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Games

게임 피어 - F.E.A.R (FEAR, F.E.A.R. - First Encounter Assault Recon)

피어 F.E.A.R. (F.E.A.R. - First Encounter Assault Recon)



장르 호러 FPS
개발자 Monolith Productions

'FEAR - First Encounter Assault Recon' 는 Monolith Productions가 PC용으로 제작한 컴퓨터 게임이다. 장르는 공포 FPS. 2005 년 10 월 18 일 발매.


후 플레이스테이션 3판과 Xbox 360판이 미국에서 발매되어 멀티 플레이버전은 무료로 배포되고 있다.


속편의 'FEAR2 : Project Origin'이 2009년 2월 16일에 플레이 스테이션 3, Xbox 360, PC 버전이 발매되고 있다. 2010년에는 ' F.3.AR '라는 제목으로 3번째 작품이 제작되어 2011년 6월 21일에 플레이 스테이션 3, Xbox 360 , PC 버전이 같은해 7월 21일에 발매 되었다.


본작 최대의 특징은 호러이면서도 좀비같은 괴물의 적은 거의 등장 하지 않고 '인간 대 인간'의 총격전이다. 이른바 무서운 형상의 괴물이 덮쳐와 놀라게하는것이 아니라, 밤길을 혼자 걷는듯한 불안감으로 공포가 재현되어 발매 당시의 게임 소프트로서는 드문 연출 방법을 취했다.


맵은 기본적으로 실내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싱글 플레이에서는 숲과 계곡등 자연 공간에서 구성된 맵은 등장하지 않는다. 등장하는 총기는 모두 가공의 것이며 현존의 화기를 모델 디자인이 사용되고 있다.




슬로우 모드
본작에서는 게이지를 소비하여 주인공만이 사용할 수있는 특수 능력 '슬로우 모드'를 발동 시켜 일정 시간  반사신경을 극한까지 갈수 있고 게임의 모든 물체의 움직임을 느리게 할 수 있다.


슬로우 모드 발동중에 적의 이동 속도가 크게 느려지며, 동시에 자신의 움직임도 비교적 완만하게 되지만, 총구를 달리는 속도는 그대로이므로 상대적으로 빠르게 적을 노려 공격 할 수있다. 결과적으로 빠르게 움직이고 ( 자신에게는 느리게 보이지만, 적으로부터 매우 빨리 보이는 ) 정확하게 적을 섬멸할 수 있게된다. 또한, 이 능력은 게이지가 끝이없는한 무제한으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 하고, 이론적 사용 횟수 에 제한이 없다.




스토리
아마카무 기술 코퍼레이션( 통칭 " ATC " )는 이전부터 미군과 계약으로 극비리에 클론 부대의 연구, 실험을 실시했다. 클론 병사의 '복제 부대'는 어느 한 사람의 지휘관의 텔레파시 능력으로 모든 활동을 장악 되도록 프로그램 되어 있었지만, 어느날 지휘관으로 양성되고 있었던 '팩스톤 · 펫텔'이 폭주하여 복제 부대를 이끌고 연구소의 직원을 몰살하고 그 시체를 먹은후 연구소에서 1000명 이상의 병사를 데리고 탈출을 도모했다.


펫텔을 무력화하면 복제 부대는 배터리를 잃은 로봇처럼 움직임을 멈춘다는 요청을받은 소수 정예의 특수 부대 'First Encounter Assault Recon' 통칭 'FEAR'는 팩스톤 펫텔의 암살을 위해 출동한다. 보통 사람은 생각할 수 없을 정도의 반사 신경을 가진 주인공은 FEAR 에 입대 한지 얼마 안된 신인 으로서 몇몇 동료와 함께 펫텔 암살 미션을 시작, 펫텔의 두뇌에 포함된 발신기의 신호에 의존하여 그들이 잠복하고 있다고 생각되는 오래된 연구소의 폐가에 도착한다. 하지만 그 오지에서 소녀가 울부 짖는 이상한 환각을 본다.


