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vies/Film

알프레드 히치콕의 사이코(Psycho)

사이코 ( Psycho 1960 )



감독 알프레드 히치콕
각본 조셉 스테파노
원작 로버트 블록
공개 1960 년 6 월 16 일
상영 시간 109 분
제작비 $ 806,000
흥행 수입 $ 11,200,000

'사이코( Psycho )'는 1960년에 공개된 공포 영화로 알프레드 히치콕의 흑백 영화이다. 사이코 서스펜스 영화의 원조 이며, 히치콕의 대표작 이기도하다. 원작은 에드 게인의 실제 범죄에 근거한 로버트 블록의 동명 소설 이기도 하다.

애리조나의 부동산 회사에 근무하는 마리온은 약혼자 샘의 경제적 사정에 따라 직장에서 맡은 거액을 흑심 에서 횡령 하려 누구에게도 말하지 않고 차로 도주 한다. 교외에서 노먼 베이츠라는 청년이 경영하는 베이츠 모텔에 도착한 마리온이 샤워를하고 있을때 갑자기 침입해 온 그림자가 몰려 와서 그녀를 살해했다. 사라진 마리온을 찾기 위해 마리온의 여동생 라일라와 샘은 베이츠 모텔에 마리온이 있던 흔적을 발견 한다. 샘이 노먼의 관심을 끌고 있는 동안 라일라가 노먼의 집을 수색하고 노먼의 어머니의 백골화 한 사체를 발견 한다. 노먼은 샘을 때려 기절시키고 어머니로 분장후여 칼을 손에 들고 라일라에게 덤비려고 하지만, 샘 이 절박함에서 구출 한다. 




제작
히치콕은 원작의 영화 판권을 불과 9,000 달러에 익명으로 사들였다. 또한 스포일러를 막기 위해, 직원은 서점에 있던 원작을 최대한 사들였다. 베이츠 모텔은 앤서니 퍼킨스가 크게 보이도록 원래 크기 보다 조금 작게 만들었다. 샤워씬으로 흐른 것은, 빨강이 아닌 초콜릿 소스였다(흑백영화). 히치콕은 마리온이 사무실에 출근 했을때 사무실 밖에서 웨스턴 모자를 쓰고있는 행인으로 카메오 출연했다.




평가
영화의 전반부에서는 마리온이 저지른 횡령을 둘러싼 심리적 갈등을 그린 크라임 · 서스펜스의 양상을 나타내고, '자동차를 구입할 때의 부자연스러운 행동' 과 '그것을 의심스럽게 생각 경찰' 등 불안정한 심리 상태 와 긴박감이 정중하게 연출된다. 그런데 그녀는 아무 예고도 없이 죽는다( 샤워 장면 ). 흑백으로 처리된 처참한 영상과 음악은 수많은 작품에서 모방과 패러디를 반복했다. 섬세한컷은 타이틀 시퀀스도 다룬 사울 베이스(Saul Bass)그림 콘티에 의한것이다.



후반에서는 마리온의 여동생과 탐정들에 의한 마리온 찾rl가 주목적이되고 서스펜스는 점차 베이츠 모텔로 집중해 나간다. 탐정 살인 장면에서는 '카메라가 인물의 배후에서 머리에 1 컷으로 빠르게 이동' 하는 기술등 다양한 영상 기법이 구사 되고 살인자의 정체를 숨기면서 위화감이없는 연출을 보여주었다 . 마지막으로 마더 콤플렉스 노먼이 감싸는 어머니의 정체가 밝혀지면서 이야기는 '세상에 없어야 할 인물의 독백'라는 대담하고 실험적인 종결을 맞이한다.


수상 경력
후보
아카데미 감독상 : 알프레드 히치콕
아카데미 여우 조연상 : 자넷 리
아카데미 촬영 상 : 존 L 러셀
아카데미 미술상 ( 흑백 부문 ) : 조셉 홀리 , 로버트 클래 트윌 지 , 조지 미로




에피소드
공개 당시 히치콕이 '중간 입장 금지', '스토리 발설 금지' 를 관객에게 호소하는 녹음 메시지가 극장에서 흘러 나왔다. 중간 입장을 금지한것은 중간 입장한 관객이 '주역( 자넷 리 )이 출연 한다'고 떠드는 가능성이 있었기 때문이다.


속편의 극장 영화 2개 ( 사이코 2 , 사이코 3 )와 텔레비전 영화한편 ( 사이코 4 ) 및 동 타이틀의 리메이크 작품이 제작되고 있다. 또한, 소설도 속편이 있지만, 영화와는 전혀 다른 이야기이다.


영화에서 화장실이 나오는( 게다가 물까지 흐르고 있다 )는 영화는 이 영화가 처음 이다.


마리온 동료 캐롤라인역을 맡은 여성은 패트리샤 히치콕( 히치콕 감독의 딸 )으로 아버지로부터 캐스팅됐다.


유명한 '자넷 리'의 샤워 장면은 전 촬영 기간( 3 주 )중 3 분의 1을 차지하는 7일이 걸렸다. 또한 누드 장면 에서는 누드 모델 ( 마를리 렌프로 )이 기용되었다. 또한 칼이 박히는 소리는 멜론에 칼을 찌르는 효과음을 사용하였다.


등장하는 자동차가 모두 포드(Ford)인데 TV 시리즈 '히치콕 극장'의 주요 스폰서였기 때문이다.


모텔의 박제와 벽걸이 그림등 "새" 가 상징적으로 등장하지만, 실은 도시( 피닉스 )와 등장 인물( 마리온 크레인의 크레인 = 학 )의 이름도 새가 숨겨져 있다. 히치콕 작품속에서 "새" 가 등장하는 장면은 항상 큰 변화의 전조로 그려져있다.


극중에서 노먼은 5 살때 아버지를 잃는다는 설정 이지만, 노먼역을 맡은 앤소니 퍼킨스는 실제로 5살때 아버지를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