 함께 서서히 색이 칙칙해져 가고 점수도 내려 간다. 완전히 색깔이 칙칙해질때 잠깐 빛이나고 그때 3,000점을 얻게된다.
파랑 훈장
II, DX에 등장. II는 3,000점. DX는 일반 훈장과 마찬가지로 서서히 색이 칙칙 해져가고나서 잠깐 빛날때 10,000점 얻게된다.
미쿠라스
훈장의 출현곳 에서, 드물게 훈장 대신에 출현하는 괴수. 1편은 3,000 점, II는 10,000점. DX는 운동을 중지한 후 다시 움직이기 시작 순간에 먹으면, 50,000 점의 보너스 된다. 또한 노랑 파랑 훈장을 최고 득점으로 3번 잡으면 다음은 반드시 미쿠라스가 나온다.
1UP
일정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에만 특정 장소에 출현. 목숨이 하나 늘어난다.
전력 ( P )
특정 조건에서 출현. 검색 하면 현재 장비중인 무기가 단번에 최강 단계까지 파워업 한다. 최대 전력에 취득하면 10,000점 보너스.
스토리
AD2090 , 지구밖 우주 생명체의 공격에 노출되었다. 격렬한 싸움으로 세계 연합군은 뛰어난 기술자들을 모아 적의 격추된 전투기를 기반으로 초고공 전투 폭격기 "라이덴"을 개발했다.
하지만 너무 뛰어난 기동력 성능이었기 때문에 실전에 견딜수있는 파일럿은 단 두사람...
그리고 2기의 번개는 지구의 존망을 걸고 출격하는 것이었다.
라이덴 시리즈
라이덴 II ( 1993년 아케이드 )
새로운 요소를 담은 속편. 조작 감각과 기본적인 스테이지 구성은 전작과 거의 다르지 않다. 치밀하고 아름다운 그래픽으로 화제가 되었지만, 초반부터 난이도가 높고, 게임 밸런스라는 점에서 다른 시리즈에 비해 약간 플레이어를 선택한다. 혼자 플레이시 실수후 처리는 1P 측의 경우 그 자리 부활 , 2P 측의 경우 반환 부활 된다. 본작의 출하는 스트리트 파이터 II · 아랑 전설 · 사무라이 스피리츠 · 버추어 파이터등 이른바 대전 격투 게임 전성기였기 때문에 다른 게임의 가동 수명이 매우 짧아져, 본작도 입하후 반년 유지 하지 않고 철거되는 사례가 잇따랐다 한다.
라이덴 DX ( 1994년 아케이드 )
라이덴 II의 게임 밸런스를 조정하고 게임을 3개 코스 ( 연습 · 초급 · 고급 )에서 선택할 수 있도록한 이른바 버전업 작품. 수많은 보너스 요소 · 은폐 기능이 포함되어 있으며, 시리즈 최고의 완성도를 자랑한다. 이 작품에서 전반적으로 1P 플레이 에서도 그 자리 부활 사양이 변경 되었다.
라이덴 III ( 2005년 아케이드 )
그래픽이나 연출은 크게 파워업 했지만 기본적인 조작 감각은 전통적인 "라이덴" 시리즈와 크게 다르지 않다. 파워업이 전작에 비해 쉽게 되어있다.
라이덴 IV ( 2007년 아케이드 )
현재 시리즈 최신작.
라이덴 파이터즈
" 라이덴 " 시리즈와는 별도로 스피디한 게임 전개를 목표로 한 '라이덴 파이터즈'시리즈가있다. 라이덴의 이름을 따고있지만, 게임의 전개가 빠르고, 신기도 포함되어있어 기존의 시리즈와는 분위기가 상당히 다르다. 원래는 라이덴 시리즈와는 관계없는 다른 작품으로 개발되고 있어 라이덴 시리즈의 나중에 추가된 것으로, 게다가 은폐 캐릭터도 취급이되고 있었다.
라이덴 파이터즈 ( 1996년, 아케이드 )
라이덴 파이터즈 2 - Operation Hell Dive - ( 1997년, 아케이드 )
선택할 수있는 기의 수가 시리즈 최다인 17 기( 숨겨진 기체 포함)으로 늘었다. 스테이지 구성도 일부를 제외하고 새로워지고 있다. 일반, 전문가, 스페셜 ( 보스와 연속해서 싸우는 )의 세 과목을 선택할 수있다.
라이덴 파이터즈 JET ( 1998 년 , 아케이드 )
기본적인 시스템은 전 2작과 다르지 않지만, 무대의 루트 분기가 있고 또한 훈장의 육성 시스템이 크게 변경 되는등 플레이 감각이 약간 다르다. 기는 16대( 숨겨진 기체 포함)에서 선택. 일반, 전문가 , 스페셜 3 개의 코스를 선택할 수 있다.
2008년 3월, 이 세 작품을 모아 완전 이식한 RAIDEN FIGHTERS ACES ( 라이덴 파이터즈 에이시즈 )가 Xbox 360으로 발매 되었다.
'Game > Gam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트리트 파이터 (Street Fighter 2) A to Z (0) | 2013.10.02 |
---|---|
고전 RPG게임 '위자드리(Wizardry)' A to Z (0) | 2013.09.26 |
마이트앤 매직(Might and Magic)시리즈 (2) | 2013.09.21 |
맥시스(Maxis)의 고전 게임 심어스(Sim Earth) (0) | 2013.09.16 |
심(Sim)시리즈 첫번째, 심시티(Sim City, 1989) (0) | 2013.09.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