고문을 받은 것처럼 죽은 수수께끼의 남자의 시체를 발견한 주인공은 근처에있는 것으로 보인 펫텔의 기습 을 당하고 만다. 몽롱한 의식 속에서 펫텔은 주인공을 죽이지 않고  "그녀의 기억 인지, 자신의 기억 인지 모르겠다. 하지만 자신은 녀석을 기억한다. 놈들은 죽을거야 , 전원, 죽을거야 " ... 이렇게 말을 남기고 행방을 감춘다. 항구의 창고 근처에서 다수의 복제본 부대가 목격 되고 주인공들도 그곳으로 향하지만 ....




등장 인물 


FEAR ( First Encounter Assault Recon , 초자연적 현상 진압 부대 ) 팀
주인공 ( 포인트 맨 )
일주일전에 전속 되어 온지 얼마 안된 신인 대원. 본작에서는 이름 , 얼굴등이 일절 공개되지 않으며 말하는 것도 없다. 그러나 얼굴은 " F.3.AR " 에서 밝혀지고 있다.


특수 능력자의 제작 · 육성을 목적으로 한 '오리진 계획'에 의해 만들어진 '첫 번째 프로토 타입'의 알마 웨이드의 첫 아이, 즉 살해 목표인' 팩스톤 · 펫텔'의 형이다. 그러나 당사자는 물론 그 동안 주위 FEAR 대원도 실상은 모르는것 같고, 어떤 경위로 FEAR에 입대한지도 작중에서는 말하고 있지 않다.


펫텔처럼 텔레파시 능력은 가지지 않으며 주인공도 자각하고 있지 않지만 초능력 소유자의 하나로서 상식을 벗어난 엄청난 반사 신경을 가진다. 게임중에서는 그것을 '슬로우 모드' 로 표현 하고있다.


Perseus Mandate 주인공
F.E.A.R. 대원, 경사. 본편 주인공과 펫텔들과 혈연 관계등은 볼 수 없지만, 슬로우 능력을 가지고있다.
사태를 중요하게 본 베타즈 지휘관이 아루다스 비숍의 사후 직후에 도입한 다른 부대에 참가한다. 


벤 장코프스키
스킨 헤드의 베테랑 FEAR 대원. 주인공이 배속 되기 이전의 포인트 맨( 전위 )이었다. 신입생인 주인공을 아직 충분히 신뢰하지 않는다.


진 스완
F.E.A.R. 대원. 한국계 미국인. 냉정한 성격. 부대 기술 사관이며, 현장에서의 응급 의료 및 과학 범죄 수사 의 책임자 이다.
주인공과 함께 살아남은 몇 안되는 인물중 하나 였지만, 알마에게 살해 된다.


로우디 · 베타즈
FEAR의 미션 코디네이터 ( 지휘관 ).
베타즈는 항상 현장밖에서 지휘를 취하고 있기 때문에 등장 기회는 적다. 그러므로 일련의 사건에 의해 생명의 위기에 가장 노출 되지 않지만, FEAR 본편 시리즈에서는 주인공과 함께 유일한 생존자라고 할 수있다.


데이비드 레인즈
F.E.A.R. 대원 계급은 대위. 본편 주인공과 다른 부대로 응원을 위해 출격한다. Perseus Mandate의 등장 인물.
부대 중에서도 중재 역할인 존재. 일련의 사건후 생환하여 현장에서 탈출에 성공한다.


스티브 첸
F.E.A.R. 원, 중위. 아시아 남자. 레인즈 경감, 주인공과 함께 작전에 참가 한다. Perseus Mandate의 등장 인물.
주인공과 함께 목표를 향해 진격 하지만, 도중에 알마가 이끄는 악령에 끌려 사망한다. 후 영체가되어, 엔딩 에서는 주인공들과 함께 헬기를 타고 있었다.


델타 포스 팀
더글러스 홀리데이
흑인의 델타 포스 대원. 폭탄 전문가 로 자칭 '다른 놈들은 폭탄 프로 이지만 나는 마스터'의 솜씨를 가진다.
알다스 비숍 구출후 주인공과 함께 살아 났지만 후에 알마에게 살해 된다.


