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vies/Film

영화 맨 인 블랙(Men In Balck, 1997)

맨 인 블랙 ( Men in Black )



감독 배리 소넨필드
각본 에드 솔로몬
원작 로웰 J 커닝햄
공개 1997 년 7 월 2 일
상영 시간 98 분
제작비 $ 90,000,000
흥행 수입 $ 589,390,539


미국에서 UFO에 얽힌 도시 전설로 알려진 UFO와 우주인의 목격자, 조우 아래에 출현하고 위협적인 압력을 가하는 검은 의상의 남자들 '맨 인 블랙' 을 주제로 '엘비스 프레슬리 생존설'등 미국에서 유명한 도시 전설 을 외계인에 얽힌 사실이었다라는 설정으로 패러디 한 코미디 성향의 SF 액션영화 이다.


미국 에서만도 2 억 5 천만 달러로 1997년 연간 전미 박스 오피스 2위를 차지했고 ( 미국 역대 흥행 수입 73위 , 2013 년 4 월 현재 ) 공개 당시 부진했던 소니 픽쳐스에 크게 공헌 했다.


같은해 공개되 영화 '음모 이론'이 아니라 도시 전설적인 음모론이 진실이었다는 설정에서 제작되고 있지만, 이 작품이 심각한 범죄 영화로 만들어져있는 반면 '맨 인 블랙'은 어디 까지나 도시 전설을 패러디 한 익살 맞은 황당무계 액션 장면과 함께 즐기는 유쾌한 영화로 완성되었다.



스토리
1997년 뉴욕시 경찰의 젊은 엘리트 형사 제임스 에드워즈는 자신이 쫓았던 범인이였던 자살한 사람이 지구인이 아닌 것을 알고 있지만 믿는 것은 시체를 해부한 미인 검시관 로렐 위버뿐이었다. 갑자기 에드워즈의 앞에 나타난것은 검은 양복으로 몸을 감싼 남자 K. 그 남자는 자신이 속한 MIB ( 맨 인 블랙 ) 이라는 조직에 에드워즈를 스카우트 한다. 에드워즈는 엘리트 중의 엘리트들에 섞여 테스트를 받는다. 유일하게 합격한 그는 K 에게 현재 지구상에 1,500 외계인이 인간에게 모습을 바꾸어 생활하고있다는것을 알게 된다. 외계인들이 범죄 및 침략 행위에 나서지 않도록 감시 하고 그들의 존재를 세상 에서 숨기는것이 비밀 기관 MIB의 임무 였다. MIB의 일원이 되기로 결심한 제임스는 신용 카드 신용 정보, 운전 면허 위반 전력, 주민등록번호, 지문에 이르기까지 일체의 과거를 말소된다. 제임스는 MIB의 요원 에이전트 " J " 로 다시 태어나, K 와 콤비를 짜게 이루게 된다. 베테랑 수사관 K 와 연수를 마친 새내기 J 를 기다리고 있던 것은 우주선의 무단 침입 사건. 단지 외계인 도망 사건이라고 생각 했지만, 곧 로렐도 말려 들게한 큰 사건으로 발전 한다.





등장 인물


케빈 브라운 - 토미 리 존스
통칭 K . 1961년 MIB가 처음 외계인과 접촉 했을 때, 길 잃은 그가 우연히 지나가던 결과, 외계인의 꽃다발 증정역으로 그대로 MIB에서 일하고있다. 이후 MIB 사상 최강의 에이전트가되어 수많은 어려운 사건을 해결 해왔다. MIB 초창기 부터 소속해 있는 고참이기도하다.



제임스 에드워즈
  - 윌 스미스
통칭 J. 뉴욕시 경찰로 엘리트 중의 엘리트 였다. 우연히 외계인을 추적해 그 능력이 전망되어 MIB에 스카우트 된다. 천애 고아. MIB의 시스템에 당황하면서도 점차 두각을 나타낸다. 미인과 첨단 장비에 약하다.




로렐 위버 - 린다 피오렌티노
통칭 L. 병원에서 부검을 전문으로 하는 검시관. 해부한 시체가 외계인 임을 즉시 간파하고 있다. 로젠버그의 비밀 해명에도 진력 했다. 병원에 K 와 J 가 벌레 외계인을 쫓아 승선시 외계인의 인질로 되고 구속 될뻔 했지만 도주하고 마지막은 외계인과 맞선다. 3 회 K에 의해 기억이 지워졌지만, 외계인을 쓰러 뜨린후 기억 을 지우지 않고 MIB에 스카우트 된다. 그후 4 년 이상 J와 콤비로 활약 했지만, 검시관으로 돌아 간다. 




에드가 / 버그 - 빈센트 도노프리오
입 나쁜 폭군 농부. 어느 날 자신의 내부에 침입한 벌레 외계인에 의해 산 채로 모두 먹힌다.




Z(제드)  - 립 톤
MIB 창립 멤버의 한 사람으로, 뉴욕 본부의 톱. K 의 재능을 기대하고 영입한다. 다양한 일화가 있지만, MIB 가 검은 정장 착용한것은 그가 굵은 체형을 조금이라도 커버하려고 했기 때문이라 한다.



에피소드
당초 에이전트 K 역에는 클린트 이스트우드가, J 역에는 데이비드 슈와이마와 크리스 오도넬이, 감독은 쿠엔틴 타란티노가 타진되고 있었다.


극중 지구에 잠복 하는 연예인을 가장한 외계인으로 스티븐 스필버그, 대니 데비트, 감독 배리 소넨필드, 실베스터 스탤론, 엘비스 프레슬리, 데니스 로드맨등이 거론되고 있다.


본작의 Blu -ray Disc 버전은 외계인 자막이 수록되어 있다.