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vies/Film

스티븐 킹의 쇼생크 탈출(The Shawshank Redemption)


쇼생크 탈출 (The Shawshank Redemption)



감독 프랭크 다라본트
각본 프랭크 다라본트
원작 스티븐 킹 'Rita Hayworth and Shawshank'
공개 1994년 9월 10일
상영 시간 143 분
제작비 $ 25,000,000
흥행 수입 $ 28,341,469 


영화 쇼생크 탈출은 스티븐 킹의 소설 'Rita Hayworth and Shawshank'가 원작 이다. 프랭크 다라본트가 감독과 각본을 겸임하고 영화화 되었다.



'Rita Hayworth and Shawshank Redemption'은 1982년에 출판된 스티븐 킹의 소설. '공포의 사계(A Novella in Diffrent Seasons)' 봄의 이야기에 담겨있다.


1947년 은행원으로 성공한 앤디 듀프레인은 아내를 살인한 혐의로 기소 되어 버린다. 앤디는 재판에서 혐의를 부인 했지만, 종신형 판결을 받아 쇼생크 감옥에 투옥 된다. 감옥이 있는 이질적인 분위기에 처음에는 당황하는 앤디 였지만, 결코 희망을 버리지 않고 내일의 자유를 믿고 계속 전진했다.


그런 가운데, '조달자'라 불리는 복역수들로부터 존경 받고 있던 죄수 ''레드' 엘리스 보이드 레딩'과 만난다. 앤디는 광석과 자물쇠 망치와 라켈 웰치같은 스타들의 포스터등을 레드에게 조달해달라고 하는 가운데 조금씩 두사람의 교류가 깊어 간다. 앤디는 원래 은행원 경력을 유감없이 발휘하여 감옥에서 환경 개선에 임하는 것으로, 레드나 다른 죄수의 신뢰를 높여 간다.




작품 해설
제작 초기 작품 이름은 원작과 동일한 " Rita Hayworth and Shawshank Redemption " (리타 헤이워드 와 쇼생크의 속죄 ) 였었다. 그러나 리타 헤이워드의 다큐멘터리로 착각되어 작품 ​​이름을 "The Shawshank Redemption" 가 되었다.


배역
토미역은 당초 브래드 피트에게 제안할 예정이었으나 일정이 맞지 않아 당시 무명이었던 길 벨로우즈가 기용되었다.


촬영
촬영은 주로 오하이오 소년원 ( Ohio State Reformatory )을 사용 했다. 또한 초반에 등장하는 상공에서 촬영한 감옥은 이후 철거 되었다.




원작과의 차이
원작에서 앤디는 몸집이 작은 남성으로 그려져 있지만, 앤디역의 팀 로빈스는 190cm를 넘는 장신이다. 따라서 작중에서도, 레드의 대사 중에 '키 큰 남자'라고 장신인 것이 반대로 강조되는 부분이 있다.


원작은 영화의 라스트에 있는 바다 장면이 아니다.


원작 · 영화에서 레드는 앤디 에게 "왜 ( 별명이 ) 레드 ( 빨간 머리 ) 야 ? " 라고 묻자 '아일랜드계 이기 때문이다'라고 대답 장면이 있다. 원작에서 레드는 진짜로 ( 빨간 머리가 많다) 아일랜드계 이민자인 점과 " 독서 " ( Redding ) 에 연관된 혼명임을 설명하는 단순한 대화이다. 한편, 영화 에서 레드역의 모건 프리먼이  흑인 이기 때문에 원작을 바탕으로 한 농담이다 ( 흑인 이라고해도 각 사람이 다른 뿌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떤 민족이나 국가의 성을 자칭하고 있어도 이상하지 않다 ).


원작에서는 앤디가 사용하는 가상의 인물 "스티븐스"는 복역 전부터 존재하고 있었지만, 영화에서 복역중에 만들어낸 존재가되고 있다.


앤디가 흘린 레코드의 곡은 '피가로의 결혼' 제 3 막이다. 이 에피소드는 원작에는없고 , 각본 집필 당시 오페라에 빠져 있던 감독의 아이디어이다.


원작에서는 앤디의 복역중 교도관과 소장이 시대의 변화에 여러번 바뀌지만 영화에서는 해들리와 노턴이 통일되어 나온다.




작품의 평가
제 67 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7개 부문에 노미네이트 되었지만, 극장 공개 처음에는 '포레스트 검프 '나 ' 펄프 픽션', '스피드'등의 화제작 공개 시기가 겹쳐 흥행 수지는 적자를 기록했다. 하지만 비디오 판매 및 대여가 시작 되면서 본 ​​작품의 팬이 증가해 갔다.


2000 년대 이후에도 각국의 텔레비전이나 잡지, 인터넷 등의 " 좋아하는 영화 ", " 감동적인 영화 " 같은 순위에서 항상 상위에 들어간다.


수상 경력
1995 년 아카데미상 7개 부문 ( 작품상, 남우주연상, 각색상, 촬영상, 편집상, 작곡상, 음향상 ) 후보
1995 년 골든 글로브 2개 부문 ( 남우주연상, 각색상 ) 후보
1995 년도 제 19 회 일본 아카데미상 외국어 영화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