ATC 직원
알다스 비숍
ATC 사의 직원. 과거에 연구했던 사안에 대한 위원회에 속해 있었다.
복제 병사에게 고문을 받고 있던것을 주인공과 홀리데이에 구출 된다. 탈출 직전에 ATC 경비병 저격수에 사망한다.


노튼 메이플스
ATC 사의 엔지니어. 상당한 비만몸에 비상시에도 불구하고 감자칩을 먹고있다.
게임 후반에 할란 웨이드에 총격에 빈사의 중상을 입지만 속편의 확장 패키지에서 재등장 한다. 그 후 어떻게 되었는지는 불명.


앨리스 웨이드
ATC 사의 직원. 회사에 근무하는 연구원 할렌 웨이드의 딸. 비숍과 마찬가지로 과거 연구에 관한 위원회에 속해 있었다.
아버지 할란 웨이드를 찾아 지하 시설에 단독으로 진입 하지만, 펫텔에 먹혀 버린다. 친족 관계로 알마의 여동생, 즉 주인공( 포인트 맨 )과 팩스톤 · 펫텔과 친척이지만, 본인들은 그 사실을 모른다.


할렌 웨이드
ATC사의 직원. 복제병과 펫텔에 대해 중요한 연구를 수행 했다.
'오리진 계획'의 중심에 있었던 중요 인물. 과거 실험에서 특수한 능력이 있던 당시 15세의 친딸 알마를 모체로, 주인공과 펫텔을 억지로 출산 한다. 후 연구는 동결되고 방치된 알마는 ( 이때 18 세 ) 6일후에 지하 연구소에서 사망한다. 펫텔의 흉포화와 알마의 관련을 깨달은 할렌은 알마의 육체를 개방하고 개방된 알마 에 죽는다. 또한 할렌은 주인공( 포인트 맨 )과 펫텔의 할아버지에 해당한다.




팩스톤 · 펫텔
사건의 주모자 . 텔레파시 능력으로 병사를 원격 조작 할 수있어 혼자서 대부대를 지휘 하고 있다. 그는 그 능력을 사용하여 복제본 부대를 조종하여 반란을 일으켰다.
정체는 알마 웨이드의 둘째 아들로 포인트맨의 친 동생 이기도 하다. 반란을 일으킨것은 어머니의 육체를 해방 하기 위해서 였다. 알마 개방 직전에 주인공에 의해 살해 되기 때문에 그 목적은 이루지 못했지만, 후에 알마에 의해 부활하게 된다. 영체의 모습이 자꾸 주인공의 앞에 나타난다. 그 자신은 이번 폭주로 스스로 싸우는 것이 아니라 전투 능력은 미지수 . 또한 텔레파시 능력에도 직접적인 공격력은 없고, 어디 까지나 복제 부대를 조종하는 수 밖에없는 것 같다.


알마 웨이드

통칭 알마 . 이번 사건의 열쇠를 쥐고있는 수수께끼가 많은 소녀. 흑발 스트레이트 롱 헤어에 검붉은 원피스, 맨발 라는 이상한 복장으로 종종 주인공의 눈앞에 환각으로 나타난다. 18세 사망.
타고난 특별한 능력을 가지고 태어난 알마는 그 재능이 전망되어 ATC사가 극비리에 시작한 '오리진 계획' 연구 대상이자 연구 재료로 사용 되었다. 차분하고 감수성이 강한 소녀였던것같지만 나중에 실험에서 모르는 사이에 아기를 두번 출산후 의식을 되찾았을때 아기를 돌려달라는 울부 짖는 모습등을 볼 수 있다. 


본편 중에서는 그녀의 모습을 본사람중 살아남은 사람은 거의없지만 영체의 알마는 플레이어에게 살의를 갖고 있지 않은 것처럼 보인다. 이것은 플레이어가 자신의 아들이라 알고하는 행동이며 반드시 적과는 말할 수없는 존재이다. 한편 펫텔에 개방된 알마는 플레이어를 죽이려고 덤벼 온다 ( 낳고 바로 아이를 거론 했기 때문에 그냥 안고 싶었다 ? ). 소녀 알마와 개방된 알마(성인 키에 여윈 모습을하고 있다)는 이미 다른 인격화하고 있다고도 생각할 수있는 상반되는 행동을 취한다. 그녀의 초능력은 아들들과는 구별되어 인간을 순식간에 뼈로 바꾸거나 귀신의 종류를 불러오는 일을 가능하게 하고 영체와 같은 존재이기 때문에 살해하는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


개빈 모리슨
NSA 출신의 문제 해결사. 상원 의원의 명을 받아 페르세우스 계획의 성과를 회수하기 위해 나이트 쿠로우라스를 이끌고 ATC 를 타고 온다. 임무 도중에 나이트 쿠로우라스에 배반 되어 잡혀 있던 것을 주인공에게 구출 된다. 그 주인공의 길잡이 동안 알마의 심령 공격으로 날아가 트럭 깔려 사망했다. Perseus Mandate 에 등장한다.




확장팩
현재까지 두 작품의 확장팩이 발매되고 있지만, 둘 다 Monolith Productions가 제작하고 있지 않다. 본편의 직접적인 속편인 'FEAR2 : Project Origin'에서는 이러한 확장된 스토리는 완전히 무시 되었지만, 확장 버전에 있던 일부 특징은 계승하고있다.


Extraction Point
2006년 10월 24일에 'Extraction Point'라는 제목으로 확장 패키지가 발매 되었다. 스토리는 마지막 엔딩 직후부터 시작되어 새로운 광선총및 소형 개틀링포, 신형 함정, 강력한적등이 추가 된다. 플레이어는 다시 움직이기 시작한 복제본 부대의 잔당을 사살하면서 펫텔의 그림자를 쫓아 수수께끼의 소녀에 이끌리면서 폐허가 된 도시에서 탈출을 시도한다.


이 확장 패키지는 본편의 데이터에 직접 통합되는것이 아니라 다른 게임 소프트로서 설치되는 형식 이다. 따라서 본편 직후의 이야기 이지만, 클리어하고 있지 않아도 플레이 할 수있다.


게임 자체의 특징으로는 새로운 싱글 플레이어용맵과 새로운 무기가 추가 되었다. 교회와 건물, 병원 같은 스테이지 구성으로되어 있다.


Perseus Mandate

2007년 11월 6일에 또 다른 확장팩인 ' Perseus Mandate'가 발매되어 'Extraction Point'라고 본작을 수록한 'FEAR FILES'가 미국에서 Xbox 360에 이식 되었다. 'Perseus Mandate'의 스토리는 'FEAR' 본편 및 'Extraction Point'와 같은 시간축으로 전개되는 것으로, 주인공은 'FEAR' 본편의 '포인트 맨' 과는 다른 다른 FEAR 대원 이라는 설정이다 . 그러나 본편 주인공 과 마찬가지로 이 '다른 사람'도 슬로우를 체득 하고있다.


새로운 싱글 플레이어용맵과 새로운 무기, 새로운 적이 추가 되었다. 스테이지중 동료 FEAR 대원이나 군인이 전투에 참가 하고 함께 싸워 주게 되었다. 또한 클리어후 특전으로 지시된 미션을 클리어하는 보너스 스테이지가 추가 되었다. 



멀티
본작에는 인터넷 회선을 사용하여 다른사람과 총격전에서 경쟁 '멀티 플레이 모드'가 구현 되어 있다. 본편 에 비해 총기의 위력이 높고, 규칙에 약간의 차이가 보인다.
또한 멀티 플레이는 무료 패키지를 인터넷에서 배포되고 있다.


F.E.A.R.COMBAT
2006년 8월 17일 멀티 플레이 전용 버전 ' FEAR '가 완전 무료로 공개 되어 있다. 플레이는 무료로 가능한 CD 키를 취득해야 한다. 게임 내용은 제품판 " FEAR " 의 멀티 플레이와 비슷하지만 확장팩의 내용은 포함되지 않는다. 



수상 경력

게임 스파이 - Top Ten Game Award 수상
IGN.COM - Best First Person Shooter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